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 – 제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음식료 – 제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제과 시장은 국내 4개사 위주의 과점적 형태
✔ 과자값 인상, 히트상품 출시는 실적에 긍정적 요인
✔ ’23년 원가 상승 부담 완화..마진 스프레드 개선 기대
국내 제과시장은 4개사(해태제과식품,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오리온) 위주의 과점적인 형태를 보임. 설비투자 및 유통망 구축이 중요한 사업으로 진입장벽이 높아 사업의 안정성은 비교적 우수.
제과산업은 대체적으로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음. 국내 제과시장의 경우 비스킷, 캔디, 초콜릿, 껌 등은 하절기를 제외하고는 꾸준히 판매. 스낵류는 하절기에 판매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임.
히트상품 출시와 제품가격 인상은 주가에 긍정적. 반면 원재료(곡물, 팜유, 탈지분유 등) 가격 상승은 수익성 악화로 부정적이나, 글로벌 원자재 및 농산물 가격 상승에서 촉발된 물가 상승은 가격 인상에 대한 명분 정당화. 이후 곡물 가격 하락 시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게 됨(출처: 신한금융투자).
물류비, 인건비, 원재료비 상승에 최근 1년새 주요 과자 가격은평균 20%나 오른 것으로 추정. 제과업계의 제품 가격은 한번 오르면 다시 내려가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었으나, 2023년 정부가 식품업계 가격 조정을 권고하면서 롯데웰푸드와 해태제과는 7월 일부 제품의 가격 인하를 단행.
곡물가 상승 리스크, 고물가로 인한 소비 여력 축소는 글로벌 공통 요인이나 K-Pop, K-Beauty와 더불어 K-Food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 사업 비중을 빠르게 높여가는 추세.
음식료 – 제과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음식료 – 제과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음식료 – 제과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롯데웰푸드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제과업체. 껌, 캔디, 초콜릿, 비스킷, 빙과 제품 생산·판매. 주요 제품으로는 자일리톨, 마가렛트, 빼빼로, 월드콘, 크런키, 드림카카오, 가나 등.
크라운제과(음식료 – 제과 관련주)
크라운제과 주요 사업
2017년 인적 분할로 설립되어 분할 전 회사인 크라운제과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주요 4대 제과업체로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초코하임, 쿠크다스, 뽀또, 미니쉘, 빅파이 등이 있음.
서울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국내에 총 3개의 생산공장(대전, 진천, 아산)과 각 시·군의 물류창고 등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함.
크라운제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76.6% 증가, 당기순이익은 76.6% 감소.
핵심제품군의 브랜드자산 강화 전략, 생산성 고도화를 통한 효율적 업무개선 등으로 외형은 확대됨.
기존 제품의 품질 업그레이드 및 웰빙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한 매출 증가로 제과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유지해 나갈 것임.
크라운제과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비스킷, 당과, 스낵 등 생산. 주요 제품으로는 하임, 산도, 쿠크다스, 새콤달콤, 마이쮸, 조리퐁, C콘칩 등.
크라운해태홀딩스(음식료 – 제과 관련주)
크라운해태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17년 3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투자사업부문과 식품사업부문을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분할하였음.
분할되는 회사는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과 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업부문의 분리를 통하여 지주회사로 전환함.
동사와 그 주요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지주부문, 제과부문(크라운제과, 해태제과식품, 훼미리식품), 기타부문으로 나뉘고 있음.
크라운해태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73.2% 증가, 당기순이익은 61.7% 감소.
제품력이 미약한 제품, 상품을 과감히 정리하고 수익성이 높은 제품, 상품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영업전략을 세워 매출 증대 및 수익성 제고에 노력.
기존 제품의 품질 업그레이드 및 세분화된 고객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한 매출 증가와 비용 절감에 노력 중.
크라운해태홀딩스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식품, 훼미리식품 등의 제과부문과 부동산 임대 및 연수원 운영사업을 하는 아트밸리의 지주사.
해태제과식품(음식료 – 제과 관련주)
해태제과식품 주요 사업
동사는 제과전문그룹 크라운해태홀딩스에 소속된 계열회사로 식품 제조, 가공, 판매 및 수입 판매하는 종합제과기업임.
제과 제품으로는 홈런볼, 맛동산, 오예스, 에이스 등의 주력제품이 있고 냉동식품으로는 고향만두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과자, 냉동식품 등을 생산하며 전국적 영업조직망을 통해 다양한 유통경로로 최종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제품을 공급하고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식품회사로 성장 중임.
해태제과식품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은 62.1% 증가, 당기순이익은 56.8% 증가.
동사는 대규모 설비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상위 4개업체가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동사는 다양한 장수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연양갱은 동사의 역사와 함께 국내 최장수 브랜드로 자리 매김을 하고 있음.
해태제과식품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과자와 냉동식품의 생산·판매. 주요제품으로는 허니버터칩, 홈런볼, 오예스, 에이스, 맛동산, 자유시간, 버터링, 사브레 등 장수식품.
오리온홀딩스(음식료 – 제과 관련주)
오리온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2017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인적분할을 하여 자회사 지분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수익은 브랜드 사용수익, 임대수익, 종속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등이 있음.
동사와 그 종속기업은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주요 해외국가에서 글로벌 제과기업으로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음.
오리온홀딩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6.7% 감소, 당기순이익은 1.8% 증가.
매출 증가폭을 매출원가, 인건비 등 각종 비용 증가폭이 상쇄하며 영업이익 감소함.
원당 가격 인상에 따라 슈가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고 있으며 설탕 가격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임. 이에 원재료 확보와 품질관리 및 비용 절감을 통한 생산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 있음.
오리온홀딩스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오리온(제과), 쇼박스(영화)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사.
농심(음식료 – 제과 관련주)
농심 주요 사업
동사는 면류, 스낵, 음료 등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며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경영능력 면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농심 아메리카’, ‘상하이 농심푸드’ 등 주요종속회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냄.
백산수를 먹는샘물 분야의 브랜드로 육성 중이며, 국내외 수요 확대에 대비하여 생산능력을 대규모로 확충.
농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 증가, 영업이익은 85.7% 증가, 당기순이익은 64.7% 증가.
주력산업(라면/스낵/음료) 매출 증가 및 미국에서의 현지 대형유중심 매출 확대 및 고정비 감소 효과 등으로 영업이익 크게 증가함.
차별적인 기술력을 이용해 ‘신라면 제페토 큰사발면’, ‘파스타랑 알리오올리오’, ‘배홍동 쫄쫄면’와 같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농심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라면과 스낵, 음료 사업 영위.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새우깡, 포테토칩, 양파링 등 스테디셀러 제품를 보유.
빙그레(음식료 – 제과 관련주)
빙그레 주요 사업
동사의 사업부문은 유가공 단일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도대별로 냉장품목군과 냉동 및 기타품목군으로 이루어져 있음.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투게더’, ‘아카페라’, ‘따옴’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인 해태아이스크림의 주요 제품으로 ‘부라보콘’ 등이 있음.
동사의 판매전략은 품목 대형화 및 집중화, 직거래 영업 활성화, 영업력 강화이며, 매년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로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음.
빙그레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702.5% 증가, 당기순이익은 525.4% 증가.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고, 법인세비용이 전년대비 부담 가중되었으나 영업이익을 비롯 금융수익의 이익이 큰폭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함.
동사의 2022년 배당은 2022년 경영실적과 잉여현금흐름, 투자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500원을 배당하였음.
빙그레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우유 및 유음료, 아이스크림, 스낵 제조. 주요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아카페라, 투게더, 꽃게랑 등.
오리온(음식료 – 제과 관련주)
오리온 주요 사업
2017년 6월 인적분할로 설립되었으며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위시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해 성공시키며 높은 시장 지배력을 보이고 있음.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음.
오리온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8.7% 감소, 당기순이익은 1% 감소.
간편대용식, 프리미엄 초코파이하우스, 닥터유 용암수 판매 등 신규사업 추진도 지속하여 미래성장동력을 개발해 나가고 있음.
대형할인점 및 편의점 증가에 따른 유통구조의 변화 및 수입브랜드, P.B스낵들의 점유율 확대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추세임.
오리온 음식료 – 제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파이, 비스킷, 스낵, 껌, 캔디 등 생산. 초코파이, 포카칩, 오징어땅콩, 고래밥 등 장수 제품과 꼬북칩 등이 주력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