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친환경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주행거리 확대 등을 위해 차량 경량화는 필수적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알루미늄, 탄소섬유 등을 활용해 경량화 소재 개발

✔ 경량소재 시장 2025년까지 연평균 7.3% 성장 전망

강력한 환경규제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의 단계적 종료는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가속화 및 차량 경량화를 촉진하는 계기로 작용.

친환경 자동차는 배터리와 같은 전용부품으로 인해 내연기관차보다 무거워 에너지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 경량화 기술이 친환경 자동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 및 주행거리 확대를 위해 필수 과제로 자리 잡힘.

일반적으로 차량 무게를 10% 경량화할 경우, 연비는 5~7% 향상. 전기차의 경우 중량이 10% 감소하면 배터리 크기를 4~6% 줄일 수 있음.

이에 따라 자동차 소재 부품 기업들은 차량 경량화 관련 소재 개발에 집중하는 중. 특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차량 경량화 소재로 주목받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란 기계적 강도, 내열성 및 내마모성 등이 뛰어나 자동차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기기에 사용하고 있는 공업용 플라스틱.

알루미늄 소재도 기존 철강 강판의 3분의 1 무게로 강성과 안전성까지 갖춰 적합한 대체재로 주목. 알루미늄 합금은 2020년에 차량 중량의 약 13% 정도가 알루미늄 소재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출처: 특허청).

이 외 마그네슘, 복합소재 등을 적용하거나 기존 소재를 고강도화하여 두께나 부피를 줄임으로써 차량 경량화 개발에 힘쓰는 중.

화학업계도 자동차 경량화 소재로 주목받는 ‘탄소섬유’를 미래 먹거리로 적극 육성 중. 탄소섬유는 탄소 함량이 92% 이상인 섬유 소재로 같은 양의 철과 비교했을 때 무게는 4분의 1가량에 불과하지만, 강도는 10배 이상 강해 금속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

현대차그룹은 출시되는 모델의 공차 중량을 5% 낮추겠다고 밝힘(2019.09). 차체, 전자, 환경기술 시스템 등 전분야에 걸쳐 알루미늄, 복합소재 등 새로운 소재와 공법 개발을 통해 진행될 계획. 또한 전기차 수요 확대를 대비하여 알루미늄 플랫폼 및 배터리 차체 일체형 구조의 개발도 진행.

Markets and Markets(2020)에 따르면 자동차용 경량소재 시장은 2020년 696억달러(80조8400억원)에서 연평균 성장률 7.3%를 보이며 2025년에는 993억달러(115조3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호에이엘(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대호에이엘 주요 사업

  •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고급알미늄 판재류를 대부분 국산으로 대체해 고가판재류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로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함.
  • 대호에이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85.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동기 대비 원재료비 하락에도 매출 소폭 하락과 더불어 매출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합환경관리 인허가를 취득하여 관리 하고 있으며, 전기차 등의 친환경자동차용 신제품 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해가고 있음.
  • 대호에이엘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소재 가공사로, 주방기기에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소재로 적용처 다양화.

    엠에스오토텍(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엠에스오토텍 주요 사업

  • 동사는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음.
  • 동사의 매출 구성은 자동차부품 약 136.55%, 금형 및 설비 약 5.4%, 연결실체간 수익비용상계 약 -41.95%로 이루어져있음.
  • 엠에스오토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5% 증가, 영업이익은 89.5% 증가, 당기순이익은 35.5% 감소.
  • 동사는 판관비와 기타 비용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대폭 증가로 전년동기 대비 큰 매출 성장을 이룸.
  • 동사는 2020년에는 중국 지역의 전기차 업체에 신규 납품을 시작하였음. 향후 연결법인을 통한 글로벌 전기차량 매출이 크게 성장이 기대됨.
  • 엠에스오토텍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체모듈 및 금형 제작 업체. 현대·기아자동차가 주요 매출처. 핫스탬핑 기술을 독자 개발하여 고강도 경량 차체 부품을 생산.

    LX하우시스(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LX하우시스 주요 사업

  • 동사는 2009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LG화학의 산업재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9년 4월 2일자로 설립등기를 완료함.
  • 동사는 창호와 인테리어 자재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용 원단, 일반 부품, 경량화 부품, 산업용 필름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음.
  • 주요제품은 창호, 바닥재, 솔리드서피스 등의 건축자재와 자동차소재/원단, 인테리어 필름, 데코필름, 가전필름 등임.
  • LX하우시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132.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기 중 사고채권으로 분류되었던 쌍용자동차(주) 채권에 대해 회생계획 인가 결정 공고가 확정되며 대손상각비 환입이 발생해 영업이익이 증가함.
  • 주요 매출처는 지에스건설, 현대자동차, 롯데건설 등.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연결 매출액의 18%. 수출 비중은 당기 기준 전체 매출액의 21% 수준임.
  • LX하우시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차를 대상으로 스틸을 대체할 수 있는 경량화 복합소재를 연구 개발중.

    일지테크(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일지테크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자동차의 차체를 구성하는 부분품으로 REINF SIDE COMPL, DASH COMPL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함.
  • 동사는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음.
  • 동사의 연결실체는 자동차부품 생산을 중점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음.
  • 일지테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액 증가에 함께 1000%의 폭발적인 영업이익을 달성. 이자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 또한 725%의 증가함.
  • 2023년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더불어 누적 수요가 이연되며 소폭성장이 기대되나, 팬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됨.
  • 일지테크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차체 부품을 생산해 주로 현대자동차에 납품. 차량 경량화 기술인 자동차용 핫스템핑, 레이저 용점, 마그네슘, CFRP(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 보유.

    POSCO홀딩스(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POSCO홀딩스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
  • 제선, 제강 및 압연재의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
  • 그룹 전반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미래 사업 테마를 발굴하며 M&A 등 신사업을 추진하는 미래사업 포트폴리오 개발자 역할을 수행.
  • POSCO홀딩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은 68.8%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 동사는 지난 1월 포항제철소 완전정상화에 따라 철강부문에서 국내외 이익이 흑자전환했고, 친환경 미래소재 매출이 전분기 대비 44% 성장한 것이 주효한 이유로 보임.
  •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 POSCO홀딩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최대 철강사로 기존 대비 30%~50% 가벼운 전기차용 차체, 마그네슘 판재 개발. 전기차 모터코어용 강판도 생산.

    삼양사(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양사 주요 사업

  • 동사는 2011년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
  •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음.
  • 급변하는 외부상황에 따른 불확실성, 협상타결 여부, 당사자간 약정 준수 등 여러 변수에 따라 사업화 대상과 시기가 가변적일 수 있음.
  • 삼양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0.1% 감소, 당기순이익은 6.9% 감소.
  • 식품부문의 경우 원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지속으로 인한 수급 불안 및 기상 불확실성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침.
  • 차세대 배터리 및 수소 산업 분야에서의 소재 개발, 친환경 플라스틱 용도 개발 등 연구 활동을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 삼양사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식품사업부를 통해 설탕제품을 만들고, 화학사업부를 통해 EP(엔지니어링플라스틱) 제조.

    알루코(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알루코 주요 사업

  • 동사는 현대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VINA 등의 계열사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주력 계열사임.
  • 한국/베트남의 주조/압출/CNC/피막 등 최신 일관 생산 체제와 지속적 R&D 투자를 통해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방화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경량화부품/철도차량 경량화부품/선박 LNG저장탱크 모듈/솔라 등 친환경 부품소재 사업으로 구성됨.
  • 알루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은 41.8% 증가, 당기순이익은 91.9% 증가.
  • 알루미늄 산업은 전자통신 산업의 발달로 인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도 적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
  • 지하철 및 경전철 프레임 및 600M/M 광폭 AL-FORM(거푸집) 제품은 국내에서 동사만이 생산 가능한 독점적인 제품으로 향후 그 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 알루코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압출 제품 제조·판매 업체로 자동차 관련 경량화 부품과 관련된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 알루미늄 서브프레임(승용차용 섀시모듈) 등도 개발 중.

    효성(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효성 주요 사업

  • 1966년 11월에 설립된 동사는 2018년 6월 인적분할을 실시, 2019년 1월 1일자로 공정거래법상의 지주회사로 전환됨.
  • 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 연구용역, 그룹CI 관리, 인테리어(안양공장 생산/판매), 물류 용역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함.
  • 주요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효성티앤에스의 정보통신(ATM) 사업, 효성굿스프링스의 펌프 제조 사업, 에프엠케이의 수입차 딜러 사업이 있음.
  • 효성 실적과 평가

  • 지주사업 부문은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 등 주요 관계기업 실적 감소에 따른 지분법이익 하락 영향으로 2023년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줄어듦.
  • 정보통신 부문은 물류비 증가 및 철강/반도체류 등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됨.
  • 섬유제조 부문도 타이어 보강재, 카페트, 에어백 쿠션 등의 판매 부진으로 매출액이 감소하며 영업적자를 기록함. 펌프제조 부문은 유일하게 매출과 이익이 늘어남.
  • 효성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섬유·화학 제품 제조사.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을 소재로 자동차부품 개발 중.

    삼보산업(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보산업 주요 사업

  • 동사와 삼보오토(종속회사) 모두 알루미늄합금괴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 지배회사인 동사는 사용된 알루미늄을 수거 후 재용해한 뒤 알루미늄 합금 형태 제품으로 생산하며 동사의 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부품 소재용으로 사용됨.
  • 종속회사 삼보오토는 다이캐스팅 공법을 통해 자동차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 아연, 알루미늄, 주석, 구리, 마그네슘 등의 합금을 사용함.
  • 삼보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은 29.8% 증가, 당기순이익은 641.8% 증가.
  • 23년은 펜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별 경기가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 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
  • 이에 대응하여 동사는 고부가가치 제품의 매출 비중을 높여 수익성을 제고하여 판매처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인 판매처를 발굴하고 지속적인 원가절감으로 경쟁력 확보에 매진.
  • 삼보산업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부품 소재로 쓰이는 알루미늄 합금 제조사.

    삼원강재(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원강재 주요 사업

  • 동사는 평강, 봉강, 특수이형강 및 자동차용 겹판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목적으로 1992년 7월 21일 설립되어 2011년 7월 2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자동차 부품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일부분으로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자동차 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기술집약적이고 계열화된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 동사는 국내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을 독점 생산하고 있음.
  • 삼원강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30.5% 감소, 당기순이익은 9.4% 증가.
  • 향후 고부가가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스프링의 경량화 제품으로 파이프를 개발하여 자동차 경량화 추세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음.
  •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은 동사가 100%를 점유하며, 소재가공품과 판스프링 시장에서도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삼원강재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유일의 스프링강 열간압연 업체로, 차량경량화에 쓰이는 속이 빈 스프링 소재(파이프) 생산.

    한국카본(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한국카본 주요 사업

  • 동사는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됨.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음.
  • 한국카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은 12.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탄소섬유/유리섬유 복합소재는 향후 항공 우주사업을 비롯 차량경량화사업, 건축, 철도차량, 수송사업, 풍력발전, 방위산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될 전망임.
  • Glass Paper는 바닥 장식재의 필수재료로 우리나라에서 안정적인 수요가 예상되며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동남아시아는 물론 유럽까지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 한국카본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LNG운반선용 단열판넬,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업체. 차량경량화 소재용 등 탄소섬유 사업 다각화. 탄소섬유의 대량생산을 위한 속경화용 레진 개발과 탄소섬유 중간재(프리프레그) 생산.

    씨티알모빌리티

    현가장치 중 차량 경량화 부품인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주력으로 생산.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테슬라, BMW 등.

    대유플러스(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대유플러스 주요 사업

  • 동사와 연결종속회사의 주요 사업은 정보통신부문, 에너지사업부문, 소형가전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가전사업부문, 자동차부품부문이 있음.
  •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은 자동차 알루미늄휠을 생산하여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케이엠씨아이 등에 납품.
  • 각 부문별 매출 구성은 정보통신부문이 1.71%, 에너지사업부문이 2.89%, 가전사업부문이 5.59%, 자동차부품부문이 89.80%로 구성됨.
  • 대유플러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40%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알루미늄의 매입액이 18%, HL사업부의 매입액이 103% 증가하는 등 매출 증가폭을 매출원가가 상쇄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40% 감소함.
  • 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에서 생산되는 알루미늄휠은 현대기아차에 매출액의 90% 이상을 납품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미쯔비시의 알루미늄휠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알루미늄휠을 납품하고 있음.
  • 대유플러스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 경량화에 응용할 수 있는 나노복합 신소재 스마트알루미늄 기술을 보유한 대유에이피 지분 47.7% 보유(2021.03.31 기준).

    한주라이트메탈

    알루미늄 주조기술 기반으로 자동차 경량화 부품 제조. 현대차, 기아, GM, 르노코리아, 포드, 스텔란티스 등에 공급.

    성우하이텍(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성우하이텍 주요 사업

  •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 성우하이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증가, 영업이익은 54.5% 증가, 당기순이익은 94.4% 증가.
  •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악화되었던 전방산업이 점차 상승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확대되었으며, 원가율 하락 및 비용부담 감소 영향으로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
  •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중.
  • 성우하이텍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범퍼 레일, 사이드 멤버, DASH LWR, FENDER APRON 등을 생산하는 전문 자동차 부품 업체. DH 알루미늄 후드/범퍼 및 VI 알루미늄 후드 공급.

    HDC현대EP(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HDC현대EP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1월 설립되어 2006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 PE 등의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중임.
  • 2010년 4월부터 SM 등의 원료를 조달하여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으로 사용되는범용 플라스틱 소재(PS, EPS)를 생산, 공급하는 PS사업부문을 신규로 운영중임.
  • HDC현대EP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이익은 85.1%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
  • 매출은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원가 및 판관비의 증가에도 영업이익은 큰 폭의 성장세를 보임.
  • 자동차용 반도체 부족에 의한 생산량 감소 예상되나, 친환경 EV, HEV, FCEV의 판매 점유율 상승세를 보일것으로 전망함.
  • HDC현대EP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 경량화 소재로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EP를 생산해 현대기아차에 주로 공급.

    핸즈코퍼레이션(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핸즈코퍼레이션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로서 자동차용 알루미늄 휠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음.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함.
  • 금형 설계 및 생산능력과 2cavity 주조기 등 휠 제조장비의 자체 개발 및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한 휠 생산 Plant에 대한 자체 설계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휠 산업에서 생산능력 기준 국내 1위, 글로벌 6위권에 위치하고 있음.
  • 핸즈코퍼레이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이 증가했고 이와 더불어 주요 원재료비가 하락하며 원가율이 하락해 수익성이 개선됨. GM에 대한 제품 공급을 시작으로 일본 다이하츠, 르노닛산, 포드, 폭스바겐 등 글로벌 자동차 생산업체로 공급선을 확대함.
  • 알루미늄 휠 수요에 대응하고자 지속적으로 생산능력을 증대시켜 현재 연간 1,550만개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핸즈코퍼레이션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휠 전문 생산업체.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 주요 거래 업체는 국내 현대기아차그룹, GM그룹, 르노닛산그룹, 폭스바겐, 포드, 크라이슬러 등.

    코오롱플라스틱(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코오롱플라스틱 주요 사업

  • 동사는 1996년 3월 15일 설립되었으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인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임.
  • 동사는 중국시장의 Compound 사업 강화를 위해 현지에 진출한 국내 자동차 업체와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임.
  • 코오롱플라스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이익은 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7.7% 증가.
  • 2023년 1분기 기준 POM은 매출액 68,002백만원(매출비율 55.8%), Compound 제품은 매출액 53,771백만원(매출비율 44.2%)을 기록함.
  • 유럽법인과 인도법인, 미국법인, 중국법인 등을 비롯한 해외 사업장을 구축하여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 코오롱플라스틱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코오롱그룹 계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 업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OM 생산.

    에코플라스틱(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에코플라스틱 주요 사업

  • 지배회사인 동사와 종속회사인 아이아와 코모스는 동종 업종인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임.
  • 주력 제품인 Plastic Bumper의 주요 경쟁업체는 LG하우시스, 캠스, 아이아, 프라코, 기아(IN-LINE), BMI가 있음.
  • 종속회사인 아이아의 생산 제품은 자동차 부품중 고무류와 플라스틱류로, 기아를 주 고객으로 점진적으로 현대차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임.
  • 에코플라스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1% 증가, 영업이익은 41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42.9% 증가.
  • 해외 자회사의 매출 증대 및 고객사의 지속적인 신차 출시, 특히 SUV, 전기차 차종의 판매 증대로 인하여 외형은 확대됨. 원가절감을 통하여 영업이익도 상승제를 유지함.
  • 현대차의 아이오닉6를 비롯해 코나 전기차와 아이오닉5 로봇택시 등 친환경 자동차에 사용되는 범퍼와 콘솔 등을 생산할 예정임.
  • 에코플라스틱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범퍼, 콘솔 등 플라스틱 자동차 부품 제조. 차량 경량화 기술인 고강도 초경량인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을 개발·양산.

    삼기(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삼기 주요 사업

  • 동사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회사로,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을 주 제품으로 하며, 19년 기준 자동차 엔진/변속기 알루미늄 부품의 매출이 약 88%로 집중되어 있음.
  • 동사는 친환경자동차(전기차,수소차)의 脫내연기관 시대로의 변화를 준비하며, 전기차 부품 및 차량경량화(샤시) 제품을 개발, 양산할 수 있는 기술과 설비를 보유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변속기부품 38.15%, 엔진부품 27.7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삼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53.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현대/기아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44종을 운영하고, 이중 23종을 전기차 전용 모델로 출시할 계획이며, 연간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선언함.
  • LG화학(LG에너지솔루션)을 통한 배터리부품 양산 및 출하를 시작함. 현재 글로벌 전기차 브랜드와 긴밀하게 전기차 부품을 개발 진행 중임.
  • 삼기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기술을 이용해 자동차 부품 및 합금 생산·판매. 차량 경량화 관련 알루미늄 섀시 등 제품도 개발·양산.

    롯데케미칼(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롯데케미칼 주요 사업

  • 동사의 기초소재사업은 납사, LPG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기초유분과 모노머, 폴리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
  • 2023년 3월 일진머티리얼즈(주) 인수를 완료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현대오일뱅크, GS에너지와의 합작사업을 통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
  • 롯데케미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2.7% 증가.
  • 동사의 모노머 부문에서 MEG는 춘절 후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이 있었으나,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폴리에스터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음.
  • SM은 중국 춘절 이전 재고 확보 수요 증가로 연초 강세 출발하였으나, 춘절 후 수요 회복 지연 및 중국 신규 물량 출회로 약보합세 전환되었음.
  • 롯데케미칼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롯데그룹 계열의 석유화학업체로 차량 경량화 소재에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등을 생산.

    BGF에코머티리얼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A(폴리아미드)를 생산하는 업체.

    아진산업(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아진산업 주요 사업

  • 동사는 1978년 5월 설립되어 주요사업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차량 충돌 시 충격 전달을 최소화하는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PNL ASSY F/APRON I/O COMPL 등)을 생산함.
  •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품 및 매출처 다변화를 위하여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 중.
  • 아진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2% 증가, 영업이익은 143.8% 증가, 당기순이익은 175.8% 증가.
  • 미국시장이 크게 확대됨에 따라 비교적 양호한 외형을 기록하였으며, 각종 비용부담 또한 완화된 영향으로 영업수익성은 큰폭으로 상승.
  • 고강도, 경량 차체의 수요 증가로 과거 획일화된 제조 방법을 벗어나 Hot Stamping, Aluminum Die Casting 등 다양한 재료 성형기술 도입 긍정적.
  • 아진산업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 등 제조·판매.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차체 경량화를 위한 금형 및 알루미늄 성형 기술 등 보유.

    코리아에프티(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코리아에프티 주요 사업

  • 동사는 카본 캐니스터, 플라스틱 필러넥 등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과 실내외 의장 부품 등 친환경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음.
  • 현대차,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임.
  • 매출구성은 국내법인 53.15%, 폴란드 44.91%, 인도 6.22%, 중국 5.71%, , 미국 3.54%, 연결조정 -13.53%로 이루어져 있음.
  • 코리아에프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증가, 영업이익은 99.6% 증가, 당기순이익은 75% 증가.
  • 동사의 주력 생산제품 중 카본캐니스터는 국내 점유율 1위, 글로벌 점유율 전체 4위를 차지하고 있음.
  • 매출액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 모두 증가하였음. 그러나 매출액 확대 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증가.
  • 코리아에프티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연료시스템 부품 제조사. 연료탱크에서 발생하는 탄화수소를 걸러 연비를 높여주는 부품(카본캐니스터)을 주력으로 생산해 르노, 닛산 등에 납품.

    엔바이오니아(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

    엔바이오니아 주요 사업

  • 동사는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함.
  •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음.
  • 동사의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은 매출액 중 약66% 로 큰 비중을 차지함.
  • 엔바이오니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손실은 422.7%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2% 증가.
  • 동사는 재난안전제품 인증 외에도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NSF 인증, 할랄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취득을 진행하고 있음.
  • 동사는 2026년까지 840억원을 들여 제천 제2산단 내 공장에 배터리와 전기·수소차 핵심복합소재 생산설비를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엔바이오니아 자동차 연비개선 – 경량화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습식 제조공정 기반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자동차 경량화 첨단 복합소재 전문기업. 그 외에 수소연료전지의 주요부품 GDL (Gas diffusion layer) 국산화 진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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