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유아용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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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산율 저하에도 자녀 지원 쏠림 현상에 유아용품 시장은 성장
✔ 일본 불매운동 및 한·중 출산 장려정책 이슈에 등락하는 경향
✔ 국내외 저출산 해결 위해 예산 및 혜택 증대
2022년 국내 합계 출산율은 0.78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 2013년부터 줄곧 OECD 국가 가운데 합계출산율 꼴찌를 기록. 코로나19로 인한 혼인감소 등으로 ’24년까지 출산율은 0.7명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출처: 통계청).
그럼에도 신생아 1명당 유아용품 구매 비용은 증가하는 추세.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2009년 1.2조원에서 2020년 4조원으로 증가.
이는 가정마다 자녀의 숫자가 적어 오히려 자녀에 대한 투자가 늘고 있다는 의미. 한 아이를 위해 부모는 물론이고 양가 조부모, 삼촌, 고모(이모) 등 8명의 주머니가 열린다는 뜻의 신조어 8-POCKET 등의 신조어까지 등장. 유튜브의 빠른 확장으로 유아용품 및 캐릭터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점도 긍정적.
유아용품 관련 업체들은 한·일 무역갈등 이슈에 주목받는 경향을 보임. 일본 유아제품 불매운동으로 인한 반사이익 기대감으로 풀이.
또한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국·중국의 출산장려 정책도 주가 상승요인으로 작용. 출산 장려 정책으로 신생아 수가 증가하면 유아용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이란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것.
정부는 저출산 상황을 대응하기 위해 예산을 늘리는 추세. 2023년 저출산 등의 예산은 전년대비 23% 늘린 7.4조원. 저소득층과 한부모 가정 등 취약가구에 대한 지원 예산도 확대. 대통령실은 3월 중 저출생 종합 대책을 발표할 방침. 기존 대책 일부를 폐기하고 육아 재택근무 보장 등 실효성 있는 대책을 위주로 재정립하겠다는 구상(출처: 언론보도). 또한 서울시도 다자녀 가족 기준을 3명에서 2명으로 줄이고, 연령 기준을 만 13세에서 18세로 높이는 등 혜택이 주어지는 연령 기준을 완화하며 전기료와 난방비까지 지원하는 내용의 조례안을 발의(2023.03.02).
중국도 2022년 출산율이 1000명당 6.77명 기록. 2021년 1000명당 7.52명에서 낮아지면서 각종 출산장려책이 등장. 중국 보건당국은 각 지방 정부에 출산·양육비 부담을 줄이면서 출산율을 늘릴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요구. 쓰촨성 보건당국은 미혼자들이 가족을 부양할 수 있게 하면서 결혼 부부에게 제한적으로 적용됐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 산시성을 포함한 일부 성들은 정자 기증자들에게 최대 5000위안(약 735달러)를 지급.
특히 중국은 소비자들이 유아용품을 고를 때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가 가격보다 품질 및 안정성이라 한국 제품의 수요가 많은 상황(출처: 코트라).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은 2019년 3조4950억위안(약 665조3400억원)에서 2020년 4조857억위안(약 777조5495억원)으로 16.5% 성장. 2024년에는 7조위안(약 1332조17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출처: 아이메이 리서치).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유아용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유아용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헝셩그룹(유아용품 관련주)
헝셩그룹 주요 사업
중국 국내 영업자회사인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는 봉제완구와 전동완구를 생산 중이며 최근 자체 디자인과 브랜드를 갖추고 OBM방식의 완구 생산수량을 확대하고 있음.
췐저우Jazzit어페럴유한회사는 자체적인 브랜드인 Jazzit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동의류, 아동신발 및 아동가방 등을 판매함.
신규 사업으로 2020년 6월부터 마스크 사업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생산설비를 도입하여 자체생산 중.
헝셩그룹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2023년 5월 중국우정그룹유한공사 항저우지사(중국우정)와 항저우 아시안게임 마스코트 완구제품 판매 계약을 맺고 5403만 위안(약 103억 원) 규모 수주물량 확보에 성공.
중국 당국의 방역정책 완화에 따라 중국 소비심리 회복으로 동사의 사업부문 또한 더 가파른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
헝셩그룹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상장한 중국 기업으로 유아동 완구 및 의류 등 전문 제작. 완구제품 및 완구부속품 제조업체 헝셩완구(지분율: 100%)와 Jazzit어페럴(지분율 100%)을 자회사로 두고 있음.
남양유업(유아용품 관련주)
남양유업 주요 사업
동사는 유가공 전문업체로서 총 5곳의 제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업 사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우유류, 분유류, 기타로 분류됨.
우유류에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등이 있으며 분유류에는 아이엠마더, 임페리얼XO 등의 제품군을 보유함.
기타 사업 부문으로는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드빈치치즈, 외식사업, 건강한사람들(음료생산 및 OEM), 금양흥업(부동산경영 및 임대업)이 있음.
남양유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29.4% 감소, 당기순손실은 3.5% 감소.
매출이 소폭 증가하였고, 매출원가는 감소함에 따라 영업적자가 줄어들었음.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기능성 고급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분유매출의 대부분은 국내 내수판매되고 있으며,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 국외 수출의 판로개척에 노력하고 있음.
남양유업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우유와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커피믹스, 음료제품 등 제조사.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 GT 등 우유류, XO World Class 등의 분유류 생산.
깨끗한나라(유아용품 관련주)
깨끗한나라 주요 사업
동사는 제품의 제조, 사용자, 종류 등에 따라 PS(Paper Solution)사업부와 HL(Home & Life)사업부로 구분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PS사업부는 주로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산업용지, 식품용지, 특수용지 등)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HL사업부는 두루마리 화장지류,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물티슈류, 마스크, 손소독제 등을 제조,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함.
깨끗한나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인한 수요 축소로 인해 매출은 감소하였고, 펄프 원재료 가격 상승 등으로 원가율은 높아짐에 따라 영업이익 적자전환함.
2023년 1분기에는 100% 순면 거즈패턴을 적용한 ‘순수한면 제로영’을 출시하였고 강한 흡수력과 얇고 가벼운 품질로 업그레이드된 ‘보솜이 원더 바이 원더’기저귀를 론칭함.
깨끗한나라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제지사업과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생활용품 사업부에서 “보솜이” 등 기저귀류 제조, 판매.
오가닉티코스메틱(유아용품 관련주)
오가닉티코스메틱 주요 사업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해천약업’을 통해 유아용 화장품 제조사업 등을 영위 중이며 “티 베이비(TeaBaby)”를 브랜드 보유하고 있음.
유아 피부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제조를 위해 화학 원재료(합성 화합물)에 차에서 추출한 사포닌, 폴리페놀, 산차(동백)오일 등 천연 원재료를 첨가하여 모든 제품을 생산 중.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한 OEM 방식과 자체 생산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리상이 동사의 주요 고객임.
오가닉티코스메틱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 감소, 영업손실은 19.3% 감소, 당기순손실은 78.7% 증가.
주요 경쟁사들이 대도시 대형마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동사는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영업마진이 높은 약국, 유아용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중국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해제에 따른 리오프닝 효과가 나타나 동사가 투자한 홍콩 화장품 기업 전전호미과기지주유한공사의 실적 성장이 기대.
오가닉티코스메틱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중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바디로션 등의 피부케어, 클린징 제품 등과 모기퇴치약, 파우더 등과 같은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
예림당(유아용품 관련주)
예림당 주요 사업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출판 관련 주요 제품으로 “WHY? 시리즈”가 있음.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과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함.
예림당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16% 증가하였으며 판관비 등의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193% 상승하며 흑자전환하였음.
“Why?시리즈”를 기본으로 하여 전자출판사업, 애니메이션사업, 저작권매니지먼트사업 등과 같은 출판관련 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음.
예림당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아동도서 출판 전문업체. 대표적인 히트상품은 Why시리즈로 중국, 이란, 브라질, 말레이시아 터키, 스페인 등으로 수출.
아가방컴퍼니(유아용품 관련주)
아가방컴퍼니 주요 사업
동사는 유아의류 및 용품을 판매하는 기업임. 아가방, 디어베이비, 에뜨와 퓨토 등이 동사 보유 주요 브랜드임.
매출은 국내 유아의류 및 용품 93.12%, 국내 임대 3.24%, 해외 유아의류 및 용품 3.64%로 구성됨.
AGABANG U.S.A.,lnc.,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 아펙스, 북경아가방무역유한공사, 디자인스킨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아가방컴퍼니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8% 증가, 영업이익은 427.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도 대비 국내영업에서 매출이 약 86억(24.1%) 증가하였고 해외영업에서 약 2.4억(16.8%)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매출이 약 88.4억(23.8%) 증가함.
동사는 모회사인 중국의 랑시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것임.
아가방컴퍼니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아의류 및 유아용품 제조사. 아가방(AGABANG), 디어베이비(DEARBABY), 에뜨와(ETTOI) 등의 브랜드 보유.
토박스코리아(유아용품 관련주)
토박스코리아 주요 사업
주요 제품은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현재 백화점 31개, 아울렛 16개, 쇼핑몰 8개, 대리점 1개점로 총 56개점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
동사의 매출 구성은 신발 약 86.56%, 악세서리 약 11%, 의류 약 1.77%, 기타 약 -0.67% 등으로 이루어짐.
토박스코리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12.2% 증가, 당기순이익은 11.3% 감소.
동사는 외부 M&A 및 내부 디벨롭을 통해 외형 확장과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만들어가려 노력하고 있음.
동사는 의류 전문 기업 스타일노리터 인수를 통해 의류 부문에 진출하며 유아동 종합 패션플랫폼으로의 도약도 준비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됨.
토박스코리아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아동 신발 도소매업체. 힐리스, 미니멜리사, 씨엔타, 버켄스탁, 이뮤 등 전세계 최신트렌드 Kids 브랜드 슈즈 등을 국내에 유통. 중국 현지에 자회사를 설립해 중국내에서도 유아동 프리미엄 신발 사업 영위.
네오팜(유아용품 관련주)
네오팜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2007년 코스닥에 상장함.
동사의 화장품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 ‘티엘스’,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가 있음.
병원, 유아용품점, 매스마켓 등의 유통망에 따라 광고판촉 및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하여 유통망에 차별적으로 접근함.
네오팜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11.1% 증가, 당기순이익은 38.3% 증가.
화장품 산업은 대체적으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나, 동사는 안정적인 매출 시현중. 주요제품 공급가격 변동으로 원가율 악화.
동사 대표 브랜드인 아토팜은 2022년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조사에서도 ‘민감성 스킨케어 부문’ 1위를 차지하며, 17년 연속(2007년~2022년) 1위를 유지중.
네오팜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화장품 개발·제조·판매 사업을 영위중인 아토피보습제 전문업체. 아토팜(아토피, 건성 및 민감성 피부관리제품), 제로이드 등의 브랜드 보유. 2018년 하반기 중국 유통회사를 통해 아토팜을 중국 온라인몰인 징동닷컴과 타오바오에서 판매.
제로투세븐(유아용품 관련주)
제로투세븐 주요 사업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유아동 스킨케어, POE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전환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당사의 사업은 궁중비책, 포장사업으로 구분되며, 궁중비책사업에서는 유아동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을 국내 및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있음.
포장사업에서는 주로 분유 등 분말제품의 상단에 위치하는 POE(Peel Off End)을 국내외로 공급하고 있음.
제로투세븐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34.6% 감소, 당기순이익은 25.8% 증가.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수출이 약 1.7% 감소, 내수매출이 약 67.1% 감소하였음. 부문별로는 궁중비책부문은 수출과 내수매출이 모두 감소하였고, 포장부문은 수출은 증가하였으나 내수매출이 감소함.
POE제품은 오세아니아 및 유럽의 분유사들을 집중 공략하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도 신규진입을 추진하고 있음.
제로투세븐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아동복 및 용품 등의 판매 및 유통업체. 유아동의류 브랜드인 알로앤루, 포래즈, 알퐁소, 유아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궁중비책 등의 브랜드 보유. 인터넷 쇼핑몰인 제로투세븐닷컴에서 유아동 의류 및 용품 등을 판매.
매일유업(유아용품 관련주)
매일유업 주요 사업
2017년 5월 매일유업에서 인적분할 되었으며,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으며 2023년 3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
백색우유 시장 내 동사의 유기농 제품은 시장점유율 78%로 1위를 견고히 지키고 있음.
매일유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8% 증가, 영업이익은 25.6% 감소, 당기순이익은 36.1% 증가.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환율상승 및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가 부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가공유, 발효유, 커피음료, 곡물음료 등 편의점 관련 제품군과 백색시유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백색시유는 멸균 제품의 소비자 호응과 온라인 채널 성장에 기반에 성장을 이어가고 있음.
매일유업 유아용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조제분유, 이유식, 시유, 가공유, 발효유, 치즈, 유지류 등 유제품 등을 생산, 유통. 선천성 대사이상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