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키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키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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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밸류체인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

✔ 잘 만든 캐릭터는 OSMU 활용..캐릭터와 브랜드 결합 중요

✔ 한류로 자리매김..캐릭터 IP 보유 및 MCN 기업 성장 전망

국내 키즈산업 시장규모는 2002년 8조원, 2007년 19조원, 2012년 27조원, 2017년 40조원대로 크게 성장(KT경제경영연구소). 이는 국내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도 맞벌이 가구 및 가계 소득의 증가에 기인해 유아 1인당 지출액의 성장세가 출생아 수 감소 속도를 압도한다는 의미.

키즈 산업의 밸류체인은 ‘캐릭터 제작 – 출판 방영 – 상품 제조 – 상품 유통’으로 이루어짐. 잘 만들어진 캐릭터는 One Source Multi Use로 애니메이션, 완구, 뮤지컬, 게임, 영화, 출판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 키즈 산업에서는 제품들의 기능이 유사하면 유명 캐릭터나 브랜드와 결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서 나타남. 시장경쟁이 치열한 상품일수록 캐릭터와 브랜드와의 결합이 성공 요소가 됨.

‘뽀로로’, ‘핑크퐁 아기상어’, ‘캐리언니’ 등 국내 키즈 캐릭터들은 흥행과 함께 높아진 인지도를 바탕으로 키즈 상품 업체들과 키즈 캐릭터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각종 용품을 넘어 뉴미디어 플랫폼 중심으로 키즈 콘텐츠 수요가 빠르게 늘면서 국내외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들의 키즈 콘텐츠 방영권을 위한 유치 경쟁도 치열. IPTV를 비롯해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인 유튜브, 넷플릭스 등은 키즈 부문을 따로 마련해 콘텐츠를 조달.

‘아기상어’ 등의 IP를 보유한 패밀리 엔터테인먼트사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가 운영하는 유튜브 ‘핑크퐁’ 채널의 누적 구독자 수는 9000만명, 누적 조회 수는 500억뷰에 달함(2022.07.14 기준). 해외 사업 확장을 위해 미국,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에 현지 법인도 설립. 동사는 핑크퐁, 아기상어 IP를 기반으로 유튜브 음원, 게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할 계획으로 알려짐.

디지털 컨텐츠 전문업체 캐리소프트가 운영하는 ‘캐리TV’는 총 300만명이 넘는 구독자 보유. 캐리소프트는 기존 컨텐츠 IP를 기반으로 공연, NFT 등의 사업영역으로 확장할 계획.

이처럼 키즈 산업은 상대적으로 문화할인율과 언어장벽이 낮아 해외진출에 용이해 새로운 한류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국내 키즈 사업자들은 내수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공략하며 새로운 사업 모델로 이익을 창출하고 있음. 이에 캐릭터 IP를 보유한 기업과 다중채널네트워크(MCN) 기업들은 향후 키즈산업 내 두각을 드러낼 것으로 전망됨 (출처 : 산업연구원, 이베스트투자증권).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키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키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손오공(키즈 관련주)

손오공 주요 사업

  • 동사는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에서 유통하는 중요 상품에는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쥬라기월드 등 마텔완구와 옥토넛, 포켓몬카드, 레이디버그, 신비아파트 시즌4, 다트존 등 캐릭터 및 일반완구가 있고, 게임으로는 닌텐도 등이 있음.
  • 종속회사인 손오공아이비는 ‘리그오브레전드’ 총판서비스 용역을 PC방에 제공하고 있음.
  • 손오공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9% 감소, 영업손실은 3365% 증가, 당기순손실은 262.1% 증가.
  • 외형 축소, 원가율 악화 등이 겹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함.
  • 완구 및 게임은 마트, 도소매점 등의 발주에 의해 수시 납품하는 형태이고, PC방수수료는 게임의 판매촉진 및 판매활동 수행 대가로 계약 기간 동안 매월 일정액의 수수료를 수취하는 형태를 취함.
  • 손오공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레이디버그 및 미국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쥬라기월드 등을 할인매장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 게임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도 유통.

    삼익악기(키즈 관련주)

    삼익악기 주요 사업

  • 동사 악기사업의 주요 제품 품목 군은 피아노, 기타, 현악기, 일반악기로 구성됨. 피아노는 업라이트피아노와 그랜드피아노, 기타 및 현악기는 전기기타, 바이올린, 첼로, 일반악기는 플룻, 섹소폰 등을 판매.
  • 전자악기는 신디사이져, 레코딩 장비를 판매 중이며, 관현악기는 바이올린, 첼로 색소폰 등을 판매하고 있음.
  • 피아노 및 일반악기와 수입상품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며 부동산임대, 대양광사업으로 사업영역 확장함.
  • 삼익악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감소, 영업이익은 69.2% 감소, 당기순이익은 82.3% 감소.
  • 집단에너지부문은 매출이 10.8% 증가하였으나 악기사업부문에서 34.0%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액이 감소하였음.
  • 매출의 54%를 차지하는 집단에너지부문은 2023년 3월 기준 공급구역 내 아파트67개소(39,255세대), 업무용13개소, 공공용4개소 총 84개소에 열을 공급 중임.
  • 삼익악기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종합악기회사. 피아노, 기타, 현악기, 일반악기 사업부가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업라이트피아노, 전문 연주용그랜드피아노, 디지털피아노 등이 있음.

    오로라(키즈 관련주)

    오로라 주요 사업

  • 동사는 1981년 설립된 오로라무역상사를 모태로 1985년 법인 전환함. 캐릭터디자인 전문기업으로서 캐릭터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완구를 상품화하여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을 하는 글로벌 다국적 회사임.
  •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생산법인에서 제품을 생산/공급하고 해외 판매법인과 디스트리뷰터를 통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 캐릭터의 개발은 캐릭터가 갖는 “One Source Multi Use” 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 짐.
  • 오로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은 73.8% 증가, 당기순이익은 41.6% 감소.
  • 전년 대비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함. 금융비용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완구를 상품화하여 전 세계 80여개국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약 70%를 해외시장에서 벌어들이고 있음.
  • 오로라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캐릭터 디자인 전문기업.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하고 캐릭터 완구를 상품화해 국내외 시장에 브랜드마케팅. 핑크퐁 브랜드 콘텐츠 개발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핑크퐁’ 캐릭터 제품 등을 생산.

    토박스코리아(키즈 관련주)

    토박스코리아 주요 사업

  •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현재 백화점 31개, 아울렛 16개, 쇼핑몰 8개, 대리점 1개점로 총 56개점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
  • 동사의 매출 구성은 신발 약 86.56%, 악세서리 약 11%, 의류 약 1.77%, 기타 약 -0.67% 등으로 이루어짐.
  • 토박스코리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12.2%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 감소.
  • 동사는 외부 M&A 및 내부 디벨롭을 통해 외형 확장과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가려 노력하고 있음.
  • 동사는 의류 전문 기업 스타일노리터 인수를 통해 의류 부문에 진출하며 유아동 종합 패션플랫폼으로의 도약도 준비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 토박스코리아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아용 신발 도소매업체. 미니멜리사, 메듀즈. 씨엔타, 헌터, 휠라 등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판매. 2018년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와 업무협약을 맺고 ‘핑크퐁’ 제휴 상품을 판매 이력 보유.

    캐리소프트(키즈 관련주)

    캐리소프트 주요 사업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동사는 2022.2분기 MMO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1분기 글로벌 론칭 예정.
  • 캐리소프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손실은 122.6% 증가, 당기순손실은 1341.3% 증가.
  • 다양한 국내외 경쟁속에서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 등으로 사업모델을 확대.
  • 2023.5월에는 웹버전 ‘캐리 러닝센터’를 구축하여 서비스할 예정. 교육상품을 홈스쿨링의 B2C와 어린이집.유치원의 B2B로 확대할 예정.
  • 캐리소프트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어린이와 가족IP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전문 기업.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캐리TV’ 등 운영. 캐릭터와 브랜드 IP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영화, 모바일 APP, 공연, 문화공간(키즈카페) 등의 사업을 한국과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위.

    꿈비

    유아 가구용품 전문기업. 유아용 놀이방 매트·침대·거실 가구·화장품 등 유아용품 제조·판매.

    삼성출판사(키즈 관련주)

    삼성출판사 주요 사업

  •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 삼성출판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손실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은 6.5% 증가.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세계적인 유가 및 환율의 상승으로 주요 수입원자재 및 용지가격의 지속적인 가격상승압력이 예측됨.
  •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컨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컨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 삼성출판사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핑크퐁’ 시리즈 등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 ‘핑크퐁 아기상어’ 제작사인 더핑크퐁컴퍼니(구 스마트스터디) 지분 보유.

    대원미디어(키즈 관련주)

    대원미디어 주요 사업

  • 동사는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 대원미디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이익은 9.1% 증가, 당기순이익은 0.4% 감소.
  • 동사는 일본 짱구, 원피스, 도라에몽 등 흥행캐릭터 한국 라이선스 사업자로 동사의 팝퍼블(팝업스토어)이 향후 수도권 대형몰과 제주까지 직영점 형태로 확대될 경우 매출 확대에 긍정적일 전망.
  • 2023년 하반기 지브리 신작 애니메이션 극장판, 자회사 제작 웹툰이 순차 공개되는 이벤트가 있어 상승 잠재력이 예상됨.
  • 대원미디어 키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계열사로 애니메이션 채널 ‘애니원’, ‘애니박스 등을 운영하는 대원방송 보유.

    SAMG엔터

    키즈 애니메이션 제작, 캐릭터 라이선싱, 배급 사업 등을 영위. ‘미니특공대’, ‘캐치!티니핑’ 등 IP(지적재산권) 보유. 자체 IP의 해외 팬덤 구축을 기반으로 키즈 종합 플랫폼 ‘이모션캐슬’ 사업도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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