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중고차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국내 렌터카 업체, 시간 구조로 통해 수익 추구

✔ 장기렌터카의 편의성 및 효율성 확대로 구조적 수요↑

✔ 중고차 시장, 기업·온라인화로 거래대수 증가 전망

자동차 렌탈이란 정해진 기간 동안 유상으로 차량 대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 렌탈 차량을 이용하는 형태는 리스, 장기렌트, 여행지 단기렌트, 카쉐어링(공유 렌터카) 등으로 다양화.

렌터카 산업은 자가용을 허가 받지 않고 렌터카로 불법영업하는 것에 대한 정부 규제가 존재. 운수사업법상 번호판 분류기호(하, 허, 호)는 대여 자동차에만 적용.

자동차 렌탈 업체 수익은 대규모 차입을 통해 대량으로 자동차를 구매해 차량 렌탈을 통해 차익을 남기는 금융회사와 비슷한 구조. 즉 렌터카 업체는 차량 구매(신용도), 운용(규모의 경제), 매각(중고차매매 차익)에 따른 시간 구조를 통해 수익 추구. 특히 렌터카 업체들은 중고차 매매업을 겸하면서 차량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으로 사업을 운영.

이에 따라 중고차 가격이 상승할 수록 긍정적. 신차를 조달해서 계약자에게 3~4년 간 임대하고 차량을 회수한 후 중고차 시장에 매각하기 때문.

렌터카 산업도 국민 소득수준 향상 등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특히 렌터카 편의성에 대한 인식 변화와 법인세 등의 비용절감 효과로 인한 정부, 기업들의 장기렌터카에 대한 수요가 확대. 실제로 2018년 75만대 수준이었던 렌터카 등록대수는 2021년 99만 7196대로 급증(출처: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다만 렌터카 시장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최근 신규 업체 증가. 그럼에도 대기업의 자본력과 금융권의 오토리스 상품 등으로 상위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견조. 2021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롯데렌탈(21.6%), SK렌터카(13.2%), 현대캐피탈(12.7%), SK네트웍스(5.3%), 하나캐피탈(3.4%) 순.

한편, 국내 중고차 시장 규모는 연간 250~270만대로 약 30조원 규모. 이는 2021년 국내 신차 판매 대수 144만대를 웃도는 수준(출처: KB증권).

국내 중고차 시장은 규모에 비해 영세적. 이는 중고차 중소 업체 난립으로 인한 과당 경쟁, 기업화 미진에 따른 불투명성 지속 등의 문제가 상존하고 있기 때문(출처: 한화투자증권).

정부는 중고차 실매물 검색 서비스 제공(자동차356), 중고차 성능·상태점검 책임보험 제도 도입 등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개선을 위해 노력 중.

특히 정부는 9년여 만에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하지 않기로 결정(2022.03.17). 이에 따라 완성차 업체 등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이 가능해짐.

현대차는 ’23년 하반기에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밝힘. 자사 브랜드 중 5년·10만km 미만의 중고차를 매입해 상품화 과정을 거친 뒤 소비자에게 판매할 계획. 기아도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회사 정관의 사업목적에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을 추가(2023.03.17). 이외 쌍용차, 한국GM 등 후발 주자도 인증 중고차 시장 진출을 위한 자체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짐.

국내 중고차 시장은 기업화, 온라인화 등에 따라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한화투자증권은 신뢰도·상품성 향상, 온라인화로 인한 편의성 증대 등을 고려 시 2025년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가 291만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출처: 한화투자증권).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렌터카·중고차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렌터카·중고차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케이카(렌터카·중고차 관련주)

케이카 주요 사업

  • 동사는 2017년 11월 ‘에이치씨에이에스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21년 3월 ‘케이카 주식회사’로 상호변경함.
  • 국내 중고차 시장 내 매출 규모 1위의 매매업체임. CPO 모델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플랫폼과 전국적인 오프라인 매입 및 판매 네트워크를 직영 구조로 운영하고 있음.
  • 2023년 1분기 기준 동사의 중고차 판매 대수는 37천대로, 전체 중고차 시장 내 5.5%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 케이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1.4% 증가, 당기순이익은 3.5% 증가.
  • 완성차 업계를 포함한 대기업의 중고차 판매업 시장 진출이 공식적으로 가능해졌으며, 2023년 중 완성차 업체를 포함한 기업형 사업자들의 중고차 소매 시장 단계적 진입이 예상되고 있음.
  • 국내 최초로 중고차 이커머스 메가센터를 개설하여 중고차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기반을 공고히함.
  • 케이카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편입 이유

    중고차 렌탈(리렌트) 중심으로 렌터카 사업 영위. 자체 플랫폼, 신차영업소,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을 매입해 도소매로 차량을 판매하는 중고차 온·오프라인 매매 플랫폼 사업도 운영.

    SK렌터카(렌터카·중고차 관련주)

    SK렌터카 주요 사업

  • 동사는 1988년 6월 3일에 설립되었으며, 2012년 7월 2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동차를 임대하는 장기, 중기 및 단기 렌터카 사업과 중고차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국내 최장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는 렌터카 전문기업으로 렌터카와 연계되는 산업군과 다양한 전략적 제휴관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은 법인 및 개인에 골고루 분포되어 10% 이상의 매출처는 없음.
  • SK렌터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9% 증가, 영업이익은 40.6% 증가, 당기순이익은 1.8% 감소.
  • 당분기 전체 매출은 렌탈매출 66.7%, 중고차 매출 31.0%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량 등록대수 기준 업계 2위, 사업자로서 점유율 14.4%를 차지하고 있음.
  • 장기렌탈사업은 고객군을 개인 고객으로 확대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새로운 고객을 지속적으로 확보해가고 있음.
  • SK렌터카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편입 이유

    차고지 등록대수 기준 국내 2위 렌터카 업체. 2021년 기준 매출구조는 차량렌탈 72.7%, 중고차매매 24.1%, 기타 3.2%(출처: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당사 공시).

    레드캡투어(렌터카·중고차 관련주)

    레드캡투어 주요 사업

  • 동사는 1992년 12월 주식회사 범한여행으로 설립되어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함.
  • 여행사업과 렌터카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임. 종속회사인 Redcaptour Guangzhou Co., Ltd.를 통해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함.
  • 렌터카 인가대수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연평균성장률 9.2%를 나타내고 있으며, 2023년 3월말 현재 1,209천여대임.
  • 레드캡투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은 31% 감소, 당기순이익은 57.6%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 렌터카사업은 법인과 개인을 대상으로 3~4년 장기렌탈상품을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으며, 이는 안정적인 고부가가치 창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음.
  • 레드캡투어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편입 이유

    렌트카·여행사업 영위. 2021년 기준 매출구조는 차량렌탈·중고차매매 94.8%, 여행 5.2%(출처: 당사 공시).

    SK네트웍스(렌터카·중고차 관련주)

    SK네트웍스 주요 사업

  • 1953년 직물 분야로 출발, 현재는 Global Trading, 휴대폰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유통, 렌터카·정비 중심의 Mobility 서비스, 호텔 서비스, 생활가전 등 다양한 사업들을 영위함.
  • 2018년부터 미국 투자법인을 중심으로 총 20여건, 2,100억원 규모를 투자하여 사업형 투자회사로의 체질 변화를 추진하고 있음.
  • Trading 분야에서는 2021년 철강 사업을 종료한 후 화학 산업재 중심으로 사업 영역을 조정함.
  • SK네트웍스 실적과 평가

  • 1분기에는 모빌리티 사업 호조로 내실을 강화했으며, 호텔, 단말기 등도 영업이익이 증가함. SK매직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수익성이 줄어듦.
  • 모빌리티 사업 수익성이 높아진 이유는 SK렌터카의 중고차 매각 대수 증가와 스피드메이트의 수입차 부품 판매량과 정비 방문 고객이 증가했기 때문임.
  • 정보통신 부문은 단말기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비용을 줄이며 수익성 개선에 성공함.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호텔 수익성도 높아짐.
  • SK네트웍스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2위 렌터카 업체 SK렌터카 지분 72.9% 보유(출처: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2021.12.31 기준).

    롯데렌탈(렌터카·중고차 관련주)

    롯데렌탈 주요 사업

  • 렌탈 사업부문(차량렌탈 및 중고차 매각 등 차량관련 사업과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렌탈 및 소비재렌탈 사업)과 종속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으로 사업을 구분.
  •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에서는 연결종속회사 롯데오토리스를 통해 자동차 시설대여업과 자동차 할부금융업 등을 운영하고 있음.
  • 최신형 고소장비 위주의 자산 구성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런칭하여 건설장비 시장에 대한 렌탈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음.
  • 롯데렌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3%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4% 증가.
  • 동사는 2010년 6월 전국 140개의 지점 및 예약소와 차량 50,000여대를 보유한 금호렌터카 인수합병을 통하여 총6만여대를 보유한 렌터카업계 1위의 기업임.
  • 최근 캐피탈사 및 기타 렌터카 업체의 장기 렌탈 사업 진출이 활발하여 동사의 시장 점유율은 소폭 감소함.
  • 롯데렌탈 렌터카·중고차 관련주로 편입 이유

    렌트카·중고차 사업 영위. 2021년 매출 기준 차량렌탈(일반렌탈 등 포함) 64.3%, 중고차 26.7%, 일반렌탈 9%. 렌터카 시장 점유율은 21.6%로 국내 1위(출처: 당사 공시, 한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쏘카

    카셰어링 플랫폼 ‘쏘카’ 운영사. 이외 주차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두의주차장’, 공유전기자전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나인투원(일레클)’ 등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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