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홈쇼핑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홈쇼핑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홈쇼핑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TV 홈쇼핑 총 6개사 운영..경기 변동에 민감
✔ 성장세 둔화..높은 송출수수료·리오프닝 기조 영향
✔ 모바일, 디지털, 라이브커머스 등에 힘 주는 탈TV 전략 본격화
TV 홈쇼핑은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 국내에는 GS샵·CJ온스타일·현대홈쇼핑·롯데홈쇼핑·NS홈쇼핑·홈앤쇼핑 등 총 6개사가 있음(출처: 한국TV홈쇼핑협회).
TV 홈쇼핑은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어 타 유통업체와 같이 경기상황 변동에 민감. 다만 판매 상품 구성 및 가격을 변동하여 경기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음. 따라서 전략적인 상품 소싱, 체계적인 물류시스템, 고객 데이터 관리 등의 제공이 필수.
TV 홈쇼핑사의 주 수입원은 상품을 홍보·판매하는 대가로 받는 판매수수료. 주 비용은 방송을 송출하는 케이블TV, IPTV 등 플랫폼사에 지불하는 송출수수료.
홈쇼핑사들의 실적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는 취급고. 취급고는 홈쇼핑에서 판매된 소비자 제품 가격의 총합을 뜻함.
과거 케이블 TV 가입자 수가 증가하면서 TV홈쇼핑 산업은 성장했지만 TV 가입자 수 둔화, 업체 간 경쟁 심화, 모바일쇼핑 증가 등으로 성장세 둔화.
2022년에는 높은 송출수수료 부담과 바깥 활동이 활발해지는 리오프닝 분위기로 오프라인으로 소비 활동이 늘어나면서 수익성이 악화.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홈쇼핑 송출수수료가 방송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0%로 높아짐.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도 위협 요인.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는 ’21년 4조원 규모에서 오는 ’23년에는 10조원까지 증가할 전망(출처: 교보증권).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홈쇼핑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홈쇼핑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홈쇼핑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홈쇼핑(홈쇼핑 관련주)
현대홈쇼핑 주요 사업
동사는 2001년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동사는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8년 사업결합을 통해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주)현대엘앤씨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게 되었음.
동사의 주요 자회사로는 한섬이 있으며, 여성의류의 제조 판매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음.
현대홈쇼핑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감소,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88.7% 증가.
별도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동사의 상품매출은 1,471억원으로 2.28% 감소하였으며, 수수료매출은 49.07% 증가, 보험 등의 기타 부문은 5.26% 감소하여 전체 매출은 1.63% 감소함.
동영상을 보며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인 ‘쇼라(쇼핑라이브)’ 등 쇼핑 포털로서의 기능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
현대홈쇼핑 홈쇼핑 관련주로 편입 이유
TV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 태국, 베트남, 호주 등 해외 시장도 공략 중.
GS리테일(홈쇼핑 관련주)
GS리테일 주요 사업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이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상호를 변경함.
지에스파크이십사의 지분을 당사 사업의 선택과 집중차원에서 2022년 6월 지분 전량을 매도.
GS리테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109.4% 증가, 당기순이익은 76.3% 증가.
2H22부터 수익성 위주 전략으로 선회함. 향후 디지털 커머스 사업은 본업인 편의점, 수퍼 사업과 의 시너지에 집중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중임.
2분기부터 성수기에 진입함과 동시에 벤더와의 물류 단가 재계약으로 물류비 부담 축소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편의점 수익성 개선 가능성이 있음.
GS리테일 홈쇼핑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홈쇼핑(GS SHOP, GS MY SHOP, Shoppy)을 비롯해 편의점 GS25, 수퍼마켓 GS수퍼(GS THE FRESH), 파르나스 호텔 사업, 부동산 개발 사업 등을 영위.
롯데쇼핑(홈쇼핑 관련주)
롯데쇼핑 주요 사업
지배회사인 동사는 1970년 7월 2일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23년 기준 총 39개의 종속회사가 있음.
사업부문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부문,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이커머스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 됨.
2023년 매출액 기준 백화점 부문 22.4%, 할인점 부문 40.6%이며, 전자제품전문점 부문 17.6%를 차지함.
롯데쇼핑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은 6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6.3% 증가.
코스메틱 소비가 증가하며 백화점 부문이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반등하였음.
백화점 부분에서 1분기는 기존점 성장률 +6.3% YoY를 기록하였으며, 여성패션 +15.1%, 남성스포츠 아동+12.2%, 잡화+10.1% 등 고마진 상품군 매출 호조로 인한 매출총이익률이 상승하였음.
롯데쇼핑 홈쇼핑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우리홈쇼핑(지분율 53.49%)이 TV·온라인·모바일 홈쇼핑 등 영위(2022.09.30 기준).
CJ ENM(홈쇼핑 관련주)
CJ ENM 주요 사업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하고 있음.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CJ ENM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으며, 과도한 법인세 비용 등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함.
동사는 유튜브 기반 오리지널 콘텐츠 및 동사 방송 콘텐츠 IP 활용 디지털 클립 제작을 통해 수익/재원을 확대하고 있음.
CJ ENM 홈쇼핑 관련주로 편입 이유
TV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사업 영위.
태광산업(홈쇼핑 관련주)
태광산업 주요 사업
1961년 설립 된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과 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음.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함.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함.
태광산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6.5% 감소.
주력인 석유화학제품의 판가 하락으로 다소 부진한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P-X 및 프로판 등 주요 원재료의 상대적 하락폭이 작아 수익성은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
내수시장 거래처 확보 등 판매구조 다변화 및 중국 등의 해외 직판 장기계약 체결로 고정거래선 확보 노력 지속중.
태광산업 홈쇼핑 관련주로 편입 이유
TV·온라인·모바일 홈쇼핑 등을 영위하는 우리홈쇼핑 지분 27.99% 보유(2022.0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