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면세점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면세점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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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금이 유보된 상품 판매..주변국 여행수요 영향↑

✔ 사드보복 6년여 만에 중국인의 한국 단체관광 금지 해제

✔ 면세점 업계 3분기부터 매출 회복 전망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 시내면세점은 외국인과 출국하는 내국인만 상품구매 가능.

면세산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한 형태의 사업 구조로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해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 또한 국제정세, 국제 경기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음.

아울러 계절적 영향보다는 국내 및 중국, 일본 등 인접국의 해외여행 시즌 특수성에 대한 영향도가 큰 편. 내국인의 경우 휴가철 및 설·추석, 중국의 춘제·노동절·국경절, 일본의 골든위크·오봉절 등이 이에 해당.

면세점 업계는 사드 보복 사태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를 타개하기 위해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에 의존해 옴. 면세점 업계는 쌓인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따이공에게 정상 가격의 40~50%를 수수료 명목으로 환급해주면서 출혈경쟁을 펼쳐왔음.

이에 정부가 따이공에 대한 과도한 수수료 지급이 시장 혼란을 초래한다고 보고 면세점 업계에 수수료 정상화 등의 자정 노력을 주문하면서 올해 1월부터 따이공 수수료를 인하. 그 결과 따이공의 매출은 줄었으나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 따이공 매출 감소분은 세계 각국 외국인 관광객이 일정 부분 메워주고 있는 추세.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6월 외국인 면세점 방문객은 53만4572명. 1월(24만 5313명)보다는 두 배 이상 증가.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대유행 시작 3년여 만에 자국민의 해외 단체여행을 사실상 전면 허용. 이에 따라 사드 보복 이후 6년여 만에 중국인의 한국행 단체관광 금지가 해제(2023.08.10).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객단가는 평균 600~700달러 수준으로, 최근 급등한 동남아 관광객에 두 배에 달하는 수준.

항공편 정상화와 함께 점진적인 회복과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소비반등으로 면세점의 전년대비 매출 회복 및 성장은 3분기부터 가능할 것으로 전망(출처: 한화투자증권).

면세점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면세점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면세점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JTC(면세점 관련주)

JTC 주요 사업

  •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사후면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다수의 여행사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일본 관광의 골든루트인 도쿄-후지산-오사카 지역 및 크루즈선이 다수 기항하는 규슈, 오키나와 지역을 따라 각기 다른 점포 브랜드 콘셉트를 가진 점포를 출점.
  • 점포마다 모국어로 대응할 수 있는 판매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높은 여행사 장악력으로 고객을 확보 중.
  • JTC 실적과 평가

  • 2023년 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6.4% 증가, 영업손실은 62.5% 감소, 당기순손실은 84.7% 감소.
  • 2022년 말 경영 정상화 차원에서 어펄마캐피탈로부터 500억 원 증자를 받았고 자본총계를 늘리며 세전 손실 이슈를 해소한 상태.
  • 2023년 5월 본점소재지를 후쿠오카에서 도쿄로 이전하며 동사의 핵심 타깃인 중국인 관광객과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인재 확보도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
  • JTC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일본 사후면세점 전문업체. 현재 일본 전역에 7 개 브랜드로 25 개의 사후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에 등록된 전체 여행사 중 96.3%에 달하는 757 개 여행사와 제휴를 맺고 있음.

    현대백화점(면세점 관련주)

    현대백화점 주요 사업

  • 2002년 11월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음.
  • 동사는 백화점업과 면세점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아울렛 사업 등 신규사업 또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음. 21년 2월 더현대서울을 신규 오픈하였으며, 2025년 현대시티아울렛 청주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 2022년 6월 매트리스, 베개 및 가구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지누스를 인수하여 가구 제조 부분이 주요 사업으로 추가되었음.
  • 현대백화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12.4% 감소, 당기순이익은 9.4% 감소.
  • 최근 낮아진 시장 기대치에 대체로 부합한 실적을 보임. 백화점은 기대 수준, 지누스는 시장 기대치 대비 부진, 면세점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였음.
  • 동사는 면세점 실적 개선이 지속되는 가운데, 백화점 업황이 2분기 저점으로 반등하면서, 하반기에 실적 개선 모멘텀이 강화될 전망임.
  • 현대백화점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 이유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동대문 두타몰 등 시내면세점과 인천공항 제1터미널 DF7(패션·피혁) 구역 등 공항면세점 운영.

    신세계(면세점 관련주)

    신세계 주요 사업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사업 영역은 백화점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사업, 면세점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영상컨텐츠사업, 벤처캐피탈사업으로 세분화 됨.
  •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날,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신세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감소, 영업이익은 6.9% 감소, 당기순이익은 12.1% 감소.
  • 소비 경기 둔화 등으로 의류 매출 성장세가 둔화 및 명품군 성장세의 둔화.
  • 백화점 기존점 성장에도 불구, 제품 믹스와 영업 레버리지 효과 제한에 따른 높은 수익성 하락 가능성 발생. 특별 성과급 지급으로 인한 비용 증가 및 면세점 사업부 매출 감소함.
  • 신세계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 이유

    계열사 신세계디에프가 명동에 서울 시내면세점 운영중. 센트럴시티에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권 획득.

    호텔신라(면세점 관련주)

    호텔신라 주요 사업

  •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호텔신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3% 감소, 영업이익은 12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TR부문은 중국 경제 성장에 따른 중국인 여행 수요 증가 및 내국인 출국객의 점진적 증가함. 상품경쟁력 개선,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을 통해 매출 극대화 추진중.
  • 호텔레저 부문은 중국인 관광수요 증가로 호텔의 신규공급이 지속되고 있으며 반트(VANTT), 서초레포츠 센터 운영 경험의 차별화된 노하우로 안정적인 성장 추구
  • 호텔신라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산업개발과 합작한 HDC신라면세점 설립하여 용산 아이파크몰에 면세점 개점.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권 획득. 아시아 3대공항 인천공항, 홍콩 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에서 면세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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