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레저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여행·레저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여행·레저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여행·레저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여행·레저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여행·레저업..노동집약적이며 계절성이 강함

✔ ’23년 해외여행 수요 회복세..’24년에 완전 정상화 전망

✔ 소비 심리 악화 속 패키지 상품 경쟁력 재조명

여행·레저업은 업무적인 노하우와 숙련도가 구비된 인력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 또한 계절에 따라 성수기와 비성수기 차이가 뚜렷. 여행국가의 자연재해, 전염병, 테러 등 여행심리를 위축시키는 위험요인에 민감.

여행·레저업의 상품은 지식재산권 등을 통해 보호받을 수 없어 차별성이 지속되지 않음. 차별화 요인은 비용절감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 경쟁력 및 우위 확보.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자유여행 트렌드, 온라인 여행업체(OTA) 증가 등으로 전통 여행업체의 주상품이던 패키지 상품 수요는 감소. 국내 업계는 맞춤형 여행상품 제공을 위한 플랫폼 투자 등으로 업체 간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추정.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에 따르면 상반기(1~6월) 전체 국제선 이용객은 2950만6492명으로, 코로나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4556만2378명)의 64.8% 수준을 회복.

여행수요 상승을 이끌어내고 있는 지역은 동남아와 일본. 2019년 코로나 이전에도 국내 송출객수의 50%이상을 차지했던 인기여행지인 만큼, 코로나 해제와 동시에 빠르게 여객수요가 회복 중.

일본 관광청에 따르면 상반기(1~6월) 일본을 찾은 한국인은 312만9000명으로, 같은 기간 한국을 찾은 일본인(86만2000명)과 3.6배의 격차.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방일 한국인은 386만3000명으로 약 81% 회복한 상태. 방한 일본인은 2019년 상반기(165만4천명)와 비교했을 때 52.1% 수준.

해외여행 수요는 2023년 견조한 수요 회복세를 보이며 반등하고, 2024년부터 2019년 수준을 상회해 완전 정상화 될 것으로 전망.

특히 패키지 여행객 수요 회복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 억눌려 있던 해외여행 수요가 회복되는 구간인 동시에 여행객들의 경제적 부담도 가중되고 있는 시기이기 때문. 타 업체 대비 더욱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의 여행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여행사의 가파른 패키지 여행객 수요 반등 기대(출처: 삼성증권).

여행사들의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 사업은 체감 회복속도가 더딘 편이나 외국인 방한객수는 점차 늘고 있는 추세.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6월 외래관광객수는 96만638명으로 코로나 이전 동월 대비 65%의 회복률. 또한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3년여 만에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을 사실상 전면 허용. 이에 따라 사드 보복 이후 6년여 만에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관광 금지가 해제(2023.08.10). 올해 상반기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54만6393명. 이번 단체관광 허용 조치로 올해 하반기 한국을 찾는 중국 관광객은 급증할 것으로 전망.

정부는 2023년 내수 활성화를 위해 방한 외국인 관광객 1000만명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밝힘. 일본·대만 등 22개국 외국인에 대해서는 전자여행허가제(K-ETA) 없이 입국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국·동남아 관광객이 한국에서 무비자로 환승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재개하겠다는 계획. K팝·푸드·의료·쇼핑·뷰티 대규모 이벤트 개최 및 관광코스 개발도 구상(2023.03.29).

여행·레저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여행·레저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행·레저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롯데관광개발(여행·레저 관련주)

롯데관광개발 주요 사업

  • 동사는 2020년 12월, 국내 첫 도심형 복합리조트인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를 오픈하며 대한민국 대표 관광레저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음.
  • 국내 단일 호텔 중 최대 규모인 ‘그랜드 하얏트 제주’, ‘드림타워 카지노’, ‘한컬렉션’ K패션몰을 갖춤.
  • 동사는 1971년 설립 이후 국내외 여행업, 크루즈, 면세점, 최초 금탑산업훈장 수상, 최초 KOSPI 주식 상장 등을 이루었음.
  • 롯데관광개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손실은 22.9% 증가, 당기순손실은 93.6% 증가.
  • 동사는 다른 부문과의 마케팅 협업을 통한 다양한 고객서비스 제공, 소셜 미디어 트랜드 개척 등 시대 흐름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통한 판매전략을 펼치고 있음.
  • 한국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해외입국자 격리 면제 조치가 본격화되면서 호텔업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 롯데관광개발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일반패키지, 철도권판매 등) 및 해외(법인 및 단체 기획상품, 자유여행, 어학연수 등) 여행업 영위.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오픈(2020.12.18)으로 호텔과 리테일 카지노 사업도 영위.

    노랑풍선(여행·레저 관련주)

    노랑풍선 주요 사업

  • 동사는 2001년 종합여행업(여행알선)과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동사는 오픈마켓과 제휴사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홈쇼핑 및 온라인 제휴사를 통한 판매도 병행하고 있음.
  • 2018년 8월 31일 인수하여 종속기업이 된 (주)노랑풍선시티버스는 버스운행 승차권을 판매하여 운송수입을 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노랑풍선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1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음. 이에 따라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함.
  •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되었던 여행산업의 회복에 힘입어 그동안 구축한 여행 온라인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함. 다양한 패키지 상품 출시로,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는 여행시장을 선점할 계획임.
  • 노랑풍선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해외여행상품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직판 패키지 여행사.

    레드캡투어(여행·레저 관련주)

    레드캡투어 주요 사업

  • 동사는 1992년 12월 주식회사 범한여행으로 설립되어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함.
  • 여행사업과 렌터카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임. 종속회사인 Redcaptour Guangzhou Co., Ltd.를 통해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함.
  • 렌터카 인가대수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연평균성장률 9.2%를 나타내고 있으며, 2023년 3월말 현재 1,209천여대임.
  • 레드캡투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은 31%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 렌터카사업은 법인과 개인을 대상으로 3~4년 장기렌탈상품을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이는 안정적인 고부가가치 창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음.
  • 레드캡투어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렌터카 사업과 여행 사업을 동시에 영위 중. B2B 부문에 주력.

    모두투어(여행·레저 관련주)

    모두투어 주요 사업

  • 동사는 관광진흥법에 근거하여 일반여행알선업, 항공권 및 선표 발권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설립되었음.
  • 여행알선 서비스는 여행상품을 B2B 위주로 판매 하고 있음. 호텔위탁운영 및 대행 서비스는 B2B와 B2C 채널을 통해 판매 및 호텔을 운영하고 있음.
  • 부동산투자 부문은 기관 및 개인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확보하여 부동산 및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 금융기관에 예치, 부동산 임대차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모두투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2.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코로나 19로 인한 타격이 회복세를 보이며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 UN WTO는 올해 해외여행 관광이 팬더믹 이전 수준의 80~95%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세계여행시장 회복과 유사한 흐름으로 한국의 해외여행시장도 회복 할것으로 예상됨.
  • 모두투어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 자회사 모두스테이(지분 100%)을 통해 해외에 1개, 국내에 6개 호텔을 운영.

    참좋은여행(여행·레저 관련주)

    참좋은여행 주요 사업

  • 동사는 2007년 삼천리자전거주식회사로부터 분할설립됨.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특산품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부문은 여행사업부문과 상품(해외특산품 등)판매로 구분되며, 2023년 1분기 대부분의 매출은 여행서비스사업부문(98.1%)에서 발생하였음.
  • 동사는 직판여행사로서 유통과정을 없애 보다 합리적인 가격의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 참좋은여행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6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는데, 이는 대부분 여행서비스부문에서 증가한 매출임. 이를 통해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음.
  • 코로나19로 인해 침체기였던 여행산업이 2022년 하반기를 접어들어 전세계적으로 입국 제한 및 방역 조치가 완화 됨에 따라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음.
  • 참좋은여행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등 여행사업 영위.

    하나투어(여행·레저 관련주)

    하나투어 주요 사업

  • 동사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됨.
  •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7,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
  •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하나투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2019년 3분기 이후 첫 분기 흑자전환. 상승의 원인은 팬데믹으로 인해 억눌렸던 해외여행 수요가 방역 완화로 인해 보상심리가 폭발하면서 급격한 상승을 이루고 있음.
  • 향후 단기 비자 발급 중단이던 중국 여행이 자유로워지고 해외 항공편의 정상화될 경우,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하나투어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1위 여행업체로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포털,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호텔업, 숙박시설 운영수탁업 등도 영위.

    세중(여행·레저 관련주)

    세중 주요 사업

  • 동사는 1995년 12월에 “주식회사 한컴리서치”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어 2000년 6월 코스닥시장에 등록되었음.
  • 주요사업의 내용으로는 여행 사업부문, 에쓰앤씨 사업부문, 정보기술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여행사업은 법인 고객사 임직원의 해외출장 시 개별적인 출장 일정을 총체적으로 담당하여 년간 계약관게로 진행되어 진입장벽이 높아 타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구조를 갖고 있음.
  • 세중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1%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3.2% 증가.
  • 엔데믹으로 인한 보상수요로 여행사업부의 사업부문 비중이 작년동분기 10%에서 30% 가까이로 증가하였고 향후 해외여행 정상화로 더 좋아질 예정.
  • 물적분할로 설립한 종속기업인 세중클라우드는 챗봇 솔루션을 제품화하여 이목이 집중되고 있으며 클라우드 시장 확대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됨.
  • 세중 여행·레저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항공권판매, 여행알선 등 여행 사업을 영위. B2B(기업간 거래) 부문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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