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 – 주류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음식료 – 주류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음식료 – 주류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내수·경기민감 산업..경기 변화에 따른 수요 탄력성↑

✔ ’23년 레귤러맥주, 저칼로리 소주 등 시장 점유율 경쟁 치열

✔ 경기 불황에도 ‘스몰럭셔리’ 소비..와인·위스키 시장 성장

국내 주류 산업은 위스키를 제외한 대부분의 주종이 국내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전형적인 내수 산업. 기호품적 특성이 있어 경기 변화에 따른 수요 탄력성이 높은 편이며, 주종 간 상호 대체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음.

2023년은 주류 시장의 점유율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리오프닝과 함께 맥주는 수제맥주와 수입맥주 시장이 감소한 반면 레귤러 맥주 간의 경쟁이 심화.

2023년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이 작년보다 리터(L)당 30.5원 오른 885.7원이 됨. 작년보다 세금 인상폭이 더 커진셈. 맥주 세금 인상은 통상 주류회사의 출고가 인상으로 이어져 2023년에 또 가격 인상이 전망됨(출처: 기획재정부, 언론보도).

소주도 주정의 원료가격 상승에 따른 주정 가격 인상 조짐과 제병업체의 공급가격 상승으로 올해 출고가 인상 전망.

소주는 2023년부터 주류 열량표시제 시행으로 인해 저칼로리 소주 등 신규 브랜드 출시 봇물. 소주 신제품 출시의 경우 시장안착 확인이 필요하나, 추가 성장동력으로서의 자리매김에 성공할 경우 영업실적 및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은 중장기 이어질 것으로 전망(출처:하나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MZ세대 주도로 와인과 위스키 등 고급 주류 시장에도 ‘스몰럭셔리’ 소비 문화가 나타나는 추세. 2022년 와인과 위스키 수입량은 각각 6만4700t, 2만4800t으로 지난해 대비 각각 19%, 58%씩 증가. 여기에 하이볼 문화가 대중화되고, 한정판 위스키를 찾는 ‘위스키 오픈런’ 현상도 관련 매출 성장에 기여.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는 막걸리 등 전통주 시장도 성장세. 한국농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주세법이 완화된 2017년부터 전통주 출고량은 매년 증가 추세.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음식료 – 주류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음식료 – 주류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음식료 – 주류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라셀라

미국, 프랑스, 칠레, 이탈리아 등 세계 주요 와인 산지에서 와인을 수입해 국내에 유통하는 와인 수입 유통업체. 국내에서 누적 판매량 1000만 병을 돌파한 칠레의 몬테스(Montes) 브랜드를 독점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나파밸리 프리미엄 와인인 덕혼(Duckhorn)과 케이머스(Caymus) 등을 공급받아 판매.

국순당(음식료 – 주류 관련주)

국순당 주요 사업

  • 동사는 주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배한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2년 ㈜국순당으로 상호를 변경함.
  • 동사는 엄선된 원료와 우수한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주류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백세주마을’을 통하여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함.
  • 동사는 ‘백세주마을’이라는 직영 음식점을 통하여 우리 전통술 및 다양한 안주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전국에 2개의 직영매장을 운영 중임.
  • 국순당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감소, 영업이익은 41.2% 감소, 당기순이익은 38.1% 감소.
  • 도매점을 통한 판매활동과 유통/할인점/백화점 등을 통한 판매망으로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도매점은 우리 약주의 대중화와 저변확대에 유리한 경쟁수단으로 작용하고 있음.
  • 동사는 현재 미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유럽, 동남아시아 등을 신규 시장으로 개척하고 있음.
  • 국순당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통주 제조사로 ‘백세주’, ‘대박막걸리’, ‘아이싱’ 등 생산. 국내 막걸리 시장점유율 2위. 국내 최대의 막걸리 라인업 및 전국 각지에 유통망 보유. ‘백세주마을’ 브랜드를 통해 프랜차이즈사업도 영위. 사업확대를 목적으로 화장품 제조·판매업을 신설하는 중.

    제주맥주(음식료 – 주류 관련주)

    제주맥주 주요 사업

  •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위트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과 2022년 출시한 프루티제, 제주누보, 배럴 시리즈가 있음.
  •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함.
  • 제주맥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손실은 39.3% 증가, 당기순손실은 37.6% 증가.
  •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절감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여 영업손실이 확대되었음.
  • 맥주 스타일의 다변화로 인한 크래프트 맥주에 대한 관심도 증가, 다양한 수제 맥주 프랜차이즈 증가 등을 통해 맥주시장의 신규 수요 전망은 향후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음.
  • 제주맥주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제주 위트 에일’, ‘제주 펠롱 에일’ 등의 크래프트 맥주 제조·유통.

    롯데칠성(음식료 – 주류 관련주)

    롯데칠성 주요 사업

  •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임.
  •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음료부문 ‘칠성사이다’, ‘레쓰비’, 주류부문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음.
  • 동사의 제품은 대형 할인매장 및 편의점 뿐만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음.
  • 롯데칠성 실적과 평가

  • 2023년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8.5%증가, 영업이익 0.7%감소, 당기순이익은 18.1%감소.
  • 동사의 탄산음료 매출 중 최근 건강 및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로 제로 칼로리 탄산음료 수요가 크게 늘고 있음.
  • 동사는 기존 소주 제품인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였고, 제로슈거 소주 제품인 ‘처음처럼 새로’를 출시함. 저도주인 ‘별빛 청하 스파클링’을 출시하여 각 제품의 특성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 중임.
  • 롯데칠성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처음처럼’ 소주 제조 업체로 업계 2위 (수도권 주력). ‘클라우드’ 맥주 제조.

    하이트진로(음식료 – 주류 관련주)

    하이트진로 주요 사업

  • 동사의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 2019년에 출시한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2023년 3월 기준 37억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4월 올몬 맥주 켈리를 출시함.
  •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소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진로’ 가 국내 소주시장을 리딩함.
  • 하이트진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33.4% 감소, 당기순이익은 40.7% 감소.
  • 매출 소폭 상승에도 광고선전비가 84% 증가하는 등 판관비가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 악화됨.
  • 2023년 4월 덴마크 프리미엄 맥아를 100% 사용하고 더블숙성 공법을 적용하여 부드러운 첫맛과 강렬한 끝맛을 구현한 켈리를 출시함에 따라 매출 증대 기대.
  • 하이트진로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참이슬’ 소주, ‘하이트’ 맥주 제조사로 업계 1위 (수도권 주력).

    무학(음식료 – 주류 관련주)

    무학 주요 사업

  • 동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함.
  •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음.
  • 무학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57.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주정 가격이 인상되면서 소주 가격 8000원 예상 되는 등 주류가격 인상 전망으로 이익률 상승 예상. 천연 과일과즙을 첨가한 소주베이스 제품 출시를 지속하고 있음.
  • 코로나 펜데믹 영향에서 회복되면서 주류 총 수요의 리턴으로 매출이 크게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됨.
  • 무학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좋은데이’ 소주 제조사로 업계 3위 (경남지역, 부산 주력).

    보해양조(음식료 – 주류 관련주)

    보해양조 주요 사업

  • 동사는 소주, 과실주, 리큐르, 탁주, 일반증류주, 위스키, 식음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음.
  • 소주 부문은 잎새주, 보해소주, 보해골드, 저도수 소주 등 다양한 브랜드를 운영하여 소비시장의 다양성에 대응하고 있음.
  • 2021년 7월에는 보해가 2년간의 준비과정을 통해 새로운 소주 레시피 기준과 제품력 기반 브랜드 설계를 통해 신제품 ‘보해소주’ 를 출시함.
  • 보해양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1.5% 감소, 당기순이익은 7.3% 증가.
  • 일시적인 이상기후로 복분자 작황이 감소하여 복분자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등 매출원가 증가폭이 매출액 증가폭을 상쇄함에 따라 영업이익 감소.
  • 가정용 시장에서 더욱 세분화될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주종의 제품 개발과 연구를 지속하고 있음.
  • 보해양조 음식료 – 주류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잎새주’ 소주, ‘부라더시리즈’ 맥주 제조 업체 (광주, 전남지역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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