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수소전기차 기타부품, 운전·수소저장·전장 장치 등

✔ 정부 및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 육성 정책에 따라 성장

✔ 수소차 2022년 26만대에서 2030년 220만대로 확대 전망

수소전기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얻어 움직이는 차량을 말함. 수소전기차는 전기차보다 충전속도가 빠르고, 주행거리가 길다는 장점이 있음.

수소전기차의 기타부품으로는 운전장치, 수소저장장치, 전장장치 등이 꼽힘. 운전장치는 수소연료 스택에 연료인 수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생성된 물과 열을 제거하는 장치. 수소저장장치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인 고압수소를 저장하기 위한 수소탱크 등으로 구성. 전장장치는 화학반응을 통해 생산된 DC(직류)전력을 AC(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인버터 등이 있음.

정부와 현대차그룹은 다음과 같은 정책으로 수소전기차 산업을 육성 중.

정부는 첫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세계 1위 수소산업 육성 목표를 발표(2022.11.10). 정부는 대규모 수소 수요 창출과 그에 맞는 인프라·제도를 구축하기 위해 2030년까지 현재 211대인 수소 상용차를 3만 대로 늘리고, 액화수소충전소를 0개소에서 70개소로 확대.

이와 함께 현재 0%인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2036년까지 7.1%로 늘리겠다는 계획. 또한 2023년 수소차 보급을 위해 수소차 1만6920대에 국고와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2023.02.01).

특히 수소차 기술을 바탕으로 버스·트럭·트램·선박 등으로 수소 모빌리티를 확산하고, 군용트럭·장갑차 등 K-방산과도 연계한다는 계획.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누적 2.6조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량 13만 대, 2030년까지 누적 6.9조원을 투자해 연간 50만 대 생산할 것을 목표(2020.09.15). 수소트럭은 2030년 기준 유럽시장 점유율 15%를 차지한다는 목표 수립(2020.07.23).

이밖에도 EU가 2028년까지 유럽 주요 간선도로에 100㎞마다 수소충전소 설치를 의무화하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수소차 개발과 출시에 뛰어들고 있음. 폭스바겐은 최근 독일 에너지 기업 크라프트베르크와 함께 새로운 수소 연료 전지를 개발해 독일에서 특허를 출원. 이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수소차를 2026년 출시한다는 계획. BMW도 2021년 수소차 ‘iX5′ 콘셉트카를 공개하고, 2025년 양산 목표를 밝힘.

한편 IHS에 따르면 전 세계 수소차 시장 규모는 2018년 5만 대에서 2022년 26만 대, 2030년에는 220만 대로 확대될 전망.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수소차 – 기타부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웰패션(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코웰패션 주요 사업

  • 동사와 종속회사의 사업은 전자, 패션, 운송으로 분류됨. 전자사업부의 주요 제품은 가전제품 및 자동차의 부품으로 사용되는 콘덴서와 저항기임.
  • 패션사업부는 주요 제품인 내의, 의류와 더불어 잡화, 화장품 상품을 유통하고 있음. 운송사업부는 소형화물운송을 주업으로 택배 집하하여 배송하는 서비스를 영위함.
  • 영성필코유한공사, 씨에프시, 씨에프리테일, 엘엔피브랜드, 윌패션, 로젠, 분크, 랩에이치, 코트리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코웰패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23.9% 감소, 당기순이익은 38.8% 감소.
  • 전자사업부의 콘덴서 매출액은 약 103억 원으로 전자사업부 전체 매출액 대비 97.1%의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2021년 10월 신규 연결대상법인으로 편입된 로젠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액에서 운송사업 부문이 60.81%를 차지하고 있음.
  • 코웰패션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패션사업과 전자사업 영위. 전자사업은 주로 저항기·콘덴서 제품 생산하며 수소전기차용 필름 캐패시터도 개발·생산.

    대원강업(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대원강업 주요 사업

  • 동사는 1946년 9월 20일에 설립되었으며 차량용/산업용 스프링과 차량용 시트 제작/판매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국내 유일의 종합 스프링 메이커인 동사는 스프링 일괄생산체제를 갖추고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및 관련기술의 연구에 주력하고 있음.
  • 현재 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및 유럽 등 여러 회사와 스프링 제조기술 이전에 관한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 대원강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4% 증가, 영업이익은 241.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인건비 및 판매보증비 등 판관비 절감의 노력 및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함.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로서 2023년 1분기 기준 매출액의 52.2%를 차지함. 그 밖에 GM, 크라이슬러, 폭스바겐, BMW 등 해외 자동차사에도 국내, 해외 현지에서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음
  • 대원강업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각종 차량 및 산업용 스프링, 차량용시트, 기계설비 등의 제조사. 현대자동차가 판매하는 차세대 수소차에 핵심부품인 엔드플레이트(End Plate) 공급.

    인지컨트롤스(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인지컨트롤스 주요 사업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으로서,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 동사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등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자동차부품과 전자부품으로 세분화 함.
  • 동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로서 국내외 완성차 생산 및 판매 추이에 따라 매출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
  • 인지컨트롤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증가, 영업이익은 5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8.1% 증가.
  • 매출을 구성하는 모든 부분에서 전년 동기 대비 견조한 성장 이루어냈으며, 이로 인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 큰 성장세를 이끌어 냈음.
  • 전기차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배터리 모듈 생산 및 관련 부품 사업을 유럽, 북미, 중국으로 확대 전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음.
  • 인지컨트롤스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1위 자동차용 엔진 온도제어 부품기업. 현대차에 수소차 온도를 제어하는 TMS 모듈 공급.

    영화테크(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영화테크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8월 설립되었으며 자동차용 정션박스, 전기차 전력전자부품/모듈 등을 자체 개발/제조하여 국내외 자동차 OEM사 및 글로벌 부품사에 공급하고 있음.
  • 한국에 본사 및 생산공장, 기술연구소, 중국에 현지 생산법인 및 상해 Sales & Engineering Center, 미국, 멕시코등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음.
  • 자동차 전기부품, 전기자동차 및 2차 전지 핵심 부품에 모듈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영화테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7.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229.3% 증가.
  • 동사는 주문자위탁생산(OEM) 회사로서 수소연료 고전압 전력 변압장치를 개발하고 생산 중으로, 현대차그룹이 수소차 관련 사업 계획을 전면 재편하면서 현대 전기차의 1차 벤더사인 동사에 수혜 기대감 적용.
  • 수소 관련 신기술 등에 대해 계속해서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음.
  • 영화테크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수소차용 부품을 생산하며 현대자동차에 수소상용차 LDC(Low Voltage DC-DC Convertor) 공급을 한 바 있음. 대형수소화물차용 전기동력 파워트레인 제작기술 개발중.

    한온시스템(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한온시스템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의 목적으로 1986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6년 7월 31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열 관리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 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한온시스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2% 증가, 영업이익은 9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6% 증가.
  • 동사의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Ford, 현대모비스 등으로 전년 대비 매출액이 18.2% 증가 하였으며 순이익이 확대됨.
  • 2023년 1분기는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생산 여건이 개선됨과 더불어 글로벌 신차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었고, 미국, 유럽등 주요 시장 수출 호조등의 영향을 받음.
  • 한온시스템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시스템 제조사. 수소차뿐 아니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친환경차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는 열관리 시스템을 글로벌 완성차회사에 공급.

    성창오토텍(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성창오토텍 주요 사업

  • 동사는 OEM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주요 제품은 차량용 에어컨 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인버터 등과 같은 자동차공조부품 및 전지전장부품임.
  • 연결대상 종속기업인 SCA Inc., 염성고산기차배건유한공사, 중경고산기차공조유한공사 모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단일 사업부문을 영위함.
  •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한국델파이 등 자동차 종합부품업체를 통하여 현대차, 기아 등 국내외 완성차 업체로 납품되고 있음.
  • 성창오토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감소, 영업이익은 43.1% 감소, 당기순이익은 19.7% 감소.
  • 매출은 전년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판관비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세를 보임.
  • 중국법인(염성)은 지속되는 코로나의 영향과 중국내 물류이동 차단으로 인해 현지 고객사의 불규칙한 공장가동 및 신차개발일정 등이 연기되어 타 지역대비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음.
  • 성창오토텍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에어컨필터(Cabin Filter),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Ionizer), 인버터 (Inverter) 등 자동차공조부품 및 수소, 전기전장부품 제조.

    유니크(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유니크 주요 사업

  • 동사는 1976년에 설립, 김해 제조공장에서 20여종의 차량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자동변속기의 핵심부품으로 밸브바디의 유압을 조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유압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여 현대/기아자동차, 현대트랜시스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내시장의 약 70% 이상을 점유 중임.
  • 2002년부터 청도유니크부건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
  • 유니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이익은 105.9% 증가, 당기순이익은 174% 증가.
  • 유압 SOLD VALVE 및 USB 충전기 매출 확대에 힘입어 비교적 양호한 매출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부담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크게 확대된 모습.
  • 현재 6속, 8속 솔레노이드밸브를 양산하고 있으며, 향후 10속에까지 적용가능한 기술을 확보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음.
  • 유니크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제어모듈 생산해 현대차에 공급.

    모토닉(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모토닉 주요 사업

  • 동는 1974년 3월 자동차용 기화기의 제조, 판매업을 주요 사업목적으로 창원기화기공업(주)로 설립된 후, 1994년 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2002년 3월 현재 사명인 (주)모토닉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서울에 본사와 대구, 성주에 각각 공장을 두고 사업을 영위 중임.
  • 동사는 사업 관련 수소 연료전지 차량용 리셉터클 및 엔진의 가변밸브 리프트 장치 등 다수의 특허권을 보유함.
  • 모토닉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2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8% 감소.
  • 자동차 Maker의 생산계획을 기준으로 생산을 하며, 물류팀을 통해 Maker로 판매 (OEM 판매)하고 있음.
  • 2023년 1분기 기준, 전년동기 대비 전장부품의 매출액이 9,715백만원에서 20,779백만원으로 상승하였고 연료시스템부문도 소폭 상승함.
  • 모토닉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연료전지차량의 수소 연료공급 시스템에 적용되는 압력 감압장치인 연료전지차량용 레귤레이터 관련 특허 취득.

    대우부품(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대우부품 주요 사업

  • 동사는 2010년 아진산업에 인수되어 전장부품 개발 강화를 통해 전장매출 증가됨에 따라 기존 전자부품에서 자동차 전장부품으로 업종이 변경되었음.
  • 주요 제품인 자동차 전장 부품 등을 생산하는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에이치엘만도 주식회사, 현대모비스 등이 있음.
  • 해외 수출 거래처로는 Borgwarner, Ficosa 등이 있음.
  • 대우부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4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70.8% 증가.
  • 연비개선 효과(PWM, ACU)와 전기차의 핵심부품(OBC)으로 국내 주요 완성차업체의 수주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음.
  • 이를 바탕으로 중국 동풍자동차 계열사와 합자 회사를 통해 중국 내수시장에 진출하여 신규 매출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
  • 대우부품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 전장 부품 기업. 전기차 완속충전장치 공급 및 전기수소차용 공조장치 추가 개발 중.

    일진다이아(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일진다이아 주요 사업

  • 동사는 2004년 설립된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 및 정밀소재, Tungsten Carbide소재 제품의 생산 및 판매기업이며, 일진그룹에 속해있는 계열회사임.
  •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널리 쓰이며 특정 산업에 치우치지 않고 일정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는 형태를 보임.
  • 동사가 판매하고 있는 공업용 합성다이아몬드와 그 연관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회사는 국내에 당사가 유일함.
  • 일진다이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26.4% 감소, 당기순이익은 96.4% 증가.
  • 동사는 2022년 R&D센터 준공을 완료하여 제품 경쟁력 향상 및 신제품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임. 시추용 PDC(다결정 다이아몬드 커터) 등의 제품의 개발 및 판매 확대를 모색하고 있음.
  • 또한, 2021년 Type 4 튜브트레일러에 대한 샘플 제작을 완료하였고,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임.
  • 일진다이아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용 연료탱크 제작기업인 자회사 일진복합소재(지분율 82.8%)가 로 현대차의 수소에너지차량(FCEV)에 수소용기 납품. 수소차량용 저장탱크에 주로 사용되는 Type4 수소저장탱크 개발. 현대차에 수소저장탱크 독점 공급.

    디와이(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디와이 주요 사업

  • 지주회사 및 경영컨설팅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동사와 연결회사로는, 콘크리트 펌프카, 자동세차기, 카고크레인, 골프카 등 일반기계, 건설기계, 특장차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디와이이노베이트’가 있음
  • 이밖에도 자동차용 전장품 등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디와이오토주식회사, 유압실린더 등 유공압기기 및 유공압기계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디와이파워가 연결회사로 있음.
  • 디와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62.3% 증가, 당기순이익은 200.7% 증가.
  • 전국 골프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총판대리점과 지속적인 협력을 하며 품질 및 A/S 대응 관련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
  • 콘크리트펌프트럭 내수부문은 원자재 가격 상승과 기준금리 상승으로 위축된 시장 환경속에서 수익성 확보 및 품질관리 강화를 통해 판매 기반을 확충하였음.
  • 디와이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디와이오토(지분 100% 보유)는 국책과제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위한 1.2kW 고전압 BLDC(브러시리스 직류모터) 쿨링 팬 모터 및 일체형 모터 드라이버 개발.

    대창솔루션(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대창솔루션 주요 사업

  • 동사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 생산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주강부문과 초저온산업으로 나뉨.
  • 주강부문에서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및산업기기부품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초저온산업부문에서는 초저온 밸브/탱크/파이프 등을 생산하고 있음.
  • 과거 선박용 내연기관 구조재와 선박용 주강품에 매출비중이 높았으나, 사업구조의 다양화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의 제품을 개발하여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 대창솔루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원가율 개선을 통해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 국내 조선사의 현재 수주잔량은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하였으며, 특히 대형 조선 3사의 경우 이미 `25년 내지 `26년 까지 도크 예약이 채워지고 있는 등 관련 산업의 전망이 양호함.
  • 대창솔루션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크리오스(지분 98.7% 보유)를 통해 LNG, 수소 저장용기 생산·판매(2021.03.31 기준).

    엔케이(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엔케이 주요 사업

  • 동사는 1980년 설립된 고압가스용기 및 선박용 소화장치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임. 주요 종속회사로는 (주)이엔케이, 주식회사 참좋은 등이 있음.
  • 동사와 주요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 사업은 고압가스 용기부문, 소화장치(고정식)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2023년 1분기 말 기준 현재 동사 및 연결실체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총 153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 엔케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 증가 및 원가율 개선 등으로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이에 더하여 지분법이익의 증가로 인해 당기순이익 또한 흑자전환에 성공함.
  • 동사는 해양플랜트기자재 사업으로 분야를 확장할 예정임.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 영향에 따라 LNG선박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엔케이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이엔케이(지분 51.7% 보유)가 수소연료전지차용 수소저장탱크 개발 사업 진행(2021.03.31 기준).

    일진하이솔루스(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일진하이솔루스 주요 사업

  • 동사는 수소사업(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등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 기술적 난이도가 가장 높은 비금속재 라이너를 적용한 Type 4 수소 탱크 양산업체로써, 2014년 현대자동차 투싼으로부터 시작하여 현재 현대자동차 넥쏘 수소탱크의 독점적 공급업체임.
  • 수소용기는 승용수소용기, 상용수소용기 및 기타 용기로 분류되며, 승용수소용기는 Type 4, 700 Bar, 52L 규격으로 양산중.
  • 일진하이솔루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8% 증가, 영업이익은 72.8% 증가, 당기순이익은 223.9% 증가.
  • 정부 보조금 지급시기에 따른 매출 변동성을 낮추기 위하여, 수소 사업 고객 및 용도 다변화, 엔진개조 사업 확대, 신제품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음.
  • 시장 점유율 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형 상용, 튜브트레일러, 선박, 철도, 도심형 항공기 등 미래 수소모빌리티용 신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할 계획임.
  • 일진하이솔루스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 연료탱크, 매연저감장치 제조 업체. 현대차의 수소전기 전용차 모델 넥쏘에 수소연료탱크 공급 및 유럽 환경특장차 제조사인 독일 파운그룹에 수소연료저장 시스템 공급.

    세종공업(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세종공업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용 배기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자동차용소음기, 배기가스정화기 및 기타 자동차부품이 있음.
  • 주요고객은 현대/기아이며 현대자동차의 국내점유율을 기준으로 공급비중을 적용하면 약 27%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함.
  • 2009년 현대, 기아의 품질5스타 최상위 등급인 그랜드 품질5스타를 현대, 기아협력사 중 최초로 인증받음.
  • 세종공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세에 힘입어 외형은 확대되었으며, 환율효과로 인해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흑자로 전환됨.
  • 사업다각화 목적으로 기존 자동차 배기시스템 사업에 미래성장가치가 높은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금속분리판 사업을 추가하여 미래지향의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세종공업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중국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기업인 리파이어(Re-Fire)와 수소 센서 공급 계약 체결.

    EG(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EG 주요 사업

  • 전기차와 가전제품 모터의 자석부품 원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산화철을 생산함. 에너지환경분야의 플랜트와 소재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음.
  •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음.
  •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EG 실적과 평가

  • 주력인 산화철의 가격 하락과 에너지환경사업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탄산나트륨, Al탈산제 등 소재사업의 호조와 연결대상 자회사들의 매출 증가로 2023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크게 증가함.
  • 원재료 가격 상승 등에 따른 원가율 악화로 영업이익은 적자가 확대됨. 전남 광양에 신규공장을 건설할 계획임.
  • 전기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컨버터에 페라이트코어(전자석, 산화철70%)를 사용하는 신규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 EG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량 탑재용 고체수소저장소재의 양산체계를 개발하기 위한 국책과제에 참여 중.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현대자동차 등 함께 연구 개발 진행.

    아이에이(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아이에이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있음.
  • 아이에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중국기술용역 감소로 인해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잇따라 적자로 전환함.
  • 자회사를 통한 반도체 핵심밸류체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SiC(실리콘카바이드) 반도체 사업 진출을 통해 전기차 시장을 겨냥하는 등 사업 다각화를 위해 노력 중임.
  • 아이에이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수소차에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전력반도체, 전력모듈, 전력제어·변환 분야로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기술 개발에 매진 중. 2020년 이후 국내 최초로 수소차 핵심부품인 고전력 SiC 반도체를 양산할 계획.

    우리산업(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우리산업 주요 사업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우리산업홀딩스 주식회사로부터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함.
  • 전기 및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부품을 개발 및 양산하며 차세대 자동차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용인에 본사와 평택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음.
  • 완성차 업계의 2차 공급업체로 국내 주요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 있음.
  • 우리산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상승했지만 판관비는 소폭 감소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됨.
  • 국내 완성차 1차업체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탈피하기 위해 미국 북미지역에 직수출을 시작하여 해외 시장 진출의 기반을 만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출시장의 다변화를 추진중임.
  • 우리산업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의 수소차에 PTC 히터(차량용 히터 제품) 독점 공급.

    폴라리스세원(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폴라리스세원 주요 사업

  • 동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용 공조 부품, 합성사사업부, 화학사업부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음.
  •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적화 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요소로 부각되고 있음.
  • 폴라리스세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감소, 영업이익은 28.2% 감소, 당기순이익은 143.1% 증가.
  •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도 함께 절감했지만 매출액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더 커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감소함.
  • 영업이익 감소에도 금융수익과 지분법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함.
  • 폴라리스세원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자 공조장치 관련 부품 생산. 현대차에서 개발한 수소차 관련 공조시스템에 대해 공동으로 개발 진행 중.

    성문전자(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성문전자 주요 사업

  • 동사는 사업의 성격에 따라 2개의 부문(콘덴서용 금속증착 필름사업, DM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음.
  • 콘덴서용 금속증착 필름 사업 사업부문은 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을 주요 생산 및 판매제품 유형으로 하며 동사와 종속 회사인 청도성문전자유한공사가 이를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 성문디엠은 DM(우편 발송), 택배 사업을 영위하는 DM 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음.
  • 성문전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감소, 영업이익은 1.2% 감소, 당기순이익은 58% 증가.
  • 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 사업부문은 매출축소, 단가인하 등 어려운 시장상황에서 매출확대를 위한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동사는 이에 중국 청도 법인의 품질안정 및 시장확대를 추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임.
  • DM 사업부문에서 동사는 현재 약 5 ~ 7% 의 점유를 하고 있으며,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성문전자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차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금속증착필름(콘덴서용필름) 생산.

    자화전자(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자화전자 주요 사업

  • 동사는 전자부품 제조업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7년 2월 1일 설립하였으며, 1999년 1월 6일자로 상장되어 증권거래소 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됨.
  • 동사는 전기전자 소재 및 정보통신기기 부품제조 및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업 및 부동산 임대업등을 영위하고 있음.
  • 5G폰과 폴더블폰 쪽이 화두인만큼 이 부분에 특화된 동사의 성장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나 시장선점을 위한 제조사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
  • 자화전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부담과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함.
  • 주요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5G폰을 빠르게 출시하고 있고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확대 적용 되는 추세로 폴더블폰, 5G 등 스마트폰 폼팩터 및 통신 기술 변화가 스마트폰의 세대 교체를 이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자화전자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자동차 수소차 넥소(NEXO)에 히터 납품.

    지엠비코리아(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지엠비코리아 주요 사업

  • 동사는 1979년에 자동차부품 및 기계공구류의 제조/가공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됨.
  • 1982년 체결된 일본GMB와의 합작투자계약에 의거 외국인투자촉진법에 의한 외국인투자기업으로 기획재정부에 등록하고, 상호를 한국GMB공업주식회사에서 지엠비코리아 주식회사로 변경함.
  • 기술/제품개발, 경쟁력 강화를 통한 매출 7,000억 비전을 제시함(WIND 7000). 미국과 중국이 자동차 산업성장을 견인할 전망으로 동사의 성장이 기대됨.
  • 지엠비코리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7.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 감소.
  • 자동차산업 업황이 호전됨에 따라 동사의 매츨 또한 증가세를 기록하였으나, 판관비 및 인건비 등 비용 상승 여파로 수익성은 다소 후퇴한 모습.
  • 수출 주력 차종인 중형 승용차의 자동 변속기 6단, 8단용 Spool-Valve를 개발하여 양산 적용 중이며, 동 Spool류를 GM에도 양산 납품 중.
  • 지엠비코리아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운전장치인 자동차 냉각시스템 부품 제조사로, 수소연료 전지용 전동식 워터펌프 개발.

    뉴인텍(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뉴인텍 주요 사업

  • 동사는 커패시터 및 증착필름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커패시터는 전기를 사용하는 산업에 필수 사용 되어지는 부품, 증착필름은 커패시터 제조에 필요한 원재료임.
  • 동사에서 제조/판매하고 있는 커패시터는 생활가전용, 전력용, 신재생에너지용, 의료용등 인간생활과 밀접한 산업에 쓰이고 있음.
  • 커패시터의 주요 재료로 쓰이는 증착필름을 직접 제조하여, 동사에서 직접 사용하거나, 전세계 필름커패시터 제조업체 50여곳에 판매.
  • 뉴인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6% 증가, 영업손실은 96.1% 증가, 당기순손실은 174.7% 증가.
  • 2023년 1분기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6.6% 성장하였으나 매출원가는 30.4%, 판관비는 15.3% 상승하여 영업손실 폭이 증가하였음.
  •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승용차 및 소형트럭 탄소 배출 규제안’으로 인해 전기차용 커패시터를 공급하고 있는 동사의 실적 기대가 전망됨.
  • 뉴인텍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차에 탑재되는 인버터용 콘덴서 제조사.

    이지트로닉스(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이지트로닉스 주요 사업

  • 동사의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됨.
  • 활발하게 생산되는 제품군은 전기차 및 수소차용 인버터, 컨버터, OBC, 5G 통신용 정류기, 전력시스템 DC배전용 50kw DC/DC 컨버터, 방산 분야 인버터, 컨버터, OBC 등이 있음.
  •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등.
  • 이지트로닉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3.9% 증가, 영업손실은 11.7% 증가, 당기순손실은 67.7% 감소.
  • 인도에서 현지업체와 조인트벤처를 설립하여 인도 소형차시장진출과 유럽시장과 동남아시장진출을 위한 생산기지로 활용할 예정임.
  •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여 산업재산권 출원 48건으로 기술 우수성을 입증되어 국내에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친환경자동차 전력변환장치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이지트로닉스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기·수소차, 5G통신, 방산용 등의 전력변환장치(컨버터, 인버터 등) 개발·제조. 현대차, SK텔레콤, 한화디펜스 등에 공급 이력 보유.

    엔바이오니아(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엔바이오니아 주요 사업

  • 동사는 습식(Wet-laid) 제조공정에 기반을 둔 첨단부직포(Non-woven)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양전하부가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와 자동차 경량화 복합소재 등과 같은 첨단 복합소재의 개발, 생산 및 판매함.
  • 현재 현장진단 방식의 체외진단키트에서 흡습패드 및 샘플패드로 사용 가능한 Medical Media를 공급하고 있음.
  • 동사의 양전하필터(정수) 제품은 매출액 중 약66% 로 큰 비중을 차지함.
  • 엔바이오니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 증가, 영업손실은 422.7%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2% 증가.
  • 동사는 재난안전제품 인증 외에도 해외 시장을 타겟으로 NSF 인증, 할랄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취득을 진행하고 있음.
  • 동사는 2026년까지 840억원을 들여 제천 제2산단 내 공장에 배터리와 전기·수소차 핵심복합소재 생산설비를 증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 엔바이오니아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습식 제조공정 기반 고성능 정수용 나노필터, 자동차 경량화 첨단 복합소재 업체. 그 외에 수소연료전지의 주요부품 GDL (Gas diffusion layer) 국산화 진행 중.

    대성하이텍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정밀 기계·부품 생산 업체. 수소전기차에 적용되는 압축기의 핵심 부품인 샤프트 등을 생산.

    우수AMS(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우수AMS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 부품 전문 생산 업체로서 조향부품, 구동부품 등 자동차부품의 제조를 그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WOOSU CZECH의 경우 현대자동차 체코법인에 제품 판매를 위하여 2012년 4월 5일에 설립하였음.
  • 현재 국내자동차 3사 등에 엔진브라켓트, 샤시파트, 변속기부품 등 기존 물량을 계속 공급 및 신차개발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메이커의 신뢰성 확보로 안정적인 성장기반을 확보.
  • 우수AMS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은 335.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의 성장세를 시현함. 매출액 증가 대비 고정비의 상대적인 감소, 자회사의 전동화 기술개발 용역 매출에 따라 호실적을 달성함.
  • 동사는 기존 생산 중인 전기자동차용 부품과 우수티엠엠이 생산하는 초소형 전기자동차의 부품 등을 활용하여 차세대 자동차 부품 영업을 확대할 계획임.
  • 우수AMS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차 변속기/감속기용 BRKT 등 생산 ·판매.

    유라테크(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유라테크 주요 사업

  • 동사는 2개의 종속회사(일조승우무역유한공사, 유라테크베트남유한회사)를 소유하고 있음.
  • 동사는 자동차 점화부품류의 20년이상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성차 업체의 오더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으며 최우선적으로 제품 품질확보에 중점을 두고 있음.
  •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영업활동은 주로 중국 현지내 원자재 공급업체 개발, 경쟁력있는 자재를 확보하여 현지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로 공급됨.
  • 유라테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9% 증가.
  • 동사는 지난해 새로 발굴한 해외 업체에서 원자재를 공급받으면서 원가 절감으로 1분기 이익률이 증가하게되었음.
  • 동사는 현대/기아자동차 등 완성차업체의 판매신장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신흥국 등으로 수출이 활성화 됨으로써 주요 고객사의 매출 성장이 동사의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됨.
  • 유라테크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라테크의 관계사 유라코퍼레이션은 현대기아차의 수소차 1차 협력사. 또한 유라코퍼레이션은 전기차 충전케이블 제어장치의 자동 재폐로 장치 및 방법, 전기차 충전용 아웃렛 커넥터 특허 등 전기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

    삼화전자(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삼화전자 주요 사업

  • 동사의 페라이트 사업은 페라이트코어 및 MPC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관산업으로는 IT 및 Display 시장, 친환경 전기자동차 시장 등이 있음.
  • 2022년 하반기 기준 현대자동차 및 기아로 15종의 친환경 자동차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친환경자동차 시장의 핵심부품인LDC, OBC 변압기 및 인덕터, 필터의 고효율 LOW LOSS 재질 등을 개발.
  • 삼화전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감소, 영업손실은 54.8% 감소, 당기순손실은 42.3% 감소.
  • 저가 경쟁력을 앞세운 대만 및 중국기업과의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하락한 일반제품의 생산을 중국 청도 공장에서 일부 생산하여 지속적으로 비중을 축소함.
  • 수익성이 높고 성장성이 높은 친환경자동차용 부품을 GLOBAL기업에 공급하기 위하여 Low loss 및 고효율 ,고주파용 신규 재질 개발에 집중함.
  • 삼화전자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소전기차 등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무선전력전송용 트랜스(페라이트 코아), 고효율 전원장치 등을 생산.

    모베이스전자(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

    모베이스전자 주요 사업

  • 동사는 자동차용 전자부품 및 전장부품을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함.
  • 스마트키 시스템, Car Lock Set 등의 스위치류와 BCM, 무선충전기, 집중형조작계, Immobilizer 등의 전자Unit 등을 생산, 공급하는 동종업계의 선두주자임.
  • ISO14001, ISO/TS16949 인증을 획득하여 품질 및 환경경영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CMMI Level 3 국제품질 인증을 획득함.
  • 모베이스전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5% 증가, 영업이익은 61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내수시장에서의 매출 급상승 및 유럽시장의 호조세로 비교적 양호한 외형 기록하였으며, 원가율 또한 하락하여 영업수익성 또한 크게 상승한 모습.
  • 급격한 실적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빠른 시간에 실적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는 점 긍정적. 반도체 수급 안정화에 따른 추가 실적개선 기대.
  • 모베이스전자 수소차 – 기타부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동차용 스위치류 및 마그네슘 다이캐스팅용 부품 제조사. 현대자동차의 SUV 수소전기차 ‘넥쏘’에 키박스와 전자제어 관련 무선충전시스템 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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