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2차전지 부품업체, 양극재·음극재·전해액·분리막 등 생산
✔ 국내 배터리 3사의 증설 및 생산량 증가, 전기차 시장에 영향
✔ 2023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전년대비 58% 성장 전망
2차전지는 배터리의 한 종류로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의미. 이에 따라 내구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소재·부품에 대한 중요성 부각. 전기차 핵심부품은 에너지를 담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전지.
2차전지 소재·부품은 2차전지의 리튬이온전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소재를 말함. 이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으로 나뉨.
양극재는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서 배터리의 용량과 전압을 결정. 또한 양극재가 2차전지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 37%로 가장 고가. 음극재는 양극재에서 생성된 리튬이온을 전달받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소재. 음극재의 원료는 흑연. 천연흑연, 인조흑연, 금속 등이 사용되며, 천연과 인조흑연이 가장 흔하게 사용.
전해액은 여러 종류의 첨가제가 더해진 복합물로 2차전지 내에서 전류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소재. 2차전지의 종류에도 영향을 줌. 분리막은 양극과 음극이 물리적으로 접촉해 생기는 전기적인 단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전극간 이동도 가능하게 해주는 소재. 전체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9%로 양극재 다음으로 높음.
국내 2차전지 소재·부품 업체들은 주요 고객사인 배터리 생산 업체들의 생산 공장 증설, 생산량 증가, 2차전지 전방산업인 전기차(EV) 시장, 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영향을 받음.
전기차 조사업체 EV볼륨스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전기차는 14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22년1060만대보다 58% 증가한 수치로 전기차 침투율은 13.2%로 처음 두 자릿수를 돌파할 것으로 추정.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억3000만대로 늘어날 것 예상.
2023년 국내 배터리 3사는 국내뿐 아니라 빠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대규모 투자 예정.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6월 재검토를 결정했던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생산 전용 공장 건설을 재개하고, 투자금액을 4조2000억 원으로 확대. 삼성SDI는 미국 완성차 기업 스텔란티스와 미국 인디애나주에 연간 23GWh 규모의 합작 공장을 짓기로 결정했으며, GM과는 연간 생산능력 30~50GWh 규모의 공장을 짓는 방안을 논의 중.
미국은 올해 4월 18일부터 시행되는 IRA 세부법안 발표를 통해 배터리 부품 기준을 세분화해 양극판·음극판은 포함하고 구성 재료인 양극활물질, 음극활물질은 포함하지 않기로 결정(2023.03.31).
한국 양극재/음극재 업체들이 생산하는 양극활물질(NCM, NCA 등)과 음극활물질(흑연)은 전지 부품 생산에 투입되는 구성 소재로서 광물로 분류. 박(동/알루미늄박), 전해질 염/첨가제, 바인더 등도 부품이 아닌 구성 소재로 무조건 북미에서 생산해야 할 필요성이 사라짐. 양극재, 음극재 기업들은 국내에 투자해도 IRA 요건을 충족할 수 있게 되면서 호재. 미국 진출 최소화로 투자비 감축 가능 및 국내 투자 확대가 예상됨.
부품으로 인식되는 전해액, 분리막은 24년부터 중국산을 사용하면 세액 공제에서 배제되고, 중국에 생산능력이 밀집돼 있는 음극활물질과 전해질 염/첨가제, 동박(이상 핵심 광물)은 25년부터 배제됨. 따라서 중국 업체 점유율은 하락하고, 한국과 일본 업체들은 점유율 상승이 전망됨(출처: 한국투자증권, SK증권).
유럽연합(EU)도 핵심원자재법(CRMA) 초안 공개(2023.03.16). 핵심원자재법은 2030년까지 EU 전략적 원자재 소비량의 65% 이상을 특정한 제3국에서 수입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것이 골자. 전략적 원자재에는 니켈, 리튬, 천연흑연 등 16가지 광물이 포함됐는데, 현재 유럽의 희토류와 리튬 등의 중국 의존도가 90%를 넘다 보니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조치로 해석. EU의 현지화율 요구조건을 계기로 배터리 소재 공급망 다각화 및 업체들의 유럽 진출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성델타테크(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신성델타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1987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2004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고, 총 16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HA(생활가전), BA(2차전지), SVC(물류서비스) 3개의 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음.
2022년 전자회로기판모듈 설계/제조 전문기업 신성일렉트로닉스를 인수하여 가전/자동차 사업 확장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 가전사업 및 2차전지 사업과의 연계 발판을 넓힘.
신성델타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8% 증가, 당기순이익은 4.5% 감소.
동사의 주요 매출처로는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있으며 HA 사업부문의 매출이 약 43%, BA 사업부문의 매출이 약 32%를 차지함.
북미 가전사업이 확대됨에 따라 2022년 5월 멕시코마린법인을 신규 설립하는 등 해외 시장개척 활동을 전개해가고 있음.
신성델타테크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차 및 ESS(에너지 저장장치)에 사용되는 배터리 소재, 셀, 팩 등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LG엔솔, 르노삼성.
에코프로(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에코프로 주요 사업
동사는 대기오염방지, 친환경소재 및 2차전지소재의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98년 설립되었으며, 2016년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설하였음.
또한 2021년 대기오염방지 및 친환경소재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에코프로에이치엔을 신설한 뒤, 지주회사로 전환하였음.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전지재료사업부문, 환경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됨.
에코프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3% 증가, 영업이익은 238.4%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6.4% 증가.
전년 동기 대비 전지재료사업부문의 매출이 약 195% 증가하였음. 양극활물질, 전구체, 폐배터리 리사이클, 리튬, 산업용 가스 등 모든 분야의 매출이 증가함.
환경사업부문 역시 모든 분야의 매출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대비 175% 매출이 증가하였음.
에코프로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등 제조사.
조광페인트(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조광페인트 주요 사업
동사는 각종 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 목적으로 하여, 1967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상장함.
일반용 도료 및 관련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는 도료전문회사이며, 전기전자재료 및 점/접착제 사업부문의 성장성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투자를 추진하고 있음.
연결대상의 종속회사로는 Chokwang Vina Co.,Ltd. 와 신설 법인 씨케이이엠솔루션이 있음.
조광페인트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종속회사 씨케이이엠솔루션은 S사와 NDA를 체결하고 이차전지 제조에 사용될 방열접착제 개발을 시작하여, 현재 모든 연구개발을 마무리하고 제품승인 단계에 있으며 2023년 하반기 매출 실현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음.
장기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고부가가치의 비도료 사업 분야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임.
조광페인트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CK이엠솔루션(지분율 77.5%)을 통해 배터리 방열 소재인 방열접착소재(TIM) 솔루션 개발.
서진시스템(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서진시스템 주요 사업
동사는 2007년 10월 30일 주식회사 서진시스템으로 설립됨.
금속가공 기술 및 시스템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각종 통신장비, 핸드폰, 반도체장비 등의 함체, 구조물, 전기구동장치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종속회사를 생산거점으로 베트남 공장 및 설비 투자를 통해 자동차부품 및 전기자동차 부품을 일부 양산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개발 및 양산 준비중에 있음.
서진시스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2% 증가, 영업이익은 208.4% 증가, 당기순이익은 56.7%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고금리 등에 따른 이자비용 부담이 늘었지만 기타수익, 금융수익이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서진시스템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가공업체로 주요제품은 통신장비함체·모바일케이스. 자회사 텍슨(지분율 100%)을 통해 반도체·이차전지 알루미늄 소재 개발·생산(2021.09.30 기준).
에코프로비엠(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요 사업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음.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음.
에코프로비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6% 증가, 영업이익은 16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8% 증가.
동사는 양극활물질 판매량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및 신규공장 가동 확대로 인한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됨.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계획을 수립, 2024년 하반기부터 양산이 개시될 예정.
에코프로비엠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모회사 에코프로 이차전지 소재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한 회사로 NCA와 NCM을 동시에 하이니켈계로 양산하는 양극재 업체. 2차전지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인 양극재 생산. 국내 유일하게 니켈 비중이 80% 이상인 하이니켈계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활물질 생산. 전기차용 니켈코발트망간(NCM) 811 양극재를 세계 최초로 양산.
포스코퓨처엠
포스코의 철강 생산용 내화물 제조가 주력 사업이나, 전기차용 2차전지 음극재도 생산.
SK아이이테크놀로지(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요 사업
동사는 2019년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분할 된 기업으로,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세계 최초의 5㎛ 박막 제품 개발 및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 등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lobal LiBS 시장을 선도함.
세계 최고 품질의 LiBS를 생산하고 있으며, 충청북도 증평 및 청주, 중국 창저우와 폴란드 실롱스크에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음.
SK아이이테크놀로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손실은 51.9% 감소, 당기순이익은 22% 감소.
2023년 1분기 말 기준 총 생산 Capability는 15.3㎡임. 중국 및 폴란드에 생산라인 추가 증설을 추진중이며, 2024년에는 총 27억㎡의 생산 능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됨.
인건비 등 비용이 증가하였으나, LiBS 해외판매 매출의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적자폭 감소.
SK아이이테크놀로지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분리막 등 개발·생산. 고객사는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코스모화학(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코스모화학 주요 사업
동사는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음.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이며, 수입제품 외 국내 경쟁 생산업체는 없음.
코스모화학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2% 증가, 영업이익은 81.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소재부문을 포함한 대부분의 사업부문에서 지난해에 이어 비교적 큰 폭의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였으나, 베이스필름, 원광석 등 원재료가 급증으로 수익성은 크게 하락한 상황.
루타일형, 장섬유용 제품 및 상품판매 등 신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점 긍정적으로 평가.
코스모화학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황산코발트 등을 제조·판매.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을 생산하는 코스모신소재(지분 27.64%) 보유.
엔켐(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엔켐 주요 사업
동사는 2012년 1월 설립되었으며, 2차 전지 및 EDLC용 전해액, 첨가제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최근 설립한 해외 공장에서는 2차 전지제조시 사용된 폐NMP를 리사이클링 하는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용매, 리튬염 제조 및 판매사업까지 사업을 확장을 준비 중에 있음.
자동차용 전해액인 XEV의 매출이 동사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엔켐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4.5% 감소.
세계 5대 전지 메이커 중 LGES, SKON, CATL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향후 해외 생산설비 증설 확대에 따른 생산 효율 확대가 실적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보이며 2025년 약 22만 5천톤까지의 증설 계획을 발표하여 성장이 기대됨.
엔켐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용 2차전지 전해액과 EDLC(전기이중층 캐패시터) 전해액을 생산·공급. 주요 고객사는 SK온, LG에너지솔루션 등.
코스모신소재(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코스모신소재 주요 사업
동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NCM 양극활물질 사업은 시장확대와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MLCC용 이형필름도 전방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 3공장을 증설함.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임.
코스모신소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0.1% 증가, 영업이익은 22.4% 감소, 당기순이익은 66.2% 감소.
매출 대부분이 수출에서 발생하는 사업구조임. 주력제품인 양극활물질 및 기능성필름의 수출이 확대되면서 매출 상승세를 시현함. 반면 원가율 상승으로 수익성은 하락한 모습.
복합기 기종 토너개발 및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코스모신소재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개발·생산.
솔브레인홀딩스(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솔브레인홀딩스 주요 사업
1986년 5월 6일에 대한민국에서 설립됨. 지배기업은 2000년 1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됐으며, 주요 수익원은 자회사 등으로부터 받는 배당금, 경영자문수익, 임대수익 등임.
동사의 사업부문은 지주회사 부문, 디스플레이, 2차전지, 반도체, 그리고 바이오헬스케어 부문으로 나뉨.
솔브레인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4% 증가, 영업이익은 8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7% 증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세전계속사업이익이 큰폭으로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213% 증가함.
동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주요 소재 라인 증설 및 성능 개선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 하고 있음.
솔브레인홀딩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용 전해액 생산·판매.
에코앤드림
환경소재분야의 원천기술을 활용해 촉매소재, 촉매시스템(매연저감장치),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영위. 전기자동차에 탑재되는 이차전지의 양극활물질의 전구체를 니켈, 코발트, 망간을 합성해 제조.
POSCO홀딩스(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POSCO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
POSCO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동사는 지난 1월 포항제철소 완전정상화에 따라 철강부문에서 국내외 이익이 흑자전환했고, 친환경 미래소재 매출이 전분기 대비 44% 성장한 것이 주효한 이유로 보임.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POSCO홀딩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포스코퓨처엠(지분율: 59.7%) 등 자회사를 통해 리튬, 니켈, 양극재, 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EV 배터리 소재 사업을 영위. 202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아르헨티나 소금호수 근처에 연산 2만5000톤 규모의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을 건설 중.
삼기이브이
전기차 배터리 부품 개발·생산. 주요 제품은 전기차의 배터리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엔드플레이트 등.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제조사와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에 공급.
DI동일(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DI동일 주요 사업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섬유소재, 의류, 알루미늄, 플랜트 및 환경, 가구도소매, 화장품 등의 사업을 영위함.
의류 제조 DONG-IL VIETNAM, 알루미늄 기업 동일알루미늄, 가구 도소매 업체 디아이비즈 등이 연결대상 종속회사임.
베트남과 이집트 등에도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시화, 반월, 안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함. 일신방직, 경방, 전방 등이 섬유 부문 주요 경쟁사임.
DI동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감소, 영업이익은 88.7% 감소, 당기순이익은 91.9% 감소.
편직, 제직, 염가공 등 섬유관련 제조업체 전반의 가동률 저하와 손실 증가로 공장 운영 중단에 따른 부실 채권 발생이 발생하는 등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수익성 악화됨.
2022년 10월 (주)디아이플로 해산 결의 후 2023년 3월 31일 청산을 완료함.
DI동일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동일알루미늄(지분율 90.4%)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용 알루미늄박 제조해 국내 배터리 제조 3사에 공급(2021.09.30 기준).
더블유씨피
전기차 배터리용 습식분리막 개발·생산. 주력 제품은 2세대 코팅 습식 분리막 등.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동화기업(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동화기업 주요 사업
동사는 1948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1995년 8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MDF, PB, MFB, 화학, 건장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파티클보드 및 MDF 국내 점유율 1위를 보이고 있음.
2019년 8월 전해액 등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동화일렉트로라이트 (구,파낙스이텍)를 인수하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사업을 시작함.
동화기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전년 동기대비 감소하여 영업이익이 123%감소하여 적자전환하였고, 높은 이자비용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158% 감소하여 적자전환하였음.
최근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2차전지에 요구되는 용량 역시 증가하게 되면서, 중대형 2차전지 시장의 빠른 확대가 예상되고 있음.
동화기업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동화일렉트로라이트(지분율 90%)를 통해 2차전지 소재인 전해액 생산해 삼성SDI와 SK온에 공급(2021.09.30 기준).
엘앤에프(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엘앤에프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임.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97%, 내수 3.03%로 구성됨.
엘앤에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2% 증가, 영업이익은 2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환율 및 자원보유국, 메이저 기업들의 전략으로 인하여 비우호적인 메크로 환경에도 불구하고 EV용 Hi-Ni 양극활물질 판매량이 대폭 확대되었고 신규 Capa full 가동중임.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구국가산업단지에 증설하는 등 시장 성장에 맞추어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중임.
엘앤에프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NCM(니켈‧코발트‧망간) 계열 2차전지 양극활 소재 생산. 주요 고객사는 LG엔솔·삼성SDI 등.
SKC(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SKC 주요 사업
동사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박 등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2차전지 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프로필렌옥사이드 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함.
PG는 동사가 국내 최초로 상업화한 이후, 현재까지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제품으로 친환경 HPPO공법을 통해 만든 PO(Propylene Oxide)로 고부가 PG제품을 생산함.
SKC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종속기업인 SK엔펄스(주)는 반도체 사업의 통합 운영을 통해 경영 효율성을 위하여 2022년 11월 이사회에서 SK텔레시스(주)와의 합병을 결의함.
최근 Global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구리가격이 하락였으며 중국 내 기존 회로박 제조사의 전지박 전환에 따른 공급량 증가로 1분기 Global 전지박 평균 판가가 하락.
SKC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SKC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인 전지박(Copper Foil) 등의 제품을 생산 및 판매.
탑머티리얼
이차전지 산업 소부장 분야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전극소재 제조 사업을 영위. ’23년 미국 아워넥스트에너지에서 LFP 2차전지 조립라인 수주.
유에스티(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유에스티 주요 사업
2009년 4월 2일에 미주제강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미주에스티에스라는 상호로 설립된 동사는 2017년 5월 31일자로 상호를 유에스티로 변경함.
동사는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0월 27일 합병계약을 체결함. 2018년 3월 14일(합병등기일) 합병을 완료하였음.
법률적으로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가 존속회사이나, 경제적 실질에 따라 주식회사 유에스티가 실질적 합병회사가 됨.
유에스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4% 증가, 영업이익은 4.2% 증가, 당기순이익은 2.3% 증가.
동사의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함께 증가했지만 매출액 상승폭이 더 크게 증가해 영업이익이 증가함.
동사에서는 제조공정 기술의 개선을 진행 중임. 이것은 내면 조도를 향상시키는 공정. 내면의 오염을 제거하는 공정과 제조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자동화 공정 및 그에 해당하는 장비를 개발 중에 있음.
유에스티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사. 기업인수목적회사 신영스팩 3호와 합병을 통해 상장. 전기차용 2차전지 핵심부품인 하이브리드 분리막 개발.
아모그린텍(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아모그린텍 주요 사업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음.
주 사업부문은 첨단소재 부문, 기능성 소재 부품 부문, 개발하는 환경 에너지시스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의 제품들은 친환경 자동차,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등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인 핵심 부품이 되고, 특히 환경 오염으로 인한 수질, 대기 환경 개선 및 에너지 효율 증진에 필수적임.
아모그린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1.8% 증가, 당기순이익은 8.4% 증가.
5G, 전기차, IoT, 차세대 디바이스 등 초고속으로 성장하는 부문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소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량 고객군을 확보함.
기존 고객사인 테슬라 외 추가적인 전기차 완성업자 매출이 추가될 경우 해당 사업무문의 고성장이 기대됨.
아모그린텍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테슬라, 리비안, GM 등에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 하는 고효율 자성 부품 공급. 이차 전지에 유연성을 부여한 Flexible Battery도 개발.
KG케미칼(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KG케미칼 주요 사업
동사는 1954년에 설립됨. 1989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음.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 중임.
감수제, 유지제, 혼화제 등 건설관련 화학소재사업과 친환경 유기질비료, 천연성분 작물보호제, 미생물 제재, 친환경 농자재 등의 생명농업사업을 전개 중임.
연결기업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9개 부문(철강, 자동차, 화학, 에너지, 전자결제, 미디어 및 금융, 교육, 요식업, 임대)으로 분류됨.
KG케미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7% 증가, 영업이익은 6.5% 감소, 당기순이익은 15.1% 증가.
자동차부문 제외시 주력사업인 철강부문의 부진이 눈에 띄는 상황이며, 원가율 상승 및 비용 증가 여파로 수익성 또한 하락한 모습.
철강부문의 회복과 매출에서 비교적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자결제 부문에서의 성장 및 새롭게 추가된 자동차 성공여부가 향후 실적 개선의 포인트로 판단됨.
KG케미칼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설소재와 비료의 제조 및 판매. 2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고순도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KG에너켐 지분(78.66%) 소유. KG에너켐은 황산니켈 기준 연산 1만2000톤 생산 규모의 공장 보유.
테이팩스(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테이팩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4년 점접착 테이프 생산 업체로써 설립되어 2003년에 유니랩을 인수하여 식품포장용 랩 시장에 진출함. 2005년에는 전자소재용 테이프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함.
소재사업 확장을 위해 2021년 2차전지용 테이프 신규라인 증설에 이어 2022년에는 생산성 향상 Capa-Up을 완료함.
영업용 랩의 경우 주력 제품으로 2023년 1분기 기준 국내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테이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8% 감소, 영업이익은 58.4% 감소, 당기순이익은 60.3% 감소.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이로 인하여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음. 또한 금융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음.
2차전지 사업성장에 따른 시장 선점 및 생산능력 선제적 확보를 위하여,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신규공장을 건설 중에 있음.
테이팩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양극보호·절연용 등에 사용하는 2차전지 테이프 생산. 국내 배터리 3사(LG엔솔·삼성SDI·SK온)에 납품.
세방전지(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세방전지 주요 사업
동사는 차량용 및 산업용 연 축전지 등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로서 대표 브랜드로는 ‘로케트 배터리’가 있음.
내수 판매경로는 대리점, 직판, 기관납 등이며, 수출 판매는 DIRECT 및 LOCAL 수출 등으로 이뤄지며 각각의 당기 매출 비중은 내수 40.2%, 수출 59.8% 임.
2022년에는 세계 130여개국에 US$65,450만불(2021년 연간 : US$73,594만불)의 수출을 시현함.
세방전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30.5% 감소, 당기순이익은 8% 감소.
생산은 13% 감소한 438만대를 생산하였으며 생산수량 감소로 인한 제조원가 상승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국내 연 축전지 업체는 10여개 사가 있으며 동사를 포함한 4대 MAKER가 30,999억원으로 91% 점유하고 있음. 세계 3대 축전지 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전사적 경영혁신운동을 전개하고 있음.
세방전지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축전지 생산. 주요 브랜드는 ‘로케트(ROCKET)’ 등. 리튬이온 2차전지를 기반으로 배터리 모듈과 팩도 생산하여 현대차그룹 등에 공급.
지아이텍(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지아이텍 주요 사업
동사는 2차전지 및 수소전지 제조공정에 적용되는 SLOT DIE와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적용되는 SLIT NOZZLE의 제조와 해당 제품에 대한 REPAIR 서비스를 주 영업으로 하고 있음.
SLOT DIE 와 SLIT NOZZLE을 사용하는 관련 장비 및 부품에 대한 제조를 기타 사업군으로 두고 있음.
자사 제품 뿐 아니라 타사의 마모된 SLOT DIE와 SLIT NOZZLE에 대해서도 REPAI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지아이텍 실적과 평가
2차전지 관련 SLOT DIE의 판매는 크게 늘었으나, 장비 및 수리용역 관련 매출이 부진함에 따라 1분기 매출액은 감소함.
동사는 각 디스플레이 종류의 공정 변화에 대응하며 제품 공급망을 확대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국내 대표 디스플레이 회사인 삼성 디스플레이 장비 제작사 세메스임.
납품 후 각 Site에 동사의 C/S인원을 파견하여 Set-up 및 시운전 대응까지 진행하여 차후 새로운 매출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지아이텍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전극공정 핵심 부품인 슬롯다이 등을 생산해 SK온, LG에너지솔루션, 피엔티, 노스볼트 등에 공급. 슬롯다이는 롤투롤 장비에 들어가는 부품으로 코팅 공정에서 전극 면접, 두께, 패턴을 결정하고 주기적으로 교체 필요.
성우하이텍(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성우하이텍 주요 사업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성우하이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54.5% 증가, 당기순이익은 94.4% 증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악화되었던 전방산업이 점차 상승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확대되었으며, 원가율 하락 및 비용부담 감소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중.
성우하이텍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BPC), 80kWh급 알루미늄 배터리팩 등을 개발·생산해 현대차그룹 등에 공급.
신흥에스이씨(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신흥에스이씨 주요 사업
동사는 1979년 설립되어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4개의 해외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 중임.
소형 원형배터리 부문은 루시드모터스, 페러데이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증가 예상.
전지 Pack Module 사업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배터리를 이용한 전지 Pack Module 인증을 진행 중.
신흥에스이씨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은 2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6.9% 증가.
동사는 헝가리법인에서 5개의 중대형 Ass’y 라인을 증설하여 가동하고 있으며, 전기차, 전동공구 향 물량이 증가하여 헝가리 및 말레이시아, 천진 자회사의 매출이 성장함.
NS Ass’y 사업은 무선이어폰에 사용되는 코인셀에 사용되는 제품. 현재 일부 제품이 양산 승인을 득하여 매출이 발행하고 있는 상황.
신흥에스이씨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원형 및 각형 2차 전지의 전류차단장치, 뚜껑 역할의 Cap Ass’y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상아프론테크, 상신이디피 등.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2치전지용 동박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와 중국 기업인 BYD 등. 테슬라와 일본 파나소닉으로부터 기술 승인도 받음.
후성(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후성 주요 사업
동사는 2006년 퍼스텍주식회사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어 기초화합물(불소화합물)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불소화합물 사업분야에서 국내 유일 생산, 판매하는 등 국내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함.
2022년 12월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해 한텍을 종속회사로 편입하여 화공기기 제조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기초화합물 화학소재는 국내 및 해외 전방 가전사, 반도체 생산 업체, 전해액 Maker 업체 등으로 판매되고 있음.
후성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가 영위하는 냉매산업은 세계적인 환경규제의 대상으로 사업 허가권이 더 이상 발급되지 않아 높은 진입 장벽을 가지고 있음. 또한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후속 대체 냉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지속되는 불안정한 경제 환경 속 중국 등 글로벌 이차전지 수요 감소에 따른 이차전지 소재 판매가 감소하였음.
후성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전해질 핵심물질인 리튬염(LiPF6)을 국내 유일하게 생산. 주요 경쟁사는 일본 기업.
아이티엠반도체(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아이티엠반도체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2월 23일 설립된 2차전지 보호회로 제품을 주력으로 하며 그 외 2차전지 배터리팩 및 센서 제품을 개발 및 생산 하는 회사임.
향후 전기자동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용 보호회로 및 배터리팩 시장진입을 준비하고 있음.
동사는 NICE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NICE 기업집단은 동사를 포함하여 57개사로 국내법인 44개사, 해외법인 13개사로 구성되어 있음.
아이티엠반도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손실은 164.4% 증가, 당기순손실은 307.5% 증가.
동사는 KT&G에 궐련형 전자담배 ‘릴 하이브리드 Ez’와 액상 카트리지를 양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2023년 2월에는 전자담배 해외 수출을 개시함.
현재 보호회로 생산 공장은 국내와 베트남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자담배 기기는 베트남에서, 카트리지는 국내 및 베트남에서 생산하고 있음.
아이티엠반도체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보호회로 글로벌 1위 기업. 세계 최초로 2차전지 보호회로의 핵심부품인 보호소자와 스위칭소자를 하나의 Chip으로 패키징 한 제품(POC)을 개발. 2세대 제품인 PMP (Protection Module Package)는 2차전지 보호회로를 반도체화한 세계 유일의 제품. PMP는 스마트폰 및 소형 IT기기에 주로 사용.
솔루스첨단소재(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솔루스첨단소재 주요 사업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바이오 사업은 ‘23.07.04부로 Croda Overseas Holdings Limited에 매각을 완료하였음
동박사업은 5G 장비 및 반도체용 High-end 동박을 양산 중이며, 전지박 사업은 2018년 하반기 전지박 생산공장 설립, 2020년 4분기 양산 시작함.
OLED사업은 TV,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소재를 양산하고 있음
솔루스첨단소재 실적과 평가
2023년 당분기말 매출액은 1,208억원, 영업손실은 190억원, 당기순손실 214억원.
동사는 유럽 시장 뿐만 아니라 북미 시장까지 진출할 것을 결정하였으며, 캐나다 퀘벡 그헝비(Granby) 지역에 연 1.86만톤 생산 가능한 부지를 확보하여 2024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함.
‘23.7.4에 솔루스 바이오텍 (지분율 100%)의 소유권을 ‘Croda Overseas Holdings Limited’에게 매각을 완료하였음
솔루스첨단소재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음극 부분에 씌우는 얇은 구리막인 전지박 생산. 전지박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수행해 전기차용 배터리 핵심 부품으로 알려짐.
나노신소재(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나노신소재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1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원재료인 금속 또는 비금속 Metal을 구입하여 초미립 나노 분말로 합성하고 이를 다시 고체인 Target 형태나 Paste/Sol/Slurry 형태의 액상으로 제품화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함.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패널시장 및 태양전지 시장, 반도체 CMP공정에 투입되는 소재 제조 그리고 이차전지 전극에 적용되는 CNT도전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나노신소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감소, 영업이익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은 14.2% 증가.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재 부문의 매출이 소폭 하락하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금융수익이 발생해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태양전지산업 부분에서는 기존 거래처와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여 고효율 소재를 공급하고 있고, 장비업체와의 공동마케팅으로 신규 거래처 발굴하여 거래처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음.
나노신소재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018년에 세계 최초로 음극재용 CNT 도전재를 상용화한 업체.
한솔케미칼(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한솔케미칼 주요 사업
동사는 정밀화학 제품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지 및 섬유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 섬유에 사용되는 차아황산소다, Polymer 합성시 중합개시제로 주로 사용되는 BPO를 생산하고 있음.
또한 제지/환경제품으로 제지산업에서 부재료로 사용되는 라텍스외 제지약품, 폐수처리 등에 사용되는 고분자응집제 등을 생산함.
Precursor,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Resin 및 QD 등 전자재료 제품을 생산.
한솔케미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35.5% 감소, 당기순이익은 31.4% 감소.
동사의 2023년 1분기 정밀화학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2% 감소하였고 제지/환경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9% 감소하였음.
이차전지 성능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소재에 대한 Needs가 커지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동사의 신규시장 확보가 될 것으로 기대됨.
한솔케미칼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리튬이온 전지용 소재인 음극바인더, 분리막바인더, 실리콘음극재 등을 개발 및 생산. 삼성SDI와 SK온 등에 납품.
상신이디피(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상신이디피 주요 사업
동산ㄴ 2차전지부품 개발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설립되었음. 동사는 2023년 1분기말 현재 2차전지생산/판매 단일 영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가 취급하는 제품은 휴대폰용 2차전지 부품인 CAN(원형), 자동차용 2차전지 부품인 CAN(중대형), 그 외 소형각형CAN, CID, TAB 및 단자류 등이 있음.
주거래처인 삼성SDI에 대한 납품점유율이 타 경쟁사 대비 우월함.
상신이디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60.3% 감소, 당기순이익은 20.3% 증가.
삼성SDI에서 진행중인 PHEV/EV용 2차전지CAN의 개발업체로 선정되었으며, 중대형CAN용 2차전지 CAN 개발 완료하였으며 현재 양산 진행중임.
xEV용 CAN 생산에 조기 진입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Deep Drawing 기술을 응용한 관련 부문으로 사업다각화를 할 계획임.
상신이디피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소형가전 제품에 주로 쓰이는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 삼성SDI에서 진행하는 PHEV/EV용 2차전지CAN 개발업체로 선정. 삼성SDI 중국 시안공장에 전기차용 2차전지 캔(양극재,음극재,전해액 담는 케이스) 또한 공급.
에이치와이티씨
2차전지 제조 공정 중 극판·조립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에 사용되는 부품 등을 생산. 주요 부품은 KNIFE UNIT, KNIFE SPACER, PX-SHAFT 등이며, 주로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에 공급.
천보(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천보 주요 사업
동사는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은 크게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로 구성됨.
2023년 3월 기준 매출 구성은 전자소재 26.1%, 2차전지 소재 58%, 의약품소재 1.3%, 정밀화학소재 3.1%, 기타 11.5%로 이루어져있음.
천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2% 감소, 영업이익은 90.9%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
주요 재품의 원재료 가격변동에 따른 제품가격 인하와 수요감소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현재 LiPO2F2는 원가절감을 위해 신규공법을 적용한 공장을 증설 중. LiFSI, FEC, VC는 새만금국가산업단지에 대규모 공장을 건설 중.
천보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개발 업체.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중대형 리튬전지용 전해질(LiFSI)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
삼기(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삼기 주요 사업
동사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을 주 제품으로 하며, 19년 기준 자동차 엔진/변속기 알루미늄 부품의 매출이 약 88%로 집중되어 있음.
동사는 친환경자동차(전기차,수소차)의 脫내연기관 시대로의 변화를 준비하며, 전기차 부품 및 차량경량화(샤시) 제품을 개발, 양산할 수 있는 기술과 설비를 보유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변속기부품 38.15%, 엔진부품 27.7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삼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5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현대/기아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44종을 운영하고, 이중 23종을 전기차 전용 모델로 출시할 계획이며, 연간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선언함.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을 통한 배터리부품 양산 및 출하를 시작함. 현재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와 긴밀하게 전기차 부품을 개발 진행 중임.
삼기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이 주력 제품. LG전자에는 전기차 배터리 모터하우징, LG엔솔에는 전기차 엔드플레이트를 공급.
엠케이전자(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엠케이전자 주요 사업
1982년 12월 16일에 주식회사 미경사로 설립됨. 1997년 8월 8일자로 상호를 엠케이전자주식회사로 변경하였음.
반도체 Package의 핵심부품인 본딩와이어(Bonding Wire) 및 솔더볼(Solder Ball) 등 전자부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오션비홀딩스의 기업집단에 속한 계열회사이며, 이 중 상장사는 동사를 포함, 총 2개사임.
엠케이전자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감소, 영업이익은 63.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과거 금이 주원료였던 본딩와이어 산업은 비용 절감 노력과 기술 혁신으로 인해 현재약 50~60% 구리, 은 소재의 와이어로 대체되었으며 전체 본딩와이어 시장의 40%에 달하는 수요가 중국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음.
엠케이전자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019년 삼성SDI와 실리콘계 음극재 해외 공동 특허 취득. 현재 실리콘 합금소재, 실리콘 복합재(카본) 2가지 타입의 소재를 개발.
대한유화(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대한유화 주요 사업
1970년 설립되어 에틸렌 등 올레핀류 및 기초유분제품,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 합성수지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판매하고 있음.
울산, 온산의 석유화학공업단지에 수직 계열화된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에틸렌, 프로필렌 시황 변화에 상관없이 안정적으로 원료를 공급받을 수 있음.
2개의 공장은 HDPE와 PP를 서로 선택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합성수지 시황에 따른 탄력적운영으로 이익 극대화가 가능함.
대한유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7% 감소, 영업손실은 1520.6%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기초유분 및 MC4, 폴리머 등의 판가 약세로 다소 부진한 외형 기록하였으며, 이의 영향으로 원가율 또한 상승한 여파로 수익성 급격히 악화되며 적자 폭 확대.
미국 및 중국 등의 대규모 투자로 공급 증가가 지속적으로 우려되는 상황에서 산업의 성장성이 이를 어느정도 상쇄할지가 실적 개선의 관건임.
대한유화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분리막용 초고분자 폴리에틸렌(Utlra Weight Poly-Ethylene) 개발·생산.
제이오
차세대 도전재 원료로 주목받고 있는 탄소나노튜브(CNT) 생산·판매하는 2차전지 소재기업. 2022년 SK이노베이션은 지분 5.45%를 보유한 전략적투자자(SI)로 150억원 투자.
나노팀
전기차 배터리 내 열관리 소재 생산·공급. 주요 제품은 방열소재인 ‘갭 필러’, ‘갭 패드’ 등. 현대차, 기아, GM, BMW 등에 공급이력 보유.
상아프론테크(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상아프론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1986년 설립되어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기반 원천기술을 통한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부품사업은 2차전지, 자동차, 의료기기 제품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소재사업은프린터 BELT, 반도체 패키징, PCB 드릴가공, 멤브레인 등의 소재류를 생산하고 있음.
장비사업은 반도체와 태양광 사업의 WAFER, DISPALY 사업의 PANEL 보관 및 이송을 위한 캐리어 장비를 생산하고 있음.
상아프론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21.2% 증가.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음. 외화환산이익 등 기타수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음.
동사는 50여년간의 불소수지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수소연료전지 부품 제조를 위한 기술을 확보하여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상아프론테크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용해 배터리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을 만들어 삼성SDI에 공급 중.
쎄노텍(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쎄노텍 주요 사업
동사는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음.
동사는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전세계적인 다양한 용도의 사용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어 경기 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신사업 분야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와 사업화를 진행 중임.
쎄노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53.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가 상대적으로 더 큰 폭으로 상승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함.
이차전지의 용량 및 성능 향상이 요구될수록 공정에 적용되는 전기전자용 초소형 세라믹 비드의 공급 품목이 다양화해짐에 따라 동사는 공급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음.
쎄노텍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반도체와 2차전지 제조 장비와 같은 초정밀 기기(장비, 소재)의 표면이나 곡면을 다듬는 데 쓰이는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는 업체. 2차전지·ESS 배터리 소재 분쇄 가공을 위한 초소형 세라믹비드를 공급.
대성하이텍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정밀 기계·부품 생산. 2차전지 장비 핵심 부품(롤러, MSO코일 등)과 가공용 컴팩트 머시닝 센터 등도 생산·공급.
새로닉스(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새로닉스 주요 사업
동사는 디바이스를 비롯하여 FFC, 광학시트, 주방용TV 생산과 DID 및 홈네트워크기반의 시스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종속회사를 통해 국내와 북미에 전자부품 사출물 및 태양전지용 부품 판매사업도 병행 중임.
전자부문 LCD TV 입력장치인 디바이스와 전선인 FFC, 주방용TV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광학시트 임가공 사업을 겸하여 영위 중임.
새로닉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감소, 영업손실은 1486.5%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국내 기업들은 태양광 시장 호황에도 불구하고 체감이 낮으나 미중간의 분쟁으로 주요 수출처이자 큰 시장인 미국에서 선전을 하고 있음.
현재 친환경 에너지의 중요성이 높아져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주)JH머티리얼즈는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음.
새로닉스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LCD TV 입력장치인 디바이스와 전선인 FFC, 주방용TV 등 제조·판매. 자회사 엘앤에프(지분율 14.4%)로 통해 2차전지 양극활소재 등 생산·판매.
원준(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원준 주요 사업
동사는 2차전지(양극재, 음극재) 소재 열처리 장비를 제공하는 소성로 사업과, 2차 전지 소재 공정설비 엔지니어링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케미칼, ㈜에스엠랩, ㈜엘지화학 등에 맞춤형 제품 개발 및 생산 공정 설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전고체 소재, 탄소섬유 소재 생산을 위한 열처리 솔루션과 폐배터리 재활용 솔루션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음.
원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6% 감소, 영업이익은 43.1% 감소, 당기순이익은 57% 감소.
국내에 양극재, 음극재 소재의 열처리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 중 해외에 거점들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동사가 유일함.
글로벌 시장 진출과 신기술 개발을 위해 독일, 중국, 미국 등에 설립한 관계사들과 글로벌 영업 및 연구 개발 활동을 강화하고 있음.
원준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양극재, 음극재 열처리 소성로 장비(RHK, PK) 등을 생산. 포스코케미칼, LG엔솔, 에코프로비엠 등에 공급.
삼진엘앤디(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
삼진엘앤디 주요 사업
동사는 1987년 설립되어 전기, 전자기기 구성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며, 부품사업부문, 제품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있음.
부품사업부문은 디스플레이 관련 부품과 2차전지 부품으로 구성됨. 제품사업 부문은 LED조명, OA 제품, 금형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한국 본사를 거점으로 미국, 멕시코, 중국, 베트남에 6개의 종속회사를 운영하고 있음.
삼진엘앤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감소, 영업손실은 229.6%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4% 증가.
주 고객사의 생산기지 해외(중국)이전으로 국내매출액과 생산수량 감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제품판매가 인하에 대한 시장위험이 있음.
OA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나, 2차 전지는 친환경이라는 세계적 이슈로 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음.
삼진엘앤디 전기차 – 배터리 소재·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제작시 사용되는 Gasket, ESS Case 등을 생산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