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OEM·ODM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의류 OEM·ODM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의류 OEM·ODM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의류 OEM·ODM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의류 공급 구조..OEM·ODM, 브랜드, 유통사로 구성
✔ OEM·ODM사는 최저임금, 환율, 원재료 값에 민감하게 반응
✔ 미국 의류 재고 감소 추세..3분기부터 수주 회복 기대
글로벌 의류 공급 구조는 크게 생산(OEM·ODM사), 중개(브랜드사), 판매(유통사) 등 3단계로 구성. 의류 OEM·ODM 산업은 여기서 생산을 담당. 세계적인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그룹이 중개인(브랜드사)을 통해 개발도상국 내에 위치한 의류 제조사와 생산계약을 체결.
의류 OEM·ODM 산업은 다양한 컬러, 소재, 크기를 가진 고유의 속성 때문에 재단, 바느질, 마감, 포장 등의 과정이 필요한 노동집약적 산업. 인건비가 저렴한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해외 생산국에 위치한 자회사 법인을 통해 제품을 생산. 의류 OEM·ODM 제조사들은 봉제공장 근로자들의 최저임금 인상 이슈에 민감.
환율 변동도 실적에 영향. 수출 거래 대부분이 달러 결제가 이뤄져 원/달러 환율 상승 시 수익에 긍정적. 또한 주요 원재료인 면화 가격이 하락하면 제조단가가 낮아져 수익성 개선.
글로벌 의류 산업 내 OEM 업체 의존도가 증가하고 있음. 브랜드 바이어의 시장 수요 대응을 위해 빠른 리드타임 내에 대량 수주 물량을 안정적으로 공급해줄 수 있는 OEM 업체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
더해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추세에 따라 OME 업체의 역할은 더욱더 확대. 온라인 채널 비중의 증가는 제품 비교 활성화를 야기시키며 리테일·브랜드 업체의 원가 절감 니즈를 확대시키기 때문. 이러한 시장 변화에 OEM 업체의 역할은 향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임(출처: 현대차증권).
국내 의류 OEM·ODM 업체들은 미국 의류 판매 및 재고 추이가 중요한 지표. 미국이 주요 수출국이기 때문. 최근 미국 의류업계는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23년 5월 미국 의류 소매판매는 전년 대비 -0.2% 줄어들며 4월(-2.0%) 대비 감소폭 축소. 미국 의류 소매재고도 2022년 여름 정점 기록한 뒤 매월 감소폭 축소 추세(출처: 이베스트증권).
미국 경기의 경착륙 우려가 다소 해소되고 글로벌 주요 소매기업들의 재고 축소 움직임이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의류 OEM 업황은 2분기 중 저점 통과 후 3분기부터 수주 회복이 기대됨(출처: 대신증권).
의류 OEM·ODM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의류 OEM·ODM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류 OEM·ODM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태평양물산(의류 OEM·ODM 관련주)
태평양물산 주요 사업
동사는 의류 제조 및 판매, 우모 가공 및 판매, 쌀가루 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 부동산 임대 등 총 5개 사업 부문을 보유함.
주력 사업부문인 의류사업의 경우 GAP, TARGET, COLUMBIA 등 세계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수주를 받음.
우모의 경우 일본이나 독일의 선진시장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미국, 유럽, 일본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을 하고 있음.
태평양물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감소, 영업이익은 54.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국내외 섬유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라 동사는 고급화, 시설의 자동화 등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해외 현지공장을 통한 저렴한 인건비 등으로 매출신장에 박차를 가함.
안정적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환율변동에 의한 시세의 급등락에 조기 대처하고, 원활한 수급을 유지함.
태평양물산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갭, 타겟 등에 납품하는 의류OEM 제조사.
호전실업(의류 OEM·ODM 관련주)
호전실업 주요 사업
동사는 스포츠 의류 및 고기능성 의류의 제조, 판매, 수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글로벌 브랜드에 OEM방식으로 의류를 공급하며, UNDER ARMOUR, MAJESTIC, ATHLETA, FANATICS 등이 주요 거래처임.
스포츠 신발에 활용되는 가죽생산을 위해 PT.DAEHWA LEATHER LESTARI를 설립하여 인도네시아 내의 NIKE, ADIDAS 등 주요 신발 브랜드 현지공장에 생산 공급하고 있음.
호전실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130% 증가, 당기순이익은 205.9% 증가.
매출이 소폭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을 방어하고, 판관비를 감소시켜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됨.
THE NORTH FACE, UNDER ARMOUR, ATHLETA, LULULEMON, FANATICS 등 유명 바이어들로부터 스포츠웨어 및 고기능성아웃웨어를 수주 받아 현지법인에서 생산하여 수출함.
호전실업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언더아머, 노스페이스, 나이키 등에 납품하는 스포츠웨어 및 특수기능성 아웃웨어 분야 OEM 제조사.
한세예스24홀딩스(의류 OEM·ODM 관련주)
한세예스24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자회사 주식 소유를 통해 사업 내용을 지배하는 지주회사로 주요 연결대상 회사로는 한세실업, 예스이십사, 한세엠케이, 동아출판, 한세드림이 있음.
연결대상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의류 OEM/ODM, 캐주얼 , 유아동 의류등의 판매, 온라인 도서 등의 판매, 교육관련 서적 출판 등이 있음.
의류 부문은 TARGET, OLD NAVY, GAP 등을 주요 바이어로 보유했음.
한세예스24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감소, 영업이익은 28.7% 감소, 당기순이익은 49.6% 감소.
TBJ와 ANDEW에 대해 2022년 S/S 제품을 마지막으로 생산을 종료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상기 두 브랜드는 최근 지속적인 매출감소 및 영업손실을 기록함.
신제품 생산 종료로 인한 이월재고 위주의 판매로 매출액이 감소될 것으로 보이나 이월재고를 빠른 시일내에 소진하고 성장 브랜드에 역량을 집중.
한세예스24홀딩스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의류OEM 제조사인 한세실업 지분 42.4%를 보유한 지주사. 또한 온라인서점 예스24(50%), 교육출판사 동아출판(100%)의 지분을 보유.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의류 OEM·ODM 관련주)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주요 사업
동사는 1987년 12월 설립되었으며 201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16개의 연결대상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동사 사업은 핸드백 제조 부문과 의류 제조 부문으로 구분됨.
2013년까지 중저가 브랜드인 GUESS, DKNY의 핸드백을 생산했으나 이후 중고가 브랜드인 KATE SPADE & COMPANY, MICHAEL KORS, COACH 등의 신규 매출처를 확보함.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8% 감소, 영업이익은 52.3% 감소, 당기순이익은 66.3% 감소.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줄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함.
동사는 기존 중국 기반의 제조 시설을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제조시설의 이전 및 확장을 모색하며 국제환경변화에 선재대응 하고 있음.
제이에스코퍼레이션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게스, 마이클 코어스, 태피스트리, 갭 등에 납품하는 핸드백·의류 브랜드 ODM 제조사.
SG세계물산(의류 OEM·ODM 관련주)
SG세계물산 주요 사업
동사의 연결회사 사업부문은 의류수출, 패션사업,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의류수출 사업은 GAP그룹(GAP,BANANA REPUBLIC), MACY’S 등 주로 미국 대형 바이어에 주문자 상표부착방식(OEM)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패션사업 부문은 남성정장 바쏘, 바쏘옴므, 여성복 ab.f.z(에이비에프지), ab.plus(에이비플러스), 명품 피혁류 COLOMBO(콜롬보) 총 5개의 브랜드를 보유함.
SG세계물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감소, 영업이익은 48.4% 감소, 당기순이익은 92.6% 증가.
전체 매출의 62.2%를 차지하고 있는 패션사업 매출은 1.5% 증가하였으나 의류수출 매출이 10.2% 감소함에 따라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고 판관비, 인건비의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은 크게 감소함.
당기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평가이익이 크게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SG세계물산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갭 등 미국 대형 의류업체에 납품하는 의류OEM 제조사. 남성정장 BASSO(바쏘), BASSO homme(바쏘옴므), 여성복 ab.f.z(에이비에프지), ab.plus(에이비플러스) 총 4개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
윌비스(의류 OEM·ODM 관련주)
윌비스 주요 사업
동사의 주요 사업은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으로, 섬유사업은 1973년, 교육사업은 2008년부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각 사업의 매출비중은 현재 섬유사업 77%, 교육사업 23%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유부문은 주로 제품 수출, 교육부문은 내수로 매출이 발생함.
섬유사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KNIT, 수영복이 있으며, 모든 제품은 종속회사인 해외법인 생산지(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도미니카공화국, 아이티 등)에서 생산.
윌비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의 소프트웨어 사업부문의 컴퓨터서비스는 2023년 1분기 매출총이익이 -155 백만원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동사는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에 이르는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세계 유수의 바이어들에게 가격 경쟁력, 빠른 납기, 높은 품질을 인정받음.
윌비스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갭, 올드네이비, 헤인즈브랜드 등에 납품하는 의류OEM 제조사.
국동(의류 OEM·ODM 관련주)
국동 주요 사업
동사는 1967년 12월 설립되어 니트의류의 수출을 주된 사업으로 함.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에 의해 NIKE, FANATICS, H&M 등과의 계약으로 의류를 인도네시아에 소재하고 있는 해외생산법인 등에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종속 회사인 KUKDONG APPAREL은 북미시장에서의 의류 등의 판매를 목적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되었고 멕시코 현지법인인 MEX MODE S.A. DE C.V.의 지분의 100%를 소유.
국동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 감소, 영업이익은 90% 증가, 당기순이익은 63.1% 증가.
유로 재정 위기 이후 유로지역 바이어에 대한 매출은 크게 감소한 반면, 미주지역 바이어에 대한 매출이 증가하였음.
코로나19 이후 소형 업체들의 도산, 바이어들의 중 대형 OEM 선호로 vendor consolidation 수혜가 전망되고 있음.
국동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파나틱스, 나이키, H&M 등에 납품하는 의류OEM 제조사.
영원무역(의류 OEM·ODM 관련주)
영원무역 주요 사업
2009년 7월 영원무역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음.
약 40여개의 해외 유명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 바이어들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수출함.
아웃도어, 스포츠의류, 신발, Backpack, 특수기능 원단 등을 생산·수출하는 제조OEM 사업, 프리미엄 자전거와 스포츠용품을 유통하는 SCOTT 사업,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을 유통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운영됨.
영원무역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증가, 영업이익은 14.6% 증가, 당기순이익은 36.3% 증가.
1분기는 전통적 비수기임에도 봄/여름 수주 기여도와 가동률이 상승하며 성수기 수준의 마진율을 보임.
2,3분기 수주는 기능성 의류의 글로벌 수요 둔화로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나 수주가 감소하더라도 높은 마진이 유지되면서 이익 안정성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영원무역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등에 납품하는 의류OEM 제조사. 미국 아웃도어 브랜드 OR과 스위스 소재 자전거 브랜드 SCOTT 인수를 통해 해외 아웃도어 및 스포츠 브랜드 유통업도 영위.
한세실업(의류 OEM·ODM 관련주)
한세실업 주요 사업
2009년 1월, 한세예스24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2009년 3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함.
OEM, ODM방식으로 제품을 수출하며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 있음.
동남아와 중미 6개국에 걸쳐 생산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베트남, 인도네시아, 니카라과, 과테말라, 미얀마, 아이티 등 총 6개 국가에 현지 생산법인을 운영함.
한세실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감소, 영업이익은 26.7% 감소, 당기순이익은 23.5% 감소.
동사의 1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이고, 소비 심리 둔화 영향으로 바이어들의 재고 소진 기간이 길어지면서 오더가 줄고 있었음.
선제적인 효율화 작업을 바탕으로 실적 방어가 가능할 전망임. 계절적 성수기에 진입하는 2분기부터 점진적으로 매출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한세실업 의류 OEM·ODM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갭, 타겟, 올드네이비, 월마트, H&M 등에 납품하는 의류OEM 제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