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철도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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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주목..업계 미래형 철도 개발
✔ 정부, GTX 사업 박차..규제 완화 및 민자사업 활성화 추진
✔ 남북철도 재추진 기대와 우크라이나 재건 참여 가능성에 부각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하는 데 필요한 철도 차량 및 철도시설에 대한 모든 거래를 포괄하는 개념.
철도 산업은 도로, 항공 등 타 운송 수단의 급속한 발전으로 사양산업으로 여겨졌으나, 지구온난화와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친환경 대체 교통수단으로 주목.
정시성, 고속성, 안전성, 경제성 및 장거리 대량 수송능력 등을 강점으로 철도산업계는 고급화된 차세대 고속열차 및 이층열차와 무가선 트램, 자기부상열차 등 미래형 도시철도 수단을 출시.
또한 철도산업은 국민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되는 공공적 성격으로 인해 그 수요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정부가 결정하는 교통 인프라 투자 규모에 따라 업황이 결정. 철도 인프라 투자 계획이 발표되면 관련 업종도 부각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 기간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 통신,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 따라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 결정.
2022년 정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규노선 발굴을 위해 통합기획 연구에 착수하고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연구원 컨소시엄(태조엔지니어링·유신)과 ‘GTX 확충 통합기획 연구’ 추진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해 GTX 기존 노선 연장 대안 마련과 신규 노선 발굴에 나설 계획(2022.06.30). 또한 국토부는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을 위한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 현행 광역철도 지정기준은 대도시권 권역별 중심지에서 반경 40㎞ 이내로 제한되어 있지만 정부는 권역별 중심지 거리반경을 삭제.
세계 각국에서도 철도 신조 차량 수요가 꾸준히 발생하는 추세. 특히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 등 개발 도상국가들이 철도를 다수 채택. 글로벌 철도 시장은 연평균 2.6% 성장 추세. 특히 세계 자율주행 열차 기술 시장은 2021년 74억 1000만 달러에서 2026년 101억 1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출처: 국토부, Daedal Research).
철도관련 업체들은 남북관계 개선될 경우 남북철도 연결사업 재추진 기대에 부각받는 경향. 북한 내 고속철도 건설 비용은 한 노선당 20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
또한 정부의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 및 복구 참여 가능성에도 부각. 국토교통부는 7월 우크라이나 재건협의체를 구성하고 우크라이나 정부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 러시아 미사일 부대는 국가 경제 차원에서 철도의 전략적 중요성을 깨닫고 우크라이나의 철도 시설을 공격. 이에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서 철도 복원 관련 사업 진행 예정.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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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철도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룡전기(철도 관련주)
제룡전기 주요 사업
동사는 1986년 12월 1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18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변압기, 개폐기, GIS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세계적인 ESS 시장수요의 확대에도 불구하고 생산실적이 둔화되고 있음.
주요 거래처 발주물량 지속 감소, 건설경기 부진 지속 등 경영환경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신규 개발품의 점진적인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됨.
제룡전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좋지 않은 여건 속에서 전방위적인 원가절감을 통해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함.
2023년도에는 고금리로 인한 건설경기 악화 등으로 국내시장 환경은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미국 배전변압기 수출환경 개선 및 지속적인 수주잔액 증가로 매출 증가를 기대하고 있음.
제룡전기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변압기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철도용 단권변압기를 생산.
푸른기술(철도 관련주)
푸른기술 주요 사업
동사의 사업은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융자동화, 역무자동화 및 특수단말시스템 분야를 기반으로, 협동로봇과 무인주차시스템, 시큐리티솔루션 사업 등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현재 금융자동화의 매출액 비중이 약 61%로 가장 크며 한국전자금융 등에 보급형 CD 및 북미시장에 ATM 등을 공급하고 있
신규사업분야로 협동로봇 및 의료로봇의 개발을 통하여 사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푸른기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5% 감소, 영업이익은 87.5% 증가, 당기순이익은 329.4% 증가.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지만, 원가율 개선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음. 금융수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전방업체를 통해 2021년, 2022년에 법무부 출입국심사대 추가사업에 관련 제품을 공급하였고, 인천공항의 스마트패스 1차 사업에 2023년부터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푸른기술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역무자동화기기,지폐방출기 제조사로 中 철도공사 참여한 이력 보유.
유신(철도 관련주)
유신 주요 사업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최초로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임.
동사는 교통시설분야와 함께 생활환경과 직결된 제반분야 등 엔지니어링 전분야에서 시공을 제외한 타당성조사, 설계업무 및 감리 업무 등 건설사업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네팔, 케냐, 알제리 등에서 해외사업을 수행하며 신시장 진출을 추진중임.
유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8.7% 증가, 영업이익은 39.1%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증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여 매출원가,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에도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음. 이자수익이 53%증가하였고 계속사업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도 35.8% 증가함.
한정된 국내 건설시장의 여건과 축소되고 있는 SOC산업의 흐름에 대응하고자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유신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철도설계 분야 1위 엔지니어링 기업. 남북철도 연결 공동조사에 투입해 경의선 및 동해선 남북철도 연결을 위한 조사 수행 참여한 이력 보유.
알루코(철도 관련주)
알루코 주요 사업
동사는 현대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VINA 등의 계열사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주력 계열사임.
한국/베트남의 주조/압출/CNC/피막 등 최신 일관 생산 체제와 지속적 R&D 투자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방화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경량화부품/철도차량 경량화부품/선박 LNG저장탱크 모듈/솔라 등 친환경 부품소재 사업으로 구성됨.
알루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은 41.8% 증가, 당기순이익은 91.9% 증가.
알루미늄 산업은 전자통신 산업의 발달로 인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도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
지하철 및 경전철 프레임 및 600M/M 광폭 AL-FORM(거푸집) 제품은 국내에서 동사만이 생산 가능한 독점적인 제품으로 향후 그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알루코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기반의 샷시, 거푸집, 휴대폰 외장재 등을 생산. 현대로템에 열차 알루미늄 차체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세명전기(철도 관련주)
세명전기 주요 사업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임.
세명전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2% 증가, 영업이익은 4400%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초고압 송전선로 설치와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한 금구류의 수요는 계속 증가될 것이며 국내는 물론 동남아 지역까지 수출 확대가 기대됨.
한국철도공사의 신설 및 보수공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당사의 전차선로용 개발제품이 필수 자재로 소요될 것이므로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될 것으로 예상됨.
세명전기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력송전과 고속철도, 지하철 및 경전철 전차선로용 필수 자재인 금구류 전문 업체,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다원시스(철도 관련주)
다원시스 주요 사업
동사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96년 1월 9일 설립됨.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특수전원장치 중 핵융합전원 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대상, 플라스마 전원 장치는 환경 설비 전문 업체인 포스코 ICT와 민간기업인 반도체 세정장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함.
다원시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국토교통부는 2023년 2월 철도차량 중장기(2023~2027)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5년 합계 약 4조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음.
022년 06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및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 전기동차 64칸을 추가 수주하여 생산 예정.
다원시스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원장치 업체로, 전동차를 제조하고 전장품·추진제어 인버터 등의 기술도 보유.
부산산업(철도 관련주)
부산산업 주요 사업
레미콘/콘크리트침목/세그멘트/건축 PC/시멘트 지대/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의 총 6개 사업부문 체제로 운영.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 C. SEGMENT)가 있음.
대형 물류센터 및 주택건설현장의 기초공사 구조시설에 시공되는 건축PC(Precast Concrete) 그리고 시멘트 및 몰탈 제품포장에 사용되는 호첨식 지대를 생산함.
부산산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증가, 영업이익은 102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6.8% 증가.
레미콘 사업부문 측면에서 동사는 동종업체와의 경쟁력 강화 및 철처한 거래선관리 및 현장관리로 영업권 확보하여 매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음.
도담~영천 복선전철 궤도공사, 서해선 복선전철 궤도공사 사업의 진행으로 2023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한 54억원을 실현하였음.
부산산업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계열사로 철도 콘크리트침목 등을 생산하는 태명실업과 티엠트랙시스템을 보유.
현대로템(철도 관련주)
현대로템 주요 사업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레일솔루션 사업, 디펜스솔루션 사업,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레일솔루션사업본부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에 전동차, 고속전철, 경전철 등 각종 철도차량을 공급하고 있음.
디펜스솔루션사업본부는 지상무기체계의 연구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에코플랜트사업본부는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수의 철강 및 자동차 생산인프라 등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음.
현대로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 증가, 영업이익은 35.5% 증가, 당기순이익은 31.3% 증가.
2023년 1월 튀르키예 알타이전차 양산부품 공급사업을 수주 하였음.
동사가 추진하는 신규사업으로는 수소전기 철도차량 및 스마트항만 물류설비 등이 있음. 수소추출기, 수소출하센터, 수소충전소 공급계약을 수주하며 수소시장 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수소출하센터는 성능시험을 만족하였음.
현대로템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철도 차량 생산 및 유지 보수 사업 영위. 동력분산식 고속철, 자기부상열차, 소전기트램 등도 개발 중.
에스트래픽(철도 관련주)
에스트래픽 주요 사업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음.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음.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솔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에스트래픽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판관비도 함께 증가했지만 매출원가는 오히려 소폭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동사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함.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맞춰 동사는 신규 사업기회 확보 예상.
에스트래픽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삼성 SDS에서 분사 설립된 도로 및 철도 교통 솔루션 전문기업.
특수건설(철도 관련주)
특수건설 주요 사업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임.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함.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함.
특수건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83.3% 감소, 당기순이익은 87.4% 감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83% 감소함.
상하수도부문에서는 상수관로 관리 시스템을, 환경설비 부문에서는 최고의 설비를 도입하여 관련 설비 라인 제작 등을 통한 수익창출을 하고 있음.
특수건설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대구경 교량기초시공,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현대코퍼레이션(철도 관련주)
현대코퍼레이션 주요 사업
1976년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입하는 종합상사임. 2016년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 분리됨.
철강, 승용부품, 상용에너지, 기계인프라, 석유화학, 기타(자원개발) 등 6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사업을 영위함.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를 설립함.
현대코퍼레이션 실적과 평가
기수주물량 및 장기계약 매출 증가 영향으로 대다수의 사업 부문에서 실적이 개선됨. 특히 승용부품과 석유화학 부문의 매출과 이익 증가폭이 큼.
석유화학의 경우 올해 1분기 유가가 전년 대비 낮은 흐름을 보였지만 괌 전력청 장기계약물량과 기수주 물량에서 매출이 지속 발생함.
승용차부품은 현대기아차의 생산량이 크게 증가한 영향을 받음. 유럽 철강업체의 감산과 튀르키예 지진에 따른 공급부족으로 초과수요 일부가 철강부문 매출로 이어짐.
현대코퍼레이션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그룹 계열사로, 철도차량 및 관련 시스템 제조·운영.
대양전기공업(철도 관련주)
대양전기공업 주요 사업
동사는 1988년 7월 1일 산업용 조명, 전자시스템, 배전반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7월 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임.
조선산업, 방위산업, 철도차량산업, 자동차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음. 주요 거래처는 현대중공업그룹,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임.
대양전기공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손실은 46.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조선산업 수주액과 매출액 증가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소폭 상승했고 영업적자폭이 감소하며 수익성 개선됨.
방위산업 부문은 장기 프로젝트가 대부분으로 현재 수주 잔고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중. 조선시장 역시 수주액 증가추세를 보이며 회복세가 뚜렷한 점도 동사 사업 부문에 호재.
대양전기공업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조명, 센서소자 등 전기자재 기업으로, 철도차량용 분전반 및 점퍼 커플러 국내 1위.
리노스(철도 관련주)
리노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1년 설립되었으며, SI, IT 솔루션, 무선통신, IT서비스 등의 IT사업부문과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IT 사업 부문은 경찰, 소방 등 정부공공기관이 주요 고객임. 인천국제공항 무선통신시스템, 경찰 무선통신시스템 등을 구축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리노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패션잡화 부문의 내수 매출과 IT 사업부문의 시스템 무선솔루션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흑자전환 하였으며, 금융수익 발생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128% 증가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함.
2023년 음성AI전문기업인 파워보이스 지분 54.8%를 확보함. 추후 음성인식 및 화자인증 솔루션 개발 및 유통을 통해 사업 다각화를 추진할 계획임.
리노스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가재난통신망 및 열차무선 통신 솔루션 개발. 지하철 대체지령시스템 특허 등 보유.
서암기계공업(철도 관련주)
서암기계공업 주요 사업
동사는 1978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함. 2004년이후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유지.
화천기공, 화천기계 뿐만 아니라 두산인프라코아, 현대위아, 삼성테크윈 등 주요 공작기계 업체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
서암기계공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66.5% 감소, 당기순이익은 29.3% 감소.
해외시장으로의 매출 회복세이고, 척&실린더 및 기어 등의 내수 호조로 매출액 증가세를 나타냈으나, 원가율 상승 및 비용 증가로 수익성 크게 하락.
전량 수입품에 의존하던 철도차량 동력 전달장치용 기어 국산화 완료되어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며, 내실있는 관리를 통한 고정비 부담 완화 노력 지속중.
서암기계공업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정밀기어, 공작기계부품 생산업체로, 철도차량기어 제조.
대아티아이(철도 관련주)
대아티아이 주요 사업
동사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임.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음.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은 철도신호관련 용역, 기타서비스업 등을 영위함. 기존의 온라인 광고대행업 종속회사들은 핵심 사업에 집중하고자 매각했음.
대아티아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은 62.4% 감소, 당기순이익은 8.9% 증가.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나 법인세 비용 절감으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SIL4 전자연동장치의 성공적인 개발로 동사의 핵심 신호제어 장비들과의 라인업경쟁력을 기반으로 국가철도공단, 서울교통공사 및 지방철도운영기관의 전자연동장치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예정임.
대아티아이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업체.
에스피지(철도 관련주)
에스피지 주요 사업
동사는 정밀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요업으로 함.
고마진 전략에 따라 지역별 수출 비중을 차별화 할 계획으로 저마진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미주지역의 매출은 유지하는 한편, 고마진 제품을 주로 수출하는 일본과 유럽 쪽의 수출은 전략적으로 확대, 수익성 개선에 주력.
동사는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뿐만 아니라, 미국의 GE, Whirlpool에도 공급함.
에스피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감소, 영업이익은 3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5% 감소.
동사는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을 위해 생산지 이전, 중국산 자재 사용 등 계속적인 TASK활동과 설계 표준화 및 공정개선 활동 등을 전개하여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중임.
동사의 생산증가는 일본제품에 의존하던 국내 시장에서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옴.
에스피지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초정밀 감속기 제조. 중국철도검증인정센터로부터 고속철도 차량에 들어가는 소형 기어드 모터 독점 공급 업체로 선정된 바 있음.
피앤씨테크(철도 관련주)
피앤씨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전력계통의 배전분야에서 정전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디지털전력기기를 생산하는 전력 IT 전문기업임.
동사의 기술로 개발된 제품들 중 배전자동화 단말장치(2005년, 2016년 12월말)와 디지털보호계전기(2009년)는 정부기관으로부터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되었음.
동사는 전력기기 제품 이외에 SCADA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관련 소프트웨어 3건을 한국소프트웨어 산업협회에 등록하였음.
피앤씨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증가했지만 판관비는 오히려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확대됨.
동사는 전력 IT 전문기업으로서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전기공사업, 정보통신공사업, 전문소방시설공사업 면허를 바탕으로 기술력에 기초하여 사업영역을 다각화하는 과정에 있음.
피앤씨테크 철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력IT 제어계측기기 전문업체. 선로의 고장 위치를 찾아주는 철도감시기기 고장점표정장치를 개발해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독점으로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