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타이어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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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타이어 업체, 유가·환율, 원자재 가격 등에 민감
✔ 전기차 시장 확대 시 수혜 전망..마진율 개선 효과
✔ ’23년 원재료비·물류비 하락에 수익성 방어 기대
타이어 산업은 막대한 설비투자로 증설이 요구되며 감가상각 비용이 큰 장치산업. 또한 고무 가공 특성상 전체 공정을 자동화하기 어려워 노동집약적.
타이어의 주 원료는 천연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 국내에서는 천연고무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는 수입. 이에 타이어 원재료 가격은 전체적으로 유가 시황 및 환율 변동에 민감하게 변동. 타이어의 원료 가격 변동은 타이어 업체의 수익성에 영향에도 미침.
타이어시장은 OE(신차용 타이어)와 RE(교체용 타이어)로 구분. 타이어 시장은 OE·RE 판매 비중은 약 3:7로 교체용 수요가 신차용보다 월등히 많음(출처: KDB산업은행). 교체용 시장(RE) 및 신차용 시장(OE) 모두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및 넥센타이어가 전체 타이어 시장의 약 90% 수준을 차지.
OE는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크게 받음. 경기 변동과 신차 수요가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 반면 RE는 경기변동의 영향을 비교적 작게 받음. 차량 보유 대수 혹은 자동차 운행 거리가 급격히 줄어들지 않는 한 기존 운행 중인 차량의 타이어 교체 주기에 따라 꾸준히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
타이어 업계는 2023년 원재료인 고무가격 하락과 운임지수가 하락하면서 수익성을 방어할 것으로 예상(출처: 하나증권). 지난해 톤당 1700~1800달러 수준이었던 천연고무 가격은 2023년 7월 1350달러까지 하락. 운송비용 척도인 상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7월 14일 기준 979.11로 작년 4월(4263.55) 대비 77% 감소.
천연고무에 이어 합성고무 가격도 빠지면서 하반기에는 비용이 더 줄어들며 수익성 개선이 커질 것으로 전망. 또한 2분기부터 유럽과 북미에서 인상한 가격은 시차를 두고 반영됨에 따라 하반기 가격인상 효과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 물량 증가, 비용 감소, 가격 인상이 맞물리며 2023년 수익성은 매분기 상승할 것으로 추정(출처: 한국투자증권).
원재료 등 비용 감소와 물류비 안정화되는 가운데 수익성이 높은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와 고급차의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점도 믹스 개선에 고무적.
전기차 시장 확대되는 것 역시 타이어 업계에 긍정적. 2020년 글로벌 OE 내 전기차 공급 비중 3%에서 2021년 6%, 2025년 10%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전기차는 정숙성, 경량화, 내구성, 슬립 현상 억제, 마모 최소화 등을 위해 고성능 타이어가 필요. 이에 전기차 타이어 마진이 내연기관용보다 4%p~9%p 이상 높음(출처: 대신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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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타이어 관련주)
효성첨단소재 주요 사업
동사는 2018년 6월 1일 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며 동사와 해외종속회사의 사업은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에 따라 산업자재, 섬유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
산업자재 부문의 타이어보강재는 타이어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대표제품으로 타이어코드와 스틸코드가 있음.
섬유부문의 제품은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로써 주로 의류용으로 사용되는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원사가 있음.
효성첨단소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감소, 영업이익은 33.8% 감소, 당기순이익은 41.1% 감소.
산업자재 부문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아라미드, 탄소섬유와 같은 High tech. 신소재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지속 성장이 예상.
동사 섬유 부문의 스판덱스의 Creora는 시장을 리딩하는 Global M/S 1위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효성첨단소재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 등을 높여주는 화학섬유의 일종인 폴리에스터(PET) 타이어코드 생산. 주요 고객사는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코오롱인더(타이어 관련주)
코오롱인더 주요 사업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임. 2010년 2월 1일자로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의 사업은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기타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음.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어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비교적 용이해 특정 사업영역을 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들에 비해 안정적인 실적을 보임.
코오롱인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이익은 55% 감소, 당기순이익은 70.4% 감소.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하락하고 원가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그린에너지, 고성능산업소재, 필름/전자/디스플레이소재, 모빌리티소재, 화학분야 각 영역에서 기반이 되는 첨단소재와 응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신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코오롱인더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타이어의 내구성과 안정성 등을 높여주는 화학섬유의 일종인 폴리에스터(PET) 타이어코드 생산.
금호타이어(타이어 관련주)
금호타이어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되었음.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임.
해외9개 판매법인과 14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금호타이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2% 증가, 영업이익은 10,114.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판매 단가 상승 및 판매 수량 확대로 매출 증가함. 높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운반비 및 각종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함.
불확실한 글로벌 타이어 시장 속에서도 고인치 판매 비중 확대, 내부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계획임.
금호타이어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한국, 중국, 베트남, 미국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에 타이어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동아타이어(타이어 관련주)
동아타이어 주요 사업
2017년 11월 분할기일로 (주)디엔오토모티브의 고무사업부문이 인적분할 되어 설립되었으며 자동차용 고무제품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음.
주력사업인 튜브시장은 동사와 (주)넥센이 양분하고 있으며, 양사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세계튜브시장의 선두업체로 시장가격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 중.
튜브제품은 유럽, 중동, 아프리카, 북미, 남미, 동남아, 대양주등 전 세계 백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음.
동아타이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감소, 영업이익은 58.2% 감소, 당기순이익은 32.1% 감소.
국내를 포함한 대부분의 선진국 승용차의 경우, 튜브리스 타이어를 채택하고 있어, 튜브제품의 경우 승용차 시장에서의 성장성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아시아, 중동권의 개발도상국 및 상대적으로 열악한 도로환경을 보유한 국가의 튜브타이어 수요가 유지되고 있어 동사는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수요에 맞춰 판매하고 있음.
동아타이어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디티알오토모티브의 고무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글로벌 점유율 약 20%를 차지하는 세계1위 고무튜브 제조사.
넥센타이어(타이어 관련주)
넥센타이어 주요 사업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경로는 국내(19%)와 해외(81%)로 나뉘어짐.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
넥센타이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타이어제품 관련 매출이 국내에서 14.8%, 해외에서 21.8% 증가함에 따라 흑자전환에 성공함.
해외 지법인 확대를 통한 글로벌 영업망 구축을 활발히 진행하고 창녕공장 및 유럽공장 등을 통하여 국내 업체는 물론 포르쉐/폭스바겐/아우디 등에 타이어 공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넥센타이어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중국, 미주, 유럽, 중동, 동남아,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및 판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타이어 관련주)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요 사업
동사는 2012년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주)(한국앤컴퍼니(주))의 타이어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타이어부문과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됨.
타이어부문에서 동사는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Global Top 10 이내의 위치를 유지하며 세계 타이어 시장을 이끌고 있음.
비타이어 부문은 크게 지배회사 등의 타이어 제조기계를 제조/판매하는 사업과 금형관련 제작, 판매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5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5.9% 감소.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의 증가와, 원재료 가격 하락과 같은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음.
동사는 현재 추진중인 신규 사업은 없으나,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타이어 제조 및 판매 업체. 이밖에도 타이어 제조기계를 제조·판매하는 사업과 금형관련 제작, 판매사업도 영위.
넥센(타이어 관련주)
넥센 주요 사업
지주부문과 고무 및 물류 사업을 담당하는 동사는 자동차 타이어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넥센타이어(주), 방송업을 영위하는 (주)케이엔엔, 임대부문의 (주)넥센디앤에스를 자회사로 보유.
고무사업의 타이어 주요 상표로는 MILECAP2, i.Q series1, WINGUARD SPORT2, ROADIAN GTX,HTX,MTX,CTX, ROADIAN CT8등이 있음.
고무사업 자동차용 튜브 주요 상표로는 NEXEN이 있음.
넥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05.3% 증가.
동사 렌탈사업의 판매경로는 렌탈전문점의 유통채널을 통해서 렌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홈쇼핑 등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로 판매경로를 확대함.
타이어업계에서는 최초 시도하는 타이어렌탈 사업을 필두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한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음.
넥센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넥센타이어 지분 44.95%를 보유한 지주사.
금호석유(타이어 관련주)
금호석유 주요 사업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사업 및 페놀유도체 제조, 특수합성고무, 항만운영, 리조트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합성고무 제품에는 SBR, BR, NBR, LATEX 등이 있으며 합성수지 제품에는 PS, ABS, EPS, PPG 등이 있고 정밀화학 제품에는 노화방지제, 가황촉진제 등이 있음.
기타 사업부문 품목으로는 전자소재, 스팀, 임대료 등이 있음.
금호석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감소, 영업이익은 71% 감소, 당기순이익은 64.5% 감소.
2023년 1분기 합성고무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하였고 전략제품 판매 증대 및 제품 포트폴리오 조정 등의 영업전략을 통하여 영업이익 감소폭 최소화에 노력.
합성수지 부문은 글로벌 긴축 및 경기침체, 코로나 특수 종료 등의 영향으로 가전, 자동차 등 전방산업 시황이 악화 등으로 수익성 감소.
금호석유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타이어코드의 원재료인 부타디엔 고무(BR), 스티렌·부타디엔 고무(SBR) 등 합성고무 생산.
한국앤컴퍼니(타이어 관련주)
한국앤컴퍼니 주요 사업
분할 전인 2012년 8월까지 타이어 제조를 주업으로 영위하였으나, 2012년 9월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에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였고, 상호를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로 변경함.
2021년 4월 합병을 통해 에너지솔루션사업본부(ES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사업형 지주회사로 새롭게 출범함.
매출은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상표권사용수익, 지분법이익의 매출이 발생하는 지주부문과 축전지 제품 매출이 발생하는 ES사업본부로 구성됨.
한국앤컴퍼니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26.3% 감소, 당기순이익은 23% 감소.
차량용 배터리 관련 매출이 16% 감소하고, 계열사에 대한 지분법이익도 줄어들면서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원가율 악화로 수익성도 둔화됨.
지난 2020년 준공한 미국 테네시 공장의 안정화 등을 바탕으로 글로벌 매출을 확대해 실적 개선을 이룬다는 목표임.
한국앤컴퍼니 타이어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지분 30.7%를 보유한 지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