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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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소용 연료전지는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
✔ 정부, 연료전지 수출액 ’30년까지 30억 달러 달성 목표
✔ 글로벌 시장규모 ’22년 52억 달러→’28년 245억 달러 전망
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음.
수송용 연료전지는 수소와 공기를 반응시켜 전기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내연기관차의 엔진과 같은 역할을 수행. 연료전지 모델은 전해질 종류에 따라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PAFC(인산형 연료전지), MCFC(용융탄산형 연료전지),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기)가 있음. 그 중 수소전기차에는 PEMFC가 적용.
수소전기차의 가장 핵심 부품군은 연료전지 스택(Stack).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로 수 백개의 셀을 직렬로 쌓아 올린 연료전지 본체를 의미. 1개의 셀이 생산하는 전기는 약 0.7V수준이며, 1KW의 전기생산을 위해서는 50여개의 셀 필요. 수소전기차의 제조원가에서 연료전지 스택 비중은 40~50% 수준으로 알려짐.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부품은 대표적으로 MEA(막전극접합체), 가스확산층, 분리판 등이 있음. MEA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이 일어나 전기가 생성되는 곳으로 스택 원가의 40% 차지. 가스확산층은 수소, 산소 및 물을 공급하고 배출하는 장치. 분리판은 연료전지에 공급된 산소, 수소를 가스확산층에 공급하고,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부품.
글로벌 수소연료전지 시장 규모는 2022년 52억 달러에서 향후 6년간 연평균 29.2% 성장해 2028년 245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출처: 큐와이리서치 코리아).
한국은 2022년 말 기준 약 859㎿(메가와트)를 보급한 세계 최대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장.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누적 수출물량 1GW, 수출액 30억달러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힘(2023.03.23). 이를 위해 정부는 연료전지를 포함한 수소 7대 전략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개발 투자 시 연간 5000억원 한도 내에서 금리 우대 등 정책 금융을 지원하고, 주요 기술의 국가전략기술 지정 등 세제 혜택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
수소연료전지는 수송용 외에도 건물·발전·가정용으로 활용. 건물·발전·가정용 연료전지는 아파트, 빌딩, 오피스텔 등과 같은 건축물에 설치해 건물에 필요한 전력량 중 기저부하를 대응하고 일정 부문의 열부하까지 대응할 수 있는 소규모 열병합 발전기 형태의 연료전지를 의미.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10kW급 이하의 연료전지 제품을 건물용 연료전지로 일컫으며 대부분 PEMFC(인산형 연료전지)가 건물용으로 활용.
발전용 수소연료전지는 2040년까지 2017년 대비 48배 확대된 15GW, 가정·건물용은 300배 증가한 2.1GW가 보급될 것으로 전망(출처: IBK투자증권,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소차 – 연료전지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노펙스(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시노펙스 주요 사업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효율성 제고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첨단 IT부품분야에 바탕이 됨.
당기말 기준 해외 생산법인 등 총 10개의 연결대상종속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시노펙스바이오필터는 (주)오토코리아에 흡수합병됨.
시노펙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84% 증가, 당기순이익은 6.8% 증가.
멤브레인/필터사업이 부진했으나 주력인 FPCB사업의 실적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으며 원가율도 개선되어 영업손익이 크게 개선됨.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전해질강화막(PEM)과 시스템용 가습막을 개발 중, PTFE멤브레인 제조 전문업체인 (주)프론텍을 흡수합병하여 PTFE멤브레인 사업의 확장 추진.
시노펙스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 수소차 분야 협력기업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 및 상용화 진행 중.
현대제철(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현대제철 주요 사업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3.47%, 봉형강 36.86%, 해외 판재 15.50%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현대제철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감소, 영업이익은 52.1% 감소, 당기순이익은 52% 감소.
국내외 종속법인 원재료 및 에너지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 감소.
정부 및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사업 투자를 준비하고 있음. 이에 수소 및 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생산을 확대하고, 수소생산 설비를 기반으로 한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
현대제철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전기차 스택(수소를 전기로 바꿔주는 장치)의 핵심 부품인 금속분리판 생산. 생산 능력을 21년 3만1000대 → 22년 4만6000대 규모로 확대 계획.
코오롱인더(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코오롱인더 주요 사업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임. 2010년 2월 1일자로 상장되어 유가증권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동사 및 주요종속회사의 사업은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기타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음.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어 경기변동에 대응하기 비교적 용이해 특정 사업영역을 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들에 비해 안정적인 실적을 보임.
코오롱인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감소, 영업이익은 55% 감소, 당기순이익은 70.4% 감소.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소폭 하락하고 원가율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악화됨.
동사는 그린에너지, 고성능산업소재, 필름/전자/디스플레이소재, 모빌리티소재, 화학분야 각 영역에서 기반이 되는 첨단소재와 응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미래 신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코오롱인더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자동차 부품인 수소연료전지용 수분제어 장치 개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막전극접합체 기술을 미국 고어사로부터 도입.
동양피스톤(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동양피스톤 주요 사업
1977년 6월 설립된 동사는 연결실체 기준으로 내연기관용 엔진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생산, 판매하는 피스톤 전문기업임.
오리엔스를 인수하여 국내 1위 피스톤 업체로 발돋움하였으며 중국, 멕시코 현지법인에서 피스톤을 생산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임.
향후에 발생할 친환경차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 및 사업다각화를 통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하여 2018년 11월 우신공업 수소연료전지자동차용 인클로저 및 매니폴드 블록 사업 양수계약을 체결함.
동양피스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6% 증가, 영업이익은 174.6% 증가, 당기순이익은 423.4% 증가.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고정비 동반 상승에도 판관비의 감소로 영업이익은 증가세를 유지함.
동사는 주력사업인 엔진용 피스톤의 생산 및 판매에 집중하면서, 사업다각화를 통한 매출성장을 위해 수소전지자동차용 부품 사업, 자율주행차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동양피스톤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우신공업의 수소전기차용 인클로저(스택을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부품) 사업을 인수. 인크로저는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연료전지 스택을 보호하는 기능.
현대모비스(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현대모비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현대모비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7% 증가, 영업이익은 8.1% 증가, 당기순이익은 62.1%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전방산업의 부진 탈피 등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시현.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현대모비스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연료전지부품인 MEA(막전극접합체), FPS(수소공급장치) 등을 연간 3000대 규모 생산. 2022년까지 생산 능력을 4만대로 늘리고 2030년까지 70만대로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짐.
두산퓨얼셀(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두산퓨얼셀 주요 사업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매출 비중은 2022년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66%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3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임.
미래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
두산퓨얼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당분기 신규 수주 금액 규모는 1,066억으로 다소 부진. 2023년 2월 남호주 주정부와 협력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사업기회 확대 중.
향후 수소경제 확대에 따른 사업기회 확장이 예상되며 선박용 연료전지, 모빌리티 파워택 등 신사업 진출을 추진하고 있음.
두산퓨얼셀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다른 발전원 대비 설치기간이 짧으며 작은 공간에도 설치가 가능.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 기대. 중국 광동성에 국내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를 첫 수출(2021.09.27).
평화산업(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평화산업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특수차량 부품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 한국GM, KG모빌리티)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음.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음.
독자적인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연구인력이 신기술, 재료배합기술 등에 매진하고 있음.
평화산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6% 증가.
코로나19 이후 수요회복 및 신제품 판매에 따라 외형은 확대됨. 원가 및 판관비의 증가세에도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미래 성장동력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신시장 개척 및 신성장 사업 발굴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임.
평화산업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제조사 . 계열사인 평화씰공업이 현대차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가스켓 공급.
범한퓨얼셀(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범한퓨얼셀 주요 사업
동사는 2019년 12월 31일에 범한산업의 수소연료전지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설립된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임.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음.
잠수함용 연료전지 모듈은 독일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연료전지 잠수함 상업화에 성공하였으며, 2018년부터 대한민국 해군의 장보고-Ⅲ사업의 3,000톤급 차세대 잠수함에 납품하고 있음.
범한퓨얼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91.3% 감소, 당기순이익은 37.6% 감소.
국내 최초로 5MW급 이상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전지 선급 인증을 받아 유럽 선주를 대상으로 삼성중공업과 공동마케팅을 진행하고있음.
2023년 1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은 약 13%로, 잠수함용 연료전지의 국산화, 무인잠수정용 수중장기체류 에너지원 등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에 전념함.
범한퓨얼셀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 연료전지 통합 솔루션 제공 업체로, PEMFC(고분자전해질)방식의 수소연료전지를 개발·생산. 수소버스/선박/트럭 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건물·발전용 연료전지 시장도 진출 계획 중으로 알려짐.
동아화성(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동아화성 주요 사업
동사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임.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임.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음.
동아화성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40.5% 증가, 당기순이익은 208.6% 증가.
해외법인 신규거래처 증가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원재료가격 상승에도 영업이익 성장세를 유지함.
동사는 신소재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을 이어가고 있으며, 특히 고무·플라스틱 소재부품 전문 강소기업으로 전기·수소차용 부품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음.
동아화성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전기차용 스택과 연결된 흡·배기 호스를 생산해 현대차에 납품.
평화홀딩스(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평화홀딩스 주요 사업
동사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현재는 평화산업, 평화오일씰공업, 피에프에스, 평화기공, 평화씨엠비 가 있음.
또한 평화이엔지, 피엔디티, 창인인재개발원, 예원파트너스, 엘리먼트식스, 엠제이비전테크, 천진평화기차배건 유한공사를 자회사로 둠.
평화산업은 방진 및 호스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국내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차에 중점 판매함.
평화홀딩스 실적과 평가
외형증가에 다른 영업이익 흑자전환과 외환관련이익, 금융자산평가/처분이익, 지분법이익 등이 증가하며 순이익이 흑자를 기록함.
종속회사인 평화산업은 미국, 중국, 인도의 자회사 및 계열사를 통해 해외 시장 제품 공급에 대응하고 있음.
종속회사인 평화오일씰공업은 OIL SEAL, O-RING 전문 제조회사로 제지속적 공장 합리화와 품질 시스템 강화를 통하여 고객 요구에 적극 대처하고 있음.
평화홀딩스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연료전기자동차(FCEV)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가스켓을 생산해 현대차 납품.
에스퓨얼셀(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에스퓨얼셀 주요 사업
동사와 연결회사는 수소연료전지 전문회사임. 건물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
2022년 말 기준 매출은 건물용 연료전지 부문 90.89%, 기타용역 2.56%, 연료전지 발전소 6.55%로 구성되었음.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연료전지업체 에스모빌리티솔루션(주)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이를 통해 연료전지 파워팩 신사업 추진 중.
에스퓨얼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2% 증가.
동사 연료 전지의 스택 가격 22년 대비 0.3% 하락, 인버터의 가격 22년 대비 0.5% 하락 등 원재료 가격의 변동으로 인한 매출액 증가
건물용 시장의 경우 공공기관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 및 지방자치 단체의 민간 건축물 신재생에너지 의무화 정책의 수혜로 인해 항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에스퓨얼셀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1kW급부터 50kW급까지 PEMFC(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 형식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이 주력 제품. 아파트 단지, 대형 건물, 관공서, 대학 등 다양한 건물에 설치 및 운영. 100kW급 PAFC(인산형 연료전지) 형식의 발전용 연료전지도 생산.
SNT모티브(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SNT모티브 주요 사업
동사는 자동차의 친환경 모터, 계기판, 샤시, 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소구경 화기류(소총, 권총, 기관총 등) 등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업체임.
자동차부품은 기술력 및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 받아 글로벌 Tier-1으로서 세계 각 국의 GM을 비롯해 현대차/기아, PSA푸조-시트로엥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공급함.
특히 친환경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의 구동모터 핵심부품은 지속적인 공급 증가. 방산 역시 안정적 매출을 시현 중임.
SNT모티브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4%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
매출액은 하이브리드용 모터, 오일펌프, 반도체장비부품등 전 분야에서 고르게 증가했으며. 환율변동으로 인해 영업이익 또한 증가세를 보임.
올해에는 친환경차관련 제품군 확대 및 기존 및 신규고객사 추가물량 확보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함.
SNT모티브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그룹에 FCEV(수소차용 구동모터) 공급.
비나텍(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비나텍 주요 사업
1999년 7월 26일에 설립해 전자부품 종합유통전문회사로 출발하여, 슈퍼커패시터 분유로 사업을 확대,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양산준비를 위해 완주1공장을 완공.
슈퍼커패시터는 과학기자재용 장난감부터 친환경발전소(태양열, 풍력) 및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있음.
응용분야와 기술적 발전은 화학전지(리튬이차전지, 납축전지)의 보완재 및 일부대체하는 형태로 그 쓰임새가 다양화되고 있음.
비나텍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5.1% 감소.
글로벌 슈퍼커패시터 규모가 2025년까지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에 따라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 영업망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
자체 개발된 지지체와 촉매 기술을 접목한 MEA 대량생산기술 개발을 진행 중, 2023년도에는 연 100만장 생산기반 구축을 진행중.
비나텍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에너지 저장장치 슈퍼커패시터와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소재인 MEA, 지지체, 촉매 등을 개발.
STX중공업(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STX중공업 주요 사업
동사는 2001년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설립되었고, 2013년 (구)STX중공업을 흡수합병하였음.
동사는 디젤엔진, LNG가스엔진, LPG가스엔진 등 다양한 선박엔진 생산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선박용 저속엔진의 주요 메이커로서 자리하고 있음.
선박엔진 핵심 부품인 2-ST크랭크샤프트와 터보자처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주요 부품을 조달하여다양한 고객들에게 부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STX중공업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매출이 전년도 4분기 대비 감소한 사유는 조선소 공정 지연에 따른 납기 지연 등의 일시적인 현상이며, 발전설비 사업의 경우 진행 중이었던 공사는 전기에 완료되었음.
발전플랜트 업황 및 사업성 등의 사유로 별도 수주활동 없이 엔진/기자재 사업에 집중할 예정이며, 친환경 엔진 생산이 가능한 설비 구축을 위해 다방면으로 검토 중임.
STX중공업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가정용 1kw급 고체산화물(SOFC)형 수소연료전지 출시.
상아프론테크(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상아프론테크 주요 사업
동사는 1986년 설립되어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핵심기반 원천기술을 통한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부품사업은 2차전지, 자동차, 의료기기 제품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소재사업은프린터 BELT, 반도체 패키징, PCB 드릴가공, 멤브레인 등의 소재류를 생산하고 있음.
장비사업은 반도체와 태양광 사업의 WAFER, DISPALY 사업의 PANEL 보관 및 이송을 위한 캐리어 장비를 생산하고 있음.
상아프론테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 증가, 영업이익은 3.3% 감소, 당기순이익은 21.2% 증가.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음. 외화환산이익 등 기타수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음.
동사는 50여년간의 불소수지 가공기술을 활용하여 수소연료전지 부품 제조를 위한 기술을 확보하여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상아프론테크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차 연료 전지 분리막 개발.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 국산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에스에너지(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에스에너지 주요 사업
동사는 2001년 1월 12일 설립되었으며, 태양전지 모듈 제조 및 태양광 발전 시스템 설치 및 발전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기존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태양광발전소 건설사업과 유지보수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음.
2018년 10월에는 동사의 수소연료전지 자회사인 에스퓨얼셀이 성공적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에스에너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6.1% 감소.
우크라이나 전쟁, RE100 도입 등으로 인해 EU에서 신재생 에너지 400조 투자 계획을 발표하여 동사에게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됨.
최근 미국, 칠레, 일본, 스웨덴 등 세계 각국에서 주택용, 수상, 루프탑 태양광에 관련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에스에너지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에스퓨얼셀(지분 30.96%)이 건물용·발전용 연료전지 개발·생산(2021.06.30 기준).
미코(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
미코 주요 사업
동사는 1999년 설립된 반도체 부품 전문 기업으로,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사업부문, 연료전지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반도체사업부문에서 동사 및 미코세라믹스는 반도체 및 엘씨디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제작, 코미코는 부품의 세정, 코팅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료전지부문은 미코파워를 통해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제작을, 바이오부문은 바이오 진단사업 투자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미코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64.7% 감소, 당기순이익은 105.9% 증가.
반도체 시장 성장 둔화에 따라 반도체 제조 장비 시장도 그 영향을 받게 됨.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소폭 감소 및 매출원가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음.
동사는 반도체 사업 부문의 확대 및 수익 다변화를 위하여 반도체 후공정 시장, 전고체 전해질 시장에 진출할 계획임.
미코 수소차 – 연료전지 관련주로 편입 이유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관련 기술 보유. 연료전지 스택을 개발해 정부의 녹색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