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수소충전소,중앙공급·현장공급방식으로 구분
✔ 높은 구축비용으로 정부 지원 필요..최소 20억 이상 필요
✔ 정부 ’30년까지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 달성 계획
수소충전소는 수소차에 수소를 재보충하는 곳. 수소충전소에 적용되는 주요 설비의 부품은 국내·외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
수소충전소는 Off-Site(중앙공급방식) 충전소와 On-Site(현장공급방식) 충전소로 나뉨.
Off-Site 수소충전소는 다른 곳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받아 운영. 이는 수송방식에 따라 크게 튜브 트레일러 공급, 파이프라인 공급방식으로 나뉨. 튜프 트레일러 공급방식은 운송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지만 운송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설비 투자비용이 발생하지 않음. 파이프라인 방식은 초기에 파이프라인을 설치하는 설비투자비용이 발생하지만, 안정적으로 많은 양의 수소를 운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On-Site 수소충전소는 직접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는 것을 말함. 이는 생산 방식에 따라 대표적으로 세가지 방법이 활용되고 있음. 우선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석유화학산업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소 혼합가스를 수소만 따로 분리해 사용하는 부생수소 방식. 천연가스를 고온·압의 수증기로 분해하는 천연가스 개질 방식. 마지막으로 물을 재생에너지에서 생산한 전기를 사용해 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방식이 있음.
수소충전소의 저장방식은 크게 물리적 저장과 화학적 저장으로 구분. 물리적 저장 방식에는 고압기체 저장방식, 액화수소 저장방식. 화학적 저장은 액상유기수소화물(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암모니아(NH3) 방식이 있음.
수소충전소는 높은 구축비용으로 인해 민간 보급확산에 어려움이 있음. Off-site충전소의 구축비용은 26억~31억원에 달하며, 설비가격만 20억원 수준. On-site충전소는 구축비용이 50억원에 육박.
정부는 첫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세계 1위 수소산업 육성 목표를 발표(2022.11.10). 정부는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과 그에 맞는 인프라·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2030년까지 현재 211대인 수소 상용차를 3만 대로 늘리고, 액화수소충전소를 0개소에서 70개소로 확대. 이와 함께 현재 0%인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2036년까지 7.1%로 늘리겠다고 밝힘. 특히 인프라 확대를 위해 세계 최대 수준의 액화수소 플랜트(연 4만톤)를 선제적으로 구축하고, LNG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10만톤급 액화수소 인수기지와 수소 전용 배관망을 구축한다는 계획.
EU도 2028년까지 유럽 주요 간선도로에 100㎞마다 수소충전소 설치를 의무화. 이를 통해 현재 150개 정도인 EU내 수소차 충전소를 2030년 1500개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2022.10.23).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소차 – 인프라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성중공업(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효성중공업 주요 사업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음.
주로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함. 이 외에도 건설사업 분야에도 진입해있음.
또한 현재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개발 중임.
효성중공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7.6% 감소.
전력기기 시황 호조로 인한 중공업 부문의 국내외 수주 확대, 건설 부문의 견조한 수주잔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에 성공. 원가율 악화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확대.
송배전시장 및 발전시장은 노후화된 설비 교체와 신규 발전원 증가에 따른 공급 확대로 인해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
효성중공업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가스 압축패키지와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등을 대부분 국산화.
효성첨단소재(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효성첨단소재 주요 사업
동사는 2018년 6월 1일 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며 동사와 해외종속회사의 사업은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에 따라 산업자재, 섬유 및 기타 부문으로 구분.
산업자재 부문의 타이어보강재는 타이어제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며, 대표제품으로 타이어코드와 스틸코드가 있음.
섬유부문의 제품은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로써 주로 의류용으로 사용되는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원사가 있음.
효성첨단소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감소, 영업이익은 33.8% 감소, 당기순이익은 41.1% 감소.
산업자재 부문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아라미드, 탄소섬유와 같은 High tech. 신소재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지속 성장이 예상.
동사 섬유 부문의 스판덱스의 Creora는 시장을 리딩하는 Global M/S 1위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효성첨단소재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차 CNG 충전용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판매. T700급 탄소섬유 제품을 현대차에 인증받음.
이엠코리아(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이엠코리아 주요 사업
동사는 2003년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공작기계핵심부품 및 방산제품, 발전설비제품을 생산하는 동우정밀을 자산양수도 방식으로 인수하였음.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음.
그 외에도 방산항공부품, 발전부품, 터널굴착기(TBM), 에너지및 환경설비 등 다양한 분야의 부품 및 설비를 국내 주요 업체 중심으로 납품하고 있음.
이엠코리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손실은 93.3% 감소, 당기순손실은 0.2% 감소.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원가율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 영업손실의 폭이 감소함. 특히 방산제품의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방산제품은 약 15년간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게 되며, 매년 선정품목수의 증가에 따라 누적적으로 축척되어 방산제품의 매출은 매년 지속 성장하고 있음.
이엠코리아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이엠솔루션(지분 100% 보유)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 기술 보유. 이엠솔루션은 수소차 동시 충전, 국내 최초 수소 버스 충전 실증, 국내 최초 수전해를 이용한 대구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한 바 있음(2021.12.31 기준).
우리기술(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우리기술 주요 사업
2000년 6월에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대주주 및 그 특수관계자가 9.02%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음.
동사는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해상풍력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임.
우리기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5% 증가, 영업손실은 1572.9%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이 큰폭으로 증가함.
원자력 부문에서 최근에는 신한울3,4호기의 원전제어시스템 DCS 제어기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향후 SMR원전 시장 진입을 위한 정부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음.
우리기술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한국가스공사, 삼성물산 등이 공동 출자한 합작법인 하이스테이션에 25억원 규모의 지분투자. 하이스테이션은 경남 통영시와 수소교통복합기지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융복합 수소충전소 구축과 수소버스 전환 사업을 진행.
두산퓨얼셀(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두산퓨얼셀 주요 사업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매출 비중은 2022년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66%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3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임.
미래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
두산퓨얼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당분기 신규 수주 금액 규모는 1,066억으로 다소 부진. 2023년 2월 남호주 주정부와 협력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사업기회 확대 중.
향후 수소경제 확대에 따른 사업기회 확장이 예상되며 선박용 연료전지, 모빌리티 파워택 등 신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두산퓨얼셀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 기대.
풍국주정(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풍국주정 주요 사업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됨. 주정과 산업용가스, 수소 및 아세틸렌을 제조하고 있음.
동사는 1953년 창립이후 한국 주류산업의 역사와 함께한 풍국주정공업과 산업용가스 기초 소재 산업에서 큰 도전과 혁신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는 선도산업과 에스디지가 함께 하는 기업임.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함.
풍국주정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증가, 영업이익은 10% 증가, 당기순이익은 28.9% 감소.
매출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상승과 판관비, 금융비용등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소폭 감소함.
주정은 생산량의 80% 이상이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어 소주산업의 성장에 밀접했으나 최근들어 안전한 먹거리 국민적 관심이 증가하여 식품보존제, 살균소독용 등의 비주류용 주정용 수요가 매년 꾸준히 증가 하고 있음.
풍국주정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에스디지(지분율 56.4%)와 선도산업(지분율 50%)를 통해 산업용 가스 및 수소가스 제조.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해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에 공급.
디케이락(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디케이락 주요 사업
동사는 1991년 설립된 계장용 Fittings&Valves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2010년 1월 대광닛불에서 디케이락으로 상호변경.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됨.
동사는 전방산업에 사용되는 제품인 자체브랜드 DK-Lok을 300여개 거래처에 공급함. 2022년도 반기 내수와 수출비중은 28:72 임.
디케이락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2% 증가, 영업이익은 2553.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전년 동기 대비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액 48%정도 성장하였으며 이로 인해 높은 매출 달성 및 영업이익 증가.
유가 및 환율 상승, 대체에너지 시장의 수요 증가 등 우호적 사업 환경의 조성과 신규시장 발굴 및 고객 다변화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성장과 이익의 확대를 기대중임.
디케이락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2위 계장(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계측하고 제어)용 피팅·밸브 생산업체. 수소차 인프라의 핵심부품인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 개발’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
범한퓨얼셀(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범한퓨얼셀 주요 사업
동사는 2019년 12월 31일에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임.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음.
잠수함용 연료전지 모듈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연료전지 잠수함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년부터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사업의 3,000톤급 차세대 잠수함에 납품하고 있음.
범한퓨얼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91.3%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감소.
국내 최초로 5MW급 이상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급 인증을 받아 유럽 선주를 대상으로 삼성중공업과 공동마케팅을 진행하고있음.
2023년 1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약 13%로, 잠수함용 연료전지의 국산화, 무인잠수정용 수중장기체류 에너지원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전념함.
범한퓨얼셀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 연료전지 통합 솔루션 제공 업체. 모회사 범한사업이 국산화에 성공한 수소충전소 핵심 부품인 압축기를 도입해 충전 시스템을 턴키로 공급.
롯데케미칼(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롯데케미칼 주요 사업
동사의 기초소재사업은 납사, LPG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기초유분과 모노머, 폴리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
2023년 3월 일진머티리얼즈(주) 인수를 완료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유럽 등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현대오일뱅크, GS에너지와의 합작사업을 통해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
롯데케미칼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2.7% 증가.
동사의 모노머 부문에서 MEG는 춘절 후 중국 리오프닝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이 있었으나,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른 폴리에스터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있음.
SM은 중국 춘절 이전 재고 확보 수요 증가로 연초 강세 출발하였으나, 춘절 후 수요 회복 지연 및 중국 신규 물량 출회로 약보합세 전환되었음.
롯데케미칼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Tow Prepreg(탄소섬유 중간재)가 적용된 압력용기 제작, 수소차량용 연구개발중.
제이엔케이히터(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제이엔케이히터 주요 사업
동사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 히터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음.
산업용가열로 시장은 수출시장이 대부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제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함.
제이엔케이히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7% 증가.
동사는 인도 IOCL 프로젝트와 사우디 아람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 중이며, 카자흐스탄 시장개척단에 참여해 수소타운 설립에도 힘을 싣고있음.
오프사이트형 수소충전소와 암모니아, 바이오가스 등을 이용한 수소 관련 사업을확장시켜 2025년까지 1,000억 원대 매출신장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중.
제이엔케이히터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충전소의 저장장치와 수소추출기 생산 업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영위하는 하이넷의 지분 투자사로도 참여.
하이록코리아(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하이록코리아 주요 사업
동사는 1977년 7월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있음.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음.
하이록코리아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4% 증가, 영업이익은 114% 증가, 당기순이익은 143% 증가.
동사 해외영업망 및 기타 영업망을 적극 활용하여 판매, 마케팅, 기술지원 및 고객지원 활동을 입체적으로 전개하였고 동사의 제품에 대한 판매및 A/S까지 처리할 수 있는 대리점을 46개국 120여개 확보함.
자체 제조공법 개선에 의한 제품개발 및 생산 공정 개선은 품질을 개선하고 원가를 낮추는데 기여하고 있음.
하이록코리아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충전소 고압 밸브 및 피팅 제조.
에코바이오(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에코바이오 주요 사업
동사는 1997년 8월 4일 ESG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5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Up-Cycling을 통한 Eco-Chain 가치 창출 및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으며 매립지 등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기반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함.
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 역량을 구축하여 국내 신규 사업과 해외 바이오 가스 및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
에코바이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손실은 249.8% 증가, 당기순이익은 63.7% 감소.
동사에서 생산하는 바이오황은 다른 약제와 혼용 효과가 증대되고 기존의 석유황보다 작은 입자로 높은 살진균력을 갖고 있음. 이 기술력으로 유기농살균자재를 출시할 예정.
매립가스 발전소에서 나오는 바이오황을 이용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농업생산 선진국인 프랑스, 네덜란드 등 해외에도 수출 할 계획.
에코바이오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활용한 수소생산설비를 갖춘 서울 상암수소충전소 운영. 국내 유일 산업용가열로 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와 수소사업에 대한 양사간 공동개발 및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효성화학(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
효성화학 주요 사업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주식회사 효성에서 인적분할하였고, 2018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되었음.
폴리프로필렌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친환경 신소재 폴리케톤 및 포장/산업/광학용도의 나이론 필름, 폴리에스터 필름, TAC 필름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NF3의 경쟁력 강화 및 고객 수요 대처를 위해 충청북도 옥산공장에 연산 2,000톤 규모의 생산라인 증설을 진행하고 있음.
효성화학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감소, 영업손실은 36.5% 증가, 당기순손실은 66% 증가.
석유화학의 경우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프로필렌 자급 체제 구축을 완료하여 수익 개선을 위한 활동 중임. 전자소재 및 필름부분은 차별화 제품 개발과 수출 확대로 사업을 강화함.
’21년 하반기 폴리프로필렌 증설 라인과 프로필렌 공장 및 LPG 저장시설인 Cavern의 본격 가동으로 수익을 증대해 나가고 있음.
효성화학 수소차 – 인프라 관련주로 편입 이유
부생수소 생산·판매. 독일 린데 그룹과 합작해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 수소 공장을 2022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알려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