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브랜드 충성도 높은 편..특화제품·유통채널 등이 경쟁 요소

✔ 전방 유통 채널 중 면세점이 가장 많은 매출 비중 차지

✔ ’23년 중국·국내 화장품 시장 모두 전년비 성장 전망

화장품 산업은 화장품 제조, 수입, 판매 등으로 구성. 산업이 발달할수록 제품 라인업이 세분화되고, 연계 또는 보완의 특성을 지닌 제품으로 확장이 수월해지는 특징이 있음. 초기 수요가 발생한 이후에는 반복 구매가 자연적으로 뒤따름. 개인의 피부에 맞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브랜드 충성도가 높음.

화장품 산업은 브랜드 개발 및 육성에 집중하는 화장품 브랜드 업체와 화장품 생산에 집중하는 OEM·ODM 업체로 나뉨. 국내 화장품 브랜드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이 업계 투톱으로 두 업체가 과점 체제를 유지하고 있음.

화장품 브랜드 시장은 기술적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 업체 및 후발 업체의 시장진입이 용이한 편. 고객층의 소비 트렌드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 동절기에는 화장품 사용의 증가로 판매가 향상되며 하절기에는 전체적인 제품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이러한 경기 변동 및 계절적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특화 제품 개발 및 유통 채널 구축이 경쟁 요소.

화장품 브랜드사들의 내수 주요 판매 채널은 면세점, 백화점, 멀티브랜드샵, 체험형 스토어, 온라인몰, H&B샵 및 홈쇼핑, 편의점 등이 있음. 이 중 면세 채널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전방 유통 채널 중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 특히 중국의 경제 성장과 이에 따른 럭셔리, 고기능성 화장품 수요 증가 및 한류 확산으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성장.

2023년 국내 화장품 수출 규모는 전년대비 6% 증가한 88억 달러로, 수출 증가로 전환 전망. 최대 화장품 수출국인 중국에서 2022년 수출 감소에 따른 기저효과 및 도시 봉쇄령 완화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또한 업체들의 ‘탈중국’ 전략으로 동남아지역 및 북미시장 진출이 가속화될 것으로 추정(출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품목 중 색조화장용 제품류 수출이 전년대비 12.6% 증가해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또한 외부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손발톱용 및 방향용 제품류에서도 수출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

화장품 브랜드는 2023년 산업 규모가 성장될 것으로 추정. 2023년 중국 및 국내의 외부활동 재개에 따른 화장품 펜트업 수요를 전망(출처: 교보증권).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화장품 브랜드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녀공장

자연주의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 업체. 기초화장품 브랜드 마녀공장·아워비건, 향 특화 브랜드 바닐라부티크, 색조 브랜드 노머시 등을 보유.

브이티

화장품 제조사. 주요 브랜드로 VT(브이티) 등 보유. 중국 타오바오, 티몰, 일본 큐텐재팬 등 온라인채널 중심으로 판매. 화장품 사업 외 바이오, 미디어 커머스, 수소연료전지 등 여려 분야의 사업도 영위.

세화피앤씨(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세화피앤씨 주요 사업

  • 동사는 1976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17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45년 역사의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업체임.
  • H&B 채널, 온라인 채널, 해외 채널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성장하고 있는 모레모와 16년간 홈쇼핑 스테디 셀러로 판매 중인 리체나를 대표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음.
  • 염모제 분야에서 40여 년 동안 전념해온 동사는 다양한 형태 (크림형, 샴푸형, 버블형, 젤리형 등)의 염모제 생산기술을 가지고 있음.
  • 세화피앤씨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이익은 63.6% 감소, 당기순이익은 47.9% 감소.
  •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함께 증가했지만 상승폭이 더 커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 신규 염색제 지속적 제안 및 성공적 런칭을 통한 염색제 시장 품목 이원화를 노리는 중. 동남아 시장에서 모레모 염색약의 판매 호조 이어지는 중.
  • 세화피앤씨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염모제 및 헤어케어 전문 제조사. ‘리체나 샴푸형 염모제’ 브랜드 보유.

    제닉(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제닉 주요 사업

  • 동사는 글로벌 특허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 ‘제닉-셀더마팩’으로 알려진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임
  • 2007년 ‘하유미 팩’으로 불린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을 출시하며 시장을 선도하였고, 현재까지도 높은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홈쇼핑 외 인플루언서를 통한 라이브 방송 등으로 유통 채널을 확장하고 있으며, OEM/ODM 유통채널을 통해서도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제닉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감소, 영업손실은 73.9% 감소, 당기순손실은 65.5% 감소.
  •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및 인건비 감소에도 매출액 감소가 커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손익은 적자가 지속됨.
  • 주력제품인 시트 마스크팩은 다른 화장품 대비 수익성이 낮아 경쟁업체의 시장진입에 따른 단가 경쟁으로 수익성이 낮아지는 리스크가 지속되고 있음.
  • 제닉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 제조사. ‘하유미팩’으로 알려져 있는 수용성 하이드로겔 마스크팩에 대한 특허 보유. 피부과 병원이나 에스테틱 관리실에서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인 ‘라쌍떼’ 보유.

    에이블씨엔씨(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에이블씨엔씨 주요 사업

  • 동사는 스킨케어, 색조, 더마 화장품에 이르는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멀티 브랜드 기반의 종합 화장품 회사임.
  • 국내 최초 브랜드숍 미샤는 4년만에 매출 1,000억을 돌파, 이듬해 유가증권에 상장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현재까지 브랜드숍의 대표주자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46여개 국가에 5만여개의 판매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 일본,미국은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음.
  • 에이블씨엔씨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614.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며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 하였고, 원가율도 소폭 개선되었음.
  • 3대 성장전략인 멀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해외시장 성장,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원가절감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다할 예정임.
  •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과 생활용품 제조 판매업, 화장품 유통 판매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미샤(MISSA)’ 브랜드 보유.

    아이패밀리에스씨(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아이패밀리에스씨 주요 사업

  • 동사의 핵심 사업은 크게 Beauty(화장품), Wedding(웨딩서비스&플랫폼), LIVING(리빙용품)으로 구분되고 있음.
  • 주목적 사업인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업은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하고 있으며, IT를 활용한 아이웨딩, 광고대행서비스, 온오프라인 리빙상품 유통 등 웨딩/리빙 상품 판매 및 서비스를 영위.
  • 화장품 사업부의 대표 브랜드 ‘롬앤’의 뒤를 이을 새로운 타깃의 신규 색조 브랜드 출시를 앞두고 있음.
  • 아이패밀리에스씨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은 32.9% 증가, 당기순이익은 35.4% 증가.
  • 당분기, 국내는 빠른 신제품 출시 및 카테고리 확장, 리오프닝으로 인한 국내 인바운드 관광객 증가 등으로 매출성장을 이룸.
  • 해외는 일본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꾸준한 수출로 매출을 증가시켰으며, 해외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 로손 입점으로 새로운 유통채널을 추가하며 성과를 이어가고있음.
  • 아이패밀리에스씨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색조 화장품 브랜드 ‘롬앤’ 등 운영. 주요 판매 상품은 립틴트, 아이섀도, 립스틱 등.

    애경산업(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애경산업 주요 사업

  • 동사는 1985년 4월 25일 설립되었으며 201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사업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 생활용품 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브랜드로는 AGE 20’s, 루나, 스파크, 순샘, 울샴푸, 케라시스, 2080, 트리오, 리큐, 랩신 등이 있음.
  • 글로벌 수출 활성화를 위해 ‘케라시스’, ‘2080’ 등을 중심으로 아시아 전역과 북미 지역 등 글로벌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 애경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96.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0.6% 증가.
  • 2023년 1분기 기준 각 사업부문별 매출비중은 화장품 부문이 37%, 생활용품 부문이 63%를 차지하며 매출액이 12.3%증가하였고 ,이자수익 확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 동사는 중국 외 일본, 동남아 등 기타 지역에서 다양한 현지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있음.
  • 애경산업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애경그룹 계열의 생활용품(샴푸, 치약, 세제, 주방용품 등) 및 화장품(기초 및 색조 등) 제조사. 화장품 주요 브랜드로는 에이지투웨니스, 루나, 포인트, 플로우, 스니키 등 보유.(20201.3.31 기준, 출처: 분기보고서)

    오가닉티코스메틱(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오가닉티코스메틱 주요 사업

  •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해천약업’을 통해 유아용 화장품 제조사업 등을 영위 중이며 “티 베이비(TeaBaby)”를 브랜드 보유하고 있음.
  • 유아 피부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제조를 위해 화학 원재료(합성 화합물)에 차에서 추출한 사포닌, 폴리페놀, 산차(동백)오일 등 천연 원재료를 첨가하여 모든 제품을 생산 중.
  •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한 OEM 방식과 자체 생산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리상이 동사의 주요 고객임.
  • 오가닉티코스메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감소, 영업손실은 19.3% 감소, 당기순손실은 78.7% 증가.
  • 주요 경쟁사들이 대도시 대형마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동사는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영업마진이 높은 약국, 유아용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중국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해제에 따른 리오프닝 효과가 나타나 동사가 투자한 홍콩 화장품 기업 전전호미과기지주유한공사의 실적 성장이 기대.
  • 오가닉티코스메틱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에 상장한 중국기업으로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제조사. 자체 브랜드로 ‘티베이비(Tea Baby)’ 보유.

    클리오(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클리오 주요 사업

  • 동사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됨.
  • 제품 생산의 경우 코스맥스, 한국화장품제조, 씨앤씨인터내셔널, 등 국내외 OEM/ODM업체를 활용하고 있음.
  • 클리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44.1% 증가, 당기순이익은 624.3%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 2023년 1분기 기준 동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59%, 41%로 견고한 국내 매출 실적을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 역량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 클리오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클리오를 중심으로 색조 전문 브랜드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 더마토리 등 6개의 중소형 인디브랜드와 클럽클리오 브랜드샵을 운영.

    토니모리(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토니모리 주요 사업

  • 동사는 2006년 7월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샵 전문기업으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동사와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영위함.
  • 프랑스 ‘이브 비건’에서 인증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친환경 가치 실천하고 있음.
  • 토니모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 판관비 및 인건비 개선으로 영업이익 소폭 흑자전환하였음. 매출원가율은 유사한 수준을 유지함.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온라인 대형플랫폼 외에도 배달 서비스, H&B 입점 등을 통한 유통망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생산에서부터 고객CS까지 ESG 강화에도 힘쓰고 있음.
  • 토니모리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토니모리’ 브랜드 보유.

    강스템바이오텍(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강스템바이오텍 주요 사업

  • 동사 및 종속회사 사업부문은 줄기세포, 화장품, 바이오파마, 비임상시험 등임.
  • 동사의 줄기세포 사업은 자체 개발한 다분화능을 가진 줄기세포를 인간 제대혈로부터 고순도로 분리하고, 대량배양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동종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치료제(의약품) 연구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은 동사의 줄기세포 배양액을 기반으로 한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유통망을 강화함.
  • 강스템바이오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손실은 8.9% 증가, 당기순손실은 8.5% 증가.
  •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면서 판관비도 함께 절감했지만 매출원가는 오히려 큰 폭으로 증가해 영업손실이 증가함.
  • 동사는 2024년 제품 허가를 목표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Furestem-AD Inj.)의 임상 3상을 진행 중에 있음.
  • 강스템바이오텍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코스메틱 전문업체인 코스온와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브랜드 ‘GD11’ 개발·생산.

    HK이노엔(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HK이노엔 주요 사업

  • 동사는 전문의약품과 숙취해소제, 건강기능식품 및 더마코스메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으로 함.
  • 전문의약품부문의 주요제품은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을 필두로 로바젯, 아킨지오 등이 있으며, HB&B사업부문의 주요제품은 컨디션, 헛개수, 비원츠 등이 있음.
  •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암, 간질환, 자가면역질환 분야의 혁신적인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지속 확보하며 포스트 ‘케이캡’ 발굴에 집중.
  • HK이노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33.4% 증가, 당기순이익은 60.2% 감소.
  • 세포유전자치료제 사업에 진출함. 면역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음.
  •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최신 기술 및 과제들을 공동 또는 자체 개발하며 파이프라인을 보강하고 있으며, 해외 파트너사로부터 기술도입을 추진을 통해 후보물질 도입 및 의약품 개발을 목표로 함.
  • HK이노엔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바이오헬스 전문업체로, 모회사 한국콜마와 협업해 피부과학을 의미하는 더마 화장품 브랜드 ‘클레더마’ 운영. 또한 헤어·두피 관리 브랜드인 ‘스칼프메드’와 피부 관리 브랜드 ‘비원츠’도 운영.

    신세계인터내셔날(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요 사업

  • 신세계 그룹 내 종합생활문화기업으로서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를 국내에 직수입하여 우량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여성복 등 캐주얼 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기획, 유통함.
  •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 생산, 유통하는 코스메틱부문에서도 사업을 전개 중.
  • 자체 패션 브랜드로 보브, 지컷, 델라라나, 일라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JAJU가 있음. 코스메틱 사업에는 니치향수, 스위스퍼펙션, 뽀아레 등이 있음.
  • 신세계인터내셔날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감소,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은 67% 감소.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하였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 2023년에도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과 코스메틱 사업을 중심으로 신규 사업과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온라인 채널 ‘S.I.VILLAGE’를 국내 최고의 럭셔리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예정임.
  • 신세계인터내셔날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신세계그룹 계열사로 패션라이프스타일부문과 해외 력셔리 및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를 기획·생산·유통. 해외 럭셔리 브랜드인 ‘딥티크’, ‘바이레도’, ‘산타 마리아 노벨라’, ‘아워글래스’, ‘에르메스’ 및 자체 제작한 화장품 브랜드인 ‘비디비치’와 ‘연작’을 백화점과 면세점 위주로 판매.

    아모레퍼시픽(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아모레퍼시픽 주요 사업

  • 동사는 2006년 (주)아모레아모레퍼시픽그룹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화장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음.
  • 화장품 사업부문의 브랜드로는 설화수, 헤라 등이 있으며, Daily Beauty 사업부문은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탄소중립위원회 운영, 폐기물 재활용 자원화 등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음.
  • 아모레퍼시픽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감소, 영업이익은 59.3% 감소, 당기순이익은 25.7% 감소.
  • 국내 사업은 면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백화점, 멀티브랜드숍, 순수 국내 화장품 e커머스 채널 매출은 성장하였음.
  • 국내DB(Daily Beauty) 사업은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로 전체 매출은 하락하였으나, 브랜드 별 대표 핵심 제품은 경쟁력을 강화하며 매출이 성장하였음.
  •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제조·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 제조 사업 영위. 주요 화장품 브랜드는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오딧세이 등.

    잇츠한불(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잇츠한불 주요 사업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음.
  •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임.
  • 잇츠한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상승했지만 판관비는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상대적으로 더 큰폭으로 증가함.
  • 중국 외 신규 시장 개척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실내 마스크 규제 완화 등 겨냥한 SNS마케팅 활발히 진행 중
  • 잇츠한불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달팽이 크림으로 알려진 화장품 업체. ‘잇츠스킨’ 브랜드 보유.

    한국화장품(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한국화장품 주요 사업

  • 동사는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설립된 기초 및 색조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화장품회사임.
  •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 관련 화장품 판매 외를 영위하고 있음.
  • 유통질서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브랜드 매니저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음.
  • 한국화장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44.7% 증가.
  •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음.
  •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Brand Power 강화에 힘쓰고, Brand Concept 및 Position에 적합한 Media Mix를 통한 효율적 광고집행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한국화장품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 브랜드 ‘더샘’ 보유. 자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힐리브를 설립해 온라인 판매사업을 영위.

    리더스코스메틱(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리더스코스메틱 주요 사업

  • 1986년 설립되어, 2011년 11월 리더스코스메틱과 합병하여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2년 4월 산성피앤씨를 흡수합병함.
  • 국내외 병원을 운영 중인 리더스 피부과의 임상 경험 및 노하우를 토대로 설립된 코스메슈티컬 전문 기업으로 마스크팩을 포함한 기초 라인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골판지원단을 구매하여 골판지 상자를 재가공하는 지함소 및 골판지상자 최종수요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음.
  • 리더스코스메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감소, 영업손실은 266% 증가, 당기순손실은 354.3% 증가.
  •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원가율과 판관비율도 개선되지 못하면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이 큰 폭으로 확대되었음.
  • 골판지 사업은 중간재로써, 100% 주문생산방식에 의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최근 택배물량의 증가로 인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리더스코스메틱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리더스피부과에서 설립한 코스메슈티컬 전문기업. 마스크팩을 포함한 기초 라인 제품을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판매. 주요 제품 브랜드는 인솔루션, 메디유 등.

    아모레G(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아모레G 주요 사업

  •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는 아모레퍼시픽, 이니스프리, 에뛰드, 아모스프로페셔널, 에스쁘아, 오설록, 농업회사법인 오설록농장, 코스비전으로 총 7개사 임.
  •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
  • 생활용품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있음.
  • 아모레G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감소, 영업이익은 52.3% 감소, 당기순이익은 3% 증가.
  • 전체 영업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화장품부문의 부진으로 외형 감소한 모습이며, 수익성 측면에서 비용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작고 원가율 또한 상승하고 있는 다소 부정적 상황.
  • 자회사들의 펀더멘탈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점은 긍정적이나, 전반적인 시장상황은 비우호적인 모습.
  • 아모레G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1위 화장품 회사 아모레퍼시픽과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인 에뛰드, 이니스프리 등을 보유한 지주사.

    코리아나(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코리아나 주요 사업

  • 동사는 1988년 11월 15일에 설립되어 1999년 12월 10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화장품 전문업체임.
  •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송파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성과를 바탕으로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피부관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건강식품 등을 판매함.
  • 코리아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6.9% 감소.
  •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여 적자전환하였음.
  • 조직재편을 통한 1인당 매출 생산성 향상, 국내시판 및 국내면세점 확대, 온라인확대, 해외시장 개척, 세니떼뷰티샵(멀티브랜드샵)등 매출경로를 다양화 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코리아나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라비다, 자인, 녹두, 세니떼, 비취가인, 앰플엔, 프리엔제, 엔시아,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 그 밖에 세레니끄(피부관리샵)를 가맹으로 운영.

    라파스(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라파스 주요 사업

  • 동사는 경피약물전달(TDDS)기술인 용해성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 기술을 이용한 패치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미용패치 등 화장품 분야에서 주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의약품 및 백신패치, 의료기기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음.
  • 마이크로니들 내에 백신을 탑재하여 효능개선, 적용편의성, 유통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DEN기술로 사업화를 시작.
  • 라파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 영업손실은 42.7% 감소, 당기순손실은 65.4% 감소.
  • 핵심 원천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현재 상업화가 이루어진 항노화 미용패치, 국부적 피부질환치료용 유사의약품 및 의료기기 분야진출을 통해 조기의 성과를 달성.
  •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해 총 7개국에 공동 특허를 출원하여 보고서 제출일 현재 러시아, 캐나다, 인도, 일본 4개국에 특허 등록.
  • 라파스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체 개발한 마이크로니들 기술을 활용하여 화장품을 생산. 자체 코스메틱 브랜드인 ‘아크로패스’를 보유. 그 외에 주름 개선, 여드름 케어 제품 등을 미국 월마트 및 드럭스토어에 공급.

    네오팜(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네오팜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07년 코스닥에 상장함.
  • 동사의 화장품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 ‘티엘스’,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가 있음.
  • 병원, 유아용품점, 매스마켓 등의 유통망에 따라 광고판촉 및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하여 유통망에 차별적으로 접근함.
  • 네오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1.1% 증가, 당기순이익은 38.3% 증가.
  • 화장품 산업은 대체적으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나, 동사는 안정적인 매출 시현중. 주요제품 공급가격 변동으로 원가율 악화.
  • 동사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2022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도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위를 차지하며, 17년 연속(2007년~2022년) 1위를 유지중.
  • 네오팜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아토피보습제 전문기업. 주요 브랜드로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의 ‘티엘스’,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인 ‘제로이드’ 보유. 잇츠한불이 최대주주.

    LG생활건강(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LG생활건강 주요 사업

  • 동사는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음.
  • LG생활건강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이익은 16.9% 감소, 당기순이익은 16.6% 감소.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음.
  • 코로나 19 영향으로 해외 관광객이 급감하고 내수 소비가 위축되어 시장이 정체되었으나,방역 정책 완화 및 리오프닝이 가속화 되면 국내 화장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됨.
  • LG생활건강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LG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종합생활용품 전문업체. 화장품 주요 브랜드로는 후, 숨, 오휘, 빌리프, CNP, 이자녹스, 더페이스샵 등을 보유.

    제이준코스메틱(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제이준코스메틱 주요 사업

  • 동사는 1972년 6월 설립되어, 국내 외에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7월 주식 양수도 계약을 통해 최대주주가 이도헬스케어에서 엠버케피탈코리아로 변경된 후, 주식 담보제공 계약의 담보권 실행을 통해 최대주주가 아이오케이컴퍼니로 재변경되었음.
  • 마스크팩 외에도 디알씨헬스케어의 미용의료기기 사업과, 에쓰씨컴퍼니를 통한 병원 마케팅 사업 등을 영위하였으나, 22년 3분기 중 지분 매각함.
  • 제이준코스메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7% 감소, 영업손실은 104.4% 증가, 당기순손실은 8.1% 증가.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화장품 산업 악화가 지속되어 업황은 둔화되고 사업의 경쟁은 심화되어 주력 사업의 수요부진과 가격경쟁심화 등으로 매출이 감소함.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생산계획과 적극적인 영업활동, 원가절감 및 판매관리비 절감을 통한 비용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여 손익구조를 개선할 예정임.
  • 제이준코스메틱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 제조사. 주요제품은 마스크팩. 마스크팩으로 유명한 제이준 브랜드 보유.

    아우딘퓨쳐스(화장품 브랜드 관련주)

    아우딘퓨쳐스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12월 18일 설립되었으며, 2017년 7월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동사는 화장품 ODM 및 자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업체로서 국내외 화장품 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두고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기존에 영위하던 화장품 OEM/ODM 사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 네오젠을 런칭였으며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하고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아우딘퓨쳐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손실은 40.2%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줄었고, 특히 판관비를 크게 절감해 영업손실이 감소함.
  • 2023년 마스크해제등으로 정상적인 시장으로 회귀된다면, 흑자전환될 것으로 기대 중. 뉴욕 사무실을 개설하여 북미 지역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파트너사 발굴하는 등 적극적 미국 마케팅.
  • 아우딘퓨쳐스 화장품 브랜드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 ODM 및 자사 브랜드(네오젠 더마로지, 네오젠 코드나인, 네오젠 에이지큐어, 써메딕, 리피, 라르 등)를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 제조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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