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교육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교육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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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입시 시장을 넘어 성인 대상 사교육 시장 활성화

✔ 코로나19 계기로 온라인으로 구조적 변화 본격화

✔ AI(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한 에듀테크가 신사업으로 부상

한국은 교육열이 높아 사교육 시장이 잘 발달된 편. 특히 대학 입시시장의 경우, 높은 경쟁률 및 대학 진학률 영향으로 수요가 비탄력적.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받지 않는 편. 출산율 하락으로부터 비롯되는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입시제도의 변화는 산업 위축 요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 1인당 사교육비 지출 금액은 꾸준히 증가. 통계청에 따르면 초·중·고등학교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012년 23.6만원에서 2022년 41만원으로 증가하며 역대 최대 기록.

교육산업은 1인가구와 고령 인구의 증가 및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으로 자기계발을 위한 사교육 시장이 활성화. 기존 직업의 직무 변화를 초래하고 직업의 소멸과 생성을 일으켜 교육에 대한 수요를 높임.

코로나19를 계기로 온라인으로의 구조적 변화 본격화. 대면 학원, 학습지 중심의 오프라인 교육 기업들도 온라인 채널로의 탈바꿈을 시도하는 등 온라인(스마트러닝, 이러닝, 에듀테크) 기반 교육 플랫폼이 상용화. 온라인 강의는 오프라인 학원 대비 월별 절대적인 수강 금액이 메리트 있는 수준으로 인강으로의 유입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출처: NH투자증권, 교보증권)

이러닝은 주로 디지털교과서와 온라인 학습에 방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발표한 ‘이러닝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러닝 시장 규모는 2021년 5조399억원으로 전년대비 10.3% 증가. 초·중·고교와 전문·4년제 대학 등 정규교육기관의 이러닝 도입·활용 비율은 98.2% 기록.

에듀테크는 교육에 ICT(정보통신기술) 기술을 접목해 기존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 주요 기술에는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온라인 공개수업(MOCC) 등.

개인 맞춤형 수업 에듀테크가 교육 시장에서 신종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음. 교육시장조사업체 홀론아이큐에 따르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은 2019년 1630억 달러에서 2025년 4040억 달러로 6년 간 연평균 16.3% 성장 전망.

정부는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교과서 단계적 도입을 추진. ’23년 하반기부터 교육청과 협력해 AI 기반 ‘코스웨어(Course+Software)를 적용하는 모델학교를 운영할 계획. 코스웨어는 교과서 안에 AI 기술 등을 탑재해 학생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평가도 가능.

국내 다양한 이러닝 서비스를 선보여온 교육 입시 업체 역시 에듀테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와 데이터를 활용한 에듀테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음. 특히 국내상장 교육기업들이 중점을 두고 있는 에듀테크 분야는 AI기반 교육. 시장조사기관 Metaari에 따르면 AI기반 교육은 에듀테크 내에서도 성장성이 높은 분야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41.9% 성장할 것으로 예상.

한편, 교육 관련주는 정부의 교육 정책의 영향을 받는 편. 정부는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 사교육 경감 및 공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대학 수학능력시험에서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 출제를 배제하기로 결정(2023.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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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교육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육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교육 관련주)

아이스크림에듀 주요 사업

  • 동사는 현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현재 동사는 가정학습모델인 홈런을 기반으로 공부방 등 다양한 채널로 사업을 확장 중이며 타깃 고객 연령대를 중고등 및 유아 연령대로 확장하고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음.
  • ‘아이스크림홈런’을 기반으로 중등대상의 ‘홈런중등’, 예비초등생 대상의 ‘리틀홈런’, 공부방용 ‘홈런 스마트 학습센터’ 등으로 서비스 영역 확장.
  • 아이스크림에듀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손실은 291.7% 증가, 당기순손실은 293.4% 증가.
  • AI기술 고도화를 통해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고 AI기반 전문 과목 서비스 론칭으로 스마트 학습지 개척 브랜드로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할 계획.
  • 가정학습모델인 홈런을 기반으로 공부방 등 다양한 채널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타깃 고객 연령대를 중고등 및 유아 연령대로 확장하고 글로벌 진출을 준비 중.
  • 아이스크림에듀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예비초 및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용 디지털북 기반의 가정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기업. 주요 제품은 초등학생의 대상의 ‘아이스크림 홈런’과 중등대상의 ‘홈런중등’, 예비초등생 대상의 ‘리틀홈런’, 공부방용 ‘홈런 스마트 학습센터’ 등.

    웅진씽크빅(교육 관련주)

    웅진씽크빅 주요 사업

  • 동사 및 종속회사는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외에 도서 물류 및 유통 사업, 통합형 학원 관리 플랫폼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기타사업부문, 놀이문화체험 플랫폼, 영어 교육사업 등으로 나뉘어짐.
  • 동사는 자체 AI 연구소를 운영하며 하루 평균 1억 건의 학습데이터와 AI교육핵심특허 24건, 에듀테크 특허 47건의 업계 최다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 웅진씽크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손실은 231.4% 증가, 당기순손실은 131.4% 증가.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이 감소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 폭이 커지게 됨.
  • 에듀테크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동사는 적응형학습플랫폼 기술을 진화하고 있음. 동사의 글로벌 타겟 제품인 ARpedia는 ‘CES 2022’ 및 ‘CES 2023’에서 모두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의 실적을 보임.
  • 웅진씽크빅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웅진그룹 계열의 국내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씽크빅 학습지 등 교육문화사업(학습관리 서비스)과 미래교육사업(독서관리 서비스), 기타사업(아동 및 성인 단행본 등) 등을 영위. 2019년 유아·초등 문화체험 놀이 서비스 ‘놀이의 발견’과 AI 전과목 학습지 ‘스마트올’을 출시.

    정상제이엘에스(교육 관련주)

    정상제이엘에스 주요 사업

  • 어학교육업 및 온라인교육업 등 학원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9월 설립됨. 2008년 12월 1호점 개원을 시작으로 전국 82개의 학원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음.
  • 오프라인 직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 대상의 영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양질의 온라인 컨텐츠와 교재 출판 및 유통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 카카오키즈 플랫폼과 연계한 카카오키즈잉글리쉬(헬로체스)를 출시하며 영유아 교육시장 진출.
  • 정상제이엘에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6.7% 증가, 당기순이익은 16.6% 증가.
  • 오프라인 학원 매출 증가와 더불어 판관비와 인건비 등의 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함. 이자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 최근 IT기술 기반 하에 비대면 교육 등을 강화하고 있으며, 코로나 이후 다소 주춤하고는 있으나 해외수출도 본격화 하여 학원 및 교재, 온라인컨텐츠 등 수출 사업도 진행중에 있음.
  • 정상제이엘에스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오프라인 직영 학원(정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 대상의 영어교육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온라인을 통한 영어 교육 콘텐츠(CHESS, 정상외실모 등) 사업과 교재출판 및 유통사업 등도 영위.

    메가스터디(교육 관련주)

    메가스터디 주요 사업

  • 지배회사인 메가스터디(주)에서 투자 및 기타 사업부문과 출판사업부문, 급식사업부문을 운영하고, 종속회사 중 메가엠디(주)와 그 자회사등에서 교육사업부문을 운영.
  • 교육사업부문은 법학전문대학원, 변호사시험, 의ㆍ치의학전문대학원, 부동산 자격증 준비생 등을 대상으로 온ㆍ오프라인 교육서비스를 제공 중.
  • 출판사업부문은 학습서, 참고서, 유아동 서적 및 단행본을 출판하고 있으며 출판사업의 브랜드는 ‘메가스터디북스’.
  • 메가스터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8.1% 감소.
  • 동사의 급식사업은 메가스터디 그룹 내 계열사가 운영하는 학원의 단체급식이 주요 매출원으로 학원의 수강생 모집 실적 등에 따라 매출 변화가 나타날 수 있음.
  •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이 2023년 폐지됨에 따라, 해당부문의 시장규모는 대폭 축소될 것으로 전망.
  • 메가스터디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기존 메가스터디가 인적분할된 후 변경상장한 업체로 교육사업부문(메가스터디교육)을 제외한 투자사업 부문을 영위. 입시 교육 업체인 메가엠디, 벤처캐피탈 메가인베스트먼트 등 10개 계열사를 지배.

    크레버스(교육 관련주)

    크레버스 주요 사업

  • 동사는 사고력 기반의 언어/수리/컴퓨팅 교육 사업, 학원 프랜차이즈 사업, 해외 교육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를 통하여 국내외 교육서비스 제공 및 교재, 교구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국내 교육사업으로는 영어 사고력, 수리/컴퓨팅 사고력, V(Virtual)-사고력 등을 진행하고 있음. 해외 교육사업은 중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하고 있음.
  • 2022년 3월에 씨엠에스에듀를 흡수합병하였음.
  • 크레버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4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95.9% 증가.
  •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음.
  •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에 따라 오프라인 시장의 회복이 예상되는 바, 동사는 가맹 중심의 추가 출점 등을 계획하고 있음.
  • 크레버스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부문과 콘텐츠 사업부문, 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부문 등 3가지 사업을 영위. 오프라인 학원으로는 청담어학원, April어학원 등이 주요 상표.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청담어학원은 즉각 비대면 학습(라이브클래스)으로 전환. 2020년 April어학원은 에듀테크를 접목한 ‘April3.0’ 론칭.

    비상교육(교육 관련주)

    비상교육 주요 사업

  • 동사는 1997년 설립되어 현재 3개의 계열회사 및 2개의 관계회사를 통하여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사업분야는 출판 부문, 러닝 부문, 티칭 부문, 기타 부문 등으로 나뉘며, 국내외의 유아에서 고등까지 학령인구를 주 대상으로 함.
  • 교과서 및 교재의 상당부분을 연말~연초에 주문하는 출판사업의 특성상, 매출의 상당부분이 4/4분기와 1/4분기에 걸쳐 발생하는 특성이 있음.
  • 비상교육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광고선전비와 인건비 등 판관비가 증가하며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음.
  • 2023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의 해당 과목 교과서들이 국정체제에서 검정체제로 전환됨. 한편, 동사는 2023년부터 3년간 초등 도덕 국정교과서 발행사로 선정되어 해당기간 동안 도덕 교과서를 단독으로 공급함.
  • 비상교육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제공하는 전문 교육 기업. 교과서 및 교재 출판사업, 온라인 교육서비스사업, 입시학원사업, 교육연수사업, 프랜차이즈내신학원사업, 유아교육 사업,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및 스마트(디지털)교육 서비스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주요 에듀테크 플랫폼으로는 한국어 학습서비스 ‘클라스’, 수학 플랫폼 ‘매스 얼라이브’ 등이 있음.

    이퓨쳐(교육 관련주)

    이퓨쳐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1월 21일 인터넷교육컨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1년 4월 27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인터넷교육컨텐츠 서비스 기업이며, 특히 컨텐츠 개발 및 도서 출판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ELT시장은 영미계 글로벌 기업들이 국내외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으나, 학습자 중심으로 개발된 동사의 컨텐츠가 국내외 시장에서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음.
  • 이퓨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 감소, 영업이익은 30.7% 감소, 당기순이익은 23.4% 증가.
  • 중국에는 Agent 인력이 상주하고 있으며, 대만에는 URBest, 기타 지역에 대해서는 PSI라는 수출 Agent를 통해 해외영업을 진행중임.
  • 회사내에 연구소를 설치하여 컨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어, 저작권문제없이 교육시장에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컨텐츠를 개발, 공급하고 있음.
  • 이퓨쳐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ELT(English Language Teaching)를 기반으로 개인 학습자에게 영어 교육 콘텐츠 및 영어 교재 등을 제작, 판매하는 업체. 주요 제품은 Smart Phonics(초등학생용 파닉스교제), Smart English(초등학생용 영어교재코스북), My First Grammar(초등학생용 영어문법교재), Reading Boat(초등학생용 읽기교재) 등.

    대교(교육 관련주)

    대교 주요 사업

  • 동사는 1976년 7월 9일에 한국공문수학연구회로 설립되어 2004년 2월 3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의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은 교육서비스,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임.
  • 국내 최초로 개인별 능력별 1:1 학습관리를 제공하는 교육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사업 영역을 확대해옴. 대표 브랜드로 ‘눈높이’, ‘차이홍’, ‘솔루니’, ‘대교 어린이TV’, ‘대교 노리Q’ 등이 있음.
  • 대교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손실은 67.1% 감소, 당기순손실은 75.1%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였으며 판관비용의 절감으로 적자였던 영업이익이 손실폭을 축소함.
  • 국내 교육서비스 등 내수매출이 차지하는비중은 97.4%이며 해외매출은 2.6%임. 포스트코로나 이후에는 유아기관 및 초등학교의 위탁교육사업 수요가 안정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됨.
  • 대교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학습지의 출판,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하는 교육·문화기업. 교육서비스(눈높이, 차이홍, 솔루니, 트니트니 등), 교육기관사업(대교에듀캠프), 해외교육사업(대교아메리카, 대교홍콩유한공사, 대교말레이시아, 대교인도네시아, 대교싱가폴, 대교인도, 대교영국 등)을 보유. 2018년 인공지능(AI) 수학교육 플랫폼 업체인 ‘노리’ 인수 후 에듀테크 서비스 추진 중. 2019년에는 학원 전문 서비스 기업 ‘에듀베이션’을 인수하며 학원 플랫폼 사업에도 진출함.

    아이비김영(교육 관련주)

    아이비김영 주요 사업

  • 동사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대학 편입학 입시교육 및 취업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기업임.
  • 사업부문은 주력인 대학편입학원 및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는 편입사업부문과 컴퓨터학원, 뷰티학원 및 자격증 취득 등에 관련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취업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특히, 편입사업부문은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오프라인 학원 총 22개와 인터넷 강의를 제공하는 편입시장 최대 규모임.
  • 아이비김영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증가, 영업손실은 22.1% 감소, 당기순손실은 25.1% 감소.
  • 대학편입 강점 기반으로 대학편입 이전 및 이후 시장으로의 교육 커버리지 확장 진행중.
  • 오프라인 학원 중심인 취업(컴퓨터, 미용) 부문의 회복세가 예상 대비 부진하고, 신규 사업을 위한 인력 확충 및 인프라 투자 비용 확대가 필요한 상황임.
  • 아이비김영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메가스터디교육 계열사로, 김영편입 및 미대편입창조 등 대학편입학 교육 사업 영위. 이밖에도 컴퓨터학원, 뷰티학원 및 자격증 취득 등에 관련한 교육서비스를 제공.

    메가엠디(교육 관련주)

    메가엠디 주요 사업

  • 동사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메가스터디의 계열회사로 대학생 및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기업임.
  • 동사의 사업부문은 법학전문대학원(LEET), 의ㆍ치의학교육 입문검사(MㆍDEET) 등의 전문직 수험부문과 공인중개사 등의 자격증 취득부문으로 구분됨.
  • 매출 구성 비중은 용역 부문이 76.19% 도서 부문이 23.81%을 차지하며 용역 부문은 온라인강의, 학원강의 및 기타(모의고사 등) 등의 사업을 영위함.
  • 메가엠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원격평생교육 사업의 경우 약 17만명의 학습자가 있으며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한국어교원, 평생교육사 등 다양한 자격증 취득 수요가 존재함.
  • 언택트 시대와 더불어 중ㆍ고등학교 시절부터 온라인 학습에 익숙한 수험생들로 인하여 온라인 수강에 대한 니즈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함.
  • 메가엠디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문직 교육 전문 업체로 메가스터디의 자회사.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약학대학, 법학전문대학원 입시 및 원격평생 교육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18년부터는 공무원 시장 및 부동산교육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윌비스(교육 관련주)

    윌비스 주요 사업

  • 동사의 주요 사업은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으로, 섬유사업은 1973년, 교육사업은 2008년부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각 사업의 매출비중은 현재 섬유사업 77%, 교육사업 23% 정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유부문은 주로 제품 수출, 교육부문은 내수로 매출이 발생함.
  • 섬유사업의 주요 제품으로는 KNIT, 수영복이 있으며, 모든 제품은 종속회사인 해외법인 생산지(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도미니카공화국, 아이티 등)에서 생산.
  • 윌비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의 소프트웨어 사업부문의 컴퓨터서비스는 2023년 1분기 매출총이익이 -155 백만원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 동사는 아시아와 아메리카 대륙에 이르는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세계 유수의 바이어들에게 가격 경쟁력, 빠른 납기, 높은 품질을 인정받음.
  • 윌비스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섬유사업과 교육사업 영위업체. 한림법학원의 영업전부를 양수함으로써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무원시험 외에 공인중개사, 변리사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 사업 영위. (주)나무경영아카데미를 종속회사로 추가하여 공인회계사, 세무사 학원 시장에서 교육서비스 제공.

    NE능률(교육 관련주)

    NE능률 주요 사업

  • 동사는 출판 및 인쇄진흥법, 이러닝 산업 발전법에 근거하여 영어교육 및 출판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4년 6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
  • 영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폭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포함해 다양한 교육출판 사업과 교육서비스 사업을 제공하는 종합교육서비스기업임.
  • 베스트셀러 영어학습 교재를 중심으로 영어교육 분야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음.
  • NE능률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 감소, 영업이익은 63.2% 감소, 당기순이익은 58.3% 감소.
  • 2022 개정교육과정을 대비하여 주력 제품들을 개정하였고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교재를 선 출시. 교육출판사업을 중심으로 각 사업 부문이 고른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이 증가함.
  • 2022년 12월 5~9세 아동 대상 스마트 학습 프로그램 ‘마이올린’을 론칭하였음.
  • NE능률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종합 교육서비스 전문기업. 초/중/고 및 성인용 영어학습 교재(교과서 포함) 출판. 리딩튜터, 토마토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 보유. 주요 제품으로 상상수프, 능률VOCA, 빠른독해 바른독해 시리즈, 영자신문 NE TImes, 월등한 개념 수학, 토마토 토익 등이 있음. 2020년에는 종합 국어 학습 시리즈 ‘섹션뽀개기’, 초등 한국사 교재 ‘세 마리 토끼 잡는 초등 한국사’ 등을 출간해 새로운 교과목 시장에 진입.

    디지털대성(교육 관련주)

    디지털대성 주요 사업

  • 동사는 초중고 및 대입 수험생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교육 플랫폼 기업임.
  • 고등 부문은 대성마이맥, 강남대성기숙학원, 이감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고등학생 및 N수생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강의 및 콘텐츠를 제공함.
  • 초중등 부문은 한우리 열린교육으로 대표되며 독서토론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함. 중장기 성장 동력으로 베트남 국제학교 설립을 추진 중.
  • 디지털대성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63% 감소, 당기순이익은 82.9% 감소.
  • 독서논술교육의 소비자 니즈와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동사가 가진 독서논술 프로그램과 콘텐츠는 독서교육시장에서 경쟁우위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
  • 국어와 독서교육을 강조하는 정부의 정책 등의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동사의 독서논술 콘텐츠는 독서논술교육서비스 시장에서 업계 1위의 가입자수를 바탕으로 독보적.
  • 디지털대성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온라인 교육서비스 사업(대성마이맥, 비상에듀 등), 교육 프랜차이즈 사업(대성N스쿨, 다수인 등), 학원 사업(직영학원), 교육 정보서비스 사업(입시자료집, 대학광고 등) 등을 영위하는 교육전문 업체.

    멀티캠퍼스(교육 관련주)

    멀티캠퍼스 주요 사업

  • 2000년 5월 설립된 동사는 외국어 평가 및 교육서비스, 지식플랫폼에 기반한 지식서비스 사업을 영위.
  • 교육사업 부문은 온라인과 집합교육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국어사업 부문은 외국어평가 서비스와 외국어교육 서비스로 구분.
  • 지식사업 부문은 기업 CEO 및 임원, 공공부문 기관장들을 대상으로 한 SERICEO, 간부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SERIPro, 대형 법인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지식맞춤서비스를 주로 제공.
  • 멀티캠퍼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0.1%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 2023년 1분기 기준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대한상공회의소,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생명, 삼성복지재단이며,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액은 37,920백만으로, 총매출액의 46.1%를 차지.
  • 2023년 외국어서비스 내 주요 제품인 외국어평가의 응시료를 인상하여 매출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 기대.
  • 멀티캠퍼스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삼성그룹 계열의 기업교육 전문업체. 기업 임직원, 일반 성인,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직무 및 외국어 교육서비스와 외국어 능력을 평가하는 외국어평가 서비스, 교육 플랫폼인 러닝플랫폼을 기반으로 직무 분야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서비스를 제공.

    메가스터디교육(교육 관련주)

    메가스터디교육 주요 사업

  •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분할 전 메가스터디에서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부분이 인적분할되어 교육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 사업부문별로 보면 초중등사업부문, 고등사업부문, 대학사업부문, 취업사업부문, 임대 관련 기타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사업부문별로 온라인강의, 학원강의 등의 용역을 제공하고 도서 등의 재화를 국내 고객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음.
  • 메가스터디교육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3% 증가, 영업이익은 5.4% 감소, 당기순이익은 4% 감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면서 매출원가와 판관비가 함께 상승함. 특히 판관비가 더 큰 폭으로 증가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함.
  • 고등사업부문의 교재 매출은 온라인강의와 패키지로 판매되는 형태로 온라인강의 매출과 비례하여 매출 추이가 나타나는 중.
  • 메가스터디교육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기존 메가스터디에서 인적분할 돼 설립된 업체로 초/중/고교생과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컨텐츠 제공. 온라인 브랜드로는 초등온라인 엘리하이, 중등온라인 엠베스트, 고등온라인 메가스터디가 있음. 오프라인으로는 엠베스트 SE학원·홈과외, 메가스터디학원, 러셀학원 등이 있음. 2017년 메가씨에스티 주식회사를 설립해 공무원시험 시장에도 진입. 김영편입학원을 운영하는 대학편입업체 아이비김영, 출판새이솔 등 6개사를 거느리고 있음.

    유비온

    교육 서비스 업체. 금융자격증 온라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와우패스’, 학점은행제 ‘원격평생교육원’ 등을 통해 교욱 컨텐츠 제공. 또한 대학교의 출결 등을 관리해주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인 ‘코스모스’ 개발·운영.

    YBM넷(교육 관련주)

    YBM넷 주요 사업

  • 2000년 6월 설립된 동사는 국내 이러닝 산업을 개척하고 선도해 온 온라인 교육 기업으로 온라인 교육 및 테스트, 디지털 콘텐츠 판매를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음.
  • MOS, TOEIC, JPT 접수대행 및 온라인 강의 공급을 제공하며, B2B와 B2C 교육에 스마트러닝 서비스를 확대 중.
  •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학습 프로그램인 ‘아이러닝’은 국내 최고 권위의 영어교육 학술단체 한국영어교육학회로부터 학습 효과를 공식 인증받음.
  • YBM넷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5.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2% 증가.
  • 동사의 어린이영어학습관 잉글루는 렙톤(Lepton)이라는 브랜드로 일본에 성공적으로 론칭되었으며 2023년 03월 약 1,100여 개의 학습관을 운영 중.
  • 2023년 3월 기준으로 380만 명 이상의 패밀리 회원과 470여 개의 B2B 회원사를 확보.
  • YBM넷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이러닝 중심의 온라인 교육기업. 온라인 교육사업과 더불어 TOEIC, JPT 온라인 접수 대행 사업을 하고 있으며, Microsoft와의 제휴로 국내 MOS시험을 독점 주관. 디지털 사전과 동영상 강의 등의 콘텐츠를 모바일 디바이스 기업, 포털사이트, 통신회사 등에 재가공하여 판매하는 디지털 콘텐츠 공급사업 등도 영위.

    삼성출판사(교육 관련주)

    삼성출판사 주요 사업

  •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 삼성출판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손실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은 6.5% 증가.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세계적인 유가 및 환율의 상승으로 주요 수입원자재 및 용지가격의 지속적인 가격상승압력이 예측됨.
  •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컨텐츠 시장은 지속적인 개발과 신규기기 보급으로 새로운 형태로 조합된 컨텐츠들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됨.
  • 삼성출판사 교육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아동 서적,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여행, 육아, 요리), 스마트북 등의 출판사업을 주업으로 하며 영어교육 사업도 영위. 고속도로휴게소업과 임대업도 영위. 자회사인 아트박스를 통해 문구 사업도 운영 중. ‘아기상어’, ‘핑크퐁’ 등 영유아 대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인 스마트스터디의 2대 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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