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편입이유 총 정리 2023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왜 주목받고 있는지 종목의 상승 이유까지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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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기능식품,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 원료를 사용해 가공·제조

✔ 인구 고령화 속 다이어트·피부건강 수요 증가로 건기식 판매액↑

✔ 향후 규제 완화에 따른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시장 개화 전망

 

건강기능식품은 일상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성분(기능성원료)을 가공·제조한 식품. 식품위생법상의 일반식품과는 달리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 기능성 원료만을 인정. 의약품과는 질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구분.

 

건강기능식품 주요 업체는 크게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브랜드)로 구분. 제조업체 생산 후에 주요 도매유통 채널(판매업체, 대리점, 총판 등)을 통해 소매채널로 이동.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고령 인구 증가,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 확산 등으로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제품을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 중. 최근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 관리가 쉽지 않고,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 증대,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의 수요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고 있음.

 

2020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6% 성장한 4.9조원으로 추산. 2016년 2조원에서 5년 만에 2배 이상 성장한 규모(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0년 우리나라 100가구당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률은 78.9%로 전년대비 0.4p% 상승. 소비력을 나타내는 평균 구매액(1가구당)도 2019년 30만4341원에서 32만1077원로 증가. 금액 기준 많이 판매된 기능성원료는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오메가3 순이며, 이들 합산 시장규모는 전체 시장의 64.5% 차지.

 

코로나19 시대에 건강기능식품은 보다 건강한 일상을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 우리나라는 2045년에 세계 1위 고령화 국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산업 및 GDP(국내총생산) 대비 높은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출처: IBK투자증권).

 

정부는 시장 활성화를 위해 ‘5대 유망식품 집중 육성 방안’에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했으며, 각종 규제 완화와 기술 및 수출 지원체계 지원에 대한 내용도 밝힘(2019.12). 더해 건강기능식품법상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소에서 소분 판매가 불가능했지만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로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추천·판매 허용(2020.04). IBK투자증권은 향후 소비자 개인의 생활습관과 건강 상태에 따른 건기식 소분 판매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테마는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문에 실린 전망 및 예측은 증권사, 경제연구소, 시장조사기관, 사업보고서 등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리스트 확인하기

이 글을 끝까지 읽는다면 건강기능식품 관련주에 대해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를 통해 급등이 예상되는 종목을 남들보다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먼저 읽으시면 자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노바렉스(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노바렉스 주요 사업

  • 동사는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원료 제조 및 수출입업, 건강기능식품 연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8년 11월 27일 설립.
  • 2018년 11월 14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 됨.
  • 국제적으로 약 40여개국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직접 수출입을 진행하여 원료부터 제품까지 Total Service를 할 수 있는 OEM 영업을 전개하고 있음.

노바렉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감소, 영업이익은 41.2% 감소, 당기순이익은 41.9% 감소.
  • 원가는 하락하였으나 수요 감소로 매출이 하락하고 판관비가 크게 증가하여 인건비 절감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현지에 맞는 제품군, 최적화된 가격 및 품질 유지 전략으로 동남아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 태국, 필리핀 유산균제품 판매가 증가하였고, 태국 신제품 판매도 매년 증가하고 있음.

노바렉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국내 건강기능식품 ODM·OEM 업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원료인 ‘개별인정원료’를 36개 보유해 일정 기간 독점 판매권을 행사할 수 있음.

휴럼(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휴럼 주요 사업

  • 동사는 2005년 8월 26일 후스타일이라는 법인형태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12월 12일 코넥스 시장에 상장함. 2017년 4월 1일에 휴럼을 흡수합병하고, 사명을 휴럼으로 변경함.
  • 건강기능식품 및 유산균 관련 제품을 제조하여 유통하는 사업, 카페전용원료를 유통하는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7월 27일 엔에이치스팩16호와 코넥스 기업 휴럼이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며,사명은 휴럼으로 변경됨.

휴럼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올해는 건강기능식품인 시서스(다이어트 제품) 및 유산균 관련 대표 제품인 ‘트루락’ 브랜드의 제품군을 다양화시켜 홈쇼핑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가 증가할것으로 기대함.
  • 카페원료 전문브랜드인 ‘아임요’는 국내 요거트 파우더의 기준이 된 ‘요거에스’를 기반으로 꾸준하게 매출을 유지하고 있음.

휴럼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유산균과 건강기능식품 생산. 주요 제품은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트루락’과 다이어트 제품 ‘시서스 스피드 다이어트’ 등. 홈쇼핑, 온라인, 대형마트, 면세점 등에서 판매.

프롬바이오(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프롬바이오 주요 사업

  • 동사는 2006년 6월 26일 건강기능식품원료 및 식품원료 도.소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주요 제품은 노바렉스, 코스맥스바이오, 콜마비앤에이치 등의 전문생산업체를 통해 외주생산되고 있으며, 홍삼제품군 및 과채주스 등 일부 품목은 동사의 익산공장을 통해 자체생산하고 있음.
  •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 완제품을 홈쇼핑, 온라인,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의 채널을 통해 유통/판매함.

프롬바이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간 건강, 체지방감소, 수면 건강 등의 소재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어 실적 개선이 기대됨.
  • 동사는 간 건강, 체지방감소, 수면 건강 등의 소재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화장품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중이므로 매출 성장이 기대됨.

프롬바이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보스웰리아 추출물, 매스틱 검 등의 개별인정형 원료를 바탕으로 건강기능식품 생산·판매. 주요 제품은 관절연골엔 보스웰리아, 위건강엔 매스틱 등.

코스맥스엔비티(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코스맥스엔비티 주요 사업

  • 2002년 1월 설립되었으며 기능성 원료 및 성분을 연구하는 연구개발 사업, 건강기능식품 및 건강지향식품을 생산하는 제조업,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전문 기업.
  • 과자 타입의 Extruder, 어린이 및 노년층 섭취가 용이한 츄어블 연질캅셀, 쿠키앤크림 맛의 맛있는 다이어트식 분말 제품 등의 제형을 개발.
  • 2017년 구미제형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라인을 구축하고 국내외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코스맥스엔비티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은 100.9% 증가, 당기순손실은 778% 증가.
  • 매출 중 63%를 해외에서 실현하였으며, 국내 외 중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도 고객사 다변화 및 대응 제품 확대를 위한 노력에 따라 해외 매출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음.
  • 현재 총 5개 개별인정형 원료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원료의 제품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

코스맥스엔비티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코스맥스비티아이가 지분율 38.17% 보유한 업체로, 건강기능식품 ODM·OEM(주문자 개발생산·주문자상표부착생산) 사업 영위.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와 먹는 콜라겐이 주력 제품군(2020.12.31 기준).

에이치피오(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에이치피오 주요 사업

  • 동사는 2012년 4월 6일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설립 이후 디톡스엔자임, 해피엔자임 등을 거쳐 2019년 5월 20일 에이치피오로 사명을 변경함.
  • 보고서 작성일 기준 Denps Aps, Denps Shanghai, SAN.PIO, 코펜하겐레서피, 비오팜 등 8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 2021년 5월 1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에이치피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8% 증가, 영업이익은 33.6%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 증가.
  • 국내에서는 최상위 시장(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제품을 통해 확고한 사업기반과 광범위한 고객 경험을 확보하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오메가3, 콜라겐 등으로 제품군을 확대하면서 지속가능한 성장 체계를 강화하고 있음.
  • 지속가능한 영업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체 직영몰의 강화에 집중하고 있음.

에이치피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업체로, 프리미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덴마크유산균이야기’ 등을 주력으로 판매.

휴온스(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휴온스 주요 사업

  • 동사는 주로 국소마취제, 점안제, 개량신약 및 제네릭 의약품 등을 국내 병의원, 약국에 공급하는 의약품 및 에스테틱 제품을 판매하는 제약사임.
  • 의약품 부문의 경우 국소마취제, 점안제를 비롯해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의약품(300여개 이상 품목등록 보유)을 국내 병ㆍ의원ㆍ약국을 대상으로 공급 중임.
  • 한편 2022년 1월, 종속회사 휴온스푸디언스를 통해 종합 건강기능식품 판매 영위 중.

휴온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4.6% 감소, 당기순이익은 59.4% 증가.
  •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 동사는 첨단 자동화 설비를 갖춘 제천공장,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점유율을 확대 노력 중임. 그 외 다양한 신약과 차별화 제네릭 의약품, 건강기능식품 분야 등의 연구개발 중임.

휴온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제약회사로 전문의약품·웰빙의약품·의료기기(필러·더마샤인 등)을 판매. 자회사 휴온스내츄럴(지분율 59.56%) 통해 건강식품사업 영위. 홍삼 소재 건강기능식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휴온스네이처를 자회사(지분율 73%)로 보유(2020.12.31 기준).

팜스빌(건강기능식품 관련주)

팜스빌 주요 사업

  • 건강식품 및 식품의 개발, 제조 유통 및 수출입업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여 건강기능식품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3월 15일 설립함.
  • “인간의 건강 수명을 연장 하는 기업”이라는 철학을 가지고 바이오헬스케어 선두주자로서, 차별화 된 상품 개발 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통한 사업을 영위 중임.
  •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기본으로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지향식품 자체 브랜드와 유통, 생산(OEM) 및 소재 개발.

팜스빌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8.9% 증가, 당기순이익은 30.4% 증가.
  • 동사는 유의적 검증을 통한 개별 인정형 원료 등록을 위한 식약처의 인증 절차를 진행 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항비만 유산균 제품을 출시 예정임.
  • 현재 동남아 최대 플랫폼인 쇼피에서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입점 운영 중이며 태국, 대만, 베트남에 추가 입점을 진행하고 있음.

팜스빌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애플트리김약사네, 악마다이어트, 비타민스토리 등 12개의 유명 자체브랜드와 150개 이상의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판매.

에스앤디(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에스앤디 주요 사업

  • 식품에 기능을 부여하는 일반기능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및 화장품에 이용되는 천연물 소재의 연구, 개발로 사업영역을 다각화 하고 있음.
  • 식품GMP, ISO, HACCP, HALAL 등 각 인증기준에 의해 위생적으로 설계된 설비를 바탕으로 기능성식품소재의 연구개발 및 생산·판매를 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분야는 일반기능식품소재와 건강기능식품소재로 구분하고 있음.

에스앤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33.1% 감소, 당기순이익은 17.5% 감소.
  • 현재 일반기능식품소재 및 건강기능식품소재의 전문 제조업체이나, 향후 기 보유중인 기능식품소재를 기반으로 하여 완제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준비를 진행 중임.
  • 폐수처리장 시설노후화 및 물량증가로 인한 시설개선 공사를 위해 3억원의 예을 투자하여 진행할 예정임.

에스앤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수면 개선(미강주정추출물, 감태추출물), 위 기능 개선(인진쑥녹차추출물) 개별인정 원료식품 등의 건강기능식품 소재 개발·생산. 삼양식품, 농심, CJ제일제당, 풀무원, KGC인삼공사 등 등 144개사에 220여종의 일반·건강기능식품 소재 공급.

일동제약(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일동제약 주요 사업

  • 동사는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주로 하고 있음.
  • 회사의 주요 생산 품목인 의약품에는 활성비타민인 아로나민류, 항생제인 후루마린 등이 있으며, 제8기 1분기말 연결기준 146,058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 동사는 연구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규모를 확대해가고 있으며 안질환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일동제약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 감소, 영업손실은 57.3% 증가, 당기순손실은 91.4% 감소.
  • 제8기 1분기말 국내 사업장 기준 평균 80.75% 가동률을 보이며, 생산된 주요 제품은 도소매, 의원, 종합병원 등 국내외로 판매되고있음.
  • 제8기 1분기말 기준 매출액의 약 19%에 해당하는 27,384백만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출하고 있고, 안질환 치료제, 당뇨병 치료제 등 신약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일동제약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일동제약의 의약품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된 기업. 아로나민류, 비오비타 등 건강보조식품 판매.

KT&G(건강기능식품 관련주)

KT&G 주요 사업

  • 동사는 1987년 4월 1일자로 한국전매공사법에 의거 100% 현물출자에 의한 정부투자기관인 한국전매공사로 설립되었음.
  •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및 경영혁신계획 방침에 따라 1999년 1월 1일자로 홍삼사업을 분리하여 당사의 홍삼사업 관련 자산과 부채를 신설된 한국인삼공사에 사업포괄 현물출자함.
  • 동사는 2002년 12월 27일자로 당사의 상호를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케이티앤지로 변경함.

KT&G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5% 감소, 영업이익은 4.9% 감소, 당기순이익은 2.4% 증가.
  • 동사는 러시아에 최초 진출한 후 일본, 이탈리아, 폴란드, 카자흐스탄, 체코, 그리스 등 총 31개국에서 제품을 출시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진출 국가 확대를 위해 준비하고 있음.
  • 동사는 전세계 시장에서 PMI가 당사의 차세대 담배 제품을 15년간 판매하는 새로운 장기 계약을 체결하였음.

KT&G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KGC인삼공사를 통해 홍삼 건강식품 ‘정관장’ 제조·판매.

에이치엘사이언스(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에이치엘사이언스 주요 사업

  •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신기술 연구 중심의 기술플랫폼 기업으로서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CDMO 사업, 자사 원천기술의 식약처 개별인정원료 및 천연물 신약 연구개발, 이너뷰티 및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 연구개발,
  • 마이크로바이옴 사업, 유전자분석서비스, 건강기능식품/의약외품/건강지향식품 등의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판매유통채널은 TV홈쇼핑, 자사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약국, 대리점, 전문매장 등을 보유하고 있음.

에이치엘사이언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피 대폭 감소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는 줄었지만 인건비 부담은 오히려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함.
  • 영업손실 전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감소하며 전반적인 수익성이 악화됨.

에이치엘사이언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강기능식품 원료·완제품 제조사로 R&D·상품기획·제조·유통까지 밸류체인 구축. 주요제품은 ‘닥터슈퍼칸’, ‘스피루니나류’ 등.

광동제약(건강기능식품 관련주)

광동제약 주요 사업

  • 동사의 영업부문은 약국영업부문(OTC/DTC), 병원영업부문(ETC), 유통영업부문, 생수영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음.
  •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쌍화탕류, 우황청심원, 베니톨, 비타500, 광동 옥수수수염차 등이 있으며, 2012년에는 삼다수 판매권을 획득하여 생수사업을 시작함.
  • 동사의 매출 대부분은 국내 매출로 약국용 일반제품과 병원용 제품 및 유통제품으로 대분류할 수 있음.

광동제약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이익은 76.5% 증가, 당기순이익은 85.1% 증가.
  • F&B영업부문 제주삼다수 731억, 비타500 210억, 옥수수수염차 105억, 헛개차 103억 등 1,221억(57.0%)으로 2023년 1분기 매출은 2,143억을 달성.
  • 매출 드라이브 정책에서 탈피하여 수익성 위주의 영업정책 실현, 사업 다각화 및 신제품 개발의 강화에 노력.

광동제약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비타500’ 등 건강기능식품 중심의 제약사.

네오크레마(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네오크레마 주요 사업

  • 동사는 2007년 1월 8일 기능성 당 및 펩타이드 제품 제조와 상품 유통을 주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됨.
  • 고순도의 액상 및 파우더 제형의 갈락토올리고당(GOS)과 유기농 갈락토올리고당, 기능성 펩타이드등을 제조.
  • 기존의 일반적인 공정 외에 추가적인 발효(fermentation)공정을 통해서 포도당의 함량을 최대한 낮추는 제조공정을 개발하여 동사의 제품은 기존의 일반 제품 대비 고순도 제품으로 70% 수준의 순도를 보유.

네오크레마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9%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고령 인구를 대상으로 섭취 편의성을 높인 뉴트리메이트 제품을 선보임에 따라 제품 다각화를 위한 연구 지속 중. 이외 고순도 갈락토올리고당의 적용분야 확대를 위한 노력도 병행 중.
  • 신기술을 적용해 식품안정성을 개선하여 배양육 생산 전용 배지를 선보였으며, 배양육 최초로 미국 FDA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

네오크레마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당(고순도/유기농 갈락토올리고당), 기능성 펩타이드 등 영유아식, 건강기능식품 등을 제조.

쎌바이오텍(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쎌바이오텍 주요 사업

  • 동사는 1995년 설립되어 토종유산균의 개발, 유산균의 고농도 배양방법 개발, 고농도 유산균 원말 개발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2002년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듀오락 브랜드 유산균 완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온 보존성과 제품개발시 안정성이 높은 듀얼코팅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하여 국내, 일본, EU, 미국, 중국 특허를 받음.
  • 제품 유통망으로 국내 쎌바이오텍인터내셔날, 해외 덴마크 및 프랑스의 자회사를 활용.

쎌바이오텍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이익은 48.3% 감소, 당기순이익은 5.1% 감소.
  • 경쟁강도가 높은 시장상황하에서 DUOLAC 브랜드의 성장과 해외 거래처 주문 증가로 매출 증가하였으나,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증가 영향으로 수익성 하락한 모습.
  • 프로바이오틱스는 식품 외, 항궤양제, 항생제, 항암제 등 의약품으로서의 적용범위가 다양하여 향후 의약품 시장 성장이 예상됨.

쎌바이오텍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제품 ‘듀오락’ 생산업체.

콜마비앤에이치(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콜마비앤에이치 주요 사업

  • 동사는 2004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의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소재 연구개발 전문기업으로, 천연물을 이용하여 개발한 소재를 사업화하여 건강기능식품 및 화장품을 ODM/OEM 방식으로 생산하여 판매함.
  • B2B 비즈니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 애터미, 이마트, 퍼플랩스헬스케어 등이 있음.

콜마비앤에이치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47.2% 감소, 당기순이익은 49.2% 감소.
  • 식품 매출은 주요 고객사의 국내외 매출이 부진하였고, 매출 감소에 따라 고정비 부담이 증가하였음.
  • 국내 소비 침체 영향에 따라 내수에서 건기식과 화장품의 판매량 감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수출 또한 회복이 더딘 모습임. 신제품 출시 및 중대형 ODM 고객사 매출로 극복할 계획임.

콜마비앤에이치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강기능식품 소재 기업으로, 한국·중국 기업과 거래 중.

HK이노엔(건강기능식품 관련주)

HK이노엔 주요 사업

  • 동사는 전문의약품과 숙취해소제, 건강기능식품 및 더마코스메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영업으로 함.
  • 전문의약품부문의 주요제품은 국내 30호 신약 케이캡을 필두로 로바젯, 아킨지오 등이 있으며, HB&B사업부문의 주요제품은 컨디션, 헛개수, 비원츠 등이 있음.
  • 연구개발 분야에서는 암, 간질환, 자가면역질환 분야의 혁신적인 의약품 파이프라인을 지속 확보하며 포스트 ‘케이캡’ 발굴에 집중.

HK이노엔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33.4% 증가, 당기순이익은 60.2% 감소.
  • 세포유전자치료제 사업에 진출함. 면역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음.
  •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최신 기술 및 과제들을 공동 또는 자체 개발하며 파이프라인을 보강하고 있으며, 해외 파트너사로부터 기술도입을 추진을 통해 후보물질 도입 및 의약품 개발을 목표로 함.

HK이노엔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전문의약품·HB&B(건강음료·건강기능식품) 사업 운영. 건강기능식품 사업의 주요 브랜드는 ‘뉴틴’으로 피로·면역·스트레스 관리, 비타민D 등의 제품 판매.

뉴트리(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뉴트리 주요 사업

  • 동사는 천연물 유래 이너뷰티 건강기능식품 소재 및 완제품을 개발하고 유통하는 이너뷰티 전문기업임.
  • 이너뷰티 시장을 피부건강(뷰티)식품과 다이어트 식품을 포함한 시장으로 자체 규정하고 이 시장을 타겟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피부건강(뷰티), 다이어트, 건강지향적인 슈퍼푸드 식품군, 기능성 식품의 4가지 제품군으로 홈쇼핑, 온/오프라인, TM(텔레마케팅), 네트워크마케팅판매 등의 B2C 및 오프라인의 B2B 경로를 통해 판매함.

뉴트리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92.6%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소비 부진으로 피부건강, 유산균, 다이어트, 기능성 등 주력 제품의 매출 감소, 고정비 부담 증가로 손익이 악화되었으며 순손익은 적자전환.
  • B2C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홈쇼핑과 자사몰을 통한 영업을 강화하고, 브랜드력 강화 이후 오프라인, 드럭스토어, 해외 진출 등을 추진할 계획임.

뉴트리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강식품 브랜드 업체로, 피부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브랜드 주력.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피부 관련), 핑거루트 추출분말(체지방 감소) 등의 개별인정형 원료 보유.

종근당홀딩스(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종근당홀딩스 주요 사업

  • 동사는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주)종근당홀딩스(존속법인)와 의약사업부문의 (주)종근당(신설법인)으로 2013년 11월 2일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
  • 당분기말 현재 공정거래법상의 자회사 요건을 만족하는 회사는 (주)종근당, (주)경보제약,(주)종근당바이오 등 총 8개 회사가 있음.
  • 동사의 매출액은 경영자문료, 브랜드사용료, 배당금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종근당홀딩스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13.4% 증가.
  •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광고선전비, 지급수수료 등 판관비의 효율적 집행에 따라 영업이익이 흑자전환에 성공함.
  • 주요종속회사인 종근당건강은 TV/언론매체광고 및 온라인을 활용하여 판촉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수출확대를 통한 신규유통망을 확대해 나갈 예정.

종근당홀딩스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자회사 종근당건강(지분율 51%)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인 락토핏을 판매. 종근당건강은 그 외에 비타민제제, 홍삼식품, 더마코스메틱 등 건강보조식품과 함께 화장품도 판매(2020.12.31 기준).

녹십자웰빙(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녹십자웰빙 주요 사업

  • 전문의약품,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및 판매, 의약품/천연물소재 연구개발을 주요 사업분야로 영위함.
  • 인태반 추출물 가수분해물 주사인 라이넥 주사제를 중심으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등의 영양주사제로 개개인의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주사제와 비만영역이 주 타겟인 지씨아르기닌주 등을 출시함.
  • 건강기능식품 사업의 경우 병의원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Dr.PNT를 출시함.

녹십자웰빙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은 74.8% 증가, 당기순이익은 39.2% 증가.
  •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 모두 매출이 증가하여 판매비와 관리비 확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남.
  • GCWB204 외에 보유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을 활용하여 천연물 소재 및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고, 국내외 파트너사에 유통 및 기술 이전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모델을 기본 전략으로 진행 중임.

녹십자웰빙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태반주사제, 비타민 주사제 등 전문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제조사. 태반주사제 라이넥주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알피바이오

연질갭슐 원천기술 기반 의약품·건강기능식품 OEM·ODM 사업 영위. 대표 건기식 제품은 종근당 건강의 프로메가 오메가3 시리즈, 루테인 미니, 헬스밸런스의 시네트롤 등.

서흥(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서흥 주요 사업

  • 동사는 1973년 설립되어 1990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했으며 하드캡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및 젤라틴 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전문기업임.
  • 주요 사업부문은 캡슐, 젤라틴 등 원료, 화장품 부문으로 구성되며 하드캡슐부문에서 동사가 국내 시장 95%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법인을 10개 보유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은 젤라틴, 캡슐 등 제조업,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서흥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감소, 영업이익은 26.5% 감소, 당기순이익은 55.3% 감소.
  • 하드캡슐 부문에서 글로벌 3위(시장점유율 7%)에 위치함. 캡슐부문에서 하드캡슐과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회사 실적을 견인하고 있음.
  •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가 감소하였으나 주요원료인 젤라틴의 가격 상승으로 매출원가율의 악화됨. 이에 영업이익은 역성장함.

서흥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제약사 및 식품사의 OEM/ODM 제조사. 의약품용 캡슐, 건강기능식품용 캡슐·젤라틴 생산.

비피도(건강기능식품 관련주)

비피도 주요 사업

  • 동사는 1999년 설립 후, 2018년 마이크로바이옴 기업 1호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2002년 건강기능식품법이 제정된 이후 건강기능식품으로서 비피도 박테리움균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원말 및 이를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제조ㆍ판매하고 있음.
  • 건강기능식품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고시된 원료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원료로 구분됨.

비피도 실적과 평가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는 오히려 더 크게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적자로 전환함.
  • 독자적으로 구축한 신약개발 플랫폼 기술(MAP)을 바탕으로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과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비피도 건강기능식품 관련주로 편입 이유

건강기능식품 및 원료 제조사. 완제품과 제품 원료를 해외 27개국에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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