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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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입장벽높고 과점체계..수출비중 높아 환율 민감

✔ ’23년 제한적 공급증가로 고마진율 지속 전망

✔ 친환경차로 패러다임 변화..정부·현대차그룹 친환경 중심 전환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음. 이에 따라 소수업체가 과점체제를 구축. 자동차 생산 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 확보.

또한 자동차 산업은 완성차업체와 부품사 간의 수직 계열화된 사업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큼. 더해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수출 비중이 높아 환율에 민감.

2023년 2월 자동차 산업 동향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생산대수는 전년비 30% 늘어난 34만3575대를 기록. 내수는 전년비 19% 늘어난 14만7031대로 플러스 성장. 수출 부문은 전년비 34% 늘어난 22만2934대를 기록. 같은 기간 완성차 수출액은 전년비 47% 증가한 55억 달러(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미국 시장에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 여파로 주력 전기차 판매량은 줄어들었지만 기존 인기모델의 판매 확대로 2023년 2월 판매량은 역대 최고 실적 기록. 2023년 2월 미국 시장 판매량은 현대차가 전년비 9% 증가한 5만7044대, 기아는 전년비 24% 증가한 6만859대 기록. 현대차는 4개월째, 기아는 7개월 연속 월간 판매 신기록.

유럽 시장의 경우 1~2월 현대차는 6만8046대를 판매해 전년 보다 15.3% 증가. 기아는 같은 기간 8만8239대로 8.0% 증가.

일본 경쟁사들의 생산차질이 지속되면서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 실적은 지속 성장 강력한 내수 시장 내 판매 증가와 미국 내 판매를 고려하면 2023년 1분기에도 양사의 실적은 경쟁사들 대비 강세를 이어갈 전망(출처: DB금융투자).

2023년에는 1년 반 동안 극심했던 자동차 수요-공급 불균형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 그러나 시장 내 누적된 대기수요를 감안할 때 불균형 완화 속도가 빠르진 않을 것으로 예상. 추가적으로 예약이 늘지 않고 현재의 예약대수만 소진하는데에도 약 4개월~5개월이 소요. 신규 유입까지 감안하면 초과 생산을 하더라도 대기 수요가 충분히 소진되기까지는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전망(출처: 하나증권).

공급 측면에서도 제약 요인은 여전히 존재. 러시아의 에너지 무기화로 인한 유럽 에너지난 심화와 규모는 줄어들고 있지만 2023년에도 지속될 반도체 수급 차질, 반도체 소모가 많은 전기차로의 대전환 등이 과잉공급을 제한하는 요인이 될 것. 이로인해 2023년 완성차 수익성 하락은 제한적일 전망(출처: 유진투자증권).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법안 통과로 현대차와 기아는 2023년부터 국내 생산 전기차 보조금 혜택이 사라짐. 미국산 배터리와 핵심 광물 등을 사용한 전기차만 보조금 혜택을 주기 때문. 이에 현대차는 기존 공장 일부 라인을 개조해 앨라배마(HMMA) 공장에서 GV70 전기차 생산을 시작. 앨라배마 공장을 시작으로 미국 내 전기차 생산 시설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에 55억 달러를 들여 전기차 전용 공장과 베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거점을 신설한다는 계획. 완공 시기는 2025년으로 예정(2022.07.22).

향후 2024년부터는 유럽의 CO2 배출규제가 자동차 산업의 가장 큰 위협으로 다가올 것으로 예상. 기존 내연기관 업체들은 5년 만에 연비를 10% 이상 증가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전기차 판매 급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큰 부담이 될 수 있음(출처: 다올투자증권).

현대차그룹은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 이를 위해 2035년부터는 유럽, 2040년부터는 한국·미국·중국, 2045년부터는 전 세계서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을 선언(2021.09.06).

국내에도 2030년까지 8년여간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입하겠다는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2022.05.18). 이를 통해 2030년에는 연간 144만대의 전기차를 국내에서 생산할 예정.

현대차는 29년 만에 국내에 전기차 전용 공장 신설 계획을 발표(2022.07.12). 2조원이 투입될 새 공장은 연 15만대 생산이 가능한 첫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2023년 착공해 2025년 준공 예정.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자동차 대표주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차(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현대차 주요 사업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 현대차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7% 증가, 영업이익은 86.3%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9% 증가.
  • 반도체 등 부품 수급 불균형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생산이 증가하였으며, 견조한 대기 수요에 대응하며 판매가 증가함. 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점차 제거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 긍정적.
  • 현대차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1위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등의 라인업 보유.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 중.

    기아(자동차 대표주 관련주)

    기아 주요 사업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위탁)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인도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모닝의 경우 동희오토 서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고 있음.
  • 전체 매출액의 약 35%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약 65% 수준임.
  • 기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78.9% 증가, 당기순이익은 105.2% 증가.
  • ASP 상승 지속과 원화 약세 효과로 외형 확대되었으며, 강력한 물량효과, 가격효과, 믹스효과 등이 실적 개선을 주도하며 수익성 큰 폭으로 상승함.
  • 올해도 우수한 품질 평가를 바탕으로 전기차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것으로 기대하고, 해외시장에서의 판매량 또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함.
  • 기아 자동차 대표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2위 자동차 제조사. 대표 차종으로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카니발, 쏘울, 레이 등의 라인업 보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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