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계주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육계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육계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육계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육계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국내산 닭고기는 육계 계열화 업체서 약 90% 생산

✔ 다른 식자재 문제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주목

✔ 공급과잉,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은 관련주에 부정적

육계란 닭을 사육해 식용이나 그 밖의 인간 생활에 도움을 주는 부속물을 생산하는 축산업의 한 분야.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닭고기는 종계, 부화, 사육에서 생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육계 계열화 업체에서 약 90% 생산. 국내 대표 육계계열화 업체로는 하림, 체리부로, 동우팜투테이블 등이 있음. 이들은 원종계 계열화를 보유.

계절적으로는 삼복이 있는 여름(6월~8월)에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

육계는 다른 종류의 식자재에서 문제 발생 시 대체상품으로 주목받음. 2021년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을 결정함에 따라 반사이익 기대감에 주가가 강세를 보임. 또 양돈 관련 질병(아프리카돼지열병 등)이 발생할 경우 상승. 반면, 육계 생산주기가 짧아 공급과잉이 쉽게 일어난다는 점과 국내 및 해외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시 수익성이 악화되는 점은 관련주에 부정적.

닭고기는 조류 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공급이 불안정,학교급식·외식소비 증가 등이 수요를 견인하며 강세. 한국육계협회가 공개한 육계 시세에 따르면 2022년 12월 말 중닭 ㎏당 육계 가격이 3090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 ㎏당 육계 가격이 3000원을 넘은 건 처음

하지만 전방위적 물가 인상 탓에 생산원가가 크게 늘어나 2023년에는 육계 가격이 2300~2500원 선에서 안정화될 것이라는 전망. 이는 2020년부터 3년간 평균(1956원)에 비해 20~30% 높은 가격.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후 닭고기의 인기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소고기와 돼지고기, 양고기에 비해 닭고기의 무게당 가격은 상당히 저렴한 편으로 가격 매력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 데이터업체 스타티스타는 2030년에는 세계 육류 소비에서 닭고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40%를 넘을 것이라고 추정.

육계 배합사료의 경우 재료 대부분을 수입하고 있어 국제 곡물가격 및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음. 곡물가격과 환율의 상승 여부는 배합사료 생산 원가를 높이는 원인. 한국은행 기업경영분석에 따르면 배합사료 원가에서 원 재료비 비중은 85%. 배합사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경우 곡물가 급등은 사료가격 인상 기대감으로 이어져 주가에는 긍정적.

배합사료 성장률은 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축산 전문 매체 피그사이트닷컴과 시장조사기관 마켓리서치퓨처는 글로벌 배합 사료 시장 규모가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4% 성장해 5399억달러(약 645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 특히 아시아의 경우에는 중국과 인도의 수요 증가 속 도시화와 소득 증대로 오는 2023년까지 연평균 4.21%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육계주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육계주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육계주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니커에프앤지(육계주 관련주)

마니커에프앤지 주요 사업

  • 동사는 1985년 9월에 설립된 (주)마니커로부터 분사되어 2004년 설립되었고, 2008년에는 경산사업장 인수, 사업부문 통합을 하며 사명을 변경함.
  • 계육, 돈육 등 육류를 가공하여 다양한 육가공 제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주요 제품군은 튀김류, 패티류, 구이류, 육가공류, 훈제류등 7가지로 분류됨.
  • 매출 대부분은 국내에서 발생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의 수출을 통해 미국, 일본, 홍콩 등 해외에 판매하고 있음.
  • 마니커에프앤지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손실은 63.3% 감소, 당기순손실은 71.2% 감소.
  • 설비 투자, 다양한 판매 루트 확보를 통해 인력과 설비를 보강하고, HMR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출시 등을 통해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상승함.
  • 2021년도부터 공장증축과 생산설비 신규투자를 진행하며 성장을 꾀하고 있으며 2023년 30건의 신제품 개발계획을 수립함.
  • 마니커에프앤지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팜스토리 계열회사로,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해 육가공 제품·생산. 2021년 축산물가공식품 생산량 기준 국내 20위(출처: 반기보고서).

    팜스토리(육계주 관련주)

    팜스토리 주요 사업

  • 동사는 1991년 4월 17일 서일산업으로 설립되어 1996년 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의 사료부문은 사료산업의 성장 둔화 및 70년대 대기업의 사료산업 진출 등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도 적합설계 및 사료효율을 개선하여 효율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이루어 내며 매년 높은 성장을 지속하여 왔음.
  • 배합사료산업은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식생활 수준의 향상에 힘입어 육류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지난 30여 년 동안 성장을 지속하여 왔음.
  • 팜스토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15.7% 증가, 당기순이익은 83.6% 감소.
  •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음.
  • 배합사료산업의 최근 양적인 성장추세는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으나, 배합사료산업은 국가식량산업이며 앞으로도 육류소비의 꾸준한 증가가 예상되므로 완만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팜스토리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이지홀딩스 계열사로, 사료사업(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 육가공사업(양돈사육·도축제품 제조 및 판매), 기타사업(곡물)을 영위.

    하림(육계주 관련주)

    하림 주요 사업

  • 동사는 2011년 사업부문 중 육계가공 및 사료제조업 등 사업부문 일체를 단순 인적 분할하여 신설된 회사임.
  • 주요 사업으로 양계 및 양계 가공업, 사료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 위탁 사육, 부화, 종계업, 농산, 수산, 축산판매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HBC는 원종계, 종계 사육을 통한 종란을 생산하고 하림애니멀클리닉은 동물성 의약품 도소매를 담당함.
  • 하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97.7% 감소, 당기순손실은 70.1% 감소.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주요 원재료인 사료원료, 육가공원료 등의 가격이 상승하며 원가율이 상승함.
  • ‘브랜드 파워 1위’의 국내 닭고기 시장 리더로서 2023년 1분기 현재 약 41,808천수를 생산하여 약 19.1%의 시장점유율을 실현함.
  • 하림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원종계의 사육 및 종란의 생산에서부터 부화, 사료생산, 사육, 도계 및 가공(육가공) 등 최종 제품의 유통까지 각 단계를 수직적으로 통합 운영하는 육계 업체. 2022년 2분기 도계수 기준 시장점유율 18.7%로 국내 1위(출처: 반기보고서).

    마니커(육계주 관련주)

    마니커 주요 사업

  • 동사는 1985년 9월 27일 계육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최근 사회적인 웰빙 식생활 문화의 흐름에 발맞춰 동사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손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음.
  • 수입개방의 환경 가운데서도 국산 냉장 닭고기와 수입 냉동 닭고기의 질적인 면에서의 차이로인하여 육계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마니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4% 증가, 영업손실은 142.7% 증가, 당기순손실은 109.5% 증가.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적자 기조 유지. 적자 폭 또한 증가함.
  • 성장 잠재력이 큰 프리미엄 제품인 친환경 닭고기의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조리가 간편한 춘천 닭갈비와 닭불고기 정육 등의 반조리 제품의 매출도 기대됨.
  • 마니커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이지홀딩스의 계열사로, 도계·계육 제품 생산. 종계, 부화, 사육, 도계, 육가공, 유통에 이르는 수직계열화 구축. 종속회사 에스앤마니커는 생계 생산. 2022년 2분기 도계수 기준 시장점유율 7.4%로 4위(출처: 반기보고서).

    이지홀딩스(육계주 관련주)

    이지홀딩스 주요 사업

  • 동사는 2020년 5월 1일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인적분할하였으며, 분할전인 2020년 5월 1일(분할기준일)까지 배합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현재에도 양돈, 산란, 육계, 오리, 축우산업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개혁정신으로 사료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음.
  • 사료산업은 과학적인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각종원료를 저장, 분쇄, 혼합, 계량, 가공하는 공정을 거쳐 위생적이고 안전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이지홀딩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53.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R&D 및 생산,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부서와의 심도있는 연구개발 프로세스를 진행됨과 동시에 상업화가 가능한 최적화된 대량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 동사는 고기능성 식품첨가물, 기초의약품 원료, 동물의약품 원료 및 사료 첨가제의 개발, 발효공학을 이용한 사료용 효소제 및 비타민제제의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음.
  • 이지홀딩스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구 이지바이오의 지주사. 배합사료 및 첨가제 제조, 도축 제품 제조 및 판매, 양돈사육, 육계, 오리 판매업을 영위. 주요 종속기업으로 마니커, 팜스월드, 팜스토리, 정다운, 옵티팜 등을 보유.

    정다운(육계주 관련주)

    정다운 주요 사업

  • 동사는 육용오리를 도축하여 신선육, 육가공품, HMR 및 우모 등의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부화에서 제품공급까지)된 회사임.
  • 오리산업은 종압, 부화, 사육, 도압 생산과 유통판매 등 가치사슬을 통합관리하는 계열화업체를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세가 전망됨.
  • 대리점(도매상),급식업체,대형유통업체,온라인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판매되며, 우모의 경우 1차 가공 후 대만 등의 중개상을 통해 2차 가공업체로 전량 수출함.
  • 정다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50.5% 증가, 당기순이익은 30.4% 증가.
  • AI로 인한 공급감소로 상대적 고가격, 코로나 19 거리두기 완화의 수요증가, 물가상승에 따른 원재료비 상승으로 매출 및 비용이 동반상승함.
  • 오리털 제품은 보온용 의류, 아웃도어, 침구류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 아웃도어 시장이 매년 성장을 지속하고 있음에 따라 오리털수요 또한 증가할 전망임.
  • 정다운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이지홀딩스의 계열사로, 오리 가공업체. 오리사육을 통한 도축(신선육)·육가공(훈제가공) 및 우모 수출을 주 사업으로 영위. 오리협회 기준 2022년 반기 정다운의 시장점유율은 22%로 국내 2위(출처: 사업보고서, 오리협회).

    푸드나무(육계주 관련주)

    푸드나무 주요 사업

  • 동사는 2013년 1월 설립됨.
  • 건강간편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과 다이어트 큐레이션 마켓 ‘피키다이어트’, 헬스&피트니스 용품 전문 플랫폼 ‘개근질마트’ 등의 플랫폼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푸드테크 기업임.
  • 동사는 7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대체육 및 배양육 등 미래 식품연구개발, 물류혁신 서비스 제공, 건강한 외식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음.
  • 푸드나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신제품 출시 및 신규 회원 증가에 따른 자사 플랫폼의 고속 성장, 신사업 진출 등에 따른 매출 증가함. 반면 자회사들의 초기 투자 비용 증가 및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됨.
  • 동사의 자사 플랫폼은 지속적인 회원유입을 통하여 ’23년 3월말 기준 312만명의 회원과 높은 재구매율을 보이고 있음.
  • 푸드나무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간편건강식품의 유통과 생산(OEM)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푸드테크 기업. 주요 브랜드로는 랭킹닭컴, 맛있닭, 러브잇, 1am, 개근질마트, 피키다이어트 등.

    동우팜투테이블(육계주 관련주)

    동우팜투테이블 주요 사업

  • 양계, 종란, 부화, 사육,가공,판매에 이르는 일련의 전과정을 계열주체인 동사가 일괄적으로 지휘총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Farm to Plate System(농장에서 소비자 식탁까지)과 One day System(당일생산, 당일출하) 및 Cold Chain System(냉장유통출하)을 도입함.
  • 브랜드 ‘동우 바른닭고기’를 중심으로 제품인지도 향상, 판매다각화 및 시장개척을 위해 노력하는 중임.
  • 동우팜투테이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18.9% 감소, 당기순이익은 30.3% 증가.
  • 카타르 월드컵 등의 영향으로 도계육 소비세 견조히 성장.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도계육 가격 상승과 견조한 소비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가.
  • 최근 1500억 규모의 신규 시설 투자를 철회하고, 자회사인 참프레에 243억 규모의 담보를 제공하는 등의 이슈가 존재.
  • 동우팜투테이블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육계 계열화 업체로, 양계, 종란, 부화, 사육, 가공,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 사업 영위. 계열화사업본부의 기반시설을 통해 병아리 및 생계를 생산중이며, 생산시설을 통해 통닭, 염장육, 부분육, 부산물, 단미사료 등을 생산. 2022년 반기 도계수 기준 시장점유율 7.9%로 3위(출처: 반기보고서).

    체리부로(육계주 관련주)

    체리부로 주요 사업

  • 동사는 계육제품의 생산 및 판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수직계열화 업체이며 사업부문은 육계부문, 육가공유통부문, 종계 및 부화부문으로 나눌 수 있음.
  • 원재료 및 자재와 육성 기술, 위탁수수료 등을 제공하고 육계를 공급받고 있는 육계계열화 업체 중심으로 육계 시장이 형성되어 있음.
  • 동사는 닭고기의 생산 공급, 유통과 관련된 전 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육계계열화업을 영위하고있음.
  • 체리부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77.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최적화된 설비와 시스템을 기반으로 생산성 및 품질을 개선하고 있으며 1인당 육류 소비량 증가와 시장 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 성장이 기대됨.
  • 동사는 닭고기를 사용한 가공제품을 생산하여 가정간편식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며 중장기적인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있어 성장이 기대됨.
  • 체리부로 육계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육용 병아리 부화장, 육계사육농장, 양계 전문 사료공장, 자동화설비 도계장, 부분육 가공공장 등 닭고기의 생산 공급, 유통과 관련된 전 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육계 업체. 한국원종(축산업), 한국일오삼(치킨프랜차이즈), 한국육계유통(도계 및 가공, 도소매업), 델리퀸(도소매업), 체리푸드(제조) 등의 회사들을 종속회사로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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