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국내 식자재유통 시장 상위 3사 주도..경기방어주로 주목
✔ 외식 수요 회복 효과로 안정적 실적 상승세
✔ 군납 식자재 입찰비율 높여..’23년 군납 식자재 사업 진출↑
식자재 유통은 농·수·축산물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해외 식자재 등을 확보해 국내외 고객사에 제공.
식자재 유통산업은 진입장벽이 낮으나 대기업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어 상위 3개 업체(CJ프레시웨이, 현대그린푸드, 신세계푸드)가 주도. 단체급식과 식자재 유통업은 내수 위주이고 수급의 사전결정이 일반적이어서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음.
최종 소비자에 따라 B2B(기업용) 유통시장과 B2C(가정용) 유통 시장으로 구분. B2B 유통시장은 외식·단체급식·식품제조업체 등에 식자재를 공급하는 채널이며, B2C는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과 같은 소매유통 채널에 공급.
음식료 업종은 불황에 강한 모습을 보여옴. 소비여력 감소에도 필수 소비재인 음식료품의 소비는 크게 줄지 않고, 오히려 가성비 좋은 제품 수요가 늘거나 기호식품 소비가 늘기 때문. 또한 가격 인상 효과는 원가 부담이 완화되는 시기에 수익성 개선으로 나타나 실적 안정성을 높이기도 함.
지난해 식자재 유통 업체들은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용 부담 심화에도 외식 수요 회복 효과로 안정적 실적 상승세를 보였음. 2023년에도 물류 인프라 최적화, 디지털 전환(DT) 가속화, 고객 솔루션 사업화 등 다각화된 사업 전략 추진으로 실적 상승세 지속 전망(출처: 언론보도).
특히 국방부가 군부대의 급식 부실을 개선하기 위해 군납 식자재 경쟁입찰의 비율을 2023년 50%, 2024년 70%, 2025년 100% 등으로 확대 결정. 매일 장병 37만명이 2800여개 병영식당에서 소비하는 연간 군 급식 시장 규모는 1조2000억원 규모에 달함. 이에 식자재 유통 기업들은 2023년 기존 사업의 확대 및 군납 식자재 사업 진출을 선언.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음식료 – 식자재유통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원수산(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동원수산 주요 사업
동사는 1970년 5월 5일 설립되었으며, 1996년 11월 22일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창업 후 현재까지 어업 및 식품가공, 수산물 유통 등의 수산분야에 매진해온 전통 있는 기업임. 16척의 원양어선을 보유 중.
상장 후에도 뉴질랜드와 중국등지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참치 가공전문 자회사를 설립하는 등 더욱 전문화된 수산전문기업으로 발돋움 하기위해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동원수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원양어업은 국내 경기변동보다는 미국, 일본, EU, 중국 등 수산물 소비강국들의 경기변동과 국제유가 및 환율에 큰 영향을 받고 있음.
수산사업부문에서 안정적으로 공급 받은 원료를 바탕으로 유왕 및 중국 현지법인인 위해동원식품에서 2차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를 높여 일본 등에 수출을 하고 있음.
동원수산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원양어업 업체이나, 일본 도시락 1위 업체인 호토모토사와 손잡고 도시락 사업 및 식자재유통 사업 본격화.
풀무원(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풀무원 주요 사업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연결 대상 종속회사의 수는 총 31개사이고, 동사를 포함 총 32개사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풀무원식품, 풀무원푸드앤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1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함.
동사의 사업부문은 지주부문, 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건강케어제조유통사업부문, 해외부문으로 크게 구분하고 있음.
풀무원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증가, 영업이익은 101.1% 증가, 당기순이익은 0.7% 증가.
동사는 전년대비 매출액이 12%증가 하여 영업이익이 100%이상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부담이 늘어 당기순이익은 소폭 증가함.
전년 대비 법인세비용이 대폭 줄어 계속사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528.8% 증가하며 당기순이익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함.
풀무원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식품제조업체로 급식/컨세션/휴게소 등 사업장에서 음식을 조리해 고객이 필요한 식음료 구입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을 영위.
동원F&B(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동원F&B 주요 사업
동사는 일반식품부문, 조미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동사의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제품, 다양한 소스류와 사료사업 등으로 확장해왔음.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시장이 꾸준히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물류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합리적이고 편리함을 갖춘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동원F&B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3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3.9% 증가.
근린상권, 온라인, 해외 등 성장하는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여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B2B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임.
동사의 참치캔은 고단백 저칼로리의 건강친화식품으로 식품 트렌드에 부합하며,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기존의 시장구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동원F&B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참치캔을 주력으로 하는 동원그룹 계열의 종합식품회사. 자회사 동원홈푸드(지분율 100%)를 통해 동원그룹 내 식자재유통 담당.
푸드나무(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푸드나무 주요 사업
동사는 2013년 1월 설립됨.
건강간편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 ‘피키다이어트’,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등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임.
동사는 7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대체육 및 배양육 등 미래 식품연구개발, 물류혁신 서비스 제공, 건강한 외식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음.
푸드나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신제품 출시 및 신규 회원 증가에 따른 자사 플랫폼의 고속 성장, 신사업 진출 등에 따른 매출 증가함. 반면 자회사들의 초기 투자 비용 증가 및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동사의 자사 플랫폼은 지속적인 회원유입을 통하여 ’23년 3월말 기준 312만명의 회원과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음.
푸드나무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육류 가공 제품 등을 제조∙판매하는 전자상거래업체. 2011년 국내 최초 닭가슴살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을 만들고 운영하는 기업. 푸드테크 기업으로는 업계 최초.
삼성물산(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삼성물산 주요 사업
동사는 1938년 설립되었으며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을 합병하였음 .
건설/상사/패션/리조트/급식·식자재유통/바이오 산업을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음.
매출비중은 21년말 하반기 기준 건설부문 32%, 상사부문 50%, 패션부문 4.5%, 리조트부문 1.5%, 급식/식자재유통 6.7%, 바이오부문 4.1%을 차지
삼성물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감소, 영업이익은 18.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6% 증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원가 절감을 통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여 수익 개선하였음.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안정적 이익 성장세를 유지하며 견조한 실적 달성.
삼성물산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급식사업, 식자재공급사업을 영위하는 삼성웰스토리 지분 100% 보유(2022.09.30 기준).
SPC삼립(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SPC삼립 주요 사업
동사는 1945년 상미당을 설립하고 1968년 삼립식품공업주식회사로 법인 전환한 후, 제과 및 식품 판매유통사업을 영위하며 종합식품기업으로 발돋움함.
빵, 샌드위치, 케이크류 등을 제조/판매하는 Bakery사업부문, 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신선식품 제조/판매 및 직영점/휴게소를 운영하는 Food사업이 있음.
또한 식재료 및 관련 식자재 유통 및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유통사업부문, 그 외 물류 사업 등의 기타사업부문으로 구성됨.
SPC삼립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이익은 22.4% 증가, 당기순이익은 9.1% 증가.
제빵 시장은 최근 트렌드로 나타나고 있는 웰빙(Well-being) 푸드의 확산 및 1인가구 증가로 인한 간편ㆍ편의식(RTE; Ready-To-Eat) 수요 증가 요인 역시, 제빵 시장의 성장과 일맥상통함.
동사의 세종센터는 제빵용 차별화 제품을 기반으로 한 외부 시장 확대 노력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룩함.
SPC삼립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SPC그룹 계열사로 유통사업부문에서 식재료 및 관련 식자재 유통사업 영위. 제빵 및 프랜차이즈 사업도 영위.
대상(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대상 주요 사업
동사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1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0년 상장함.
식품사업은 국내 대표적인 종합 식품 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미원’ 등의 조미료류, 식초, 액젓 등의 농수산식품, 서구식품, 육가공식품, 냉동식품 등을 판매.
소재사업은 국내 최대의 전분 및 전분당 생산규모를 보유한 전분당 사업과 바이오 사업으로 구성됨.
대상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41.8% 감소, 당기순이익은 54.6% 감소.
매출이 소폭 증가하였지만 판관비 및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은 악화됨.
기존 법인의 현지 제조 기반 확대 및 신규 법인의 제조 인프라를 활용하여 김치, 편의식, 소스, 고추장 등 다양한 K-Food의 현지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며, 이로 인한 매출 확대 기대.
대상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총합식품브랜드인 청정원, 순창고추장, 종가집 등을 운영하는 식품 전문업체. 그룹 내부와 호텔, 전국 프랜차이즈 사업자에 식자재 유통사업도 영위.
현대지에프홀딩스
현대백화점 그룹의 식자재 유통업체. 푸드서비스 사업부문에서 산업체와 오피스, 단체급식 사업을 영위.
한국가구(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한국가구 주요 사업
동사의 연결회사는 지배기업인 주식회사 한국가구와 그 종속기업인 주식회사 제원인터내쇼날, 주식회사 옥방가기로 구성되어 있음.
계열회사인 제원인터내쇼날은 제과, 제빵 원료가 되는 원료를 프랑스, 독일 등에 위치한 30여개의 유명제조업체로부터 독점 수입하여 국내 도매상과 제과점을 비롯한, 호텔 등에 공급 하는 사업을 영위.
동사의 계열회사인 옥방가기는 가구류 도,소매 판매를 목적으로 1991년 9월 설립되었으나 현재 휴업중임.
한국가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은 10.7% 감소, 당기순이익은 4.8% 증가.
매출의 81.8%를 차지하는 식품류 매출은 2.6% 상승하고 영업이익은 3.1% 증가하였지만 가구류의 매출이 11.4%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94.2% 감소함에 따라 전체 영업이익 감소함.
통화선물거래이익의 발생으로 금융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한국가구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주문형 가구를 국내 위탁 생산 및 수입하여 유통 판매하는 기업. 자회사 제원인터내쇼날(지분율 100%)을 통해 제과·제빵 원료 등의 식품류 도·소매(2022.09.30 기준).
신세계푸드(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신세계푸드 주요 사업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사업을 펼치는 신세계그룹의 종합식품기업.
동사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R&D,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함.
식품유통, 식품제조, 식자재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 등 전 사업부문이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보유.
신세계푸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은 56.3% 감소.
노브랜드 피자의 경쟁 업체는 글로벌 BIG3 피자 브랜드이며, 노브랜드만의 브랜드 철학에 맞게 직접 운영하는 공장에서 식자재를 공급하여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가성비 전략진행.
QSR사업으로 베러미트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며, 제품 개발과 기술 보완을 통해 대형마트에 납품할 수 있는 제품군을 출시.
신세계푸드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신세계 그룹 내 식자재 유통 담당하고 있으며, 단체급식과 외식 사업도 영위 중. PB(자체상표) 상품 및 HMR(가정간편식) 개발에도 적극적.
CJ프레시웨이(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
CJ프레시웨이 주요 사업
1988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식자재유통 및 푸드서비스(단체급식) 기업임.
사업부문은 크게 식자재유통사업 및 푸드서비스사업, 제조/서비스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위생/안전시스템, 물류/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음.
최근 1인가구의 증가 및 가정 간편식(HMR)시장의 성장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맞춤형 식자재 공급에 대한 자체 제조 기반을 확보함.
CJ프레시웨이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1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9.4% 감소.
매출액이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음. 과도한 법인세비용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감소하였음.
(주)송림푸드와 (주)제이팜스는 경쟁력 강화 및 시너지 창출 목적으로 2023년 1분기중 이사회 결의로 회사합병을 결정하였으며, 합병시 존속회사는 (주)송림푸드임. 합병후 사명을 프레시플러스(주)로 변경하였음.
CJ프레시웨이 음식료 – 식자재유통 관련주로 편입 이유
CJ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식자재 유통 전문기업. 병원 위탁 급식 시장내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