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VR·AR)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메타버스 (VR·AR)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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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타버스, 사회·경제활동이 가능한 3차원 가상공간

✔ 오는 2025년까지 315조원 시장 형성 전망

✔ VR·AR, 메타버스 구현에 필수..5G 등 기술로 발전 기대

메타버스는 가상·초월(meta)과 세계·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이용해 단순히 게임이나 가상현실(VR)을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사회·문화적 활동을 하며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보상받을 수 있음.

메타버스는 5G, VR·AR 등 기술 발전 속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가 비대면 일상화 이후 온라인 가상현실 세계로 몰려들며 메타버스 성장 잠재력을 높임.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 315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이에 산업·의료·금융·교육 등 다양한 업계에서도 메타버스 사업을 영위.

실제로 MS는 클라우드와 연계한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사가 자회사들로 구성된 제니맥스를 약 8조7300억원에 인수한 바 있음(2020.09). 엔비디아는 미래 먹거리로 메타버스를 꼽고 가상공간에서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는 3D 시뮬레이션 협업 플랫폼 ‘옴니버스(Omniverse)’를 출시(2020.10). 페이스북도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전환 발표(2021.07.28). 삼성전자, CJ ENM, 신한은행, 국민은행, SM엔터테인먼트, 제일기획, 이노션 등 기업도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

정부는 메타버스를 디지털뉴딜2.0에서의 핵심 과제로 꼽고, 오는 ’25년까지 2조6000억원의 국비를 투입하겠다는 계획 수립(2021.07.14). 또한 ’23년 메타버스 산업 진흥을 위해 2233억원을 투자할 계획. 실감 콘텐츠의 디스플레이 등 핵심 개발,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등에 활용할 예정(2023.02.16). 아울러 3대 가치와 공정성 등 8대 원칙이라는 메타버스 윤리원칙도 제정(2022.11.28).

이러한 메타버스에는 VR·AR 기술이 필수. VR(가상현실)은 가상 현실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 AR(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 VR은 VR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름.

VR·AR 산업은 HMD(머리 착용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하드웨어, 플랫폼, 콘텐츠 등으로 구성. 오큘러스, MS, 삼성, 애플 등은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태계를 이루고 있음. 그 중 애플은 2023년 6월에 AR 기능을 갖춘 헤드셋을 출시하기 위해 개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짐. 글로벌 AR·VR 기기 출하량은 2022년 1200만대에서 2025년 2576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출처: 트렌드포스).

최근 하드웨어에서 콘텐츠 제작과 보급 부문으로 생태계가 확장. 5G의 등장으로 5G 엣지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초경량 디바이스 제작과 초저지연 특성을 살린 대용량·고품질의 콘텐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글로벌 컨설팅업체 PwC에 따르면 전 세계 VR·AR시장은 2019년 464억달러(약 51조원)에서 2030년 1조5000억달러(약 1649조원)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중장기적으로 AR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VR·AR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메타버스 (VR·AR)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메타버스 (VR·AR)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VR·AR)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동운아나텍(메타버스 (VR·AR) 관련주)

동운아나텍 주요 사업

  • 동사는 2006년에 동운인터내셔널로부터 반도체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아날로그 반도체 하드웨어 소자의 설계와 완성된 제품의판매만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체임.
  • 이에 따라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후, 다수의 외주처를 통한 공정을 거쳐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하고 있음.
  • 그 외 신규사업으로는 신형 AF 및 OIS Driver IC, HD Haptic IC, 및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 등이 있음.
  • 동운아나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6.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큰 폭의 매출 성장을 보임. 또한 원가율은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원가율의 큰 개선이 나타남. 이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 동사는 현재 헬스케어(타액당측정기) 개발 연구 2차탐색 임상시험을 완료하였고, 2023년 하반기 식약처 제품허가 신청 예정임.
  • 동운아나텍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AR 핵심 요소인 Haptic IC(햅틱 구동칩) 생산.

    다이나믹디자인(메타버스 (VR·AR) 관련주)

    다이나믹디자인 주요 사업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어, 동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타이어 금형, 타이어 금형 관련 주요 자재(3D 신터링 사이프 등)의 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동사는 타이어 회사에서 타이어 금형 생산을 발주받아 생산하는 기업으로, 국내 업체는 동사, 한국프리시전웍스, 세영 TMS, 대광기업 등이 있음.
  • 금호타이어 등 국내 업체 및 피렐리, 요코하마, 컨티넨탈, 스미토모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음.
  • 다이나믹디자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7% 증가, 영업손실은 8.4% 감소, 당기순손실은 42.3%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주요제품인 타이어금형 부문의 매출이 약 62.8% 증가하면서 전체 외형회복을 견인함.
  • 경영진의 교체 및 대주주의 변화 등을 통해 향후 자동차 관련 클러스터로 고려되고 있는 동남아 지역, 특히 인도네시아에서의 주요 생산 거점 확보 및 구축 등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음.
  • 다이나믹디자인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미쉐린 등 타이어 회사에 타이어 몰드 납품. 신사업으로 메타버스 산업 진출을 위해 디지털자산 활용 금융서비스 업체 델리오랑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드래곤플라이(메타버스 (VR·AR) 관련주)

    드래곤플라이 주요 사업

  • 멀티 플랫폼 기반의「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 동사와 게임체인의 합작법인인 디에프체인에서는 P2E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자체개발하여, 다양한 장르의 P2E 게임을 출시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인 리노펙은 기능성 필름 사업과 자동차 흡음재 사업을 목적으로 영위중임.
  • 드래곤플라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9% 증가, 영업손실은 36.4% 증가, 당기순손실은 60.7% 감소.
  •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판관비와 인건비의 증가로 영업손실이 확대되었고, 당기순손실은 감소함.
  • 게임사업에서는 신규 프로젝트 게임 개발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 드래곤플라이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스페셜포스 등을 기반으로 한 VR·AR 게임 개발·운영.

    라온텍

    확장현실(XR) 스마트안경 핵심부품인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개발·생산. 주요 제품은 LCoS 마이크로디스플레이로, 레노버·아마존 등 200여개의 글로벌 고객사 납품 이력을 보유.

    옵티시스(메타버스 (VR·AR) 관련주)

    옵티시스 주요 사업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음.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제조함.
  •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영상 전송 분야 등임.
  • 옵티시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3.6% 감소, 영업이익은 51.1% 감소, 당기순이익은 21.7% 감소.
  • 주력 제품군의 전반적인 출하 부진으로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판관비 등 비용은 오히려 상승해 영업손익이 악화됨.
  •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함.
  • 옵티시스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메타버스 핵심기술인 대용랑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손실 없이 선명하게 전송하는 디지털광링크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지니뮤직(메타버스 (VR·AR) 관련주)

    지니뮤직 주요 사업

  • ‘지니’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1991년 2월 7일에 설립돼, 2000년 7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함.
  • 국내 음악 플랫폼 최초로 음악감상 이력 기반의 인공지능(AI) 큐레이션 기술을 적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지니뮤직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3.6% 감소, 당기순이익은 35.3% 감소.
  •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비중은 음악사업 55.5%, 도서관련콘텐츠사업 59.4%이며 공연, MD 판매 수입이 포함되는 기타사업은 -14.4%로 구성.
  • 자회사인 (주)밀리의서재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액형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3년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 예정.
  • 지니뮤직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KT 자회사로 온라인 음악 플랫폼 서비스·유통 사업 영위. 세계 최초로 VR과 AR 등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를 선보인 바 있음.

    비트나인(메타버스 (VR·AR) 관련주)

    비트나인 주요 사업

  • 동사는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임.
  • 주요 사업모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License 판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비스 판매임.
  • 세계 최초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묶어놓은 하이브리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함.
  • 비트나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84.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글로벌 테크 기업 한국레노버와 T1(최고등급)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여 사업 다각화를 이루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마련하였음.
  • 한국철도공사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제품인 ‘아젠스SQL(AgensSQL)’ 공급 계약을 체결.
  • 비트나인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메타버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산업에서 핵심 기술로 활용되는 그래프 데이터베이스(GDB) 기술 연구·개발.

    LG이노텍(메타버스 (VR·AR) 관련주)

    LG이노텍 주요 사업

  • 동사 및 연결실체는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총 3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 Camera Module, 반도체기판, Tape Substrate, Photomask, 모터/센서, 차량통신, 전자부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음.
  • 해외 판매망으로는 미국, 대만, 중국, 일본, 독일에 판매법인 및 지사가 설립되어 있으며 판매 및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LG이노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 증가, 영업이익은 60.4% 감소, 당기순이익은 68.9% 감소.
  • 광학솔루션 사업부문은 신모델 적기 개발과 품질 경쟁우위 확보를 통해 전년 동기 대비 15% 성장한 매출 3.5조원을 달성하며 글로벌 일등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음.
  • 기판소재 사업부문은 글로벌 시장 및 경기 침체로 인한 스마트폰, TV 수요 약세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감소하였음.
  • LG이노텍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애플·마이크로소프트의 VR 기기에 헤드셋용 3D ToF(Time of Flight) 모듈을 공급하고 있으며, 메타(구 페이스북) 오큘러스에도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아이엠(메타버스 (VR·AR) 관련주)

    아이엠 주요 사업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 아이엠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손실은 75.2% 감소, 당기순손실은 75.7% 감소.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 아이엠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VR·A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MR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 진행 중.

    이노시뮬레이션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XR 솔루션 기업. 스마트 모빌리티 시뮬레이터, XR 가상훈련, XR 디바이스 및 XR 실감 콘텐츠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국내 최초로 자동차 시뮬레이터를 개발해 현대자동차에 공급.

    위지윅스튜디오(메타버스 (VR·AR) 관련주)

    위지윅스튜디오 주요 사업

  • 동사의 모태는 CG/VFX, VR, AR 등 영상 콘텐츠에 투입되는 영상 기술 전문회사이나, 지속적인 M&A와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종합 미디어 콘텐츠 제작사’ 밸류체인을 구축함.
  • <승리호>, <무한심도>, <뮬란>, <마녀> 등 국내외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업계 내 기술력과 네트워크를 확보 중.
  • 메타버스 사업모델 개발/상용화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음.
  • 위지윅스튜디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3% 증가, 영업손실은 40.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 위지윅스튜디오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CG/VFX(컴퓨터그래픽/시각특수효과)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 참여한 작품은 ‘캡틴마블’, ‘신과함께’, ‘무한심도’ 등.

    덱스터(메타버스 (VR·AR) 관련주)

    덱스터 주요 사업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 덱스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손실은 24.5% 감소, 당기순손실은 24.9% 감소.
  •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2023년 5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이재, 곧 죽습니다’의 시각특수효과(VFX) 수주를 공시하였으며 계약금액은 약 33억 원.
  • 덱스터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방송용 VFX(시각효과) 기업. 신규 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미디어 사업 진출.

    디어유(메타버스 (VR·AR) 관련주)

    디어유 주요 사업

  •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함.
  • 버블서비스는 플랫폼 기반의 팬덤 비즈니스로, 아티스트를 영입하여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의 확장을 통해 마이홈 서비스 등 사업영역 확대 추진 중임.
  •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함.
  • 디어유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이익은 2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
  • 동사의 실적은 2021년 첫 영업 흑자를 기록하면서 2022년 약 500억원 수준으로 성장하였고, 당분기말 기준 당기순이익 8,960백만원 달성함.
  • 신규 사업으로 모바일 노래방 everysing APP 개발 중이며, 컨테스트 기능을 추가하여 엔터테인먼트 요소 추가 기능 제휴 프로모션을 통한 광고 매출 예상됨.
  • 디어유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월구독형 프라이빗 메시지 ‘버블’, 팬 커뮤니티 ‘리슨’ 등의 플랫폼 운영. 신사업으로 ‘버블’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계획으로 알려짐. 기존 채팅방에 한정됐던 소통 채널을 확장해 가상현실 속에서 아티스트와 교류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을 제공.

    제이엠티(메타버스 (VR·AR) 관련주)

    제이엠티 주요 사업

  • 동사는 생산설비를 이용하여 전자제품 제조 및 납품에 관한 서비스를 일괄 제공하는 제조전문 서비스 산업 EMS 업체.
  • 주력 사업은 TFT-LCD Panel의 주요 부품 중 하나로 Note Monitor/PC Monitor, LCD TV용 핵심 부품인 PBA을 생산 및 공급으로서 최근 LED용 PBA도 생산 공급을 진행.
  • 동사의 EMS 사업은 OEM기업들의 효율재고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OUT-SOURCING의 확대 추세.
  • 제이엠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3% 감소, 영업이익은 79.6% 감소, 당기순이익은 46.2% 감소.
  • 핸드폰, 태블릿 PC, 대형 TV 등에 적용되는 OLED 시장이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OLED 부문 최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주요 거래처와의 거래로 지속적인 매출 증가 기대.
  • 모바일폰용 Panel의 증가와 함께 TV Panel의 경우 기술혁신에 따른 품질 향상의 대형화로 증가 가속 전망.
  • 제이엠티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모바일용 마이크로 OLED 패널 PBA 등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바른손(메타버스 (VR·AR) 관련주)

    바른손 주요 사업

  • 동사는 영화, 뷰티, 외식 사업 등을 영위함. 영화 부문은 영화제작 및 투자, 뷰티 부문은 화장품 유통업 등 관련사업, 외식 및 기타 부문은 음식료품 제조판매업, 홈인테리어 도소매업, 시설경비업 등으로 구성됨.
  • 2019년 개봉한 영화 ‘기생충’에 투자하며 이름을 알렸음.
  • 주요 사업은 화장품 유통업으로 북미, 남미, 유럽,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에 한국 화장품을 직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바른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감소, 영업손실은 0.2% 감소, 당기순손실은 47.9% 감소.
  • 매출액은 감소하였으나 판관비의 절감으로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여 영업손실을 축소하였고, 이자수익과 계속사업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손실도 감소함.
  • 뷰티사업부문은 회사의 성장 동력으로서 회사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유통채널 성장 가속화로 화장품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바른손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VR 게임·콘텐츠 및 VR 테마파크 개발·운영. CGV 극장 내 ‘VR Park’ VR 테마파크도 운영.

    자이언트스텝(메타버스 (VR·AR) 관련주)

    자이언트스텝 주요 사업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자이언트스텝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손실은 157.1% 증가, 당기순손실은 516.9% 증가.
  • 광고VFX 안정적 성장, 영상VFX 리빌딩에 따른 매출 증대함. 연구개발 인력 증가, 전신스캐너 등 시설투자 비용이 발생하여 영업손실의 적자 폭은 확대됨.
  • 동사가 개발 중인 여러 “리얼타임 콘텐츠 사업부문”의 프로젝트가 상업화되면 실적 개선이 동반될 것으로 기대함.
  • 자이언트스텝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영화·방송용 VFX(시각특수효과) 및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 네이버 나우, 에스엠 비욘드 라이브 등 온라인 XR(확장현실) 공연 콘텐츠 제작 이력 보유.

    비비안(메타버스 (VR·AR) 관련주)

    비비안 주요 사업

  • 동사는 1957년 설립된 언더웨어 및 이너웨어 전문 기업임. 여성용 파운데이션, 란제리, 스타킹, 마스크 등이 주요 품목임.
  • 비비안, 바바라, BBM, 마터니티, 젠토프, 수비비안, 드로르, 로즈버드, 판도라 등의 다양한 브랜드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 품목으로는 여성용 파운데이션, 란제리, 스타킹 및 마스크 등을 생산하고 있음.
  • 브랜드 특성에 맞는 타켓층을 선별, 그에 적합한 제품을 다양화하고 있음.
  • 비비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이익은 397.4% 증가, 당기순손실은 43.2% 증가.
  • 브랜드를 다각화 하고, 브랜드 특성에 맞는 타켓층을 선별, 그에 적합한 제품을 다양화하여, 고객의 특성에 맞춘 유통채널에 집중함으로써 수익이 향상됨.
  • 에슬레틱(운동경기)와 레저(여가)를 합친 애슬레저군 신규 런칭할 예정이며 에슬레틱 라이프 쥬얼 ‘GROUND V’를 런칭하며 사업분야를 확대하고 있음.
  • 비비안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디모아(지분 31%)가 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와 총판 계약을 체결해 VR·AR 개발엔진 유통 시장 진출(2022.09.30 기준).

    엠게임(메타버스 (VR·AR) 관련주)

    엠게임 주요 사업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기업임. 동사의 사업부문은 PC, 모바일 등 게임서비스와 광고서비스로 구분됨.
  • 국내의 경우 아이템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해외의 경우 게임에 대한 로열티 및 수익배분에 따른 매출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주요 게임으로는 2022년 기준 300억원 이상의 매출이 발생한 ‘열혈강호 온라인’이 있으며, 그 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영웅온라인’, ‘귀혼’ 등이 있음.
  • 엠게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1% 증가,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43.4% 증가.
  • 전년 동기 대비 게임 유료아이템의 수출 및 내수 매출이 모두 증가하였으며, 배너광고 등의 매출도 함께 증가하였음. 반면 웹보드 및 기타매출은 소폭 감소하였음.
  • 종업원급여, 복리후생비, 지급수수료 등의 증가로 매출원가가 큰 폭으로 증가하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음.
  • 엠게임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의 게임을 탈사이트 엠게임을 통해 서비스. 신사업으로 연구 단지 내에 VR 테마파크 등을 오픈할 예정.

    맥스트(메타버스 (VR·AR) 관련주)

    맥스트 주요 사업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있음.
  •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축적된 AR 및 XR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개발에 주력, 2022년 11월 XR 메타버스 통합 플랫폼인 ‘맥스버스(MAXVERSE)’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함.
  • 맥스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4% 감소, 영업손실은 145.9%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8% 증가.
  • 매출 급감 및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 폭이 증가. 영업비용 증가는 사업확대 및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등을 위한 인원 확중에 따른 인건비, 관련 부대비용 등의 상승에 기인함.
  • 최근 도서콘텐츠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주)북이오를 인수하였음.
  • 맥스트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AR 개발 플랫폼(AR SDK), AR 공간 플랫폼, AR 솔루션 등 개발·운영. AR 개발 플랫폼은 글로벌 1만개 이상의 개발사에서 사용 중이며, AR 솔루션은 삼성전자,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에 공급한 바 있음. 정부가 주도하는 디지털 뉴딜 사업 ‘XR 메타버스 프로젝트’도 구축 주관사로 선정돼 5G 기반 AR 플랫폼 구축 추진 중.

    이랜텍(메타버스 (VR·AR) 관련주)

    이랜텍 주요 사업

  • 동사는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배터리팩은 본사에서 휴대폰용, 청소기용, ESS용 등을 위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등을, 베트남에서 휴대폰용, 전동공구용 등을, 인도에서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생산하고 있음.
  •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이랜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감소, 영업이익은 58.1% 감소, 당기순이익은 31.7% 감소.
  • 동사는 신규 E-모빌리티 Battery Pack 생산을 위하여 인도에 생산설비를 준비하여, 2021년부터 양산을 시작함.
  • 또한, 가정용ESS 생산을 위하여 한국본사에 생산설비를 준비하였으며, 2022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 이랜텍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VR·AR을 구현한 스마트안경 시제품 개발.

    스코넥(메타버스 (VR·AR) 관련주)

    스코넥 주요 사업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함.
  •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 스코넥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감소, 영업손실은 22.4% 증가, 당기순손실은 7.9% 증가.
  •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영업수익이 감소함.
  • 2023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VR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VR FPS 게임과 VR 방탈출 게임을 준비하고 있음.
  • 스코넥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XR 교육·훈련, 메타버스 VR 게임 컨텐츠 개발·제작.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참가할 수 있는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VR 게임 ‘모탈블리츠’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다양한 VR 게임 개발.

    가온그룹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 협약 체결(2021.04.06). 5G 통신을 기반으로 한 XR 디바이스 개발할 예정으로 알려짐.

    주연테크(메타버스 (VR·AR) 관련주)

    주연테크 주요 사업

  • 동사는 1988년 설립돼 2006년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3개의 종속회사와 5개사의 관계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현재 IT 시장은 이동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단말기와 서비스가 웹으로 연결되고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주연테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6% 감소, 영업손실은 83.5% 감소, 당기순손실은 78.8% 감소.
  •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으나 원가와 판관비등의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실이 감소하였음.
  • 뷰소닉, 로지텍 등 파트너쉽 체결을 통한 PC 주변기기 판매에도 사업을 확장하여 신제품 출시와 홍보에도 주력하고 있으며,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도착보장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주연테크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지난 2017년 MS가 본격적으로 MR(혼합현실) 플랫폼 확대에 나설 때 MR 헤드셋 파트너로 선정된 바 있음.

    엔비티(메타버스 (VR·AR) 관련주)

    엔비티 주요 사업

  •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함.
  •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 엔비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 증가, 영업이익은 -197.8% 감소, 당기순이익 -265.5% 감소.
  • 최근 대형 모바일 플랫폼들이 유저 락인 효과와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를 위해 오퍼월을 적극 도입하면서 IT 플랫폼 필수재로 부상함.
  • 네이버웹툰 및 시리즈,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모빌리티 등 60개이상의 플랫폼 사업자가 애디슨 오퍼월과 제휴하여 솔루션을 이용 있음.
  • 엔비티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엔씨티타마케팅(지분율 100%)을 통해 실제 서울 지도를 타일 수만 개로 나누고, 이를 이용자가 보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 메타버스 부동산 플랫폼 ‘세컨서울’ 운영(2022.09.30 기준).

    뉴프렉스(메타버스 (VR·AR) 관련주)

    뉴프렉스 주요 사업

  • 동사는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
  • IT모바일 분야의 리더로서 원스톱 서비스 생산 방식을 적용하여 차세대 소재를 이용한 특수 PCB 분야에서 모바일, LED, IT분야의 부품을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 친환경 그린테크놀러지 비지니스로 각광받고 있는 LED PCB 사업부문을 확충하고 고밀도 인터커넥터 사업부문 자회사 설립.
  • 뉴프렉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감소, 영업이익은 79.1% 감소, 당기순이익은 73% 감소.
  • 동사는 2020년말 MH사업부를 신설하여 ,신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향후 COVID-19 영향 감소와 5G 채택의 증가 및 신규제품의 매출 발생이 기대 됨.
  • 최근 스마트폰은 고스펙, 고사양의 FPCB가 적용되는 추세이기 때문에 동사에 긍정적임.
  • 뉴프렉스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메타의 자회사이자 VR기기 개발·생산업체인 오큘러스에 PCB(인쇄회로기판) 공급.

    엔피(메타버스 (VR·AR) 관련주)

    엔피 주요 사업

  • 동사는 설립 당시 ‘판컴서울’이란 상호에서 현재의 상호인 ‘엔피’까지 총 5회 상호변경을 함.
  • 동사는 오프라인 Brand Experience 광고부터 OTT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그리고 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 엔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2% 증가, 영업손실은 45.2% 증가, 당기순손실은 42.3% 증가.
  • 동사의 사업부문은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됨.
  • 온라인 브랜드경험(BE)과 확장현실(XR) 콘텐츠에 대한 수요 상승과 함께 엔데믹에 따른 오프라인BE 사업 회복
  • 엔피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XR콘텐츠 사업과 기업의 제품, 서비스 등을 온·오프라인에서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BE사업 영위. XR 역량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사업을 구축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메타버스 정책 일환으로 출범된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도 참여.

    코세스(메타버스 (VR·AR) 관련주)

    코세스 주요 사업

  • 동사는 1994년 설립되어, 반도체 후공정장비인 Solar Ball Attach System 장비, 레이저 응용장비와 OLED 제조공정의 레이저 응용 장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임.
  • 대표적인 고객사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고객과 EDO, Partron 등 다국적 반도체 페키징 전문기업이 있음.
  • 매출구성은 장비 등의 제품 99.58%, 기타 0.42%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코세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2% 감소, 영업이익은 98.9% 감소, 당기순이익은 85.4% 감소.
  • 동사가 보유한 레이저 커팅 기술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레이저 커팅 장비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는 추세임.
  •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부각되는 마이크로 LED 제조 공정에 필요한 레이저 리페어 장비도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레이저리페어 장비의 매출이 기대됨.
  • 코세스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AR·VR 구현에 필요한 마이크로LED의 핵심 공정장비인 리페어 장비 제작기술 보유.

    에이트원(메타버스 (VR·AR) 관련주)

    에이트원 주요 사업

  • 동사는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임.
  • 에이트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5.6% 감소, 영업손실은 793.3% 증가, 당기순손실은 308.5% 증가.
  • 동사는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준비와 함께 비대면 비즈니스 미팅, 컨퍼런스 솔루션 서비스를 보유한 ㈜그리드를 자회사로 확보함.
  • KUH 항공기, 천궁 지대공 유도무기 등의 정비훈련시스템 사업을 개발 완료하였고, 가상정비훈련시스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있음.
  • 에이트원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을 개발.

    선익시스템(메타버스 (VR·AR) 관련주)

    선익시스템 주요 사업

  • 동사는 1990년 설립되어, 소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전세계 M/S 1위 업체로서 지위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음.
  • 또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용 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300mm 웨이퍼 양산장비를 생산한 유일한 업체임.
  • 대형 OLED 증착기 시장에서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연구개발 및 영업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양산 공급하는 업체는 일본 Canon Tokki 와 동가사 있음.
  • 선익시스템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0.8% 증가, 영업손실은 340% 증가, 당기순손실은 304.6% 증가.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외형성장을 이루었지만, 경상연구개발비 등 판관비의 증가로 적자 폭이 확대됨.
  • 동사의 특허기술인 새로운 하이브리드형 RGB 증착기 공법을 적용하여 혁신적 마스크 제작 공법, 물류 방식 등을 개발할 예정임.
  • 선익시스템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OLED 장비 제조 및 판매 업체로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생산.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

    와이제이엠게임즈(메타버스 (VR·AR) 관련주)

    와이제이엠게임즈 주요 사업

  • 동사는 2014년 12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삼국지 블랙라벨, 삼국지인사이드까지 총 12개의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 출시.
  • 동사의 주력 제품은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이며,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임.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Metaverse)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와이제이엠게임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감소, 영업손실은 28.2%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매출액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의 부담이 줄었음. 판매관리비와 인건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은 지속됨.
  • 동사는 3년만에 국내 최대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진동모터 납품업체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였음.
  • 와이제이엠게임즈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VR게임 Kart Chaser, 카지노피아:더 블랙잭, 오크지옥 등 개발·운영. 일본 상장기업 구미와 VR 인큐베이팅 센터 설립을 통해 국내·외 VR산업 관련 역량과 네트워크를 구축 중.

    한빛소프트(메타버스 (VR·AR) 관련주)

    한빛소프트 주요 사업

  • 동사는 설립 초기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등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유통, 배급하며 사업을 성장시킴.
  • 2021년 상반기에는 <클럽오디션 모바일>을 영국외 16개국, 중남미 등지에 직접서비스하여 글로벌 서비스의 영역도 확대하고 있음.
  • 종속회사인 ㈜한빛드론은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로서 농업용, 산업용, 취미용 등을 망라한 전 부분의 드론을 유통, 판매 하고 있음.
  • 한빛소프트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83.3% 증가.
  • 산업분야의 드론의 활용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드론 매출이 전체 매출액의 73%를 차지하고 있음.
  • 현재 <그라나도 에스파다M>을 개발 중에 있으며, 출시 전임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2023년 하반기에 대만, 일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퍼블리셔 선정을 추가로 확정할 계획임.
  • 한빛소프트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업체. 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해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계약을 체결.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인공지능(AI)과 결합한 AR 아바타 기술도 개발 중.

    동아엘텍(메타버스 (VR·AR) 관련주)

    동아엘텍 주요 사업

  • 동사는 2007년 1월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주)선익시스템, (주)디에이밸류인베스트먼트, (주)프라임엔지니어링 등을 주요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 주요 사업으로는 디스플레이검사장비부문과 OLED제조장비부문 및 신기술사업금융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 동사는 현 OLED 증착장비와 더불어차세대 증착장비 개발을 위해 전주도금마스크 대응용 증착장비 R&D를 진행하고 있음.
  • 동아엘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OLED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통IT 제품서부터 모바일, 산업용, 자동차용 등 고부가가치 시장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동사의 매출도 증가.
  • 최근 동사에서 75”이상 및 중소형 OLED의 Inline형태의 검사장비에 특화된 기술로 집약된 장비를 고객에게 납품을 하고 있으며 향후 많은 수주가 예상됨.
  • 동아엘텍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마이크로 OLED 증착 장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선익시스템의 지분 49.8% 보유. 마이크로 OLED 패널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AR·VR 기기에 주로 사용(2022.09.30 기준).

    파인텍(메타버스 (VR·AR) 관련주)

    파인텍 주요 사업

  • 주요 사업 부문은 부품사업부, 장비사업부로 나눌 수 있으며, 주요 제품 생산은 부품사업부-베트남, 장비사업부-국내 에서 영위함.
  • 세계 최초로 공용 BONDING 장비를 개발 및 납품하였으며, 센서 제품으로 첫 전장 시장 진입에 성공함.
  • 동사의 매출구성은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약 37.38%, Touch Key 약 26.56%, Digitizer 약 22.69%, 2차전지 제조 장비 약 9.23%,기타 약 4.14% 로 구성됨.
  • 파인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2019년에 시작한 2차전지 제조장비 사업에 대해 3년간 꾸준히 투자하고있어 실적 개선이 기대됨.
  • 삼성전자 베트남에 업계 최초로 2013년 현지법인을 설립, 2014년까지 2공장을 증축하였으며, 2015년 9월 3공장을 완공하여 원가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있음.
  • 파인텍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디스플레이션 부품·장비 등을 생산하며, 삼성 등에 공급. 또한 홀로그래픽 솔루션, 제스처솔루션 등 방식의 CTS(비접촉 터치 시스템) 제품도 개발·생산.

    알체라(메타버스 (VR·AR) 관련주)

    알체라 주요 사업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음.
  •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함.
  • 또한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 알체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손실은 15% 증가, 당기순손실은 221.2% 증가.
  • 동사는 2023년 5월, 21억 7000만원 규모의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2차사업 안면인식 관련 부속시스템 공급계약을 맺었음.
  • ‘국내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생체인증 도입이 의무화 되어 동사의 2023년 하반기 실적 상승이 기대되고 있음.
  • 알체라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AI 영상인식 솔루션 전문 업체. 최대주주는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지분율 14.75%). 스노우는 AR 아바타 서비스인 제페토에 핵심적인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업체. 스노우와 전신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팔라(지분율 51.2%)를 공동 설립해 3차원 가상환경인 ‘제페토 월드’에 실시간 전신인식 기술 탑재. 한편, 회사측은 메타버스와 직접적 사업연관이 없다고 밝힌 바 있음(2022.09.30 기준).

    버넥트

    글로벌 XR 솔루션 개발 테크 기업. 자체 개발한 원천기술인 컴퓨터 비전엔진 ‘Track’을 기반으로 VIRNECT Remote, Make, View 등 산업용 XR 솔루션을 출시.

    다보링크(메타버스 (VR·AR) 관련주)

    다보링크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6월 정보통신기기 제조의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유안타제6호스팩과 합병하여 2021년 8월 코스닥 시장에 (합병신주)상장함.
  • 국내에서 유일하게 Wi-Fi 제품과 솔루션을 통신사업자 및 기업/공공 시장에 공급하는 회사이며, Wi-Fi 기반 차세대 지능형 서비스 솔루션 사업을 준비 중.
  • 주요 공급장비는 AP(유무선공유기), AP들을 제어하는 AP컨트롤러, Home Gateway, VoIP Gateway 등이 있음.
  • 다보링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 감소, 영업손실은 75.1% 감소, 당기순손실은 67.3% 감소.
  • 2022년 기말 기준, 매출액의 79.7%가 통신 3사 등으로부터 발생되고 있으며, AP 및 Gateway 제품 비중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 주요 연구 개발 사안으로 LGU+ Wi-Fi 6E AP, B2C용 미니언즈 AP, 5G WiFi 라우터 및 WiFi-7 AP 개발 진행 중.
  • 다보링크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Wi-Fi 제품과 솔루션을 통신사업자 등에 공급. 신제품으로 Wi-Fi 6E AP 등을 개발 중. Wi-Fi 6E AP는 메타버스의 상용화를 위해 필수적인 통신 인프라로 알려짐.

    이노뎁(메타버스 (VR·AR) 관련주)

    이노뎁 주요 사업

  • 동사는 2008년 1월 설립되었으며,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산업에서 요구되는 데이터처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 영상데이터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일련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일체를 통합하여 플랫폼 형태로 제공함.
  •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 CCTV통합관제센터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1위 기업으로 관련 업종과 공무원들에게는 확고한 브랜드 영향력을 끼치고 있음.
  • 이노뎁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손실은 45.4% 증가, 당기순손실은 49.6% 증가.
  • 전 사업부분 안정정적인 성장세로 외형은 확대되었으나, 신사업 추진을 위한 공격적 투자가 판매관리비의 증가로 이어져 영업손실 적자폭은 확대됨.
  • 동사는 영상관제의 업력과 AI 기반 영상 분석 기술력을 기반으로 주차관제, 출입통제, 드론관제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음.
  • 이노뎁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객체 인식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처리 솔루션 연구·개발. 중앙처리장치(CPU)의 영상 처리 속도를 2배로 올려주는 ‘이노코덱’ 기술을 개발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한 혼합현실(MR) 기반 웨어러블 기기인 ‘홀로렌즈’에서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칩스앤미디어(메타버스 (VR·AR)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주요 사업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 칩스앤미디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4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5.8% 증가.
  •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임.
  •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 칩스앤미디어 메타버스 (VR·AR) 관련주로 편입 이유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제조. 신규사업으로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AR·VR용 시스템온칩(SoC) 등 개발·생산.

    APS

    APS그룹의 지주사로, 자회사 AP홀딩스, APS머티리얼즈 등을 통해 디스플레이용 FMM(파인메탈마스크) 장비 등의 사업 운영. FMM은 일본 업체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제품으로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국산화 추진. 특히 ‘AR용 고휘도 및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 기술개발’ 국책과제 총괄기관으로 선정돼 4,000ppi의 AR 글래스 시제품 제작을 목표로 2024년까지 과제를 수행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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