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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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카, 전기・전자・통신 기술을 융합해 편의를 제공
✔ 소프트웨어, 자율주행 기술, 커넥터, 카메라 등에 기대감↑
✔ ’22년 레벨3 자율주행차 출시 시작..’27년 레벨4 상용화 목표
스마트카(smartcar)란 전기・전자・통신 기술을 융합해 고도의 안전・편의를 제공하는 자동차로 통신망에 상시 연결된 ‘커넥티드카’라고도 불림.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모든 단말이 연결되는 IT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중. 이에 따라 관련 부품 및 소프트웨어 등에 기대감이 높아지는 중.
1) 소프트웨어 및 모듈·부품 : 스마트카는 하드웨어(HW)보다 소프트웨어(SW)의 성능이 중요. SW업그레이드 만으로 차량의 기능이 바뀌고 성능에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 스마트카 관련 모듈·부품은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 중.
2) 자율주행차 : 스마트카로 가기 위한 중간 단계인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의미함.
3) 커넥터·센서 : 커넥터는 부품 간 전기적 특성을 연결해주는 전장화 필수 부품. 자동차용 센서는 차량 주행 속도, 가속도 및 거리 측정 용도. 자동차가 전자기기처럼 진화하면서 자동차용 커넥터와 센서 탑재량 증가 추세.
4) 카메라부품 : 자동차가 점차 전자기기처럼 진화하면서 자동차 1대당 탑재되는 카메라 수 증가. 자율주행 발전에 따라 2021년 레벨2 기준 대당 평균 7~8대가 탑재되던 차량용 카메라는 2022년 레벨 3기준 최소 12개 이상 탑재(출처: 교보증권)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20년 70.5억 달러(약 8조원)에서 2035년 약 1조1000억달러(약 1300조원)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예상(출처:Navigant research). 국내 시장 역시 2020년 1509억원 규모에서 2035년 26조1794억원으로 연평균 40% 성장 예상(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KISTI, KPMG).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1~5단계로 구분. 현재 양산차에 적용된 기술은 레벨 2로 부분 자동화 단계. 자율주행 기술은 부분 자율주행을 제공하는 레벨3의 상용화를 앞두고 있음. 글로벌 레벨3 이상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25년 1500억 달러에서 2035년 1조1000억 달러로 성장 전망(출처: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
한국 정부는 2022년 조건부 자율주행(레벨3), 2027년 완전자율주행(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관련 제도 및 인프라 선제 마련. 우선 대중교통 체계부터 자율주행 기반으로 전환. 2025년 완전 자율주행 버스·셔틀 서비스를, 2027년 구역 운행 서비스를 상용화 할 계획. 또한 2027년까지 1조1000억원 규모의 레벨4 고도화를 위한 국가 연구·개발(R&D)도 지원. 아울러 2030년까지 전국 도로(약 11만㎞)에 완전자율주행차량을 지원할 수 있는 실시간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국 단위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하기로 결정. (2022.09.19)
2022년 자동차시장에 자율주행 레벨3 차량 대거 출시 예정. 벤츠는 2022년 중반부터 벤츠 S클래스와 전기차 EQS 등에 레벨3을 적용 계획. BMW도 차세대 7시리즈와 전기차 등에 레벨3 탑재 예정.
현대차도 2022년 하반기 자율주행 레벨3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양산차를 출시 예정. 또한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일부 지역에서 자율주행 4단계 기술을 적용한 아이오닉5로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인 ‘로보라이드’의 실증에 나서(2022.06.09). 이를 바탕으로 레벨 4 자율주행차가 복잡한 교통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
미국 테슬라는 자율주행 프로그램 오토파일럿 등 신경망 기반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서비스 출시. 북미지역에서 2022년 2분기 말 기준 FSD 사용자 10만여명 달성. 업계에서는 FSD가 아직 운전자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해 미국 자동차공학회(SAE) 분류상 레벨2를 조금 웃도는 수준이라 평가. 테슬라는 OTA(무선 업데이트) 방식을 도입해 오토파일럿과 FSD를 지속 업데이트하며 자율주행 기능을 추가하고 있음.
블룸버그통신은 애플이 202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인 애플카(가칭)를 선보일 것이라고 보도(2021.11.18). 애플은 ‘세계개발자대회(WWDC) 2022’에서 새로운 자체 칩셋 M2와 차세대 카플레이 업데이트를 공개. 고성능 칩셋과 새로운 카플레이는 애플에서 자율주행차를 기반으로 하는 ‘애플카’를 준비하고 있음을 시사(2022.06.08).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스마트카·자율주행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모빌리티용 및 비모빌리티용 4D 이미징레이다의 신호처리 기술을 확보해 자율주행 차량과 특수차량, 드론,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의 4차원 레이다 제품을 개발.
THE MIDONG(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THE MIDONG 주요 사업
동사는 2009년 설립되어 블랙박스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동사의 핵심 사업은 ‘Urive’ 차량용 블랙박스 사업과 문화관광 사업(루지카트)임.
동사가 보유한 운전자지원 시스템(ADAS), 영상저장 및 처리 기술을 통해 동사가 제품을 개발하여 외주 생산업체를 통해 제품을 생산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2019년부터 신사업으로 중국에서의 문화관광 사업(루지카트 제조, 루지카트 레저시설 운영 등)을 시작하였음.
THE MIDONG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7.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의 당분기 문화관광부문 매출은 발생하지 않았음. 이는 건설이 완료되지 않은 것에 기인함.
전년 동기 대비 블랙박스 제품 내수매출이 약 30.2% 증가, 블랙박스 구성품 수출액 미발생/내수매출이 약 356.0% 증가, 블랙박스 기타 내수매출이 약 92.5% 증가하였음.
THE MIDONG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블랙박스 전문기업. 국내 최초로 차선이탈경보 시스템을 탑재한 ADAS 블랙박스 ‘유라이브 U5’를 출시.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핵심기술 보유.
텔레칩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텔레칩스 주요 사업
동사는 팹리스 반도체 기업으로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음.
동사의 제품은 주로 인텔리전트 오토모티브 솔루션에 적용됨. 그 외 차량내 오디오, 기타 전자 장비의 멀티미디어칩, 모바일 TV 수신칩, Connectivity 모듈을 공급하고 있음.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홍콩, 미국, 중국에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음.
텔레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0.3% 증가.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하였으나 개발비 등 판관비 증가폭이 커 영업이익은 매출액 증가폭 대비 소폭으로 증가함.
당기순이익은 칩스앤미디어 잔여 지분 평가로 인한 효과가 반영되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텔레칩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AVN(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용 반도체 AP, 모바일 TV 수신칩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커넥티비티 모듈을 개발 및 판매 업체. UltraHD·비디오IP 제조업체인 자회사 칩스앤미디어 지분 34.5% 보유.
MDS테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제공업체. 자율주행차 검증을 위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솔루션 개발.
유비벨록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유비벨록스 주요 사업
2000년 9월에 설립되어 201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으며 스마트카드와 스마트모바일사업 및 블랙박스, 지도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스마트 카드 판매 및 관리시스템 공급을 영위하는 스마트카드 부문과, 비콘공급 및 모바일 플랫폼 솔루션, 스마트폰용 컨텐츠, App Store 구축 및 관리를 영위하는 모바일 부문으로 구분됨.
당기말 기준 팅크웨어, 아이나비 등 총 11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유비벨록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1.8% 증가, 당기순이익은 36.8% 감소.
스마트카드, 환경생활가전(로보락 등) 사업부문의 실적 호조가 외형 성장을 견인했으나 비용 상승으로 영업손익은 개선되지 못함.
블랙박스/지도플랫폼 사업은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해외 수출 시장 확대 및 완성차사/통신사/포털사 등 B2B 공급 확대를 추진함.
유비벨록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마트 모바일(스마트폰, 스마트카) 및 스마트카드 전문기업으로 다양한 영역에 Embeded S/W Total solution 제공.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제조사인 팅크웨어 지분 26.0% 보유(2021.09.30 기준).
팅크웨어(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팅크웨어 주요 사업
동사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
차선이탈경보, 전방추돌경보, 앞차출발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임.
팅크웨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증가, 영업이익은 39.2% 감소, 당기순이익은 2415.6% 증가.
MW향 블랙박스 수출 및 로봇청소기 판매 호조로 매출액 상승 대비 반도체 등 원부자재 수급 및 가격 상승 부담 영향으로 이익이 감소함.
동사는 고정밀지도 및 차량 내/외부 빅데이터 등 자체 보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모빌리티 사업으로의 진출하고자 함.
팅크웨어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제조. 음성인식 및 차선 이탈 감지 블랙박스 출시. 기존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서비스인 ‘아이나비 커넥티드’, 디지털 AR솔루션(내비게이션에서 AR기술을 입혀 경로안내, ADAS 기능 제공) 등도 개발.
DH오토웨어
ADAS 시스템 및 AVM 제품군인 FCWS(전방추돌방지시스템), LDWS(차선이탈방지시스템) 등 개발.
HL만도
자동차 부품 모듈 업체.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자율주행), AEB(긴급제동), LKAS(차선이탈방지), SPAS(자동주차) 등 개발·생산.
유진로봇(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유진로봇 주요 사업
동사는 현재 지능형 서비스 로봇 등 판매, 제조를 영위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솔루션 부문과 청소로봇 부문, 산업자동화 설비 시스템 부문으로 구성됨.
자율주행솔루션 부문은 고카트, 라이다센서, 로봇자동화 패키지 등의 사업이 있고, 청소로봇 부문은 아이클레보 오메가, 아이클레보 지니 등이 있음.
산업자동화 설비 시스템 부문의 사업분야는 반도체와 자동차 부품의 조립검사 시스템을 공급하는 사업분야로 나누어짐.
유진로봇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적자전환함.
물류로봇, 라이다센서 등을 포함한 자율주행 솔루션 및 서비스 로봇의 해외수출 확대에 집중하는 중. 2022년 8월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와 30억원 단일 판매 계약을 체결함.
유진로봇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율주행 기술에 적용되는 2D 스캐닝 라이다 ‘YRL2 시리즈’,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D 스캐닝 라이다 ‘YRL3 시리즈’ 등 개발·생산.
앤씨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앤씨앤 주요 사업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함.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을 물적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함.
매출은 차량용블랙박스 93.59%, 영상처리칩 6.41%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음.
앤씨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감소, 영업손실은 38.9% 감소, 당기순손실은 40.9% 감소.
ADAS 기능을 특화한 블랙박스와 차량관제시스템(FMS)도 개발 중.
동사는 자회사인 넥스트칩의 인공지능 반도체와 함께 베이다스의 인공지능 기반 사물 인식 소프트웨어의를 활용하여 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블랙박스 및 SVM 시스템 등의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앤씨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 (블랙박스)업체. 영상보안장비에 특화된 멀티미디어 팹리스 반도체 설계 사업도 영위.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문업체 베이다스(지분 100%)를 자회사로 보유.
픽셀플러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픽셀플러스 주요 사업
2000년 이미지센서 및 카메라 모듈 개발, 제조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3년 보안 카메라 시장 점유율 1위, 차량용 Camera SOC를 연구개발함.
CMOS 이미지센서의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설계 전문회사이며, CMOS이미지 센서의 웨이퍼 및 패키지 공정을 위탁 제조하여 판매하는 Fabless회사임.
당기말 현재 주요 제품의 매출 비중은 센서 84.5%, 기타 15.5%으로 구성됨.
픽셀플러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아나로그, 디지털 이미지센서 사업 모두 실적 부진을 겪으며 외형 축소, 판관비 등 비용은 오히려 상승한 결과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전환함.
자동차용 이미지센서의 개발을 토대로 향후의 실적 추이가 주목됨.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차별화, Time to market, 연관 시장 확대 전략 등을 보유하고 있음.
픽셀플러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이미지센서 설계 업체. 주요 제품은 자동차 카메라용 CMOS 이미지센서 및 주변 부품.
아이쓰리시스템(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아이쓰리시스템 주요 사업
동사는 1998년 7월 11일에 설립되어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제조·판매를 주요사업 영위함.
주력 제품으로는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등으로 다양한 영상 관련 시스템 등을 개발·제조·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적외선 영상센서의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군수분야에서 독점적 지위를 확보 중임.
아이쓰리시스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4.9% 증가, 영업이익은 206.5% 증가, 당기순이익은 99.4% 증가.
동사의 적외선 영상센서를 이용한 적외선 카메라가 탑재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내 과학기술 역사상 최초로 100% 국내기술로 제작된 영상센서와 카메라로 한반도의 적외선 영상을 획득한 바 있음.
동사는 상대적으로 적은 연구비로 오늘의 기술을 습득한 것도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아이쓰리시스템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율주행의 기술로 알려진 적외선 영상센서 제조 기술 보유. 자동차 야간 장애물 감지나, 자동긴급제동(AEB)용 초소용 적외선 MEMS칩 개발해 양산 중.
캠시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캠시스 주요 사업
동사는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전기자동차 및 관련 핵심부품에 대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휴대폰 카메라모듈을 주력아이템으로 개발, 생산하여 주 고객사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공급하고 있음.
저화소급 공급이 증가 됨에 따라 당사는 경쟁력 없는 저화소급에서 고화소인 8M급 이상 13M급, 16M급, 24M급, 32M이상 급 모듈 생산으로 전환하고 있음.
캠시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감소, 영업이익은 62.3% 감소, 당기순이익은 79.3% 감소.
카메라 모듈의 경우 수주 경쟁이 치열하고, 거래 통화인 달러화의 환율에 따라 가격변동이 발생함.
삼성전자 1차 협력사로서 주력사업인 스마트폰 카메라모듈 시장에서 선도 업체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R&D 역량 기반으로 기술진입장벽 강화 노력 중임.
캠시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휴대폰 카메라모듈, 차량용 카메라 제조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자율주행을 위한 실시간 센싱융합처리가 가능한 커넥티드 차량 시스템, 협력적 주행 상황인지,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국책과제 완료.
유니퀘스트(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유니퀘스트 주요 사업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함.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함.
2022년 12월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함. 상장사인 드림텍과 나무가 등을 계열회사로 둠.
유니퀘스트 실적과 평가
시스템 반도체 시장확대에 따른 반도체 유통 부문 호조세 지속으로 2023년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함. 원가와 판관비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25.1% 줄어듦.
전자부품회사인 드림텍, 나무가 등에 대한 지분법이익도 크게 감소함. 종속기업의 FMS사업 등의 시장 안착시 차량용 전장부품 전반에 시너지가 일어날 것으로 기대됨.
주가 안정화를 위해 대신증권과 25억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을 체결 중임.
유니퀘스트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비메모리 반도체 판매 및 ADAS 솔루션 제공사업 영위. AI 기반의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 연구·개발 업체 에이아이매틱스 지분 50.36% 보유. 현대차그룹에 LDW(차선이탈경보)를 공급한 바 있으며, 알고리즘 기반 ADAS Chip 생산.
인포뱅크(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인포뱅크 주요 사업
동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5년 6월 14일에 설립되었음.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을 영위하고 있음.
인포뱅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564.6% 증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하여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으나 금융수익과 세전계속사업이익으로 당기순이익은 1천프로 이상 대폭 증가함.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중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기업형 문자메시지서비스의 주요고객은 농협정보시스템, 카카오뱅크, 네이버 등이며 다수의 안정적인 고정거래처를 확보하고 있음.
인포뱅크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영위.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 특허 100여개 보유.
삼화콘덴서(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삼화콘덴서 주요 사업
동사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단층 세라믹 콘덴서, 적층형 콘덴서(MLCC)를 생산하고 있음.
내수면에서는 대형 IT기업과의 안정적인 거래관계 유지로 경쟁사에비해 상대적 우위에 있음.
삼화콘덴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이익은 26.5% 감소, 당기순이익은 20.5% 감소.
콘덴서의 주재료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 환율 상승이 클 경우에는 제조원가의 상승 요인이 될 수 있어 주요 원자재의 국내공급을 늘리고 있으며 또한 자체 생산을 꾸준히 늘려갈 계획임.
신규 사업으로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인 배터리 커패시터 개발 진행 중임.
삼화콘덴서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 전장화 부품과 하이브리드차용 전력변환콘덴서를 생산해 국내 자동차 업체에 공급.
현대오토에버(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현대오토에버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되어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 서비스 제공.
차량용 SW 부문은 BSW,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
현대오토에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36.7% 증가, 당기순이익은 80.1% 증가.
현대 ㆍ기아, 제네시스 양산차로부터 검증된 BSW 기술에 대한 글로벌 OEM들의 개발요청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차별화된 내비 서비스를 위해 AR기술 적용 및 전석, 후석, 클러스터 등이 통합 구성된 내비게이션 SW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를 공급할 예정.
현대오토에버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시스템통합(SI) 기업으로 계열사인 현대차 및 현대건설을 통해 커넥티드카 플랫폼 구축. 차량과 도로 간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C-ITS 사업도 운영.
오비고(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오비고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 업체임.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컨텐츠 서비스 사업의 두개의 축으로 자동차 차량제조사(OEM), 차량공급사(Tier1) 및 통신사를 고객으로 하는 B2B 사업을 영위함.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음.
오비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증가, 영업손실은 60.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동향에 영향을 받아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적자폭이 감소함.
동사는 차량의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에서 상용화에 성공하며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안정화 단계에 접어 들어, 2019년부터는 세계 Top OEM 차량에 탑재되고 있음.
오비고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마트카 소프트웨어(SW) 플랫폼 제공. AGB 브라우저, 앱 프레임워크, 개발 툴킷, 앱 스토어 등 스마트카 SW 플랫폼과 스마트카 콘텐츠 서비스를 개발해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등의 완성차 업체에 공급.
에이테크솔루션(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에이테크솔루션 주요 사업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주형 및 금형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MOLD, PRESS, 정밀부품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동사의 제품 품목으로는 대형TV, 에어컨, 세탁기등 가전제품 및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금형제품인 MOLD 및 PRESS가 있음.
또한 금형제작 시 발생하는 소모성 금속류, 레진가공 및 자동차 부품, 복합기 부품, LED부품류 등의 정밀 부품이 있음.
에이테크솔루션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89.1% 감소, 당기순이익은 81.2% 감소.
동사의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계열이 33.4%, 현대기아차계열이 13.9%, 계양전기 6.0%, 기타 매출처가 46.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기존의 진출시장을 활용한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신시장인 터키, 인도, 러시아, 슬로바키아 등에 대한 진출로써 해외영업을 다양화하여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음.
에이테크솔루션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라이다(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관련 국책과제 참여해 개발 중으로 알려짐.
모바일어플라이언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임.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중임.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 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임.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2023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
스마트카 및 완전자율주행자동차의 기반 기술이 될 수 있는 레이다영상기록장치, ADAS, HUD 등의 제품들을 선정하여 개발.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율주행·스마트카 솔루션 업체.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사고 보안과 관련된 CAR DVR(블랙박스) 등 개발·제조.
큐에스아이(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큐에스아이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에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구축하고 있어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의 제품대응이 가능하다는 경쟁력을 갖춤.
큐에스아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02.7% 증가.
동사의 주요 제품 가격 하락 등의 요인으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원가율이 증가해 수익성이 악화됨.
해외 각 지역별 Agent 등을 통한 판매 및 직접 판매 방식을 운영중이며 고객사와 개발 엔지니어와의 공동개발을 유도하는 등 고객 맞춤 전략을 통해 MS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큐에스아이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라이다(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거리측정시스템에 관한 특허 취득한 바 있음.
코리아에프티(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코리아에프티 주요 사업
동사는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53.15%, 폴란드 44.91%, 인도 6.22%, 중국 5.71%, , 미국 3.54%, 연결조정 -13.53%로 이루어져 있음.
코리아에프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모두 증가하였음. 그러나 매출액 확대 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증가.
코리아에프티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케니스터, 휠라넥 등), 의장부품(차량내부 인테리어) 등 생산.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인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소프트웨어 센서 칩 ‘SKND’ 및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SW) 알고리즘을 개발.
모트렉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모트렉스 주요 사업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함.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임.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함.
모트렉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52.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2% 증가.
글로벌 전장사업 호조에 따른 IVI 판매 증가, 생산 효율성 제고 및 원가구조 개선에에 따른 수익성 제고, 자가양산 증가에 따른 제조고정비 하락으로 이익이 개선됨.
2023년에는 경기침체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급격한 환율의 변동이 예상됨.
모트렉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 등 개발·제조.
유니트론텍(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유니트론텍 주요 사업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오스코, 지피아이를 두고 있음.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임.
매출 구성은 반도체 64.08%, 디스플레이 35.09% 등으로 구성되며 반도체 주요 벤더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반도체임.
유니트론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5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 증가.
2023년 말 2차전지 사업을 진행하는 지피아이 지분율은 56.58%이며,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개선됨.
신규사업으로 미래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자율주행 사업과 2차전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사업은 정부의 국책과제 수행, 자체 개발 및 관련 기업 투자를 통해 진행하고 있음.
유니트론텍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자부품 제조사. 자동차 시장용 무선 통신 및 위치추적 반도체와 모듈을 공급하는 ublox사의 GNSS와 통신 모듈 등의 반도체를 국내 전자제품 및 자동차 업체에 공급.
파인디지털(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파인디지털 주요 사업
동사는 유·무선통신장비 개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명신정보시스템을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파인디지털’로 변경함.
주요 사업은 차량용 블랙박스/내비게이션 장치 및 골프거리측정기 개발/판매이며 주요 판매처는 온라인쇼핑몰, 오픈마켓, 대리점 등임.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제품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B2C 판매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음.
파인디지털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손실은 39.5% 감소, 당기순손실은 98.1% 감소.
매출비중은 블랙박스 59%, 내비게이션 및 지도관련 16%, 골프거리측정기 16%, 기타매출 9%이며, 전년 동기 대비 당기순손실이 대폭 감소함.
골프거리측정기 사업은 홀까지의 거리와 고저차의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제품 기술력과 소비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는 노력은 기업에 대한 긍정정인 평가를 이끌고있음.
파인디지털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이동통신장비 등 개발·판매. 항공우주연구원과 기술이전 계약을 맺고 초정밀 위성위치 확인시스템 기술 상용화 연구 중.
켐트로닉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켐트로닉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83년 설립되어 전자 및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전자사업, 화학사업, 태양광사업이 있음.
전자사업은 전자부품 사업부문, 무선충전 사업부문, 자율주행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화학사업은 케미칼 사업부문, 디스플레이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2023년 1분기말 현재 자율주행연구소를 통해 국책과제를 포함한 10건의 연구개발활동이 진행되고 있음.
켐트로닉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원가율 개선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감소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하였음.
2022년 동사 전자부품 사업과 자율주행 사업의 기술 시너지로 카메라를 개발하여 삼성전자 전략모델인 스마트모니터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는 등 신규제품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 TV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임.
켐트로닉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율주행 관련 통신시스템 전문기업. 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제공하는 RSU(V2X 단말기 탑재 자동차와 신호등 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가 주력제품.
엘엠에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엘엠에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9년 2월 설립되었으며, LCD BLU의 핵심부품인 프리즘 시트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현재 중소형시장은 약 4천억 규모의 시장으로 동사와 3M사가 양분하는 독과점 시장을 구성하고 있음.
동사는 미쓰비시레이온과 역프리즘시트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보유하고 있던 기술에 접목, 프리즘시트의 초고휘도화를 통해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임.
엘엠에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프리즘시트 단일 사업으로 업황에 따라 실적이 크게 변동하는데 LCD 투자가 올해 75% 감소하는 등 단일 사업 구조에 의한 매출 감소가 있었음.
동사는 AMOLED, Mini LED, 지문 인식 등의 관련 신규 사업 아이템을 개발 중에 있으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음.
엘엠에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소형 반도체 칩 형태의 라이다(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국산화 기술 개발 중.
한국단자(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한국단자 주요 사업
동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에 따라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음.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한국단자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17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8.7% 증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이 크게 증가하였음.
동사는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한국단자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전자용 초정밀 커넥터를 생산해 현대차그룹, 한국GM, 르노삼성, LG전자 등에 공급.
삼보모터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삼보모터스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 및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 제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임.
동사는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 판매 및 IT 셋톱박스의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87년 9월 25일에 설립했으며 총 9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 자동차용 Pipe와 오토 트랜스미션용 Plate의 기술력과 품질보증력으로 현대차, 기아 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하고 있음.
삼보모터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00.8% 증가.
판매량 증가에 따라 매출액이 증가함. 매출원가는 동반 성장의 모습을 보였으나, 판매비와 관리비의 감소로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동사는 현재 국내완성차 업계의 OEM 매출에 편중된 영업활동을 개선하고자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매진하고 있음.
삼보모터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인 자동차용 플라스틱 제품 및 금형 생산업체 프라코(지분 100%)는 율주행차의 차간 거리 조정 등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SCC COVER(크루즈 콘크롤 커버) 개발. ADAS 관련 부품 등도 개발 중.
라닉스(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라닉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에 설립되어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임.
사업부문은 크게 Autonomous Vehicle, Autonomous MCU, Smart Life로 나뉘며, 피부밀착형 복합센서, 스마트워치 등을 개발 진행중임.
중국시장 진출 관련 현지 대응 강화를 위해 현지 사무소를 확정하여 법인설립을 완료하였음.
라닉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2% 증가, 영업손실은 56.7% 감소, 당기순손실은 32.1% 감소.
중국시장 진출 관련 현지 대응 강화를 위해 중국 상하이 푸동신구에 현지 사무소를 확정하여 법인설립을 완료함.
2023년 1분기 매출은 100% Automotive MCU에서 발생했으며 해당 사업군의 주요매출처 는 E사, H사, I사 등이 있음.
라닉스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WAVE V2X 통신 솔루션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솔루션 국산화를 진행 중인것으로 알려짐. 그 외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
칩스앤미디어(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칩스앤미디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4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8% 증가.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칩스앤미디어 스마트카·자율주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비디오 분야의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 업체. 자율주행에 활용되는 전자제품들의 ISP(Image Signal Processing) IP와 CP(Computational Photography)IP를 확보해 2018년부터 라이선스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IP를 보유. 인텔 자회사 모빌아이(Mobileye)에 설계 자산을 공급하면서 자율주행 칩 시장 확장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