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친환경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주행거리 확대 등을 위해 차량 경량화는 필수적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알루미늄, 탄소섬유 등을 활용해 경량화 소재 개발
✔ 경량소재 시장 2025년까지 연평균 7.3% 성장 전망
강력한 환경규제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의 단계적 종료는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가속화 및 차량 경량화를 촉진하는 계기로 작용.
친환경 자동차는 배터리와 같은 전용부품으로 인해 내연기관차보다 무거워 에너지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 경량화 기술이 친환경 자동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 및 주행거리 확대를 위해 필수 과제로 자리 잡힘.
일반적으로 차량 무게를 10% 경량화할 경우, 연비는 5~7% 향상. 전기차의 경우 중량이 10% 감소하면 배터리 크기를 4~6% 줄일 수 있음.
이에 따라 자동차 소재 부품 기업들은 차량 경량화 관련 소재 개발에 집중하는 중. 특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차량 경량화 소재로 주목받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기계적 강도, 내열성 및 내마모성 등이 뛰어나 자동차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기기에 사용하고 있는 공업용 플라스틱.
알루미늄 소재도 기존 철강 강판의 3분의 1 무게로 강성과 안전성까지 갖춰 적합한 대체재로 주목. 알루미늄 합금은 2020년에 차량 중량의 약 13% 정도가 알루미늄 소재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출처: 특허청).
이 외 마그네슘, 복합소재 등을 적용하거나 기존 소재를 고강도화하여 두께나 부피를 줄임으로써 차량 경량화 개발에 힘쓰는 중.
화학업계도 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주목받는 ‘탄소섬유’를 미래 먹거리로 적극 육성 중. 탄소섬유는 탄소 함량이 92% 이상인 섬유 소재로 같은 양의 철과 비교했을 때 무게는 4분의 1가량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10배 이상 강해 금속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
현대차그룹은 출시되는 모델의 공차 중량을 5% 낮추겠다고 밝힘(2019.09). 차체, 전자, 환경기술 시스템 등 전분야에 걸쳐 알루미늄, 복합소재 등 새로운 소재와 공법 개발을 통해 진행될 계획. 또한 전기차 수요 확대를 대비하여 알루미늄 플랫폼 및 배터리 차체 일체형 구조의 개발도 진행.
Markets and Markets(2020)에 따르면 자동차용 경량소재 시장은 2020년 696억달러(80조8400억원)에서 연평균 성장률 7.3%를 보이며 2025년에는 993억달러(115조3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호에이엘(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대호에이엘 주요 사업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고급알미늄 판재류를 대부분 국산으로 대체해 고가판재류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로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함.
대호에이엘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85.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년동기 대비 원재료비 하락에도 매출 소폭 하락과 더불어 매출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환경관리 인허가를 취득하여 관리 하고 있으며, 전기차 등의 친환경자동차용 신제품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가고 있음.
대호에이엘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소재 가공사로, 주방기기에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소재로 적용처 다양화.
엠에스오토텍(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엠에스오토텍 주요 사업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음.
동사의 매출 구성은 자동차부품 약 136.55%, 금형 및 설비 약 5.4%, 연결실체간 수익비용상계 약 -41.95%로 이루어져있음.
엠에스오토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은 89.5% 증가, 당기순이익은 35.5% 감소.
동사는 판관비와 기타 비용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대폭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큰 매출 성장을 이룸.
동사는 2020년에는 중국 지역의 전기차 업체에 신규 납품을 시작하였음. 향후 연결법인을 통한 글로벌 전기차량 매출이 크게 성장이 기대됨.
엠에스오토텍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체모듈 및 금형 제작 업체. 현대·기아자동차가 주요 매출처. 핫스탬핑 기술을 독자 개발하여 고강도 경량 차체 부품을 생산.
LX하우시스(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LX하우시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09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LG화학의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9년 4월 2일자로 설립등기를 완료함.
동사는 창호와 인테리어 자재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용 원단, 일반 부품, 경량화 부품, 산업용 필름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솔리드서피스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소재/원단, 인테리어 필름, 데코필름, 가전필름 등임.
LX하우시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132.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기 중 사고채권으로 분류되었던 쌍용자동차(주) 채권에 대해 회생계획 인가 결정 공고가 확정되며 대손상각비 환입이 발생해 영업이익이 증가함.
주요 매출처는 지에스건설, 현대자동차, 롯데건설 등.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연결 매출액의 18%. 수출 비중은 당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21% 수준임.
LX하우시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차를 대상으로 스틸을 대체할 수 있는 경량화 복합소재를 연구 개발중.
일지테크(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일지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의 차체를 구성하는 부분품으로 REINF SIDE COMPL, DASH COMPL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함.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음.
동사의 연결실체는 자동차부품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음.
일지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액 증가에 함께 1000%의 폭발적인 영업이익을 달성. 이자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 또한 725%의 증가함.
2023년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더불어 누적 수요가 이연되며 소폭성장이 기대되나, 팬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됨.
일지테크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차체 부품을 생산해 주로 현대자동차에 납품. 차량 경량화 기술인 자동차용 핫스템핑, 레이저 용점, 마그네슘,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 보유.
POSCO홀딩스(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POSCO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
POSCO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동사는 지난 1월 포항제철소 완전정상화에 따라 철강부문에서 국내외 이익이 흑자전환했고, 친환경 미래소재 매출이 전분기 대비 44% 성장한 것이 주효한 이유로 보임.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POSCO홀딩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최대 철강사로 기존 대비 30%~50% 가벼운 전기차용 차체, 마그네슘 판재 개발. 전기차 모터코어용 강판도 생산.
삼양사(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양사 주요 사업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급변하는 외부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삼양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0.1% 감소, 당기순이익은 6.9% 감소.
식품부문의 경우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지속으로 인한 수급 불안 및 기상 불확실성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침.
차세대 배터리 및 수소 산업 분야에서의 소재 개발, 친환경 플라스틱 용도 개발 등 연구 활동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삼양사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식품사업부를 통해 설탕제품을 만들고, 화학사업부를 통해 EP(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제조.
알루코(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알루코 주요 사업
동사는 현대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VINA 등의 계열사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주력 계열사임.
한국/베트남의 주조/압출/CNC/피막 등 최신 일관 생산 체제와 지속적 R&D 투자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방화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경량화부품/철도차량 경량화부품/선박 LNG저장탱크 모듈/솔라 등 친환경 부품소재 사업으로 구성됨.
알루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은 41.8% 증가, 당기순이익은 91.9% 증가.
알루미늄 산업은 전자통신 산업의 발달로 인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도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
지하철 및 경전철 프레임 및 600M/M 광폭 AL-FORM(거푸집) 제품은 국내에서 동사만이 생산 가능한 독점적인 제품으로 향후 그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알루코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압출 제품 제조·판매 업체로 자동차 관련 경량화 부품과 관련된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 알루미늄 서브프레임(승용차용 섀시모듈) 등도 개발 중.
효성(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효성 주요 사업
1966년 11월에 설립된 동사는 2018년 6월 인적분할을 실시, 2019년 1월 1일자로 공정거래법상의 지주회사로 전환됨.
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 연구용역, 그룹CI 관리, 인테리어(안양공장 생산/판매), 물류 용역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효성티앤에스의 정보통신(ATM) 사업, 효성굿스프링스의 펌프 제조 사업, 에프엠케이의 수입차 딜러 사업이 있음.
효성 실적과 평가
지주사업 부문은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 등 주요 관계기업 실적 감소에 따른 지분법이익 하락 영향으로 2023년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줄어듦.
정보통신 부문은 물류비 증가 및 철강/반도체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됨.
섬유제조 부문도 타이어 보강재, 카페트, 에어백 쿠션 등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액이 감소하며 영업적자를 기록함. 펌프제조 부문은 유일하게 매출과 이익이 늘어남.
효성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섬유·화학 제품 제조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을 소재로 자동차부품 개발 중.
삼보산업(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보산업 주요 사업
동사와 삼보오토(종속회사) 모두 알루미늄합금괴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지배회사인 동사는 사용된 알루미늄을 수거 후 재용해한 뒤 알루미늄 합금 형태 제품으로 생산하며 동사의 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부품 소재용으로 사용됨.
종속회사 삼보오토는 다이캐스팅 공법을 통해 자동차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 아연, 알루미늄, 주석, 구리, 마그네슘 등의 합금을 사용함.
삼보산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은 29.8% 증가, 당기순이익은 641.8% 증가.
23년은 펜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별 경기가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 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
이에 대응하여 동사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매출 비중을 높여 수익성을 제고하여 판매처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인 판매처를 발굴하고 지속적인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확보에 매진.
삼보산업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부품 소재로 쓰이는 알루미늄 합금 제조사.
삼원강재(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원강재 주요 사업
동사는 평강, 봉강, 특수이형강 및 자동차용 겹판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92년 7월 21일 설립되어 2011년 7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일부분으로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집약적이고 계열화된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동사는 국내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을 독점 생산하고 있음.
삼원강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30.5% 감소, 당기순이익은 9.4% 증가.
향후 고부가가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스프링의 경량화 제품으로 파이프를 개발하여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음.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은 동사가 100%를 점유하며, 소재가공품과 판스프링 시장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삼원강재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유일의 스프링강 열간압연 업체로, 차량경량화에 쓰이는 속이 빈 스프링 소재(파이프) 생산.
한국카본(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한국카본 주요 사업
동사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됨.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한국카본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은 12.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탄소섬유/유리섬유 복합소재는 향후 항공 우주사업을 비롯 차량경량화사업, 건축, 철도차량, 수송사업, 풍력발전, 방위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될 전망임.
Glass Paper는 바닥 장식재의 필수재료로 우리나라에서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동남아시아는 물론 유럽까지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한국카본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LNG운반선용 단열판넬,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업체. 차량경량화 소재용 등 탄소섬유 사업 다각화. 탄소섬유의 대량생산을 위한 속경화용 레진 개발과 탄소섬유 중간재(프리프레그) 생산.
씨티알모빌리티
현가장치 중 차량 경량화 부품인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주력으로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테슬라, BMW 등.
대유플러스(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대유플러스 주요 사업
동사와 연결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정보통신부문, 에너지사업부문,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가전사업부문, 자동차부품부문이 있음.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은 자동차 알루미늄휠을 생산하여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케이엠씨아이 등에 납품.
각 부문별 매출 구성은 정보통신부문이 1.71%, 에너지사업부문이 2.89%, 가전사업부문이 5.59%, 자동차부품부문이 89.80%로 구성됨.
대유플러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40%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알루미늄의 매입액이 18%, HL사업부의 매입액이 103% 증가하는 등 매출 증가폭을 매출원가가 상쇄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40% 감소함.
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에서 생산되는 알루미늄휠은 현대기아차에 매출액의 90% 이상을 납품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미쯔비시의 알루미늄휠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알루미늄휠을 납품하고 있음.
대유플러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 경량화에 응용할 수 있는 나노복합 신소재 스마트알루미늄 기술을 보유한 대유에이피 지분 47.7% 보유(2021.03.31 기준).
한주라이트메탈
알루미늄 주조기술 기반으로 자동차 경량화 부품 제조. 현대차, 기아, GM, 르노코리아, 포드, 스텔란티스 등에 공급.
성우하이텍(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성우하이텍 주요 사업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성우하이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54.5% 증가, 당기순이익은 94.4% 증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악화되었던 전방산업이 점차 상승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확대되었으며, 원가율 하락 및 비용부담 감소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중.
성우하이텍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범퍼 레일, 사이드 멤버, DASH LWR, FENDER APRON 등을 생산하는 전문 자동차 부품 업체. DH 알루미늄 후드/범퍼 및 VI 알루미늄 후드 공급.
HDC현대EP(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HDC현대EP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1월 설립되어 2006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 PE 등의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중임.
2010년 4월부터 SM 등의 원료를 조달하여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으로 사용되는범용 플라스틱 소재(PS, EPS)를 생산, 공급하는 PS사업부문을 신규로 운영중임.
HDC현대EP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
매출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원가 및 판관비의 증가에도 영업이익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임.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에 의한 생산량 감소 예상되나, 친환경 EV, HEV, FCEV의 판매 점유율 상승세를 보일것으로 전망함.
HDC현대EP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 경량화 소재로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EP를 생산해 현대기아차에 주로 공급.
핸즈코퍼레이션(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핸즈코퍼레이션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로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음.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함.
금형 설계 및 생산능력과 2cavity 주조기 등 휠 제조장비의 자체 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한 휠 생산 Plant에 대한 자체 설계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휠 산업에서 생산능력 기준 국내 1위, 글로벌 6위권에 위치하고 있음.
핸즈코퍼레이션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이 증가했고 이와 더불어 주요 원재료비가 하락하며 원가율이 하락해 수익성이 개선됨. GM에 대한 제품 공급을 시작으로 일본 다이하츠, 르노닛산, 포드,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생산업체로 공급선을 확대함.
알루미늄 휠 수요에 대응하고자 지속적으로 생산능력을 증대시켜 현재 연간 1,550만개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핸즈코퍼레이션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휠 전문 생산업체.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 주요 거래 업체는 국내 현대기아차그룹, GM그룹, 르노닛산그룹, 폭스바겐, 포드, 크라이슬러 등.
코오롱플라스틱(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코오롱플라스틱 주요 사업
동사는 1996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인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임.
동사는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임.
코오롱플라스틱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7.7% 증가.
2023년 1분기 기준 POM은 매출액 68,002백만원(매출비율 55.8%), Compound 제품은 매출액 53,771백만원(매출비율 44.2%)을 기록함.
유럽법인과 인도법인, 미국법인, 중국법인 등을 비롯한 해외 사업장을 구축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코오롱플라스틱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코오롱그룹 계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 업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OM 생산.
에코플라스틱(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에코플라스틱 주요 사업
지배회사인 동사와 종속회사인 아이아와 코모스는 동종 업종인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임.
주력 제품인 Plastic Bumper의 주요 경쟁업체는 LG하우시스, 캠스, 아이아, 프라코, 기아(IN-LINE), BMI가 있음.
종속회사인 아이아의 생산 제품은 자동차 부품중 고무류와 플라스틱류로, 기아를 주 고객으로 점진적으로 현대차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임.
에코플라스틱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증가, 영업이익은 4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42.9% 증가.
해외 자회사의 매출 증대 및 고객사의 지속적인 신차 출시, 특히 SUV, 전기차 차종의 판매 증대로 인하여 외형은 확대됨. 원가절감을 통하여 영업이익도 상승제를 유지함.
현대차의 아이오닉6를 비롯해 코나 전기차와 아이오닉5 로봇택시 등 친환경 자동차에 사용되는 범퍼와 콘솔 등을 생산할 예정임.
에코플라스틱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범퍼, 콘솔 등 플라스틱 자동차 부품 제조. 차량 경량화 기술인 고강도 초경량인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을 개발·양산.
삼기(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기 주요 사업
동사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을 주 제품으로 하며, 19년 기준 자동차 엔진/변속기 알루미늄 부품의 매출이 약 88%로 집중되어 있음.
동사는 친환경자동차(전기차,수소차)의 脫내연기관 시대로의 변화를 준비하며, 전기차 부품 및 차량경량화(샤시) 제품을 개발, 양산할 수 있는 기술과 설비를 보유하고 있음.
매출구성은 변속기부품 38.15%, 엔진부품 27.7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삼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5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현대/기아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44종을 운영하고, 이중 23종을 전기차 전용 모델로 출시할 계획이며, 연간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선언함.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을 통한 배터리부품 양산 및 출하를 시작함. 현재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와 긴밀하게 전기차 부품을 개발 진행 중임.
삼기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 부품 및 합금 생산·판매. 차량 경량화 관련 알루미늄 섀시 등 제품도 개발·양산.
롯데케미칼(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롯데케미칼 주요 사업
동사의 기초소재사업은 납사, LPG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기초유분과 모노머, 폴리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
2023년 3월 일진머티리얼즈(주) 인수를 완료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현대오일뱅크, GS에너지와의 합작사업을 통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
롯데케미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2.7% 증가.
동사의 모노머 부문에서 MEG는 춘절 후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이 있었으나,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폴리에스터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음.
SM은 중국 춘절 이전 재고 확보 수요 증가로 연초 강세 출발하였으나, 춘절 후 수요 회복 지연 및 중국 신규 물량 출회로 약보합세 전환되었음.
롯데케미칼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롯데그룹 계열의 석유화학업체로 차량 경량화 소재에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등을 생산.
BGF에코머티리얼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A(폴리아미드)를 생산하는 업체.
아진산업(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아진산업 주요 사업
동사는 1978년 5월 설립되어 주요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함.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
아진산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2% 증가, 영업이익은 1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175.8% 증가.
미국시장이 크게 확대됨에 따라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기록하였으며, 각종 비용부담 또한 완화된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큰폭으로 상승.
고강도, 경량 차체의 수요 증가로 과거 획일화된 제조 방법을 벗어나 Hot Stamping, Aluminum Die Casting 등 다양한 재료 성형기술 도입 긍정적.
아진산업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 등 제조·판매.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차체 경량화를 위한 금형 및 알루미늄 성형 기술 등 보유.
코리아에프티(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코리아에프티 주요 사업
동사는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53.15%, 폴란드 44.91%, 인도 6.22%, 중국 5.71%, , 미국 3.54%, 연결조정 -13.53%로 이루어져 있음.
코리아에프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모두 증가하였음. 그러나 매출액 확대 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증가.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 제조사. 연료탱크에서 발생하는 탄화수소를 걸러 연비를 높여주는 부품(카본캐니스터)을 주력으로 생산해 르노, 닛산 등에 납품.
엔바이오니아(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엔바이오니아 주요 사업
동사는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함.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음.
동사의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은 매출액 중 약66% 로 큰 비중을 차지함.
엔바이오니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손실은 422.7%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2% 증가.
동사는 재난안전제품 인증 외에도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NSF 인증, 할랄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취득을 진행하고 있음.
동사는 2026년까지 840억원을 들여 제천 제2산단 내 공장에 배터리와 전기·수소차 핵심복합소재 생산설비를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엔바이오니아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습식 제조공정 기반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자동차 경량화 첨단 복합소재 전문기업. 그 외에 수소연료전지의 주요부품 GDL (Gas diffusion layer) 국산화 진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