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광고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광고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광고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광고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광고산업, 광고주 – 대행사 – 미디어렙 – 매체사로 구성

✔ 2023년 글로벌 광고시장 전년대비 5%대 성장 전망

✔광고 인벤토리 확장·넷플릭스 광고 도입 등 긍정적 영향

광고산업은 광고주, 광고대행사, 미디어렙, 매체사로 구성.

광고대행사는 광고주를 위한 광고의 기획, 제작, 매체 구매를 대행. 미디어렙은 매체의 판매를 대행하고 매체의 기획, 운영을 보조. 매체사는 크게 방송(TV, 라디오 등), 인쇄(신문, 잡지), OOH(옥외, 극장, 교통), 디지털(PC, 모바일) 등.

광고산업은 경기에 민감. 경기 호황기에는 기업들이 광고 예산을 많이 투입하기만 경기 불황기에는 광고 예산을 보수적으로 집행하기 때문.

실제로 글로벌 광고시장은 지난 20년간 주요 경제위기(’01년 닷컴 붕괴, ’09년 리먼 사태, ’20년 코로나19) 시기에는 역성장을 기록. 경제위기를 제외한 경우에는 매년 경제성장률 이상의 순성장세를 유지했으며, 역성장세 직후 2~3년간 이를 만회하는 고성장이 나타남(출처: NH투자증권).

2023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전년 대비 5.4% 성장하며, 경제 성장률 전망을 2.7%p 상회할 것으로 보임. 퍼스트파티 데이터(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활용 마케팅 수요 확대, 넷플릭스·로블록스 등의 신규 매체 광고 도입에 따른 성장세가 기대(출처: NH투자증권).

’23년부터 글로벌 광고시장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 광고 전문조사기관인 Magna와 Zenith에 따르면 글로벌 광고 시장의 성장률은 ’22년 전년대비 9% 성장하나, ’23년부터는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 예산 감소에 +5%대로 둔화할 것으로 예상.

성장 둔화에도 메타·유튜브의 광고 슬롯 확대, 넷플릭스의 중간광고 둔화는 새로운 변화가 가져올 것으로 기대. 신한금융투자는 국내외 플랫폼 기업들이 광고 인벤토리 확장(유튜브 영상 중간광고 2개→5개)으로 시장 둔화를 대응하고 있다고 분석. 이어 넷플릭스를 필두로 한 OTT 광고 시장의 개화도 긍정적이라고 분석.

NH투자증권 역시 ’23년 글로벌 광고시장이 전년대비 5.4% 성장할 것으로 전망. 퍼스트파티 데이터(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의 데이터) 활용 마케팅 수요 확대, 넷플릭스·로블록스 등의 신규 매체 광고 도입에 따른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진단.

한편 디지털 광고 업종에서 떠오르는 주요 키워드는 프로그래매틱.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자동화된 방식의 프로그램으로 디지털 광고를 거래하는 것을 말함. 즉 광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자동으로 연결해 광고를 적절한 매체·장소·시간에 노출하는 것.

이 외 숏폼 비즈니스, 슈퍼앱 전략, 커뮤니티 경제, 리테일테인먼트도 디지털 광고의 주요 트렌드로 주목(출처: 나스미디어).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광고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광고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고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리콤(광고 관련주)

오리콤 주요 사업

  • 동사의 사업 영역은 광고물 제작, 출판, 시장조사, 전시 및 이벤트 등과 부대사업을 영위하는 광고부문과 Vogue, GQ, Allure, W 등의 잡지를 출판하는 매거진 부문으로 구성.
  • 2015년 8월 광고대행업체 주식회사 한컴이 주요 종속회사로 편입되었으며 한컴부문은 광고물 제작, 매체대행, BTL 재화/서비스를 판매 중.
  • 두산그룹에 속해 있는 계열 광고기업이면서도 비계열 광고주 비중이 여타 인하우스 광고대행사 보다 높은 수치.
  • 오리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2023년에는 금리인상, 물가인상의 요인으로 소비 심리가 악화될 수 있는 등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어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새로운 기획 제안 예정.
  • 2023년 2월 KT그룹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와 마케팅 시너지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새로운 프로젝트 그룹 ‘몽몽(MONT MONT)’을 론칭.
  • 오리콤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두산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

    제일기획(광고 관련주)

    제일기획 주요 사업

  • 동사는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광고주의 니즈에 적합한 Strategy, Creative, Media, Digital, Experiential 등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영업수익은 매체집행과 광고물 제작으로 구분되며, 매체사업은 전파매체(TV, 라디오), 인쇄매체(신문, 잡지), 온라인, 케이블 TV, DMB등으로 구분됨.
  • 제일기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은 8.7% 감소, 당기순이익은 11.4% 감소.
  • 글로벌 톱 수준의 통합 마케팅 솔루션으로 타 광고회사와의 경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광고물 제작은 각 매체에 적합한 광고물을 기획, 제작하는 것으로 신규 광고주의 개발과 기존 광고주의 신제품 출시에 따라 매체와 광고물 제작의 영업수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제일기획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그룹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음. 종합 광고 국내 1위 업체.

    에코마케팅(광고 관련주)

    에코마케팅 주요 사업

  • 2003년 3월 설립된 동사는 국내 1위 온라인 광고대행사로, 핵심 사업 영역을 ‘비즈니스 부스팅’으로 확장하였음.
  •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마케팅 전략부터 캠페인 기획, 광고물 제작, 미디어 바잉, 성과 측정, 데이터분석까지 디지털마케팅의 전 영역을 담당.
  • 2021년 6월 인수한 자회사 안다르는 ‘탄탄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하는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로 2023 대한민국 패션품질대상 애슬레저부문 2년 연속 1위 기록.
  • 에코마케팅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이익은 8.6% 감소, 당기순이익은 19.8% 감소.
  • 현재 쿠팡에는 주력 제품들이 각 카테고리에서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쿠팡 온라인 광고 집행으로 당사의 장점을 십분 발휘하여 카테고리 내 매출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 2023년에는 클럭, 몽제, 티타드 각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제품 라인업의 다각화 및 새로운 매출 동력으로 활용할 예정.
  • 에코마케팅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업체로 데이터 활용을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 주력 업체. 데일리앤코 인수로 비디오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 제품으로는 클럭(마사지기)가 있음.

    나스미디어(광고 관련주)

    나스미디어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2020년 11월 미디어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여 현재까지 4건의 자체 브랜드(편백네, 더블퍼센트, 디에센셜/데이팩, 산삼백서)를 런칭함.
  • 동사는 KT와 함께 KT고객 대상 문자메세지 기반 폐쇄형 커머스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2월 출시함.
  • 나스미디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감소, 영업이익은 64.7% 감소, 당기순이익은 42.4% 감소.
  • 동사는 디지털광고, 플랫폼 사업 및 글로벌 사업 경쟁력에 더해 검색광고대행1위 사업자인 연결 종속회사 플레이디 역량을 통합하여 영역을 확장 할 예정.
  • 태국현지법인 ‘Nasmedia(Thailand) Co., Ltd.’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음.
  • 나스미디어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KT 계열 디지털 미디어렙사. 사업 분야는 온라인 DA, 모바일 플랫폼, 디지털 방송(IPTV), 디지털 사이니지로 구성. 인터넷 광고대행업 등을 영위하는 플레이디 지분 46.92% 보유(2022.09.30 기준).

    이엠넷(광고 관련주)

    이엠넷 주요 사업

  • 동사는 2000년 4월에 설립되어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디지털 통합마케팅 사업영역에서 디지털 마케팅 현황을 분석하고, 디지털 광고 기획, 광고 집행과 성과 관리,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함.
  • 동사는 글로벌 플랫폼 업체 및 글로벌 솔루션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자체 기술력으로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와 일본에 특허 등록함.
  • 이엠넷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93.5% 감소, 당기순이익은 55.5% 감소.
  • 동사는 2021년 하반기부터 종속회사인 (주)더브록스를 통해 이커머스 사업에 진출하여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음.
  • 동사는 디지털 마케팅 및 브랜드 컨설팅 전문 기업 코마스인터렉티브를 인수하여 브랜딩 마케팅 분야까지 확장하여 디지털 통합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음.
  • 이엠넷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온라인 광고 대행사로 데이터 분석 기반 퍼포먼스 중심 광고 운영.

    HS애드

    LG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인 HS에드, 엘베스트 등을 지분 100% 자회사로 둔 지주사(2022.09.30 기준).

    플래티어(광고 관련주)

    플래티어 주요 사업

  • 동사는 기업고객의 디지털 비즈니스를 위한 SW 및 IT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임.
  • 이커머스 솔루션 사업부문에서는 이커머스 플랫폼의 설계, 구축 및 개발/운영, AI, 빅데이터 등 첨단 IT기술 기반의 마케팅 및 커머스를 위한 SW제품 개발 등 D2C 솔루션 사업을 수행함.
  • 통합 디지털 전환 사업부문에서는 데브옵스/협업 플랫폼 구축 및 컨설팅 등의 사업을 영위함.
  • 플래티어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대기업 고객군의 대형 IT 투자가 일부 연기되거나 축소된 부분이 주력 사업인 이커머스 플랫폼 실적 감소의 원인이 되었음.
  • 동사는 향후 고객데이터플랫폼(CDP, Customer Data Platform) 으로의 확장을 추진하는 등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연구 개발 역량을 쏟고 있음.
  • 플래티어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 등 D2C(소비자 직접 판매) 솔루션 개발·제공. 주요 서비스는 D2C AI 마케팅 솔루션인 ‘그루비’ 등. 그루비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형 구독 모델로, D2C 기업의 마케팅을 지원.

    오브젠

    AI·빅데이터 기반으로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운영. 주요 제품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마테크(마케팅+테크놀로지) 솔루션 등.

    이노션(광고 관련주)

    이노션 주요 사업

  •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었으며 매체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옥외광고, 스포츠 비즈니스 컨설팅, 공간 디자인, 체험마케팅 등 서비스를 제공.
  • VFX 전문 제작사인 ㈜스튜디오레논 (LEN)의 지분 47.5%를 인수하며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영역을 확대하였음.
  • 2005년부터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마케팅을 대행하면서 연간 100회 이상 글로벌 모터쇼를 대행하고 있음.
  • 이노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증가, 영업이익은 23.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6% 증가.
  • VFX 전문업체인 스튜디오레논의 지분인수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회사로서의 위상 강화와 비계열 광고주 포트폴리오 강화가 기대됨.
  • 디지털 전환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허브를 포함한 글로벌 에이전시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할 예정.
  • 이노션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차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

    인크로스(광고 관련주)

    인크로스 주요 사업

  •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SK텔레콤의 AI 기술과 문자메시지, 커머스를 결합한 ‘티딜(T deal)’의 운영대행사업도 함께 수행하고 있음.
  •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연구소 ‘인크로스 데이터랩’을 출범하여 광고주가 최적의 캠페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 인크로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21.1% 증가, 당기순이익은 42% 증가.
  • 동사는 SK텔레콤을 비롯한 관계사들과의 밀접한 협업을 통해 디지털 광고 지면과 데이터를 함께 유통하여 디지털 광고의 가치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임.
  • 문자를 활용한 폐쇄형 커머스 T딜로 꾸준히 이용자를 끌어모으고 있으며 SK ICT 패밀리인 SK텔레콤과 시너지를 키우고 있음.
  • 인크로스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SKT 계열 디지털 미디어렙사.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인 다윈(Dawin) 운영.

    플레이디(광고 관련주)

    플레이디 주요 사업

  • 동사는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되어 회사의 주식 매매가 개시함.
  • 동사는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퍼포먼스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 중임.
  • 플레이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88.2% 감소, 당기순이익은 82.3% 감소.
  • 통합적 메시지 전달을 위한 매체 확장 및 전문성 확보, 통합 데이터 분석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과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 테스트베드를 통해 축척된 커머스 노하우와 전 업종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첫 자체 브랜드를 런칭하였음.
  • 플레이디 광고 관련주로 편입 이유

    KT 계열 온라인 광고대행사.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운영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물과 콘텐츠 기획/제작, 솔루션 기반 광고집행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합(Full-Service) 수행.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