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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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전지 장비업체, 전극·조립·활성화 공정 등에 사용되는 장비
✔ ’23년 국내 배터리 3사 북미 타겟으로 대규모 투자 단행
✔ ’23년 글로벌 전기차 1450만대 전망..침투율 두자릿수 돌파 예상
2차전지는 배터리의 한 종류로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의미. 2차전지 생산설비는 2차전지 생산 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등을 말함.
2차전지 생산설비는 공정에 따라 분류되는데, 크게 전극 공정, 조립 공정, 활성화 공정이 있음.
전극 공정은 양극(+), 음극(-) 극판을 만드는 공정. 믹싱 단계에서 활물질, 도전제, 바인더를 섞고 이를 코팅(Coating), 압착(Pressing), 슬리팅(Slitting), 건조(Drying) 등의 장비를 통해 극판에 각 소재를 도포하고 건조시켜 양극판과 음극판, 분리막 등을 만듦.
조립공정은 전극과 원재료를 가공 및 조립해서 완성품을 만드는 공정. Notching(단판 극판 제조), Stacking(일정한 두께로 쌓음), Tab Welding(전류를 한 곳에 모음), Packaging(전지 밀봉), Degassing(가스 불순물 분출) 등의 장비가 필요. 활성화 공정은 조립 공정에서 완성된 전지를 충·방전하여 전기적 특성을 부여. 주로 활성화장비(Formation) 등이 사용.
이 외 디게싱(Degassing), 테스트 공정을 추가적으로 거쳐 2차전지를 생산.
국내 2차전지 생산설비 업체들은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SK온·삼성SDI) 및 글로벌 배터리 업체의 생산 공장 증설, 2차전지 전방산업인 전기차(EV) 시장 등에 영향을 받음.
2023년 국내 배터리 3사는 국내뿐 아니라 빠른 성장세가 예상되는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대규모 투자를 단행. LG엔솔은 국내 충북 오창산업단지와 R&D 시설 구축에 4조원을 투자. 또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신·증설에 73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할 예정. LG엔솔과 제너럴 모터스(GM)의 합작법인 얼티엄셀즈는 3조2600억원을 투자해 미국 오하이오와 테네시, 미시간에 위치한 제1·2·3공장의 생산능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
삼성SDI는 충남 천안 공장에 차세대 배터리 46파이(지름 46㎜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을 구축 중. 말레이시아 세렘반공장에 1조7000억원 규모를 투자. 2024년까지 2배터리 공장을 완공해 2170제품 생산에 들어간다는 구상. 또한 삼성SDI는 스텔란티스와 3조1625억원을 투자해 미국 인디애나주에 2025년 1분기 가동을 목표로 합작 배터리 공장 설립을 추진 중. SK온은 미국, 헝가리 등 글로벌 생산기지 구축에 주력.
한편, 전기차 조사업체 EV볼륨스에 따르면 2023년 글로벌 전기차는 145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2022년1060만대보다 58% 증가한 수치로 전기차 침투율은 13.2%로 처음 두 자릿수를 돌파할 것으로 추정. 2030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억3000만대로 늘어날 것 예상.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필에너지
필옵틱스(지분율 80%)의 자회사로 2차전지의 조립공정설비 제조사. 2차전지 공정 때 쓰이는 레이저 노칭(Laser Notching) 장비와 스태킹(Stacking) 장비를 주력으로 양산 및 판매. 스태킹 장비는 2대 주주인 삼성SDI(지분율: 20%)에 공급.
원익피앤이(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원익피앤이 주요 사업
동사는 1999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조립공정장비 및 충방전장비(Formation, Cycler 등) 제조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 또한 자회사(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인프라 사업도 함께함.
국내 주요 납품처는 이차전지 제조 3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
주력사업인 2차전지 사업 뿐 아니라 폐배터리 사업영역 등의 확장으로 제품 고도화 및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음.
원익피앤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손실은 106.3% 증가, 당기순손실은 230.9% 증가.
동사는 경영 효율성 증대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주식회사 테크랜드를 흡수합병한.
이차전지 산업은 전기자동차, 스마트폰, 스마트 그리드, ESS 등의 수요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동사는 신형 IT전지 패키징 장비에 관한 연구 과제를 진행하는 등 제품 및 산업 동향에 대응 중.
원익피앤이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전극공정 장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LG엔솔, CATL, 완샹, 파나소닉 등.
에이프로(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에이프로 주요 사업
리튬이온 2차 전지 활성화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응용 범위를 확장하여 차세대 GaN 전력반도체 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 추진 중임.
전력변환장치(SMPS) 및 인버터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2차 전지 생산공정 중 활성화공정에 해당하는 장비를 공급함.
주요 고객은 LG에너지솔루션 등 리튬이온 2차 전지 제조업체들이며, 동사의 설비를 통해 최종적으로 전기차, 휴대폰 등의 배터리를 생산함.
에이프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최근에는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력 반도체 (GaN Power)를 기반으로 한 충방전 설비를 개발하며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주요 수출 목표 시장은 중국 및 유럽, 미국 시장이며, 2020년 현지 법인 설립(중국, 폴란드)을 통해 사업 활성화, 2021년 10월부터 미국 법인 운영 중.
에이프로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활성화 공정 장비(일반·고온가압충방기)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LG엔솔.
코윈테크(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코윈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1998년 설립되어 자동화시스템 제조, 자동화시스템 유지보수, 2차전지 소재 및 엔지니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인 2차전지 공정 자동화시스템은 전공정까지 자동화를 확대하여 현재 국내 및 해외 2차전지 기업들에 납품되고 있음.
2021년 2차전지 소재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업인 탑머티리얼의 지분을 인수하여 사업과 연계해 해외 배터리 신규 고객사 수주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코윈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44.3% 증가, 당기순이익은 66.1% 증가.
체계적인 자동화 시스템 공급과 고객 맞춤형 대응을 통해 기 납품 업체의 추가 수주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있음.
2023년 하반기 차세대 양극재 소재인 하이망간계 양극재의 샘플 생산과 테스트를 시작으로 2024년 본격적인 생산과 판매를 계획하고 있음.
코윈테크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시스템 업체로 2차전지 전·후 공정 자동화 시스템 판매. 주요 고객은 삼성SDI, LG엔솔, 무라타 등.
피엔티(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피엔티 주요 사업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함.
국내 Copper 생산업체 중 LS엠트론에 독점 공급중임.
피엔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37.3% 증가, 당기순이익은 55.1% 증가.
동사의 국내외 주요 고객사의 지속적인 CAPA 증설은 수주잔고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됨.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 글로벌 2차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임.
피엔티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극 공정 장비, 롤투롤(Roll-to-Roll) 장비 등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LG엔솔 등.
이노메트리(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이노메트리 주요 사업
동사는 X-ray를 이용한 비파괴 자동검사장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휴대폰 및 자동차 2차 전지 분야에 최적화된 검사장비를 개발 및 판매.
방사선 투과 검사기술을 사용하여 휴대폰, 전기차 및 각종 기기에 사용되는 2차 전지의 내부결함을 검출하는 X-ray 검사장비를 개발하고 있음.
동사의 X-ray 2차 전지 검사기는 머신비전기술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2차 전지의 각종 불량 발생에 대한 검사를 자동화하여 수행 중.
이노메트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5.8% 감소, 당기순이익은 99.8% 증가.
2020년 COVID19 영향으로 지연되었던 주요 배터리 업체들의 설비투자 및 라인증설이 2021년 이후부터 본격 재개되며 국내 3사뿐 아니라 노스볼트 등 해외고객사 향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주요 고객사 해외 공장향 X-ray 검사장비 공급과 3D CT 검사장비 상용화로 2023년 하반기 수주가 급증할 전망.
이노메트리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를 X-ray로 투과 및 영상 이미지화를 통해 결함을 검사하는 자동화 장비 제조사.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LG엔솔·SK온·BYD 등.
씨아이에스(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씨아이에스 주요 사업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임.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씨아이에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시장을 선점 하고자 2025년까지 200GWh를 상회하는 이차전지 생산능력을 보유 하고자 대규모로 신규 투자를 진행 하고 있고 동사와도 기술 협의 및 납기일정 등을 협의 중.
이러한 유럽 및 미국 등 전기자동차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이차전지 제조장비 투자는 향후 지속 될 것으로 전망.
씨아이에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전극공정 장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LG화학, CATL, 완샹, 파나소닉 등.
엠플러스(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엠플러스 주요 사업
2003년 4월 설립된 동사는 2차전지 제조장비 중에서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음.
동사는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태동기부터 미국의 A123 Systems와 협력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조립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성공함.
엠플러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0.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방산업인 2차전지 관련 업체들의 투자확대로 관련 장비의 수출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2023년 1분기 매출액 급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최근 SKI의 해외공장 투자에 따른 수주가 확대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고 있으며 향후 유럽, 미국지역으로 수주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
엠플러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제조장비 중 파우치형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조립공정 장비 제조.
디와이피엔에프(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디와이피엔에프 주요 사업
동사는 1999년 설립돼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분체이송시스템의 설계, 제작, 설치 및 시운전을 주 사업으로 하는 전문 엔지니어링업체임.
2020년 9월 24일 창우엠앤디를 인수하여 해당 법인에서는 부동산개발 및 건설업을 영위할 예정임.
주요 매출처는 두산에너빌리티,엘지화학(미국법인),롯데케 미칼,한국중부발전(주),(주)엘지화학이며, 당사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61% 수준임.
디와이피엔에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두배이상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음. 특히 글로벌 사업장에 영업망을 확충하는 전략을 마련하고있음.
동사는 배터리의 원료인 양극활물질을 비롯하여 양극제, 음극제 등 다양한 원료의 이송설비를 구현, 납품하는데 목적을 두어 2차전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음.
디와이피엔에프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소재인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활물질 원료를 각 공정으로 이송하는 설비인 PCS(분체이송시스템) 설계·제작·설치·시운전 일괄 제공. 고객사는 코스모신소재 등.
자비스(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자비스 주요 사업
동사는 X-ray 이용한 비파괴 자동화 검사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 사업군으로는 반도체, 배터리, 식품 이물 자동화 검사장비가 있음.
반도체 검사장비의 핵심 기술로 19년 11월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하였으며, 전기차의 수요 및 배터리 폭발로 인한 배터리 검사장비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배터리 검사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폭발물 탐지/제거 엑스레이 모듈장비와 방사선 치매치료 의료기기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자비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8% 감소, 영업손실은 47.7% 감소, 당기순손실은 32.5% 감소.
동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북미, 유럽 등의 다수의 해외 고객사로부터 많은 레퍼런스를 확보한 상태
유럽의 유명한 글로벌 2차전지제조사와 2차전지(배터리) 검사장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 및 검토 진행중이며, 최근에 북미 글로벌 2차전지 제조사와는 수주 계약을 체결하여 납품 진행중임.
자비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원통형·각형·파우치형 배터리 내부 이물 검사를 수행하는 엑스레이 검사장비 등을 개발·생산.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을 고객사로 확보.
티에스아이(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티에스아이 주요 사업
동사는 2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활물질, 도전재, 결합재, 용매를 혼합하는 믹싱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함.
동사는 믹싱시스템을 Turn-Key로 수주하는 경우 회사는 믹싱 공정에 필요한 장비뿐 만 아니라 해당 3D Layout에 있는 모든 배관 및 설치물까지를 제조하여 납품.
Mixing관련 장비만을 믹싱 시스템과는 별도로 판매하기도 함.
티에스아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2% 증가, 영업이익은 18.7% 감소, 당기순이익은 85.2% 감소.
국내 주요 2차전지 업체들의 CAPA 확보를 위한 증설이 예상되고 있어 동사의 프로젝트 수주 및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2023년 1분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 또한 각각 96.7%, 99.2%와 같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등의 요인으로 영업이익 감소.
티에스아이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제조공정에서 활물질, 결합재, 용매 등을 혼합물로 만들어주는 혼합(믹싱) 공정 시스템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LG엔솔.
하나기술(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하나기술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국내 2차전지 장비업체로는 유일하게 국내 이차전지 제조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태국의 GPSC 등을 확보하고 있음.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2차전지 전공정 장비 턴키 공급이 가능한 업체임.
하나기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7% 증가, 영업손실은 38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5.5% 감소.
2021년 내에 극판공정의 핵심장비를 추가 개발하여 국내 유일의 2차전지양산 Full-Line 장비 제작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임.
동사의 턴키 공급은 장기 파트너십 유지 및 수익성 제고에 유리하고 해외 고객사 매출비중 확대로 수익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짐.
하나기술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조립·화성·PACK 공정 장비 및 검사 장비 등을 생산. 원형/각형/파우치형 등 2차전지 모든 종류의 전 공정 양산 장비를 생산할 수 있어 국내 배터리 3사에 모두 공급.
필옵틱스(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필옵틱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08년 설립되어 Rigid 및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첨단 자동화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OLED 레이저 장비부문, 2차전지 공정장비부문, 기타부문으로 구성됨. 동사는 세계 최초 OLED 디스플레이 Laser 가공 표준 설비를 양산하였음.
또한 2차전지 조립공정의 핵심장비인 Notching 및 Stacking 장비를 공급하고 있음.
필옵틱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2% 증가, 영업이익은 355.6% 증가, 당기순이익은 775.2% 증가.
동사가 개발한 레이저 필름 커팅 기술은 다양한 형상 대응이 가능하며, 품질과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많은 장점을 보유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사업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신규사업으로 반도체 공정용 DI 노광기, Laser Drilling, Laser TGV 등 3종의 핵심설비를 개발 중에 있음.
필옵틱스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Rigid(경성) 및 Flexi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 생산·판매.
아바코(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아바코 주요 사업
동사는 평판디스플레이 설비 장비를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2000년 1월 16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11일 코스닥시장 상장.
동사는 LCD 및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용 평판디스플레이(FPD) 장비를 생산하고, 고객과의 오랜 신뢰 구축과 보유 기술력을 바탕으로 활발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기존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외에 반도체, 이차전지, MLCC 장비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매출처 다각화에 노력하고 있음.
아바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감소, 영업손실은 41.9% 증가, 당기순손실은 96.8% 증가.
전년 동기 대비 첨단 부품 소재의 시장 악화로 인하여 매출액 감소 및 이로인해 영업손실 증가.
반도체 패키지 제조 장비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OLED, 스트레쳐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대응하기 위한 장비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음.
아바코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장비 개발·생산. 대표적인 제품은 코팅장비, 캘린더링 장비, 롤투롤 장비 등. 전고체 이차전지의 고체전해질을 고속으로 증착하는 장비도 개발 중.
대보마그네틱(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대보마그네틱 주요 사업
자장으로 철을 제거하는 자력 선별기술을 기반으로 원료에 함유된 철 또는 비철금속을 제거하는 탈철 장치를 제조함.
동사의 주력 제품으로는 전자석탈철기(Electro Magnetic Filter) 및 자력선별기(Magnetic Separator) 등이 있음.
탈철장비는 투여하는 원료의 특성에 따라 건식 방식과 습식 방식으로 구분되며, 동사는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임.
대보마그네틱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리튬 2차 전지는 그 활용 범위가 핸드폰 배터리에서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확대되고 있으며 전기차 및 ESS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EMF 장비에 대한 수요 또한 급증 예상.
2015년부터 국내시장을 70% 이상 점유하고 있으며, 중국시장도 동사가 70% 이상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대보마그네틱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탈철 시스템 개발·제조. 탈철 장치는 2차전지 셀의 품질과 안전과 연관된 공정에 활용.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LG엔솔, BYD, 에코프로, 코스모신소재 등.
디에이테크놀로지(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디에이테크놀로지 주요 사업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함.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음.
현재 신규사업으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과 전고체 배터리 장비 개발사업을 추진 중에 있음.
디에이테크놀로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손실은 63.2% 증가, 당기순손실은 68% 감소.
동사는 국내 배터리 제조사의 생산능력 확충에 따른 수주 증가와 해외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여 실적이 증가함.
반면, 원자재 가격 상승 및 외주비용 증가에 따른 원가율 상승과 해외 프로젝트 셋업비용 증가 등 비용부담 확대로 손실이 지속되고 있음.
디에이테크놀로지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2차전지 생산 자동화설비(Notching·Folding설비) 등 생산·판매.
나인테크(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
나인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2007년 6월 18일 설립되었으며 교보7호기업인수목적과 2020년 4월 9일(합병등기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나인테크로 변경함.
법률상 존속회사인 교보7호기업인수목적은 2017년 3월 22일 설립됨.
동사는 이차전지 분야의 공정기술(라미, 스테킹) 및 IT산업 분야의 초고정밀 Align 기술 및 특수 이송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공정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나인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이익은 55.1% 감소, 당기순이익은 54% 감소.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및 디스플레이 제조용 장비 개발 초기부터 제품의 원가절감을 위해 장비 구조 단순화, 생산속도의 향상, 부품국산화 등을 지속적으로 수행함.
장비 공급 후 C/S(Customer Satisfaction)팀을 구성하여 고객의 불편사항 및 제품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함.
나인테크 전기차 – 배터리 공정장비 관련주로 편입 이유
조립공정의 Lamination & Stacking(셀과 분리막을 접지 않고 그대로 쌓아올리는 방식) 장비 생산·판매. 주요 고객사는 LG그룹 계열사. 배터리 제조방식 특징에 따라 독점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