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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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그룹사 물류업체, 계열사 업황에 영향
✔ 낮은 택배비 단가, 신규 사업자 출현은 우려 요소
✔ ’23년 소비 부진, 오프라인 활동 재개로 물동량 둔화 전망
물류산업은 유상으로 화물의 운송∙보관∙하역∙포장 및 이와 관련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크게 화물운송업, 물류시설운영업, 물류서비스업으로 분류.
또 물류업무의 수행주체에 따라 1PL, 2PL, 3PL, 4PL로 나뉨. 1PL은 1자 물류로 회사 자체에서 물류업무를 독자적으로 처리. 2PL은 회사에서 물류업무를 별도로 독립시킨 자회사·계열사를 통해 물류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을 뜻함. 현대글로비스(현대차), CJ대한통운(CJ그룹), 판토스(LG그룹) 등이 대표적.
3PL은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업무를 외부 물류업체에 위탁·아웃소싱하는 형태. 한진, 태웅로직스 등이 대표적. 2PL에서 그룹의 물량을 통해 몸집을 키운 3PL 영역까지 확장하기도 함. 4PL은 3PL에 IT서비스 제공이 결합된 형태.
2PL의 경우 안정된 매출 기반과 모기업 사업에 전문화된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것이 경쟁력. 동종업계로 시장을 확대하는데 유리. 그러나 수익 역시 모기업에 의존되는 것은 단점. 모기업의 사업 업황에 따라 수익성 변동. 현대글로비스의 경우 2021년 기준 현대차와 기아차의 매출 비중이 각각 34%와 25%로 전체 매출의 60% 가까이 차지.
해외 트레이딩 및 자원개발 사업을 함께 영위하는 종합상사는 경기에 민감. 경기 회복기에는 글로벌 물동량 증가와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수익성이 올라 주가에도 긍정적. 반면, 환율 하락은 수익 감소로 이어져 부정적.
물류 산업은 이커머스 확산에 따라 택배로 대표되는 생활물류(B2C) 사업이 급성장.
택배 업황은 통상적으로 추석 이후 이듬해 설까지는 대단위의 물량이 발생해 성수기. 명절 특수기에는 평일보다 약 50% 이상 증가.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는 언택트 소비 확산으로 성장세 지속. 그러나 업계간 최저가 수수료 경쟁이 치열한 만큼 수익을 올리기 어려운 구조. 택배비 단가 인상 등의 이슈는 관련주 주가에 긍정적. 경쟁기업의 온라인 시장 확대 가속, 신규 사업자 출현 등은 우려 요소
2022년 택배 물동량은 코로나19 유행 기간으로 전년대비 성장한 것으로 추정.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총 187조4194억원으로, 이미 2021년 수준을 넘어 선 수준. 온라인 쇼핑 거래량이 많아졌다는 것은 곧 택배 회사들이 운송한 상자도 늘었다는 것을 의미.
그러나 2023년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량 감소로 물동량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 또한 코로나19 시국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여부만을 남겨둬 사실상 종료 수순을 밟고 있음. 2023년은 택배 물동량 성장이 지난 2년 대비 둔화될 것으로 추정. 이로인해 국내 택배사들은 원가 상승 등을 반영한 판가 인상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출처: 이베스트투자증권).
실제 CJ대한통운과 한진은 경유가격 인상, 인건비, 각종 부대비용의 인상 등을 이유로 1월 1일부터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택배 요금 인상을 단행. CJ대한통운과 한진이 가격인상에 나서면서 롯데글로벌로지스, 로젠택배 등 타업체들도 가격을 인상할 가능성이 높음(출처: 언론보도).
한편, 최근 업체들은 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사물인터넷(IoT), 로봇 등의 신기술을 활용한 무인화 기술 개발에 박차. 풀필먼트란 고객사 상품이 입고된 후 보관과 주문접수, 포장, 배송과 반품 등 물류서비스 일체를 제공하는 시스템. CJ대한통운은 2020년 ‘TES물류기술연구소’ 출범, 한진은 최첨단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를 2023년 개장.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택배와 종합물류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KCTC(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KCTC 주요 사업
동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됨.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물류센터 추가 준공을 통한 인프라 확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현지법인 설립 및 컨테이너 부지 매입으로 신규사업 추진 중.
KCTC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감소.
글로벌 경기가 위축되며 빠른 회복을 가져왔던 지난 해의 성장세 대비 상당히 위축된 모습이며 글로벌 교역량이 감소하는 등 부진한 흐름.
주요 사업부문인 컨테이너, 벌크, TPL사업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장세에 힘입어 2023년도 1분기 별도 매출은 전년대비 35% 증가하며 창립 이래 역대 최고 실적을 시현함.
KCTC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3자물류 등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서비스 기업.
현대글로비스(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현대글로비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였음.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이 있음. 종합물류업은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내물류와 해외물류로 구분됨.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도매형태의 중고차 경매와 수출을 하는 중고차사업, 원자재 수출입 및 중계무역을 하는 트레이딩사업으로 구분됨.
현대글로비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증가, 영업이익은 4.6%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
러-우 전쟁 장기화, 전세계적 인플레이션, 미 금리인상 등의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으나, 주요국들의 경기부양책에 힘입어 교역량이 회복이 되면, 트레이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북미 현지 생산 확대 및 동남아 신규 생산공장 가동으로 CKD사업의 시장전망은 양호한 상태임.
현대글로비스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전문 물류 기업. 내수물류서비스(물류), CKD부품 및 상품판매(유통), 수출입물류 서비스 및 선사 운영(해운) 등의 사업부문을 영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이며 두 회사의 매출 비중은 각각 34%, 25%(출처: 2021년 사업보고서).
한익스프레스(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한익스프레스 주요 사업
1979년 5월 삼희통운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9월 상호를 한익스프레스로 변경함.
동사는 전국적 물류거점을 구축하고 육상화물운송 및 국제운송주선, 3PL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특히 특수화물운송에서 국내 최고의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종합물류기업임.
종속회사는 4개사로, 물류업(HAN EXPRESS LOGISTICS(NINGBO) / HAN EXPRESS VIETNAM / 피티엘)과 도급업(피티에스)을 영위함.
한익스프레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3% 감소, 영업이익은 3.5% 증가, 당기순이익은 54.8% 감소.
화물운송은 다소 부진하였고 용역은 큰폭의 적자였으나, 유통부문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며 전체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음.
미국법인의 본격적인 영업개시를 통한 글로벌 물류 역량 강화와 풀필먼트 서비스 신규사업투자 등 회사의 중장기적 성장동력을 마련해 나가고 있음.
한익스프레스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특수화물자동차 운송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로 3개의 해외법인(중국, 말레이시아, 베트남)과 2개의 국내법인을 두고 있음. 한화솔루션, 한화토탈, 한화큐셀, 효성, 헨켈, 인삼공사, 이마트24 등이 주요 고객.
CJ대한통운(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CJ대한통운 주요 사업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함.
국내 유일의 직영 조직과 3만 개의 택배 취급점, 약 2만 명의 배송기사를 확보하고 최근 물류센터 자동화 및 무인화를 적용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글로벌사업부문 36.9%, 택배사업부문 32.44%, CL사업부문 24.2%, 건설사업부문 6.46%로 이루어져 있음.
CJ대한통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30.9% 증가, 당기순이익은 65.1% 증가.
매출 감소에도 택배, 이커머스, CL사업의 견조한 성장으로인한 수익성 개선 및 원가 절감으로 이익규모 확대.
통합 배송솔루션 ‘오네’ 기반 서비스 다양화를 통하여 택배, 이커머스 물류 경쟁력 제고하고 CL 생산성 혁신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성장성 확보 및 수익성 개선 추진 예정.
CJ대한통운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CJ그룹의 물류 및 건설을 담당하고 있는 계열사. 주요 사업부문은 CL 사업, 국내 택배 사업, 해외 하역·운송·보관을 하는 글로벌사업, 건설·리조트·부동산을 개발해 자산관리를 하는 건설사업을 영위.
한솔로지스틱스(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한솔로지스틱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6년 10월 한솔그룹으로 대주주지분이 양도됨에 따라 1996년 12월 한솔 유통으로부터 물류사업을 양수받아 물류서비스 전문회사로 사업에 새롭게 진출하였음.
1997년 2월에는 영우통상의 사명을 한솔CSN으로, 2014년 5월에는 한솔로지스틱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음.
동사는 컨테이너운송사업/트럭운송사업/해상 및 항공 포워딩사업/W&D/물류시스템 및 산업별 물류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음.
한솔로지스틱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3% 감소, 영업이익은 31.3%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감소.
SCFI의 추세적 하락으로 운임 하락이 매출 외형에 영향을 주고 있음.
최근 2차전지 부문에서 주력인 삼성SDI向 물량이 견조한데다, 지난해부터 SK온과도 아시아 통합물류 및 2차전지 용기렌탈사업을 수주하면서 2차전지 물류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한솔로지스틱스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한솔그룹 계열사로 컨테이너 운송, 트록 운송, 해상 및 항공 포워딩 사업 등의 종합 물류 서비스 사업 영위. 2PL 사업을 비롯해 2차전지, 패션 등 3PL 물류 사업도 운영.
태웅로직스(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태웅로직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또한, 2020년 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음.
태웅로직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2% 감소, 영업이익은 75% 감소, 당기순이익은 72.5% 감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경제 부진 등 부정적인 외부요인들로 해상운임 및 컨테이너 시장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함.
2차전지 전문 물류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기 위하여 특화전문인력 및 조직과 IT 시스템을 기반으로 SCM 전반에 걸친 프로세스 디자인을 수행 중.
태웅로직스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3PL회사. 국제물류, CIS(독립국가연합)물류, 프로젝트 물류 등의 사업을 영위. 20여년간 석유화학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석유화학제품 운송에 경쟁력 보유.
한진(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한진 주요 사업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해외 15개 국가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포워딩, 국제특송, Project/Commercial Cargo의 국제운송 서비스를 통해 Global Smart Logistics Solution을 제공함.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48.67%, 물류사업 41.12%, 글로벌사업 12.42%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감소, 영업이익은 31.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유류 판매단가 하락 및 포워딩사업 선임하락 등으로 수익 감소.
안정적인 택배 서비스를 위해 대규모 택배 터미널 확충, IT 시스템과 지방 Sub 터미널의 자동화 설비 확대 투자 지속, 배송직원 건강검진 제공 등 집배점과의 상생협력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한진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매출 비중은 택배사업이 52%로 가장 높음(출처: 2021년 사업보고서).
LX인터내셔널(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LX인터내셔널 주요 사업
1953년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자원, Trading/신성장, 물류로 구분됨. 자원부문은 광물자원에 대한 투자 및 팜농장 운영 사업임. 2차전지 원료인 니켈 광산에 대한 투자를 검토 중임.
Trading/신성장 부문은 자원, 소재 및 IT부품 트레이딩과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투자사업임.
물류 부문은 위탁 화물을 국제운송 주선 및 중개하는 포워딩 사업과 물류센터의 운영 및 내륙운송의 관리를 대행하는 W&D사업으로 구성됨.
LX인터내셔널 실적과 평가
광물과 팜 등 자원 사업의 매출은 늘었으나, 물류 부문의 실적이 부진하여 2023년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함.
글로벌 경기 둔화로 지난해 호조를 보였던 자원가격과 해상운임이 올해 하향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며 기저효과가 나타남. 주요 트레이딩 품목인 LCD패널 판가 하락이 영향을 미침.
다만 자원 트레이딩 이익의 호조와 올해 1월 인수한 한국유리공업의 연결 편입으로 직전분기 대비로는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함.
LX인터내셔널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LG그룹의 계열사로 종합무역상사. 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 국제특송, 통관, 창고, 물류컨설팅 등의 물류 사업을 영위. 2021년 기준 물류 사업의 매출액 비중은 46.5%. 물류사업 강화를 위해 2015년 해상과 항공 운송에 특화된 판토스를 인수하고, 판토스를 통해 육상 운송을 전문으로 하는 하이로지스틱스를 인수. 2021년 5월 LG그룹이 계열분리 되면서 LX홀딩스에 편입(출처: 2021년 사업보고서).
위니아에이드(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
위니아에이드 주요 사업
동사는 위니아로부터 분사되어 설립되었으며 유통사업, 물류사업, Care서비스사업을 영위.
국내 No.1 서비스대행 기업으로 Apple, Electrolux, Sony(SIE) 등 글로벌 제조사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WINIA AID LOGISTICS AMERICA, LLC를 청산하고 자회사DAYOU AMERICA, INC.를 설립하였음. WINIA AMERICA, LLC는 2022년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음.
위니아에이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 감소, 영업이익은 14.9% 감소, 당기순이익은 28.8% 감소.
2022년부터는 신규사업인 소형가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DAYOU AMERICA, INC.를 통하여 글로벌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소형가전 사업은 기존에는 아웃소싱 기반으로 운영하였으나, 향후에는 독자상품을 기획, 제조, Care까지 아우르는 소형가전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임.
위니아에이드 택배와 종합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대유위니아그룹의 계열사로 가전을 판매하는 유통회사. 국내외 운송 및 창고 보관영역인 B2B 사업, 배송설치 사업인 B2C 사업 등의 물류 사업과 애플사의 국내 AS 서비스 사업도 영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