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항공사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항공사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항공사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항공사, 계절·유가·환율에 민감
✔ 여행 관련 각종 규제 완화에 국내선·국제선 여객 수요 반등
✔ 반도체 수출 회복세..화물 수송도 하반기 반등 조짐
항공사는 항공기운송사업자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영위.
항공산업은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성수기(1·3분기)와 비수기(2·4분기)에 따라 수요 증감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또한 항공기의 연료를 달러로 구입하기 때문에 유가와 환율에 민감.
환율은 외화로 결제하는 비용(유류비, 리스료, 해외공항사용료 등)에 영향을 미침. 또한 유가는 항공사 전체 영업 비용의 30% 내외를 차지하는 유류비 변동에 직결. 이에 유가 하락, 달러 약세가 나타나면 수익성 개선 효과.
항공사는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와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로 나뉨. 대형항공사의 경우 항공기를 매입해 운행하기에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리스사에 항공기를 빌려 쓰기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음.
2023년 7월 국적항공사와 외항사를 이용한 국제선·국내선 여객수는 897만7651명으로 작년 7월 대비 79% 증가. 이중 국제선 여객수는 638만3000명으로 작년 7월 대비 3.5배 수준으로 증가. 7월 기준 여객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83.8% 회복(출처: 국토교통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올해 여름철 성수기(7월 25일~8월 15일) 인천공항 이용객수가 2019년(하루 20만7447명)의 86%까지 회복했을 것으로 추정.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3년여 만에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을 사실상 전면 허용. 이에 따라 사드 보복 이후 6년여 만에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관광 금지가 해제(2023.08.10). 7월 중국 노선 수송객 수는 약 82만명으로. 2019년 7월 대비 약 51% 회복. 전체 국제선 노선 중 회복 속도 가장 느린편. 중국 정부가 경기 부양 목적으로 6년만의 단체 관광을 허용한만큼 한-중 노선 여객 수요는 생각보다 강할 것으로 전망(출처: 한화투자증권).
화물 시황도 긍정적 조짐. 회복의 1차 조건인 글로벌 화물 수송량이 17개월만에 반등. 인천공항의 7월 화물 수송 실적은 23.5만톤으로 전년비 1% 증가. 항공화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반도체 수출이 2월 최저점을 기록후 회복함에 따라 항공화물 수요 및 운임도 바닥에 근접한 것으로 분석(출처: 하나증권).
올해 하반기 국내 항공 여객 수요는 장거리 노선 회복, 프리미엄 수요 증가, 중·일 노선 수요 증가 등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 일본 노선을 중심으로 동남아 등의 단거리 여객 수요 회복이 두드러지면서 주요 LCC들은 올해 연간 최대 영업실적 기록 전망(출처: 하나증권).
한편, 공정거래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에 대해 조건부 승인(2022.02). 현재 중국·호주·영국 등 11국에서 승인받았고, 미국·유럽·일본 3국에서 경쟁 당국의 승인 심사가 진행 중.
항공사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항공사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주항공(항공사 관련주)
제주항공 주요 사업
동사는 2005년 설립되어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항공운송부문, 호텔사업부문, 서비스부문, 항공운수보조 외 부문으로 구분되며, 항공운송부문에서는 여객수입, 화물수입으로 구성되는 노선사업과, 기내상품판매 등 기타수입으로 구분됨.
2023년 1분기 동사의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국내선은 16.3%, 국제선은 12.0%임.
제주항공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하였음.
COVID-19 상황에 맞춰 기존 취항지에 지방 거점 추가, 신규 수요창출이 가능한 취항지 선정 및 개발, 노선별 화물판매 네트워크 재구축 등 방역조치 완화 이후의 시장을 대비하고 있음.
제주항공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애경그룹의 저비용항공사. AK홀딩스가 지분율 50.8% 보유한 최대주주(2022.12.31 기준).
대한항공(항공사 관련주)
대한항공 주요 사업
동사는 23년 3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대한항공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37.2% 감소, 당기순이익은 56.1% 감소.
COVID-19 방역규제 완화와 여객 수요의 완연한 회복세에 맞추어 적기에 공급을 확대 운영하여 여객 매출을 증대시켰음.
반면, 화물 운임의 하락세가 가속화되어, 동사는 실적 방어를 위해 해외 영업전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수요 유치활동을 지속하여 영업이익 흑자를 유지.
대한항공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대형항공사. 한진칼이 지분 26.1%를 보유한 최대주주(2022.12.31 기준).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심사 진행 중. 기업결합심사 완료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총 지분 63.9%를 보유할 예정.
티웨이홀딩스(항공사 관련주)
티웨이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45년 10월 태화고무공업사로 설립되어 1977년 6월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13년 종속회사인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후 현재까지 사업을 영위 중.
자체사업으로 콘트리트 말뚝인 PHC파일을 제조, 유통하고 있음.
22년 4월 연결대상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가 ㈜티웨이항공의 유상증자에 따른 지분율 하락으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되었음.
티웨이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7.9% 증가, 영업손실은 59.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종속회사였던 ㈜티웨이항공은 22년 4월 유상증자로 인한 지분율 하락으로 실질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 지분율에 미달하게 되어 연결재무제표에서 제외되었음.
재고자산의 관리와 대금회수에 중점을 두어 부실의 최소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티웨이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티웨이홀딩스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항공운송업 및 콘크리트 파일 생산·판매. 티웨이항공 지분 31.44% 보유(2022.12.31 기준).
진에어(항공사 관련주)
진에어 주요 사업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
2023년 3월말 기준 동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2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6대를 보유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진에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2.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수요 회복에 발맞춰 선제적인 공급 증대로 2019년 대비 79% 수준의 국제선 공급회복을 조기 실현함. 일본과 동남아의 주요 목적지에 대형기를 적극 운영하여 동기대비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함.
시장 변화에 맞춘 탄력적인 공급운영 및 해외발 인바운드 수요 개발을 통한 수요 다변화 등 수익 중심의 노선 운영 예정임.
진에어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저비용항공사. 대한항공이 지분 54.9% 보유한 최대주주(2022.12.31 기준).
예림당(항공사 관련주)
예림당 주요 사업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출판 관련 주요 제품으로 “WHY? 시리즈”가 있음.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과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예림당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6% 증가하였으며 판관비 등의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193% 상승하며 흑자전환하였음.
“Why?시리즈”를 기본으로 하여 전자출판사업, 애니메이션사업, 저작권매니지먼트사업 등과 같은 출판관련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예림당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아동도서 출판 전문기업. 자회사로 티웨이홀딩스와 티웨이항공 지분 각각 40.6%, 1.9% 보유(2022.12.31 기준).
아시아나항공(항공사 관련주)
아시아나항공 주요 사업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음.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아시아나항공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손실은 490.4% 증가.
전년대비 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서 큰 회복세를 보였으며 전지역에 걸쳐 국제 여객 수요는 본격적 회복세로 진입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가장 높은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항공운송부문에서의 견조한 성장 및 타 부문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여 매출액이 크게 성장하였음.
아시아나항공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2위 대형항공사. 금호건설이 지분 30.77%를 보유한 최대주주(2022.12.31 기준). 대한항공과 합병을 위한 기업결합심사 진행 중. 기업결합심사 완료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총 지분 63.9%를 보유할 예정.
에어부산(항공사 관련주)
에어부산 주요 사업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2022년 12월 말 기준 22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5개 노선, 국제여객 19개 노선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 중.
2022년 12월 기준 국내선 총 28,284편, 여객 약 500만 명, 그리고 국제선 총 3,775편, 여객약 60만 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함.
에어부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9.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국제선 운항 횟수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645% 상승한 수치로, 각국의 코로나19 출입국 제한 완화에 발맞춰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
2023년 1분기 기준 당사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운송편)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8%, 29%를 기록함.
에어부산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저비용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율 41.8% 보유한 최대주주(2022.12.31 기준).
티웨이항공(항공사 관련주)
티웨이항공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을 모태로 하여 이후 한성항공을 거쳐 2010년 현재 동사로 출범하였음.
종속회사인 (주)티웨이에어서비스는 공항에서 항공기 출발/도착 시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는 지상조업 업무과 항공사의 대표전화로 접수되는 예약 요청과 각종 고객 문의를 처리하는 예약센터 업무를 담당함.
동사는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함.
티웨이항공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하여 국제선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20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확산으로 당사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국제선이 셧다운됨에 따라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었으나 2023년 방역완화 등 시장요건 개선으로 수익성을 회복하고 있음.
티웨이항공 항공사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 모태. 티웨이홀딩스가 지분율 31.4%를 보유한 최대주주(2022.12.31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