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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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엔진·변속기 등의 2만 여개 부품 필요

✔ 국내 부품사, 현대차그룹의 판매량에 따라 실적 변동

✔’ 23년 부품 공급가 상승, 운임·원자재 가격 하락에 실적 개선 전망

자동차 부품산업은 엔진, 변속기, 전장부품, 내외장재 등 자동차를 구성하는 2만 여개의 부품을 제조하는 종합기계 산업. 완성차 산업 대비 규모는 열위하지만 자동차 산업 전체의 기술 경쟁력을 좌우해 매우 중요.

차량의 개발·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최종 납품까지 하는 기본 산업 구조. 완성차에 부품을 공급하는 부품사의 경우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게 되는 장점이 있으나, 완성차의 판매 실적에 따라 부품사의 실적도 변동.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23년 1~6월 자동차 수출액은 357억 달러(약 45조3247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46% 증가한 수치이며, 역대 최고 기록. 자동차와 부품 합산 수출액은 473억 달러(약 60조426억원) 기록.

상반기 친환경차 수출액은 124억 달러로 전년대비 70.4% 증가. 친환경차 수출 대수는 38만5000대로 집계. 이중 전기차가 18만2000대(47.4%) 수출되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대비 10% 증가한 89만4000대의 차량을 판매. 국내 시장의 친환경차 판매량은 26만4000대로 전체 판매량의 30%를 차지.

현대차와 기아는 상반기 미국 시장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달성. 북미산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여파에도 친환경차 판매로 상승세 지속. 현대차·기아는 올해 1~6월 미국 시장에서 전년 대비 16.7% 늘어난 82만180대를 판매. 친환경차 판매량은 13만3171대로 상반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

유럽 자동차 시장의 바로미터인 독일에서도 현대차와 기아는 상반기 총 8만5682대를 판매.

국내 자동차 기업들의 타깃 지역이 점차 확장. 인도 첸나이공장은 5월 누적 기준으로 총 29만9429대를 생산해 판매. 1998년 현대차가 인도에 생산거점을 세운 이후 25년 만에 최대.

자동차 업계의 역대급 호황에 부품주도 동반 수혜 기대. 부품사들의 수익성은 2023년부터 글로벌 생산 회복, 부품 공급 가격 상승, 운임 및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인한 부품사 실적의 추세적 상승이 전망됨(출처: 유진투자증권).

전세계적으로 2035년 이후 내연기관 판매 금지를 선언하는 도시와 국가가 증가하는 등 친환경 트렌드로 전환 중.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도 변화될 것으로 전망. 일반적으로 친환경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약 37% 가량의 부품이 불필요(출처: 신영증권).

다만 인버터, 레이더, 라이다, 카메라 모듈 등 자동차부품 범위는 더욱더 광범위하게 확장. 또한 전기차에 적용되는 램프, 섀시, 도어시스템 등 모든 부품은 내연기관차와 다르게 열 관리·경량화 등의 특성 요구되는 만큼 기존 부품 대비 단가가 최대 5배 이상 높음(출처: 삼성증권).

인도 시장에 동반 진출한 부품사들도 수혜가 전망됨. 인도 시장에는 품목당 한 업체만 진출해 있음. 특히 인도 시장의 전기차는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가 아닌 내연기관차와 프레임을 공유하는 파생전기차 중심. 인도 정부의 강한 전기차 육성 정책에 힘입어 전기차로의 전환이 빠르게 나타남에 따라 동반 진출 업체들의 수혜 예상(출처: 삼성증권, 코트라).

현대차는 중장기 전략으로 2023년부터 2032년까지 10년간 총 109조4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 핵심은 전동화 전략의 강화로 이중 33%에 해당하는 35조8000억원을 전동화 관련 투자비로 책정. 전기차 판매 목표도 2026년 94만대(기존 84만대 대비 +12%), 2030년 200만대(기존 187만대 대비 +7%)로 상향 조정.

2025년~2026년에 현대차그룹뿐 아니라, GM, 포드 등을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전기차 200만~300만 대 수준의 대량 생산 시대에 진입. 이들은 전기차 대량 생산을 앞두고 전기차 부품에 대한 소싱 다변화 추진 중. 또한 전기차 가격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단품이 아닌 시스템 모듈 단위로 발주. 국내 부품사들의 수혜 전망(출처: 삼성증권).

현대·기아차 부품주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지테크(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일지테크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의 차체를 구성하는 부분품으로 REINF SIDE COMPL, DASH COMPL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함.
  •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음.
  • 동사의 연결실체는 자동차부품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음.
  • 일지테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에 함께 1000%의 폭발적인 영업이익을 달성. 이자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 또한 725%의 증가함.
  • 2023년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더불어 누적 수요가 이연되며 소폭성장이 기대되나, 팬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됨.
  • 일지테크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의 각종 패널류 생산. 주로 현대차에 공급.

    에스엘(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에스엘 주요 사업

  • 지배기업인 동사와 11개의 종속회사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임.
  • 자동차 램프, 전동화 부품, 미러, 전자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현대차, 기아차, GM, Ford,Geely 등의 OEM에 납품하고 있음.
  • 국내 납품경로는 OEM 직납과 모듈업체를 통해 납품하는 두가지가 있으며 국내에서 해외로의 수출의 경우, 현지 해외법인을 거쳐 공급 하거나 수출운송을 통하여 직접 납품하고 있음.
  • 에스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15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4% 증가.
  • 미국 G.M.社로부터 G.M.에 납품하는 전세계 모든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품질, 서비스, 기술, 가격 등에서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QSTP AWARD를 25회 수상함.
  • 헤드램프 부문에서 국내시장 점유율은 2023년 1분기 기준 66.6% (동사 추정치)를 차지하고 있음.
  • 에스엘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램프, 전동화 부품, 미러, 전자 등의 제품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기아, GM, 포드 등.

    한온시스템(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한온시스템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한온시스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증가, 영업이익은 9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6% 증가.
  • 동사의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Ford, 현대모비스 등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이 18.2% 증가 하였으며 순이익이 확대됨.
  • 2023년 1분기는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생산 여건이 개선됨과 더불어 글로벌 신차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었고, 미국, 유럽등 주요 시장 수출 호조등의 영향을 받음.
  • 한온시스템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1위의 공조시스템 업체로 공조/열관리 분야 특화에 특화. 전동컴프레셔가 핵심 제품으로 글로벌 수주 경쟁력을 확보.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그룹, 포드 등.

    HL만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 자동차 새시부문 제동/현가/조향 장치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차 그룹의 주요 ADAS 부품 공급자.

    대유에이텍(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대유에이텍 주요 사업

  • 동사는 1960년에 설립되어 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7년 상장되었음.
  • 동사가 신규로 자동차부품시장에 진출한 이래 광주시트사업부에서는 스포티지(QL/NQ5), 쏘울(PS/SK3), 셀토스(SP2)/카렌스(RP), 봉고트럭(PU) 전차종을 기아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하고 있음.
  • 카렌스(RP)후속 차종인 셀토스(SP2) 또한 2019년 7월부터 성공적으로 양산중에 있음.
  • 대유에이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감소, 영업손실은 0.3% 감소, 당기순손실은 32.6% 증가.
  •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회복과 누적 수요가 이연되며 소폭 성장이 기대되나, 팬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 고금리가 신규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
  • 2023년 4월 4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경영효율성을 증대 및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딤채홀딩스를 흡수합병함.
  • 대유에이텍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시트 제조 업체로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기아, KG모빌리티.

    현대위아(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현대위아 주요 사업

  •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 시도중.
  • 현대위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1% 감소, 당기순이익은 32.6% 감소.
  •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매출 확대로 외형 증가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원가율이 소폭 상승한 영향으로 수익성은 소폭 하락한 모습.
  • 공작기계업종의 업황이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 못하나, 주력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은 지속적으로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 현대위아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현대차그룹의 내연기관 엔진 위탁생산이 주력사업.

    현대모비스(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현대모비스 주요 사업

  •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 현대모비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8.1% 증가, 당기순이익은 62.1%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 현대모비스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그룹의 모든 전동화 부품을 공급하는 최종적인 공급하는 모듈·부품 제조 업체.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현대차그룹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도 공급하는 A/S 사업 영위.

    피에이치에이(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피에이치에이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용 DOOR MOVING SYSTEM을 전문 제조하는 업체이며, 현대자동차(주), 기아자동차(주)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주력 제품은 DOOR MODULE, LATCH, HINGE, STRIKER 등임. 매출은 한국, 중국 외 기타 지역에서 창출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11개, 해외 15개의 관계사가 있으며 피에이치에이(주) 와 (주)에이에스티가 한국법인임.
  • 피에이치에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128611.1% 증가, 당기순이익은 323.1% 증가.
  • 주요 완성차 고객들의 글로벌 생산·판매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당사의 원가율 개선 노력으로 호실적을 기록함.
  • 국내 완성차 제조사에 Door System을 공급하고 있으며 ISO/TS 16949, ISO 14001인증 등을 획득하여 차량용 Door System 부문에서 생산능력과 기술력을 보유.
  • 피에이치에이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도어모듈, 래치, 힌지, 스트라이커 등의 제품을 현대차와 기아에 납품.

    성우하이텍(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성우하이텍 주요 사업

  •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 성우하이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54.5% 증가, 당기순이익은 94.4% 증가.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악화되었던 전방산업이 점차 상승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확대되었으며, 원가율 하락 및 비용부담 감소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
  •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중.
  • 성우하이텍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차제부품인 범퍼레일, 사이드멤버, DASH LWR 등 생산. 현대차그룹, 한국GM, 폭스바겐 등에 공급.

    인팩(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인팩 주요 사업

  • 동사는 삼영케불주식회사로 1969년 6월 2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3월 인팩으로 상호를 변경함.
  • 친환경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전문기업임. 액츄에이터류, 밸브류, 전자식파킹브레이크케이블, 콘트롤케이블류등을 구성함.
  • 주요 제품은 현대차, 기아, 대우, KG모빌리티 등의 국내 완성업체는 물론, GM, MAZDA, BORGWARNER, AMK 등 해외 유수의 자동차 및 부품업체에 케이블을 공급함.
  • 인팩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82.7% 증가, 당기순이익은 95.7% 증가.
  • 친환경 자동차부품의 수요증가와 북미/인도의 신규차종 추가로 인한 매출증가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이익 성장세를 유지함.
  • 글로벌 자동차부품 전문업체로 나아가기 위해 친환경 부품 소재 등에 끊임없이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중임.
  • 인팩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전자식파킹브레이크, 액츄에이터 등 생산. 주로 현대차그룹, 쌍용차, 미국GM 등에 공급.

    화신(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화신 주요 사업

  • 동사는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전문 업체임.
  • 동사의 자동차부품은 CHASSIS(Member, Arm, CTBA, Module), BODY(F/TANK, PNL), 기타제품(Link, Press품, 차체파트)로 구성됨.
  • 자동차 조향장치의 주요 구성품인 Member, Control arm, CTBA 및 차체를 구성하는 Fuel tank, 판넬 등을 생산.
  • 화신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156.9% 증가, 당기순이익은 26% 증가.
  • 동사의 주요 고객사인 현대기아자동차는 최근 신차싸이클을 통해 소형에서 대형 그리고 고급형 SUV까지 모든 SUV라인업을 새롭게 갖추게 되었고, 동사도 이 모든 차종들의 양산을 맡게 되어 시장점유율 확대함.
  • 제품 개발단계에 PLM/PDM SYSTEM을 적용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기함.
  • 화신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조향장치의 주요 구성품인 Member, Control arm, CTBA 및 차체를 구성하는 Fuel tank, 판넬 등을 생산·판매. 현대차의 ‘아이오닉5’, 기아 ‘EV6’ 등의 전기차에도 관련 부품 공급.

    동아화성(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동아화성 주요 사업

  • 동사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임.
  •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임.
  •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음.
  • 동아화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40.5% 증가, 당기순이익은 208.6% 증가.
  • 해외법인 신규거래처 증가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원재료가격 상승에도 영업이익 성장세를 유지함.
  • 동사는 신소재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고무·플라스틱 소재부품 전문 강소기업으로 전기·수소차용 부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음.
  • 동아화성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흡배기호스, 가스켓 등 자동차용 고무부품 생산해 현대차그룹, 미국GM, 중국 장성기차 등에 공급. 또한 전기차용 배터리팩 모듈용 가스켓과 수소전기차용 흡배기호스도 생산.

    우리산업(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우리산업 주요 사업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우리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함.
  • 전기 및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부품을 개발 및 양산하며 차세대 자동차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용인에 본사와 평택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음.
  •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 있음.
  • 우리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상승했지만 판관비는 소폭 감소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됨.
  • 국내 완성차 1차업체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해 미국 북미지역에 직수출을 시작하여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만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추진중임.
  • 우리산업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공조장치인 에어타입 PTC히터 등을 생산하는 2차 공급업체.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등에 납품해 최종적으로 현대차그룹에 공급.

    SNT모티브(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SNT모티브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의 친환경 모터, 계기판, 샤시, 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소구경 화기류(소총, 권총, 기관총 등) 등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임.
  • 자동차부품은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글로벌 Tier-1으로서 세계 각 국의 GM을 비롯해 현대차/기아,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함.
  • 특히 친환경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구동모터 핵심부품은 지속적인 공급 증가. 방산 역시 안정적 매출을 시현 중임.
  • SNT모티브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4%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
  • 매출액은 하이브리드용 모터, 오일펌프, 반도체장비부품등 전 분야에서 고르게 증가했으며. 환율변동으로 인해 영업이익 또한 증가세를 보임.
  • 올해에는 친환경차관련 제품군 확대 및 기존 및 신규고객사 추가물량 확보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
  • SNT모티브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들의 주동력원인 구동모터 핵심부품을 공급.

    현대오토에버(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현대오토에버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4월 10일에 설립되어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 서비스 제공.
  • 차량용 SW 부문은 BSW,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
  • 현대오토에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36.7% 증가, 당기순이익은 80.1% 증가.
  • 현대 ㆍ기아, 제네시스 양산차로부터 검증된 BSW 기술에 대한 글로벌 OEM들의 개발요청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차별화된 내비 서비스를 위해 AR기술 적용 및 전석, 후석, 클러스터 등이 통합 구성된 내비게이션 SW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를 공급할 예정.
  • 현대오토에버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 기아에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기술용역 혹은 구독 형태의 기술판매 방식으로 공급.

    구영테크(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구영테크 주요 사업

  • 1989년에 자동차부품생산을 주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0년 12월에 상호를 구영에서 구영테크로 변경함.
  • 1,000여종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자체개발한 Progressive 금형 및 Transfer 자동화 공정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
  • 중국 및 미국의 현지법인에서 부품을 생산하여 동사와 미국의 현대차 및 현지 협력업체에 납품 중인 상황.
  • 구영테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8% 증가, 영업이익은 313.5% 증가, 당기순이익은 222.6% 증가.
  • 전방산업이 점차 안정화되며 생산물량 회복에 따른 매출이 증가함. 종속회사 손익개선 및 주요 통화 환율 상승으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 또한 상승세를 유지중임.
  • 친환경차 수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시 보다 수출 품목의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 구영테크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시트 프레임, 엔진에 장착되는 오일 팬과 브라켓 등 결함부품, 컨트롤 암 등의 차체 부품 생산. 현대차그룹, 포드 등에 공급.

    서연이화(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서연이화 주요 사업

  • 2014년 7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서연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4년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함.
  • 동사는 자동차용부품 전문생산업체로, 생산부품의 상당량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들을 통해 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동사는 미국, 멕시코, 중국, 인도, 유럽 등 글로벌 각지의 생산기지에 동반진출하여 부품을 공급함.
  • 서연이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이익은 13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9% 증가.
  • 적자가 계속되는 중국 시장에서의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고속성장하는 인도,미국 시장 비중을 늘리면서 실적 안정성과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됨.
  • 최근 출시되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장재의 고급화 트렌드는 계속될 전망임.
  • 서연이화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승용차 내외장품 및 상용차 시트 생산업체.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기아, 벤츠, 폭스바겐, 포드, 재규어랜드로버 등.

    두올(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두올 주요 사업

  • 1983년 설립된 동사는자동차용 내장재(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제조의 사업을 영위함. 2018년 중 계열회사인 두올산업과 두올물산을 매각함.
  • 최첨단 섬유 가공품인 우븐, 니트, 트리코트 시트 원단을 제조하며, 천연 및 인조가죽 시트와 에어백 쿠션을 생산함.
  • 원단사업부문은 국내 차종뿐 아니라, 중국 및 유럽지역의 차종 수주에 또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유럽의 경우 고객사 원단업체 중 시장점유율 90% 수준 유지 중임.
  • 두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6% 증가, 영업이익은 217.3%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1% 증가.
  • 내수 및 유럽시장의 선전으로 양호한 수준의 외형 기록하였으며, 염료 등 원부자재 가격의 안정 및 비용 절감 영향으로 수익성은 크게 상승한 모습.
  •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성 추가 개선 노력중. 또한 신규 거채처 확대를 통한 외형 확대 및 거래처 다변화 시도중.
  • 두올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내장재(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제조 업체.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기아.

    코리아에프티(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코리아에프티 주요 사업

  • 동사는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53.15%, 폴란드 44.91%, 인도 6.22%, 중국 5.71%, , 미국 3.54%, 연결조정 -13.53%로 이루어져 있음.
  • 코리아에프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
  •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모두 증가하였음. 그러나 매출액 확대 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증가.
  • 코리아에프티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 제조업체. 자동차 연료탱크 내부 증발가스 포집장치인 캐니스터, 연료 주입구와 연료탱크 연결관인 플라스틱 필러텍 등 생산. 주 매출처는 현대차그룹.

    금호에이치티(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금호에이치티 주요 사업

  • 동사와 연결회사는 자동차용 조명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판매하는 지배적 단일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국내외에서 차량 전면/후면 조명장치, 계기판, 실내등 등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 부문의 조명을 생산함.
  • 동사는 완성차업체기준으로 2차 벤더에 속하며 자동차용 조명장치 완제품을 납품하는 1차 벤더에 자동차용 조명장치 중 부분품인 백열전구 및 LED모듈을 제조/공급하고 있음.
  • 금호에이치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617.8% 증가, 당기순이익은 333.9% 증가.
  •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증가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 동사는 최근 오스트리아 자동차 조명업체인 글로벌기업 ZKW에 협력업체로 등록됨으로서 수주 확대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인 상황임.
  • 금호에이치티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방향지시등/실내등/번호판등 등 자동차용 Bulb와 주행등/안개등/ 후미등 등의 LED모듈을 생산하는 업체.

    한국단자(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한국단자 주요 사업

  • 동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에 따라 자동차 및 전자부문 단일사업으로 하고 있음.
  •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 내연기관차, 친환경차 부품 제조기술로 다져온 검증된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내실있는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한국단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178.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8.7%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이 크게 증가하였음.
  • 동사는 품질경쟁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되는 미래기술 전동화 부품을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글로벌 완성차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생산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음.
  • 한국단자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Wire-to-Wire, Wire-to-Unit 등 차량 내에서 사용되는 커넥터의 풀 라인업 생산. 현대차그룹, 한국GM 등에 공급.

    현대공업(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현대공업 주요 사업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시트패드 발포 기술등을 바탕으로 주력 제품인 자동차용 시트패드, 암레스트,헤드레스트, 사이드패드를 개발 및 생산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종속회사로 북경현공기차부건 유한공사, 황화현공기차부건 유한공사, HDI AMERICA INC 를 보유하고 있음.
  • 동사의 제품들은 현대자동차 및 기아 등의 완성차업체들의 월간, 년간 계획에 따라 생산하고 있음.
  • 현대공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117.9%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4% 증가.
  • 국내 자동차 업계는 국산차 판매 호조세 및 환율 효과로 수출액이 증가하였으며, 그 여파로 동사의 매출도 증가함.
  • 2023년 1분기 기준 동사의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은 현대자동차가 26.5%, 현대엠시트가 20.9%, 리어코리아가 16.0%, 애디언트코리아가 15.2%를 차지함.
  • 현대공업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내장재 부품 중 시트패드(Seat Pad)/암레스트(Arm Rest)/헤드레스트(Head Rest) 등을 생산. 팰리세이드/쏘나타/GV80/K5 등에 납품.

    모베이스전자(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

    모베이스전자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용 전자부품 및 전장부품을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함.
  • 스마트키 시스템, Car Lock Set 등의 스위치류와 BCM, 무선충전기, 집중형조작계, Immobilizer 등의 전자Unit 등을 생산, 공급하는 동종업계의 선두주자임.
  • ISO14001, ISO/TS16949 인증을 획득하여 품질 및 환경경영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CMMI Level 3 국제품질 인증을 획득함.
  • 모베이스전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61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내수시장에서의 매출 급상승 및 유럽시장의 호조세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 급격한 실적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빠른 시간에 실적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점 긍정적. 반도체 수급 안정화에 따른 추가 실적개선 기대.
  • 모베이스전자 현대·기아차 부품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스마트키 시스템, 차량 도난 방지용 시스템 등의 스위치 제품과 BCM, LDC, PSM, 무선충전기, 집중형조작계 등의 전장 부품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기아, 한국지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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