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OTT, IPTV 경쟁 과열로 드라마·영화 콘텐츠 수급 경쟁 추세

✔ 글로벌 OTT 업체, K컨텐츠 니즈 증가로 투자 확대

✔ 글로벌 OTT 시장 ’28년까지 연평균 17% 성장 전망

드라마·영화 산업은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의 기획 능력과 창의력이 요구. 또한 각 콘텐츠의 제작비의 규모와 자금조달의 방법 등의 변수가 많아, 콘텐츠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음.

드라마·영화 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투자 및 제작의 생산 단계를 거쳐, 배급 및 상영(영화관, 비디오, DVD, 공중파, Cable TV, 위성방송, IPTV, 인터넷 VOD 등)의 유통단계(소비매체)를 통한 영화 콘텐츠의 반복 판매 및 소비로, 그 가치가 지속 증대된다는 것.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으로 동영상을 즐기는 이용자가 늘면서 디즈니+, 애플TV+, HBO 등 OTT(온라인동영상콘텐츠) 플랫폼 업체 등장, 콘텐츠 투자를 본격화하고 있음.

특히 한국 컨텐츠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음. 한국 드라마 콘텐츠의 경우 할리우드 대작과 비교할 때 제작 비용은 적지만 콘텐츠의 다양성을 지니고 있어 퀄리티로도 높이 평가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아시아권에서는 한류를 토대로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장점(출처: 하이투자증권).

이와 더불어 글로벌 OTT 업체들에게 한국 드라마 컨텐츠는 가성비가 높은 편. ‘오징어 게임’ 제작비가 200억원 가량인 반면, 넷플릭스의 또 다른 대표작들인 ‘기묘한 이야기’ 등 제작에는 회당 94억원을 투입. 이에 따라 OTT 업체 등이 아시아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K-드라마 콘텐츠가 필수 불가결의 요소가 되고 있음(출처: 하이투자증권).

넷플릭스는 2022년에 총 25편의 한국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 2021년 15편보다 10편이 증가한 규모. 넷플릭스는 4년 간 한국 콘텐츠에 25억달러(약 3조3000억원) 투자를 결정(2023.04.25). 이는 2016년부터 작년까지 투자한 총금액의 2배에 달하는 액수이며 4년간 한국 드라마, 영화, 리얼리티쇼 창작에 쓰일 예정.

디즈니플러스는 올해 공개할 50여편(극장 개봉작 포함)의 작품 중 한국 콘텐츠가 13편으로 가장 많음. 웨이브는 2021년부터 ’25년까지 1조원 투자 계획을 발표.

정부도 올해 K콘텐츠 산업에 7900억원 정책금융을 지원. 세계적인 지식재산권(IP) 보유 콘텐츠 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콘텐츠 IP 펀드’ 조성을 비롯해 자체등급분류제 도입이나 영화관람료 문화비 소득공제 대상 포함을 통한 규제 혁신도 추진.

한국 콘텐츠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계약의 구조 및 비중도 바뀌는 추세. 과거에는 방송사외주가 주였다면 최근 드라마 제작사들은 IP를 직접 투자하려는 비중이 커지고 있음(출처:DS투자증권).

글로벌 OTT 시장은 2020년 387억700만달러에서 연평균 17.7%로 성장해 ’28년 1390억달러로 확대될 전망(출처: 포춘비즈니스 인사이트).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퍼스코리아(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코퍼스코리아 주요 사업

  • 동사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함.
  • 기타 사업으로는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 및 자막 제작 사업을 영위함.
  •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One Source Multi Use)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함.
  • 코퍼스코리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증가, 영업이익은 13.4% 감소, 당기순이익은 28% 증가.
  • 다년간 축적한 콘텐츠 라이브러리 기반으로 일본 방송사 및 OTT플랫폼 등 공급 채널 확장 및 콘텐츠 공급 규모 확대하였지만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다소 수축.
  • OTT의 출현으로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지역과 글로벌 유통 채널의 수가 급증하고 있음.
  • 코퍼스코리아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방송 콘텐츠 판권 확보 후 영상, 음향, 자막 등을 자체 처리(커스터마이징)하여 배급. 주요 매출처는 일본 라쿠텐TV, AVEX(dTV), 넷플릭스, 아마존 프라임 등. 신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등의 콘텐츠 기획도 추진.

    래몽래인(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래몽래인 주요 사업

  • 콘텐츠 제작사업과 콘텐츠 IP를 활용한 저작물 사업을 수행 중이며, 2007년 회사 설립 이후 현재까지 38여편의 우수 콘텐츠를 제작.
  • ‘재벌집 막내아들’,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리슨업’, ‘잔혹한 인턴’, ‘신병’, ‘트랙터는 사랑을 싣고’ 등을 제작함.
  • 또한, 2022년 03월 25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다각화를 위한 NFT(Non-Fungible Token)의 제작, 인증, 중개 및 판매사업의 사업목적도 추가함.
  • 래몽래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함께 감소함. 특히 판관비 및 인건비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함.
  • 동사는 제작한 콘텐츠와 관련하여 상표권 등 주요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다양한 저작물 부가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래몽래인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드라마 제작, 콘텐츠 IP를 활용한 부가 콘텐츠 등 제작. 주요 흥행작으로 ‘성균관 스캔들’, ‘어쩌다 발견한 하루’ 등이 있음.

    팬엔터테인먼트(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팬엔터테인먼트 주요 사업

  • 동사는 방송콘텐츠 제작·공급하는 방송영상물 제작사업, 드라마 OST 음반사업, 영화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겨울연가’, ‘장밋빛인생’, ‘해를품은달’, ‘각시탈’, ‘동백꽃 필 무렵’ 등의 드라마를 제작하였으며 2023년 미니시리즈 ‘폭삭속았수다’, ‘돌풍’, ‘국민사형투표’를 제작공급 하고 있음.
  • 영화사업부문은 코로나팬데믹의 영향으로 극장향 영화제작 사업구도에서 글로벌 OTT에 공급으로 사업구도를 전환하였음.
  • 팬엔터테인먼트 실적과 평가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54.5% 증가, 영업이익은 859.8% 증가, 당기순이익은 596.8% 증가.
  • 드라마 외에도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수순을 체계적으로 진행해 갈 예정.
  • 2023년 미니시리즈 ‘폭삭속았수다’, ‘돌풍’, ‘국민사형투표’를 제작공급 하고 있음.
  • 팬엔터테인먼트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드라마와 OST, 앨범 등 음반 제작 사업 영위. 드라마 <오케이광자매>, <라켓소년단> 등을 제작.

    스튜디오산타클로스(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주요 사업

  • 2005년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트로, 다시 스튜디오 산타클로스로 변경함.
  • 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사업 그리고 투자배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드라마에서 파생되는 연관사업을 활발히 진행하여 머천다이징사업, 출판사업, 브랜드 매니지먼트 & 라이센싱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 중.
  •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9% 감소, 영업손실은 270.1% 증가, 당기순손실은 18.3% 감소.
  • ‘Apple TV Plus’의 합류로 OTT 시장에서 콘텐츠 경쟁이 더욱 심화됨에 따라 동사의 드라마 사업에도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
  • 동사가 보유한 부가판권 콘텐츠들은 최근 극장개봉작인 ‘킬링로맨스’를 비롯하여 하반기에 개봉 예정인 다수의 작품들이 있음.
  • 스튜디오산타클로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기업인수목적회사 현대드림스팩2호가 연예인 매니지먼트 업체를 흡수합병해 상장한 기업. 배우 컨텐츠의 매니지먼트 사업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제작.

    SM Life Design(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SM Life Design 주요 사업

  • 동사는 1998년 12월 29일에 설립하였으며, 2002년 5월 30일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으로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라이프디자인그룹이라고 함.
  • 동사가 속해있는 기업집단의 명칭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이며, 동 기업집단에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음.
  • SM Life Design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감소, 영업이익은 150% 증가, 당기순이익은 196.6% 증가.
  • 음반(국내) 물류 위탁운영 사업 부분도 운영할 수 있도록 물류CAPA 관리에 집중하고, 음반 물류 위탁운영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동사는 노후된 매장의 인테리어를 개선하여, 주변 고급 상권의 이미지 재고와 더불어 매출증가를 기대하고 있음.
  • SM Life Design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인쇄 제조 및 영화 콘텐츠 유통사업을 영위. 영화사업 파트에서는 DVD, 블루레이, 4K UHD 등의 패키지를 제작 유통하는 홈비디오 분야를 운용. 콘텐츠사업 파트에서는 보유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출판 등의 사업 모델을 기획.

    콘텐트리중앙(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콘텐트리중앙 주요 사업

  • 동사는 1969년 9월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1987년 9월 한길무역으로 설립하여 2000년 3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2019년 10월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 상장함.
  • 2009년 4월 물적분할 후 2014년 11월 매각하였으며, 2016년 12월 매거진 사업부문을 영업양도함.
  • 동사는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함.
  • 콘텐트리중앙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 증가, 영업손실은 5.1% 감소, 당기순손실은 162.1% 증가.
  • 4개의 종합편성채널(JTBC, 채널A, TV조선, MBN) 및 CJ, 티캐스트 등 케이블TV의 자체프로그램 제작 및 최근 글로벌 OTT플랫폼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수요는 꾸준한 증가 추세에 있음.
  • 방송부문은 동사 자체 채널인 JTBC 채널에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작 및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콘텐트리중앙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 종속회사인 스튜디오룰루랄라중앙(지분 60.5%)을 통해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사업 진행. 메가박스중앙(지분 94.27%)을 통해 메가박스를 운영(2022.06.30 기준).

    SBS콘텐츠허브(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SBS콘텐츠허브 주요 사업

  • SBS 방송콘텐츠를 해외 방송사, 온라인 플랫폼사업자 등에 제공하는 콘텐츠사업과 국내 IPTV, 디지털케이블 TV 등 매체에 제공하는 미디어사업,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 광고, 부가사업 등을 영위.
  • 동사는 지상파 방송에서 SBS방송콘텐츠를 독점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강점이 있음.
  • SBS홈페이지의 ‘자유이용권 S’ 상품은 온에어,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고객이 SBS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상품임.
  • SBS콘텐츠허브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 증가, 영업이익은 38.4% 감소, 당기순이익은 50.5% 감소.
  • SBS방송콘텐츠의 글로벌 유통을 위하여, 중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에도 방송 및 다양한 채널에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음.
  • IPTV, 모바일, 스마트 TV 등 신규 매체 발전에 따라 뉴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의 광고 및 유료화 서비스를 확장 중임.
  • SBS콘텐츠허브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SBS 그룹 내에서 드라마 제작을 위한 IP확보 및 유통을 담당.

    위지윅스튜디오(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위지윅스튜디오 주요 사업

  • 동사의 모태는 CG/VFX, VR, AR 등 영상 콘텐츠에 투입되는 영상 기술 전문회사이나, 지속적인 M&A와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밸류체인을 구축함.
  • <승리호>, <무한심도>, <뮬란>, <마녀> 등 국내외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업계 내 기술력과 네트워크를 확보 중.
  • 메타버스 사업모델 개발/상용화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음.
  • 위지윅스튜디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3% 증가, 영업손실은 40.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 위지윅스튜디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CG/VFX 기술을 바탕으로 영화, 드라마, 뉴미디어, 공연 및 전시 사업 진행. 자회사 래몽래인(지분 20.13%)을 통해 드라마 기획 및 제작 서비스 사업 영위(2022.09.30 기준).

    쇼박스(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쇼박스 주요 사업

  • 영화의 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6월 설립, 2006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음.
  • 주요 사업조직은 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담당하는 콘텐츠 제작본부와 영상 배급 및 콘텐츠 마케팅, 홍보를 담당하는 콘텐츠 운영본부와 해외사업팀으로 구성.
  • 쇼박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온라인 매체를 통한 상영을 목적으로 제작, 배급되는 영화들이 늘어나면서 非극장 채널의 매출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
  • 중국영화 <독행월구>는 중국 제작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동사가 보유한 IP의 중국영화제작에 성공하였음.
  • 쇼박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제작, 투자, 배급업 등을 영위. 투자 및 제작에 참여한 대표 영화들은 <내부자들>, <터널>, <도둑들>, <암살>. 드라마는 <이태원 클라쓰> 등.

    삼화네트웍스(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삼화네트웍스 주요 사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됨.
  •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 중.
  • 종속회사 (주)스튜디오아이콘은 2021년 tvN 드라마 <외출>, 2022년 해외 드라마 리메이크작인 <멘탈리스트>를 제작.
  • 삼화네트웍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2023년 1분기 드라마 <두뇌공조, KBS> 1편의 드라마를 방송사에 제공하였으며 지명도 높은 작가와 경쟁력 있는 PD와의 계약을 통해 드라마 제작 기반을 마련 중.
  • 동사는 향후 드라마IP 소유를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이를 활용해 다양한 부가 사업(One Source, Multi-Use)을 진행할 계획.
  • 삼화네트웍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연기자 발굴 및 관리하는 매지지먼트 사업을 영위.

    대원미디어(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대원미디어 주요 사업

  • 동사는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를 통해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
  •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임.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음.
  • 대원미디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증가, 영업이익은 9.1% 증가, 당기순이익은 0.4% 감소.
  • 동사는 일본 짱구, 원피스, 도라에몽 등 흥행캐릭터 한국 라이선스 사업자로 동사의 팝퍼블(팝업스토어)이 향후 수도권 대형몰과 제주까지 직영점 형태로 확대될 경우 매출 확대에 긍정적일 전망.
  • 2023년 하반기 지브리 신작 애니메이션 극장판, 자회사 제작 웹툰이 순차 공개되는 이벤트가 있어 상승 잠재력이 예상됨.
  • 대원미디어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만화·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기획·유통 등과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 영위. 계열사로 애니메이션 채널 ‘애니원’, ‘애니박스’ 등을 운영하는 대원방송과 웹툰 사업을 영위하는 대원씨아이 보유.

    덱스터(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덱스터 주요 사업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 덱스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손실은 24.5% 감소, 당기순손실은 24.9% 감소.
  •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2023년 5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이재, 곧 죽습니다’의 시각특수효과(VFX) 수주를 공시하였으며 계약금액은 약 33억 원.
  • 덱스터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등을 제공. 영화 ‘신과함께 1,2’, ‘백두산’, ‘모가디슈’ 등의 자체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음.

    바른손이앤에이(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바른손이앤에이 주요 사업

  • 동사 사업은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등)으로 분류됨.
  • 매출은 영화 및 방송콘텐츠 제작 및 판권 매출이 86.58%를 차지했고, 사옥 임대 매출이 13.42%를 차지했음.
  • 엔엑스게임즈, BE&A Corp 등 6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바른손이앤에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2.8% 증가, 영업손실은 24.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액이 142% 대폭 증가하였으나 판관비의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은 24%감소하였음. 이자비용의 증가와 계속사업손실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약 700%감소하여 적자전환함.
  • 동사가 보유하고 있는 영화 IP와 인적, 물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웹3.0 기반의 플랫폼을 통한 새로운 사업이 2023년 상반기 중 런칭예정임.
  • 바른손이앤에이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온라인/모바일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 영위 업체. Full 3D MMORPG 게임인 라그하임과 라스트카오스 및 모바일 게임 히트 등을 서비스 중.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

    SM C&C(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SM C&C 주요 사업

  • 사업부문은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
  • 광고사업부문은 SK플래닛(주)에서 물적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 부문을 인수하여 2017년 말에 신설된 부문으로, 총 취급고 기준 국내 광고시장 5위인 종합 광고회사.
  • 콘텐츠제작부문은 2021년 채널S ‘잡동산’, ‘위대한 집쿡연구소’ 2022년 ‘신과함께3’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 중.
  • SM C&C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손실은 12.3% 증가, 당기순손실은 22.5% 감소.
  •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던 여행사업은 2022년 확산 진정세 전환으로 기업출장과 MICE가 재개되며 매출이 전년대비 45억, 470%이상 증가.
  • 글로벌 플랫폼과 파트너십 강화로 오리지널 콘텐츠 진행, 시즌제 콘텐츠 제작을 추진 중이며, 셀럽과 커머스를 융합한 커머스융합 확장 등 콘텐츠 다변화를 노력 중.
  • SM C&C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광고업, 영상 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 tvN <놀라운토요일>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 OTT 플랫폼 등에 콘텐츠 제작 납품.

    스튜디오드래곤(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 주요 사업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함.
  • 도깨비, 미스터선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 중.
  • 미국 제작사 스카이댄스 미디어와 The Big Door Prize 공동 기획 제작.
  • 스튜디오드래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4% 증가, 영업이익은 19.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8% 증가.
  • 드라마시장의 주도권이 지상파 방송국에서 드라마 제작사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자본력과 원천 IP를 보유한 스튜디오 모델이 차별화를 바탕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음.
  • 상승된 브랜드 가치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우수한 작가와 감독 및 연출팀을 확보 가능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있음.
  • 스튜디오드래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며 주요 작품으로는 드라마 도깨비와 미생 등을 제작

    바른손(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바른손 주요 사업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음.
  • 주요 사업은 화장품 유통업으로 북미, 남미, 유럽,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에 한국 화장품을 직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바른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감소, 영업손실은 0.2% 감소, 당기순손실은 47.9% 감소.
  •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의 절감으로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여 영업손실을 축소하였고, 이자수익과 계속사업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손실도 감소함.
  • 뷰티사업부문은 회사의 성장 동력으로서 회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통채널 성장 가속화로 화장품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바른손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제작 사업을 하는 바른손이앤에이가 최대주주(지분 29.92%)로,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등을 영위. 계열사를 통해 영화사업(시오필름, 지분 37.87%) 및 게임소프트웨어개발사업(레드모바일, 지분 19.99%) 등을 진행(2022.09.30 기준).

    스튜디오미르

    애니메이션 총괄 제작사. 주요 작품은 ‘코라의 전설’, ‘도타:용의 피’, ‘위쳐:늑대의 악몽’ 등. 넷플릭스, 디즈니, 드림웍스 등 콘텐츠 기업에 공급.

    SBS(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SBS 주요 사업

  • 동사는 1990년 11월 14일자로 설립되어 방송사업 및 문화서비스업, 광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주된 사업은 지상파 TV, 광고사업으로 동사에서 방송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위성방송, 인터넷 등에 판매함.
  • 동사의 사업 내용은, SBS 및 SBS 미디어그룹 홈페이지 운영사업, SBS방송콘텐츠를 국내 인터넷, IPTV, 모바일, 디지털케이블TV 등의 매체에 제공하는 서비스사업과 광고사업, 부가사업이 있음.
  • SBS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5.9% 감소.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의 상승과 인건비 등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으며 당기순이익도 대폭 감소함.
  • 최근 TV플랫폼에 대한 광고주들의 인식이 효율성 높은 광고 수단으로 리포지셔닝되고 있어, 지상파TV 광고 회복 추세가 이어지고 있음.
  • SBS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지상파 방송사로 광고수입료가 주 수입원. SBS 그룹 내에서 드라마 제작을 위한 투자 및 편성을 담당.

    애니플러스(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애니플러스 주요 사업

  • 동사는 2009년 9월 8일 주식회사 애니플러스로 변경 등기하였음.
  • 동사는 2020년 1월 22일자를 합병등기일로 미래에셋대우기업인수목적2호와 합병하여 2020년 2월 7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유스 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VOD 사업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드라마 제작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를 전개함.
  • 애니플러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6% 증가, 영업이익은 7.6%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애니플러스’국내 런칭 이후 꾸준하게 커버리지를 확대하여 현재는 전국 IPTV, 디지털케이블 TV, 위성방송을 통해 전국 약 2,309만 가구에 송출하고 있음.
  • 동남아시아 시장에 런칭한 ‘ANIPLUS ASIA’채널은 2022년 12월 현재 동남아시아 7개 국가의 약 1,500만 가구에 송출되고 있음.
  • 애니플러스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진격의 거인> 등 일본 애니메이션 유통·상품화 사업을 영위하며, 넷플릭스 등에 컨텐츠 공급. 자회사(지분 100%) 위매드를 통해 드라마 제작·유통 사업도 운영(2022.09.30 기준).

    CJ ENM(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CJ ENM 주요 사업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하고 있음.
  •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 CJ ENM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으며, 과도한 법인세 비용 등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적자전환함.
  • 동사는 유튜브 기반 오리지널 콘텐츠 및 동사 방송 콘텐츠 IP 활용 디지털 클립 제작을 통해 수익/재원을 확대하고 있음.
  • CJ ENM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방송채널 및 콘텐츠 제작을 하는 미디어사업, 커머스사업, 영화사업, 음반 제작 및 유통, 콘서트 등의 음악사업 영위 기업. 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의 합작사 설립.

    에이스토리(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에이스토리 주요 사업

  • 동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계열회사를 통해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부가사업(웹툰, OST, 게임 등) 및 배우 매니지먼트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빅마우스>를 제작하여 국내 방송사 및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하였으며, 글로벌 IP인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해외 리메이크 공독제작을 협상하고 있음.
  • 에이스토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8% 감소, 영업이익은 56.8% 감소, 당기순이익은 51.8% 감소.
  • IP를 보유한 드라마를 활용하여 웹툰,게임,메타버스 사업을 드라마와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기획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 <킹덤> 드라마는 기획단계부터 게임과 연관하여 부가사업을 진행하였고, 2023년 <킹덤:왕가의 피>게임이 출시될 예정이며, 향후 제작예정 드라마도 이와같은 부가사업의 연계를 계획하고있음.
  • 에이스토리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제작사. 넷플릭스의 한국 첫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을 제작해 성공적인 방영 후 시즌2를 제작. 2022년에는 KT스튜디오지니와 낭만크루와 공동 제작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넷플릭스 TV쇼 부문 10위 기록.

    캐리소프트(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캐리소프트 주요 사업

  • 2014년 10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임.
  •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
  • 동사는 2022.2분기 MMORPG 게임 개발사인 ㈜멘티스코와 합작하여 메타버스 블록체인 게임 ’캐리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3.1분기 글로벌 론칭 예정.
  • 캐리소프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증가, 영업손실은 122.6% 증가, 당기순손실은 1341.3% 증가.
  • 다양한 국내외 경쟁속에서 ‘캐리’로 통칭되는 콘텐츠IP, 브랜드, 미디어 역량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 게임 등으로 사업모델을 확대.
  • 2023.5월에는 웹버전 ‘캐리 러닝센터’를 구축하여 서비스할 예정. 교육상품을 홈스쿨링의 B2C와 어린이집.유치원의 B2B로 확대할 예정.
  • 캐리소프트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캐리와 친구들’ 자체 IP를 보유한 콘텐츠 제작·공급사. 캐릭터와 브랜드 IP를 활용해 애니메이션, 영화, 교육, 공연 등의 사업도 영위.

    NEW(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NEW 주요 사업

  • 2008년 영화 투자/배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투자배급사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드라마 부문, 음악 부문, VFX 부문 등을 영위.
  •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함.
  • 동사의 주요 개봉 배급작품은 2022년 영화 ‘정직한 후보2’, ‘올빼미’, 2023년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밀수’ 등이 있음.
  • NEW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손실은 9.6% 증가, 당기순손실은 62% 감소.
  • 종속회사 콘텐츠판다는 2023년 1분기 기준 약 930편 이상의 판권을 국내 유통 중이며 <마녀2> OTT SVOD 독점 IPTV 요율 지원 계약을 성사하며 역대 최대 매출액 달성.
  • ‘더 퍼스트 슬램덩크’는 2023년 3월 말 기준 누적 관객 433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 개봉 일본 영화 역대 흥행 1위를 기록.
  • NEW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 배급사로, <반도>, <정직한후보> 등을 투자·제작. 드라마는 <태양의 후예>, <무빙> 등. 자회사로 뮤직앤뉴(음원 투자 및 유통, 지분 64.23%), 콘텐츠판다(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 지분 70.93%) 등 보유(2022.09.30 기준).

    초록뱀미디어(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

    초록뱀미디어 주요 사업

  • 동사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국내외 OTT, 지상파 3사, 종편, CATV 그리고 캡티브채널인 K Star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판매 중.
  • 방송프로그램 대표작품은 드라마 ‘올인’, ‘펜트하우스’, ‘주몽’, ‘불새’, 오디션프로그램 ‘K-POP STAR’,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등.
  • 초록뱀미디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 감소.
  • ‘나의 해방일지’는 동사 IP보유 2호 작으로 JTBC 본채널을 포함해 글로벌 OTT 넷플릭스와 중국 알리바바 OTT 유쿠에 방영권 판매를 성공적으로 달성함.
  • 하이브와 공동으로 준비한 ‘Youth’ 판매를 위해 국내외 OTT 플랫폼을 비롯해 다양한 채널 대상으로 세일즈를 본격 확대하고 있음.
  • 초록뱀미디어 미디어 – 컨텐츠 제작·공급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방송프로그램 기획·제작 및 판매. 대표 작품으로는 드라마 <결혼작사 이혼작곡>, <너의 등짝에 스매싱>, OTT서비스 드라마 <어느날> 등. 자회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지분율 100%)와 스카이이앤엠(지분율 62.32%)을 통해 매니지먼트 사업도 영위(2022.06.30 기준).

    SAMG엔터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유통. ‘브루미즈’, ‘미니특공대’, ‘캐치!티니핑’, ‘LULUPOP’ 등 IP(지식재산권) 보유. 자체 IP를 기반으로 MD(기획상품) 사업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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