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제품가 인상 후 원가 하락 시 수익성 개선

✔ ’23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예정..어업생산, 소비감소 우려

✔ 수산식품 산업규모 2018년 11.3조원→2025년 13.8조원 성장 목표

수산식품산업이란 섭취 가능한 수산물을 원료로 가공·포장·유통·판매까지 전반적으로 하는 산업. 원재료(수산물) 조달능력, 냉동·냉장보관 시스템 확보, 유통채널 보유 여부 등이 필수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

참치캔, 김, 어묵, 맛살, 젓갈 등의 수산가공식품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으나 명절인 설과 추석 시즌 선물세트로 판매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육계 관련 질병(조류인플루엔자 등)과 양돈 관련 질병(아프리카돼지열병 등)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주목받아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로 관련주가 부각 받기도 함.

수산물 가공식품 기업들은 제품가 인상 후 원가 하락 시 유리. 또한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는 마진 개선으로 이어짐.

국내 수산물 가공식품의 수출 상위 3개 국가는 일본, 중국, 미국. 무역 분쟁 등으로 인한 수출 규제시 대체 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출 시장 부재.

2022년 국내 수산식품 수출액은 31억6000만 달러로 사상 최대 실적 달성. 품목 중엔 김 수출액이 6억5700만달러로 가장 많이 수출. 뒤이어 참치가 전년 대비 5% 증가한 6억250만 달러 수출액을 기록. 인도네시아 통조림 가공산업 활성화 등 동남아시아 시장 성장 영향(출처: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2023년 상반기 해양 방류할 예정. 실제 방류가 이뤄질 경우 어업생산 및 수산물 소비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한편, 정부는 수산식품산업 본격 육성을 위해 ‘제1차 수산식품산업 육성 기본계획(2021∼2025년)’을 발표(2021.03.29). ‘K-씨푸드’ 강화를 위한 온라인 유통 및 수출 물류 체계 활성화 지원 등을 통해 수산식품 산업규모를 2018년 기준 11.3조원에서 2025년 13.8조원으로 22.1% 성장시킨다는 목표(출처 : 해양수산부).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음식료 – 수산식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조씨푸드(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사조씨푸드 주요 사업

  • 동사는 1980년 사조냉장으로 설립되어 수산물 도매업을 시작으로, 현재는 참치 어획에서부터 유통, 수출, 부가식품 개발 및 판매를 책임지는 수산물 가공 유통전문기업임.
  • 횟감용 참치의 국내 가공은 현재 동사를 비롯한 동원산업, 유왕, 정필 등 소수 업체가 전체 시장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연간 총 가공 규모는 약 5만톤으로 추산됨.
  • 주요 수출국은 일본이며 북미, 유럽시장으로의 수출 확대에도 노력 중임.
  • 사조씨푸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8.5% 감소.
  • 국제유가의 급격한 시세 변동에 따른 어로원가의 변동, 원재료비와 인건비의 상승, 어선의 노후화 등으로 원양어업에 대한 산업환경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음.
  • 동사는 2023년 1분기 매출액이 감소한데 이어 판매비와관리비, 인건비및복리후생비는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하였음.
  • 사조씨푸드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횟감용 참치 및 일반수산물 가공·유통업체. 참치 어획에서부터 유통, 수출, 부가식품 개발, 판매업을 영위. 횟감용 참치는 일본 및 해외 거래처, 국내 참치 대리점과 전문점, 대형 유통마트 등에 판매. 김은 사조대림 등 유통업체를 통해 위탁 및 수출 판매.

    CJ씨푸드(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CJ씨푸드 주요 사업

  • 동사는 1976년 삼호물산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5년 삼호어묵을 출시하면서 내수식품사업을 시작.
  • 주요 사업 내용은 어묵, 맛살, 햄, 김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식품사업이며 CJ제일제당의 중앙연구소와 연계된 최고의 품질관리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우수한 먹거리를 제공.
  •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도 증가와 Well-being 변화에 맞춘 신제품 개발을 적극 추진해 왔으며, 판매영역을 확대함.
  • CJ씨푸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3% 감소, 영업이익은 99.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2023년 1분기 기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3% 감소하였고 기타 수익 또한 전년 동기대비 큰폭 감소.
  • 국내외 원자재 가격과 유가의 불안정, 전반적인 경기 침체 및 경제성장률의 하락 등으로 인하여 구매와 판매 가격의 변동 정도가 큼. 가격에 대한 시장 위험 관리에 노력 중.
  • CJ씨푸드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CJ그룹 계열의 수산물 가공식품 전문업체. 어묵, 맛살, 김, 유부 등을 생산·판매. 유통은 CJ제일제당과의 판매 계약을 통해 CJ제일제당의 네트워크를 활용.

    신라에스지(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신라에스지 주요 사업

  • 동사는 1977년 8월 18일에 설립하여 1995년 6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음.
  • 동사의 주요사업은 식품제조업으로서 그 품목에는 어육소시지, 수산물 가공, 수산물 도소매 등이 있으며, 유통사업으로 수산물 유통, 축육(우육, 돈육 등) 도소매를 하고 있음.
  • 통조림 자사제품은 “동표”로 판매하고 있으며, 어육소시지는 CJ제일제당에 OEM으로 납품을 하고 있음.
  • 신라에스지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8.2% 증가, 당기순이익은 26.2% 감소.
  • 매출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원가 절감으로 영업이익은 다소 증가하였고, 금융비용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감소함.
  •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있는 아프리카 지역의 수산물을 국내,외에 유통 목적으로 소량 수입하여 시장상황을 파악중에 있으며, 축육유통의 경우 계약 판매와 자체 판매를 병행하여 안정적 매출과 이익을 최우선으로 함.
  • 신라에스지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어육소시지와 수산물 가공식품 제조업, 수산물 유통, 축육도매업 영위. CJ제일제당에 어육소시지(맥스봉 등)를 OEM 방식으로 납품.

    한성기업(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한성기업 주요 사업

  • 동사는 1963년 3월 14일에 수산업 및 수산물 제조가공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월 26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
  • 국내 최초로 명태 필렛을 생산, 수출하고, 국내 최초로 게맛살을 미국시장에 진출 시키는 등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함.
  • 사업부문은 해외부문(어획물-참치,명태 외), 식품부문(수산가공품, 육가공품 제품 외), 기타부문(시설이용수입외) 로 구분됨.
  • 한성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은 47.7% 감소.
  • 해외부문 매출은 어획물매출 및 수입수산물 매출 증가로 2.1% 증가하였으며 식품부문은 17.2% 증가하였으나 원가율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함.
  • 명태조업선의 경우 쿼터확보를 통해 어획실적 향상에 힘쓰고 참치선망선의 경우 키리바시 해외합작회사를 설립하여 변화하는 조업환경에 대응중.
  • 한성기업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원양어업 및 수산물 가공업체. 원양어업을 통한 어획물(명태, 참치 등)이나 수산가공품을 국내 공급 및 수출하는 해외사업, 관계기업인 한성식품과 한성수산식품에서 생산한 제품의 상품을 판매하는 식품부문, 임대업의 기타부문 사업을 영위. 주요 제품으로 한성게맛살과 크래미(시장점유율 2위), 한성젓갈 및 비벼 먹는 젓갈 시리즈, 맛있는 어묵 등이 있음(출처: 2021년 사업보고서).

    동원산업(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동원산업 주요 사업

  • 동사는 2022년 동원엔터프라이즈와의 합병을 통해 동원그룹의 지주회사가 되었으며 동사의 지주부문 영업수익은 계열회사에 대한 용역서비스 매출 및 상표권 사용수익 그리고 IT부문 매출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사는 PS/ST 생산용 선망선과 PS 생산용 참치 선망선에서 횟감용 참치를 생산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증대함.
  • 주력 자회사들이 전반적으로 안정된 사업기반을 바탕으로 양호한 영업실적을 유지하고 있음.
  • 동원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5% 증가, 영업이익은 37.4% 증가, 당기순이익은 19.1% 증가.
  • 근린상권, 온라인, 해외 등 성장하는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여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B2B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에 노력중.
  • 사료업체간 경쟁이 심하지만 수익 축종 판매 증대, 전문 인력 보강 및 기술 제휴를 통해서 매출 및 이익증대를 추진하고 있음.
  • 동원산업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참치유통과 더불어 연어 및 일반 수산물 등을 국내외 유통. StarKist라는 자체 브랜드 상품과 PL상품을 제조 및 유통.

    동원F&B(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동원F&B 주요 사업

  • 동사는 일반식품부문, 조미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동사의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제품, 다양한 소스류와 사료사업 등으로 확장해왔음.
  •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시장이 꾸준히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물류산업의 발전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합리적이고 편리함을 갖춘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 동원F&B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34.7% 증가, 당기순이익은 43.9% 증가.
  • 근린상권, 온라인, 해외 등 성장하는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여 적극 대응하는 동시에 B2B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예정임.
  • 동사의 참치캔은 고단백 저칼로리의 건강친화식품으로 식품 트렌드에 부합하며, 독보적인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기존의 시장구조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 동원F&B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일반식품 부문, 조미유통 부문, 사료 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 국내 참치캔 시장점유율 1위 업체(출처: 2021년 사업보고서).

    오뚜기(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오뚜기 주요 사업

  • 동사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회사’)는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 면, 농수산 가공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국내/외 주요 사업장에서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함.
  • 현재 안양, 대풍, 삼남, 포승 등에 제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각 종속기업들은 파주, 음성, 고성 등에 제조시설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
  • 해외 사업장으로는 미국, 베트남, 뉴질랜드, 중국 등으로 판매/제조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 오뚜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증가, 영업이익은 10.7% 증가, 당기순이익은 26.4% 감소.
  • 동사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함.
  •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앞장서고 있음.
  • 오뚜기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류, 면 제품, 농수산 가공품 등 생산.

    사조대림(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사조대림 주요 사업

  • 동사는 1964년 설립되어 식품, 식용유 제조 및 판매업과 원양어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와 연결종속회사들의 주요사업부문은 식품사업부문, 축산사업부문, 수산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총 5개의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 수산부문은 세계 최다 횟감용 참치선단을 보유한 사조그룹과 수산부문을 통합함으로써 트롤분야 업계 1위의 자리를 확고히 함.
  • 사조대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37.5% 증가, 당기순이익은 32.6% 증가.
  • 식품제조부문이 꼬치나 스낵, 안주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함에 따라 매출이 9.4% 증가하였고 육계가격이 오르면서 종속기업인 사조원의 영업이익이 증가함에 따라 동사 실적도 개선됨.
  • 불안정한 시장상황 속에서 생산 및 판매, 관리까지 전부문에 걸친 내부 효율성 강화에 힘쓰고 있음.
  • 사조대림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산, 식품(어묵, 맛살, 육가공 등) 제조 판매업과 원양어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닐슨에 따르면 어묵은 시장점유율 2위. 맛살은 시장점유율 1위.

    신라교역(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

    신라교역 주요 사업

  • 동사는 원양어업부문, 수산물유통부문, 철강사업부문, 농산물중개부문, 기타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원양어업부문에서는 중서부태평양에서 참치를 어획하여 판매하는 사업으로, 조업방법에 따라 횟감용 참치를 어획하는 참치연승어업과 통조림용 참치를 어획하는 참치선망어업이 있음.
  • 철강사업부문은 국내에서는 포스코, 현대제철의 철강제품을 해외에서는 중국, 일본, 인도 등에서 철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음.
  • 신라교역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8.2% 감소.
  • 원양어업부문의 참치연승사업는 어획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전재운반선 입항지연으로 1분기 매출은 발생하지 않았고 참치선망사업은 어획량 감소로 매출이 감소하는 등 전체 매출이 감소하여 영업이익 적자전환함.
  • 사업 다각화 및 외식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자회사 (주)넌럭셔리어스컴퍼니를 설립함.
  • 신라교역 음식료 – 수산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어획한 명태, 청어, 참치 등의 수산물을 국내외로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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