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철금속-니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스테인리스강·배터리 소재 등에 사용
✔ 니켈 가격 상승 시 매출 증가 기대에 관련주 주가 긍정적
✔ 전기차 수요 증가 속 하이니켈 채택 비중 높아질 전망
비철금속은 철 이외의 금속으로 아연, 알루미늄, 구리(동), 납(연) 등이 있음.
니켈은 은백색의 강한 광택이 있는 금속으로 대부분 스테인리스 스틸 제조에 사용. 니켈은 전성과 연성이 매우 우수하고 대부분의 환경에서도 높은 내식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고온 및 저온강도 또한 높음. 이에 화학산업이나 원전 등의 공업용 구조용강으로 많이 활용.
니켈 관련주는 니켈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기업. 니켈 가격이 오르면 판매 가격이 높아져 매출 증가.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2023년 4월 5일 영국 런던금속거래소(LME)에서 니켈 가격은 톤당 2만2710달러로 전년 대비 11% 가량 하락. 주요국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등에 가격 하방 압력이 발생. 니켈의 재고량은 4만4048톤으로 9주 연속 감소세로 타이트한 수급 상황 지속.
올해 니켈시장은 경기침체 우려 및 인도네시아의 니켈 정제련소의 생산용량 확대전망으로 공급과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러시아발 공급망 차질 및 전기차 배터리 수요확대로 공급 과잉분이 점차 축소되면서 하방압력이 상쇄될 것으로 전망.
2023년 글로벌 니켈소비량은 331만9000톤으로 전년대비 13% 증가할 전망이며, 스테인리스용 소비가 212만1000톤으로 전년대비 11.9% 증가, 배터리 전구체용 소비가 57만1000톤으로 전년대비 29.5% 급증하면서 소비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출처:Wood Mackenzi).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약 20% 증가할 것으로 기대. 2040년에는 판매되는 승용차의 57% 이상이 전기차가 될 전망. 또한 미국과 중국의 상업용 자동차 시장에서는 경량급에서 56%, 중형에서는 31%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기대(출처: BNEF).
특히 한 번 충전으로 더 멀리 갈 수 있게 해주는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니켈 수요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 SNE리서치에 따르면 니켈 비율 80% 이상인 하이니켈 양극재 비중이 2020년 8.4%에서 2030년 34.8%로 4배 이상 증가할 전망.
한편, 비철금속 관련주는 남북경협 광물자원 수혜주로 부각되기도 함. 2018년 9월 평양정상회담의 남북 경제 협력 개발 협상에서 ‘현지 광물 자원 개발 및 인프라 투자’가 핵심 이슈 중 하나로 거론되었기 때문.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온 비철금속을 북한 직수입으로 전환되면 비용 절감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비철금속-니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비철금속-니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이스코홀딩스(비철금속-니켈 관련주)
제이스코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건축자재 등 연강선재,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회사임.
2010년 생산품목의 고급화로 시장을 확대하여 450억 규모의 신규시설투자 공정은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주력제품인 선재제품 이외에 국내 철근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코일형 철근 제품을 추가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품목은 가공성면에서 우수하여 매출 증가가 기대됨.
제이스코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3% 감소, 영업손실은 7.3% 증가, 당기순손실은 9.9% 증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6%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실은 7%증가함.
동사 주력 매출 품목은 연강선재와 BIC(코일철근)이며, 최근 철강 경기의 호황으로 인하여 이형철근의 생산이 예년 대비 상대적으로 증가한 상황임.
제이스코홀딩스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필리핀 현지 자회사 JSCO PH CORP(지분율: 95%)를 설립한 뒤, 니켈 원광 사업을 공동 추진 중인 필리핀 니켈 광산회사 EVMD 지분 10% 확보. 필리핀 니켈 광산 사업 부지에 대한 1차(1059ha) 탐사승인권(EP) 허가에 이어 3433ha에 대한 2차 EP 허가 진행 중.
한국선재(비철금속-니켈 관련주)
한국선재 주요 사업
동사는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제조가공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에 설립됨.
주요 제품으로는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를 생산하고 있음.
동사는 종속회사로 튜브피팅과 함께 밸브 생산, 판매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화물운송알선 사업을 영위하는 금제를 두고 있음.
한국선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0.9% 감소, 당기순이익은 82.5% 감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하였음.
지난 2022년 처음으로 사우디의 소방업체인 REDA에 Post indicator Valve 납품을 완료함에 따라 세계 최대의 프로젝트 소방라인에 당사의 제품을 공급할수있는 가능성을 열었음.
한국선재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철강선재류 제품 제조사. 니켈을 원료로 하는 스테인리스강 생산.
POSCO홀딩스(비철금속-니켈 관련주)
POSCO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
POSCO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동사는 지난 1월 포항제철소 완전정상화에 따라 철강부문에서 국내외 이익이 흑자전환했고, 친환경 미래소재 매출이 전분기 대비 44% 성장한 것이 주효한 이유로 보임.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POSCO홀딩스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뉴칼레도니아의 최대 니켈 광석 수출회사인 SMSP사와 합작한 SNNC(지분율: 49%)를 통해 배터리용 니켈에 투자. SNNC는 니켈 광석을 수입해 스테인리스강의 주원료인 페로니켈 (니켈 20%, 철 80%)과 기타 부산물을 생산·판매.
STX(비철금속-니켈 관련주)
STX 주요 사업
1976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원자재 수출입, 기계/엔진, 해운/물류의 4대 사업을 중심으로 한 전문 무역상사임.
국내 계열회사로는 STX마린서비스(선박관리, 해양서비스), STX리조트( 리조트, 단체급식), 피케이밸브앤엔지니어링(밸브제조), STX바이오 등이 있음.
2014년 채권단과 경영정상화계획 이행 약정을 체결하였으며, 2018년 8월 채권단 지분매각으로 최대주주가 APC머큐리로 변경, 채권단 공동관리절차 종료됨.
STX 실적과 평가
금속제품을 거래하는 원자재 수출입의 매출이 줄었으나, 유연탄, 석유 등을 판매하는 에너지 사업의 호조로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수준을 유지함. 종속기업의 손실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태백시와 희소금속가공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함. 인도네시아 니켈광 사업 진출을 위한 현지합작회사 설립을 준비 중임.
종합무역상사업을 영위하는 존속법인 STX와 해운?물류를 전문으로 하는 STX그린오션으로 인적분할을 추진 중임.
STX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세계 3대 니켈 광산 중 하나인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 광산의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황금에스티(비철금속-니켈 관련주)
황금에스티 주요 사업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돼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 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함.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음.
황금에스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은 43.9% 감소, 당기순이익은 43.5% 감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함.
원가 절감 및 매입처 다변화 등 수익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건축 소재 제품 등 다양한 시장에 신규 진출하여 시장 지배력을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음.
황금에스티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테인리스 열연과 냉연 판, 특수강 제조사. 자회사로 전기차용 2차전지 핵심부품인 하이브리드 분리막을 개발한 유에스티 지분 66% 보유.
포스코인터내셔널(비철금속-니켈 관련주)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요 사업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됨.
2020년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함. 2023년 1월 LNG사업 밸류체인 완성을 위해 포스코에너지를 흡수합병함.
무역업을 중심으로 자원개발, 인프라 개발·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곡물, 화학, 이차전지소재, 친환경차부품, 천연가스 등이 주요 품목임.
포스코인터내셔널 실적과 평가
에너지 부문에서는 환율 하락으로 인한 해외 가스전 이익이 소폭 감소하는 등 수익성 감소 요인이 있었음에도 발전량 확대에 힘입어 전사 영업이익의 절반인 1,426억원을 창출함.
글로벌사업 부문에선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철강과 식량 제품 모두 판매가 확대됨. 포항제철소 정상화로 철강 원료 공급량 회복이 실적에 기여함.
브라질산 대두 중국 판매, 인도네시아 팜유 판매 지속 증가 등으로 식량 사업 역시 호조를 보임.
포스코인터내셔널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세계에서 3번째로 큰 규모의 니켈광산인 암바토비 니켈광 프로젝트에 6.1%의 지분으로 참여 중.
대양금속(비철금속-니켈 관련주)
대양금속 주요 사업
동사는 1973년 설립되어 49년간 스테인리스 하나만을 제조해온 기업으로, 1994년 유가증권시장 상장함.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판매하고 있으며, 주 제품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스테인리스 Hot Coil을 외부 조달하여 자체 냉간 압연 공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음.
열처리 가공 공정상의 강점과 수요자의 요구에 맞춘 주문 및 계획생산으로 다품종 주문자 요구 제품 생산체계로 경쟁력을 확보함.
대양금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78.2% 감소.
냉연강판의 내수와 수출량이 감소하였고, 2022년 11월 영풍제지와의 주식양수도 체결로 종이제품 제조의 제지부분이 연결대상 매출부문으로 포함되었음.
스테인리스 부문은 과거 주방 및 외식 산업용품에서 최근에는 고부가가치 제품인 자동차, 가전제품 등에서까지 용도가 확대된 만큼 산업의 성장에 따른 매출 증가가 기대됨.
대양금속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테인리스 제조·가공 업체로, 원전 건설의 기초 소재로 활용되는 Cr-Ni 300계 스테인리스를 주로 생산.
현대비앤지스틸(비철금속-니켈 관련주)
현대비앤지스틸 주요 사업
동사의 주 사업은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제조 및 판매임.
스테인리스 시장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수의 열연사로부터 원재를 조달하고 탄력적인 재고 운영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표면 및 강종, 고급 소재 등을 활용하여 판매 경쟁력 강화.
스테인리스 주요 매출처 비중은 내수 89%, 수출 11%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의 경우 유통 매출이 59%를 차지함.
현대비앤지스틸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스테인리스 주요 수요산업 침체에 따른 스테인리스 수요감소와 국내 생산 감소에 따른 수입물량 증가로 내수시장 판매량이 감소하면서 매출 감소함.
현대자동차 그룹 내 스테인리스 사업부 일원화를 통해 구매 및 판매 교섭력을 강화하여 통합에 따른 가격경쟁력 등의 통합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함.
현대비앤지스틸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스테인리스 냉연강판 제조사.
티플랙스(비철금속-니켈 관련주)
티플랙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1년 설립된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기업임.
2021년 포스코 대리점지위를 획득하여 포스코로부터 코일 등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음.
스테인리스 봉강(환봉) 절삭가공업체로 경쟁력을 갖춘 회사는 현재 상장되어 있는 업체는 없으며, 동사와 명진금속, 동아특강 등 소수업체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음.
티플랙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98.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원가율 악화 및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 이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함.
동사는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고 있음.
티플랙스 비철금속-니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테인리스 봉강을 기반으로 기계·선박·플랜트·반도체 등의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 소재 생산. 니켈합금 등의 특수 금속 소재도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