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자재 – 가구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건자재 – 가구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 대형화 및 고급화 추세..브랜드 중심으로 재편
✔ 소비시장 확대 및 신규 주택 공급에 따라 영향
✔ ’23년 상반기 부동산 침체로 업황 개선 어려울 듯
국내 가구산업은 크게 가정용 가구(부엌용 가구 포함), 사무용 가구, 침대·소파·차량 의자 등의 메트리스 가구 등으로 분류.
가구 산업은 소수의 중대형 기업 중심인 브랜드 시장과 소규모 기업 및 영세사업자로 구성된 비브랜드 시장으로 분류. 진입장벽이 낮은 산업 특성상 수많은 중소업체가 있으며, 타산업에 비해 비 브랜드 업체가 많은 편.
일반적으로 가구 시장에서 브랜드 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30%로 추정되고 있으며, 가구 시장은 대형화 및 고급화로 브랜드 업체 시장점유율이 상승하는 추세. 가구산업은 내구재로 주택건설 경기, 경제 현황, 국민소득 수준에 영향.
가구의 원재료는 PB(Particle Board), MDF(Medium Density Fiber) 등 목재류와 크롬도금강판, 냉간압연강판 등 철강류,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이 있음. 통상적으로 국내외 협력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으나, 목재 등 원재료 가격이 급등할 경우 대형 업체들은 제품가 인상에 나서는 편. 반면 가격 협상력이 비교적 약하고 공공조달 비중이 큰 중소 업체는 조달 가격을 올리기 쉽지 않음.
가구 업계는 2023년 연초 가격 인상. 한샘은 1월 부엌·수납 제품 일부 품목을 평균 2.7% 인상한데 이어 2월 침대·소파·식탁 등 주요 품목 가격을 평균 약 5% 인상. 현대리바트도 1월에 이어 2월에 키친·바스 온라인 판매 제품 가격을 최대 5% 인상. 퍼시스도 2월부터 사무가구 전 품목 가격을 평균 4.45% 인상을 단행(출처: 언론보도).
지난해 3월 ㎥당 최대 90만 원까지 폭등했던 러시아산 제재목 가격은 작년 12월 기준 최대 49만5000원 수준까지 하락. 목제가격은 지난해 말부터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납품가에 반영되기까지 시차가 있는데다 물류, 인건비 등 다른 요소들의 악화가 지속(출처: 언론보도).
2023년 상반기에도 업황 개선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 경기침체 장기화, 금리인상 기조 지속에 매수세가 위축되면서 주택 매매거래량이 급감했기 때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2년 전국 주택거래량은 93만3347호로 지난 2006년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
실적 회복은 하반기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 금리인상 기조가 완화되는 시점부터 부동산 시황이 조금씩 회복될 수 있고, 특히 가격보다는 거래량이 먼저 회복될 가능성이 있어 리모델링 관련 업체의 실적 회복이 먼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출처: 삼성증권)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건자재 – 가구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건자재 – 가구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샘(건자재 – 가구 관련주)
한샘 주요 사업
동사의 사업부문은 홈리모델링 부문과 홈퍼니싱 부문, B2B 부문으로 분류되고, 홈리모델링 부문은 리하우스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음.
주요 사업으로는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사업을 영위함.
리하우스/홈퍼니싱 부문은 직접판매(직매장, 온라인), 대리점, 제휴점, 홈쇼핑, 온라인 등으로 판매 하고 있음.
한샘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유통망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현재 리하우스 사업부문에서 789개의 대리점을, 홈퍼니싱 사업부문에서 45개의 대리점을 보유함.
주택 거래량 감소 등의 요인으로 2023년 1분기 실적이 감소하였음.
한샘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부엌과 욕실을 중심으로 한 토털 홈 리모델링 솔루션 구축 사업 및 온·오프라인 가구 및 생활용품 판매, B2B, 시공서비스 등의 사업 영위.
오하임아이엔티(건자재 – 가구 관련주)
오하임아이엔티 주요 사업
동사는 가구를 포함한 인테리어 제품의 디자인을 개발하고, 국내외 협력제조사 외주가공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국내 온라인 시장에서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제품은 침대, 매트리스, 소파, 식탁, 테이블, 책장, 드레스룸, 수납장, 의자 등이 있으며, 각 시리즈는 보통 단품과 세트 상품으로 구분 구성되어 판매됨.
현재 주력 매출 브랜드인 레이디가구를 포함하여 상일리베가구, 아이데뉴, 포더홈 등의 자사브랜드 운영중임.
오하임아이엔티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72.8% 감소, 당기순이익은 54.9% 감소.
동사의 매출은 대부분 온라인 판매액이며, 주로 자사몰과 GS SHOP, 네이버, 오늘의 집 등 30여 개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음.
매출액은 소폭 상승했으나 자가물류센터 운영 비용과 브랜드 홍보 및 자사몰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비용 등 투자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감소함.
오하임아이엔티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가정용 가구 제조사. 주요 브랜드로는 레이디가구, 아이데뉴, 포더홈 등.
코아스(건자재 – 가구 관련주)
코아스 주요 사업
동사는 1992년 설립된 사무용가구 제조업체임. 동사의 사업부문은 가구제조부문과 공사부문으로 구분됨.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책상, 서랍, 의자, 캐비넷, 판넬, 기타, 공사 등이 있음.
사무용 가구 시장은 동사를 비롯하여 (주)퍼시스, (주)리바트 3대 메이저 업체를 중심으로 구도를 형성하고 있으며, 2022년 기준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15.7%로 산출되었음.
코아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 감소, 영업이익은 190.9% 증가, 당기순이익은 7.8% 증가.
체계적인 사무환경 진단프로세스 ‘위드(WITH)’를 통해 공간솔루션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음. 교육시장, 군부대, 병원, 해외시장, 온라인시장 등의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음.
광저우 국제가구 박람회 참가 등 해외 수출 경쟁력 강화, 2019년 공식온라인몰 코아스샵 오픈으로 신사업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음.
코아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IT 기술과 스마트오피스를 적용한 미래형 사무가구와 교육용 가구, 병원용 가구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지누스(건자재 – 가구 관련주)
지누스 주요 사업
온라인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글로벌 매트리스 및 가구 기업.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걸쳐 글로벌 수직계열화를 구축.
동사는 판매하는 거의 모든 제품들을 해외 공장에서 자체 적으로 생산 중. 중국, 인도네시아, 미국에 전문화된 생산 시설을 보유.
동사는 침대 및 가구 전문점이 독점하고 있던 침대 판매시장에서 온라인 판매 경로를 개척하여 유통 시장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 발단.
지누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2% 감소, 영업이익은 70.6% 감소, 당기순이익은 70.9% 감소.
동사는 거실 가구의 대표적인 품목인 소파는 오랜 기간의 R&D 활동을 통해 이미 수십 종의 다양한 디자인 제품들이 온라인 채널에 출시되었음.
침대에 이어 소파, 테이블 등의 모든 제품들이 설치가 쉽고 빠른 온라인 전용제품으로 개발되어 작은 박스에 포장 방식으로 FedEx나 UPS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배송함.
지누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세계 최초로 mattress-in-box를 개발해 2014년 매트리스를 아마존 등 온라인에서 판매. 이외 침실 가구 등도 유통·판매.
에이스침대(건자재 – 가구 관련주)
에이스침대 주요 사업
동사는 침대, 가구제조 및 판매와 부동산 매매, 임대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직영점 또는 대리점 등에 직접 납품하고 있으며 회사의 매출은 주요 제품인 침대, 가구, 기타로 사업부문을 구분하고 있음.
내구성이 강화된 매트리스 개발 등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매트리스 개발을 위한 신규소재 개발 등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
에이스침대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감소, 영업이익은 56.4% 감소, 당기순이익은 24.3% 감소.
주요제품 단가가 전년동기 1,528천원에서 1,712천원으로 상승하였으나 매출이 감소한데 반해 판관비 감소가 적어 영업이익 크게 감소함.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차별화된 마케팅기법 등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시장 선도기업으로써 침대시장 내 선두 위치를 유지하고 있음.
에이스침대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침대, 가구 등을 제조·판매. 국내 침대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퍼시스(건자재 – 가구 관련주)
퍼시스 주요 사업
동사는 노동집약적이며 중소기업적 업종으로 분류되는 가구산업에 참여하여 고품격 개념의 제품특화에 노력.
생산 자동화 등을 바탕으로 한 품질차별화와 대리점 유통, 물류서비스 등 대고객 서비스를 통해 국내 최고의 지명도로 가구산업 전반을 주도함.
동사의 국내영업은 전국에 걸쳐 있는 240여개의 전문 유통 대리점을 보유하고 세계 55여개국에 FURSYS라는 단일한 자체 브랜드로 수출하고 있음.
퍼시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이익은 5.7% 감소, 당기순이익은 898.2% 증가.
2023년은 2022년부터 시작된 기업들의 BACK TO OFFICE 기조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임.
동사는 어려워진 대내외 경제여건 속에서도 시장의 니즈를 면밀히 파악하여 각 기업에 최적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에 있음.
퍼시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1위 사무용가구 업체.
진영
가구, 가전제품, 건자재 등의 고기능성 플라스틱 시트 제조 업체. 주요 제품은 가구와 MDF(중밀도섬유판) 표면 위를 덧씌워 마감하는 시트 오버레이(Sheet Overlay)와 합판의 얇은 옆면에 붙이는 엣지(EDGE) 제품.
한국가구(건자재 – 가구 관련주)
한국가구 주요 사업
동사의 연결회사는 지배기업인 주식회사 한국가구와 그 종속기업인 주식회사 제원인터내쇼날, 주식회사 옥방가기로 구성되어 있음.
계열회사인 제원인터내쇼날은 제과, 제빵 원료가 되는 원료를 프랑스, 독일 등에 위치한 30여개의 유명제조업체로부터 독점 수입하여 국내 도매상과 제과점을 비롯한, 호텔 등에 공급 하는 사업을 영위.
동사의 계열회사인 옥방가기는 가구류 도,소매 판매를 목적으로 1991년 9월 설립되었으나 현재 휴업중임.
한국가구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은 10.7% 감소, 당기순이익은 4.8% 증가.
매출의 81.8%를 차지하는 식품류 매출은 2.6% 상승하고 영업이익은 3.1% 증가하였지만 가구류의 매출이 11.4%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94.2% 감소함에 따라 전체 영업이익 감소함.
통화선물거래이익의 발생으로 금융수익이 증가함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증가함.
한국가구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가정용 가구를 비롯한 사무용 가구, 호텔등과 같은 주문형 가구를 국내 위탁 생산·유통.
에넥스(건자재 – 가구 관련주)
에넥스 주요 사업
동사는 주방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가구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ENEX VINA 와 헤텍스가 있음.
사업별로 보면, B2B 사업과 B2C 사업으로 구분되며 B2B 사업은 대형건설사를 대상으로 신규아파트 분양시 공급되는 주방가구와 수납가구를 대규모로 공급함.
B2C 사업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주방가구와 일반가구(침대, 식탁, 소파 등) 및 인테리어 가구를 공급하고 있음.
에넥스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손실은 16.8% 감소, 당기순손실은 18.6% 감소.
2023년 1분기 동사의 매출은 연결기준 5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2% 증가하였으며, 매출 비중은 B2B 90.9%, B2C 6.9%, 기타 2.2%으로 구성됨.
기존에는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따라 유통망을 다각화하고 있음.
에넥스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주방가구, 수납가구 등을 제조·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 이외 인테리어 패키지와 소파, 침대, 메트리스 등의 리빙가구와 사무용 가구까지 유통·판매.
현대리바트(건자재 – 가구 관련주)
현대리바트 주요 사업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종합가구회사임. 2017년 현대에이치앤에스를 흡수합병하면서 B2B 산업재 도매 및 중개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가구 부문, B2B 부문, 해외 자회사로 구성되어 있음. 가구부문은 B2C가구, 사무용가구, 빌트인가구, 자재유통으로 구성되어 있음.
2023년 1분기 기준 B2B부문에서 44.2%, B2C가구에서 22.1%, 빌트인 가구에서 17.5%의 매출이 발생함.
현대리바트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주요 원재료인 PB, MDF, PW, 흰지 등의 가격 상승으로 원가율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하였음.
동사의 주요 사업인 B2B부문, B2C가구, 빌트인 가구 등은 경기변동에 민감도가 높은 산업임.
현대리바트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현대백화점 그룹의 계열회사. B2C, 사무용, 빌트인 가구 등을 제조·판매.
시디즈(건자재 – 가구 관련주)
시디즈 주요 사업
동사는 2010년 12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의자가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생산된 주요 제품 등은 대리점,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에이전트 등의 판매 경로를 통하여 국내외로 판매되고 있음.
현재 국내 의자 시장 점유율 및 브랜드 인지도 1위의 기업으로 자리잡았으며,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국내 의자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음.
시디즈 실적과 평가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은 58.8% 감소, 당기순이익은 13.4% 감소.
지역별 거점 우수 매장을 보유한 유통망을 확충함과 동시에 기업 대상 영업 전문유통망을 확보함. 또한 가구 이외 판매유통망 확보를 통해 다양한 판매채널을 보유해 이를 기반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음.
동사는 의자를 전문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인력 및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음.
시디즈 건자재 – 가구 관련주로 편입 이유
퍼시스에서 분사된 교육용 가구 업체. 도서관, 강의실, 기숙사, 실험실 등 다양한 교육 공간에 사용되는 사무용/교육용 가구를 주요 제품으로 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